LCD 모니터를 더 선명하게 만들기

클리어타입(ClearType)이란?

아는 분 차를 탓다. 상당히 오래된 자동차인데 조금 신기한 기능이 있었다. 바로 터보 기능이다. 이 기능을 켜면 차가 하늘로 솟구치듯 껑충 뛰어 오르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차 속도가 급격히 빨라진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기들에는 우리가 모르는 기능이 많다. LCD 모니터의 클리어타입도 비슷하다. 한번 설정해 보면 알 수 있지만 글씨체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해 진다. 그런데 이런 기본적인 설정을 다들 모르고 사용한다. 터보 기능이 있는 자동차를 타며 터보 기능을 전혀 쓰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 따라서 오늘은 LCD 모니터의 클리어타입과 클리어타입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글씨가 흐릿하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 중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글씨가 흐리다고 한다.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글꼴은 에서 공개한 나눔고딕이다. 또 제목체로 렉시새봄을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나눔고딕과 렉시새봄을 설치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모빌리스에서 제공하는 웹 글꼴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글꼴만 생각하면 블로그에서만 특별히 글씨가 흐리게 나올 이유는 없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글씨가 흐리다고 한다. 이 것은 글꼴의 문제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LCD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클리어타입 설정 전/후

위의 화면이 설정하기 전이고 아래쪽 화면이 설정한 뒤의 화면이다. 두개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클리어타입을 설정한 쪽의 글씨가 훨씬 선명한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는 클리어타입은 LCD 모니터 사용에서 가장 기본적인 설정인데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점이다.

LCD는 기본적으로 클리어타입(ClearType)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클리어타입(ClaerType)을 설정하면 설정하지 않을 때에 비해 훨씬 선명한 화면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클리어타입에 대한 글을 홈페이지에 여러 개 올렸다. LCD 모니터의 가독성 높이기XP에서 클리어타입을 설정하는 방법을 올린 것이며, 새로운 시작 화면에 ClearType 적용하기새로운 시작화면에 클리어타입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 글이다. 마지막으로 클리어타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ClearType 튜닝하기를 보면 된다.

  • LCD 모니터의 가독성 높이기
    윈도 XP에서 클리어타입을 설정하는 방법을 적은 글이다. 따라서 XP 사용자는 이 글을 보면 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간단히 체크함으로서 설정할 수 있다. 2002년에 올린 글이니 무려 10년이 다되가는 정보다. 그런데 의외로 클리어타입을 설정하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 윈도 7/클리어타입 설정하기
    윈도 비스타(Windows Vista), 윈도 7(Windows 7)로 오면서 클리어타입을 설정하는 방법이 윈도 XP와 조금 달라졌다. 또 윈도 XP에서는 단순히 클리어타입의 사용 여부만 설정이 가능했다. 그러나 윈도 7에서는 클리어타입 튜닝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글꼴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FontSmoothingType), 부드럽게할 방향(FontSmoothingOrientation), 부드러움의 정도(FontSmoothingGamma)등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바뀌었다.
  • ClearType 튜닝하기
    클리어타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서 직접 설정할 수 있는 FontSmoothingType, FontSmoothingOrientation, FontSmoothingGamma에 대한 설명과 예시가 포함되어 있다. 값 설정에 따라 글꼴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 보면 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10/19 13:52 2011/10/19 13:5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515

Facebook

Comments

  1. 그노시스파 2011/10/20 11:52

    좋은거 알아갑니다.^^

    perm. |  mod/del. reply.
  2. 원샷두킬 2012/01/10 18:15

    좋은 정보... 착한 공유... 감사합니다.

    지금 클리어타입으로 바꿨는데... 확실히 다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1/11 16:23

      모르는 분이 의외로 많더군요. 설정한 경우와 아닌 경우의 차이는 상당히 큽니다.

  3. 강호중 2012/01/23 07:23

    얼마전에 나쁜프로그램 제거 도움 받았던 컴초보 입니다.
    저한테는 아직 벅찬수준의 고급내용이지만 개념을 알게해주는 곳이라 ...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하시는일 잘되길 바람니다 ^&^*


    * 조그만 사진과 글귀때문에 님이 오래된친구처럼 느껴지기도...
    정말 그립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1/28 09:57

      나쁜 프로그램이라면 알시리즈를 말하는 것 같군요. 강호중님도 새해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이 조금 늦었습니다.

  4. Squirrel 2012/02/16 10:20

    Mac 이야기지만 defaults -currentHost write -globalDomain AppleFontSmoothing -int 2 먹이면 LCD 모니터에 가독성이 올라갑니다.
    출처: http://x86osx.com/bbs/view.php?id=osxti ··· o%3D2584

    perm. |  mod/del. reply.
  5. 파란소 2012/02/16 17:14

    앗,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예전에 모 사이트에서 글씨가 흐릿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런 이유였군요! ^^
    늘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건강하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6 17:27

      제 블로그에도 워낙 자주 올라오는 질문입니다. 그래서 결국 알림으로까지 올린 글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