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한글 글꼴

얼마 전 한글날을 기념해서 한글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렉시테크의 우리글꼴을 소개했다. 무료로 받을 수 있고 가격이 싸기 때문인지 몰라도 이 날 꽤 많은 사람들이 렉시테크의 우리글꼴을 내려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인터넷을 찾아보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이 상당히 많다. 특히 은글꼴은 18종 25개의 TTF 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글꼴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다른 글꼴은 필요없을 정도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에서 공짜로 내려받을 수 있는 글꼴을 소개하겠다. 웹 글꼴만 제공하는 곳, 회원으로 가입해야 내려받을 수 있는 곳, 글꼴 개발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글꼴을 쓸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상당수는 회원 가입없이 내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료 한글 글꼴

얼마 전 한글날을 기념해서 한글날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렉시테크의 우리글꼴을 소개했다. 무료로 받을 수 있고 가격이 싸기 때문인지 몰라도 이 날 꽤 많은 사람들이 렉시테크의 우리글꼴을 내려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인터넷을 찾아보면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이 상당히 많다.

특히 은글꼴은 18종 25개의 TTF 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글꼴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다른 글꼴은 필요없을 정도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에서 공짜로 내려받을 수 있는 글꼴을 소개하겠다. 웹 글꼴만 제공하는 곳, 회원으로 가입해야 내려받을 수 있는 곳, 글꼴 개발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글꼴을 쓸 수 있는 곳도 있지만 상당수는 회원 가입없이 내려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디컴즈

디컴즈에서 개발한 23종의 웹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백묵폰트
회원가입을 해야 무료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다. 백묵에서 개발한 가을입체, 신세대체(가는)와 개인이 만든 수진체(가는)를 내려받을 수 있다.
소야폰트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총 13종의 웹 글꼴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에서 개발 배포하는 아리따 2.0(아리따 L, 아리따 M, 아리따 SB, 아리따 B)를 내려받을 수 있다.

은글꼴(http://kldp.net/)
우리나라 대표적인 공개 글꼴 중 하나인 '은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다. 파일에는 은바탕, 은디나루, 은돋움, 은그래픽, 은궁서, 은필기등 6종 12개의 TTF 파일이 포함(un-fonts-core-1.0.2-080608.tar.gz)되어 있다. 또 추가 파일에는 은봄, 은자모바탕, 은자모돋움, 은자모노벨, 은자모소라, 은펜, 은펜흘림, 은필기a, 은신문, 은타자, 은바다, 은옛글등 12종 13개의 TTF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한글 글꼴을 무료로 구비할 때 가장 적당한 글꼴이다.

un-fonts-core-1.0.2-080608.tar.gz, un-fonts-extra-1.0.2-080608.tar.gz

초롱테크

회원가입한 뒤 초롱테크에서 제공하는 'Design Source'를 설치해야 한다. Design Source를 설치하면 포토샵, 일러스트, 워드, 파워포틴트, 엑셀, 코렐 드로우, 쿼크에서 견명조A, 세명조A, 신명조등 초롱테크에서 개발한 총 25개의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폰트포유
개인이 개발한 한글 TTF 글꼴 3종, 웹 글꼴 9종을 내려받을 수 있다.
네이버나눔글꼴
한글날을 기념해서 네이버에서 배포하는 글꼴이다.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있다.

NanumGothic_Windows_Manual.zip, NanumMyungjo_Windows_Manual.zip

네이버사전체
중국어 병음과 한자, 한글옛글자 등 유니코드 확장 문자를 지원하기 위해 무료로 제공되는 글꼴이다.
NaverdicFontSetup.exe
다음사전체
네이버사전체와 마찬가지로 확장 유니코드를 지원하기위해 무료로 제공되는 글꼴이다.
fontsetup.exe
다음체
다음에서도 포털 최초로 다음체를 개발해서 배포하고 있다.

Daum_Font.zip

독도체

회원가입하면 '다운로드/무료폰트'에서 독도체를 내려받을 수 있다. 독도체외에 손글씨공모전 당선 서체, 웹돋움, 웹바탕이라는 웹 글꼴도 내려받을 수 있다. 윤디자인의 독도체에서 알 수 있지만 블로그의 로고는 독도체와 독도딩벳을 이용해서 만든 것이다. [공상플러스님 제보]

독도체(RIX)
회원가입하면 자료실에서 RIX독도체와 RIX필승코리아체를 내려받을 수 있다.
목판체

판화가 이철수씨의 목판체이다.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윤디자인에서 개발, 유료로 판매 하다가 2006년부터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회원가입을 하면 FB이철수80목판, FB이철수90목판, FB이철수2000목판, FB이철수2001목판등 4종, 15개의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다.

서울체(남산, 한강)
서울시에서 시책사업으로 서울을 대표하는 서체를 개발, 배포하고 있다. 배포하는 서체는 한강체, 남산체로 탈네모꼴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은 편이다.

서울서체-윈도우용(자동설치).zip

엽토체
엽토군이라는 분이 만든 웹 글꼴이다. 엽토체와 정자체라는 웹 글꼴을 내려받을 수 있다.
연세체
연세대에서 개발 배포하는 제목용 서체로 연세 제목체, 연세 소제목체, 연세 로고체를 내려받을 수 있다. 이외에 국문지정체도 있지만 국문지정체는 연세대 직원만 내려받을 수 있다. [hentol님 제보]

YonseiFont.exe, YonseiFont_vista.exe, YONSLOGO.TTF

좃선체
수구의 표상인 조선일보에서 배포하는 신문활자체이다. 화면용 글꼴외에 출력용 글꼴도 제공하지만 출력용 글꼴은 서면으로 신청해야 받을 수 있다.

ChosunM.exe

포티체
포티라는 분이 만들어서 배포하는 개인서체이다. TTF 글꼴과 웹 글꼴 모두 제공한다.
한겨레결체
한계레 신문사에서 사용하는 헤드라인체이다. 비교적 글꼴의 크기를 크게한 경우 가독성이 증가한다.

hankc.zip

한글상상체
한글 글꼴로 유명한 윤디자인 연구소에서 2008년 한글날을 기념해서 만든 손글씨체. 2008년 9월 8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열린 이벤트를 통해 2350명의 글씨체를 담아 만는 총 2350자의 한글 글꼴이다. 손글씨라서 많이 사용하면 지저분해 보이지만 간단한 제목을 만들때는 상당히 괜찮은 글씨체이다. [웹초보님 트랙백]

setup.zip

화이트데이체
화이트데이라는 수험생이 배포하는 웹 글꼴이다.

에서 글꼴을 설치하려면 글꼴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설치를 클릭하면 된다. Windows XP에서는 Windows 탐색기로 %SystemRoot%\Fonts 폴더에 글꼴을 복사하면 설치된다. 마지막으로 여기에 없는 글꼴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