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60. 서비스 최적화 하기

흔히 우리나라를 IT 강국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IT 강국이라는데 동의하는 IT 전문가는 많지 않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IT는 정확히 하드웨어에만 집중될 뿐 IT의 꽃이라고 불리는 소프트웨어에는 거의 불모지이기 때문이다. 이제 얼마 있지 않으면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될 것이라고 한다. 여기에 SKT까지 아이폰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그 동안 아이폰 출시를 발목잡았던 대부분의 제약(이동통신사의 핑계거리)이 제거됐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에서 틀지 않는한 올해 안에 출시될 가능성이 많다.

전세계 사람들을 열광시킨 아이폰이지만 '아이폰의 하드웨어 스펙은 우리나라의 중저가 휴대폰의 사양과 별 차이가 없다'. 그런데 이런 떨어지는 하드웨어의 아이폰에 전세계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하드웨어의 부족함을 채우고 남을 소프트웨어 때문이다. 방통위 최시중 위원장이 IT 중소벤처, 제2의 전성시대를 열자고 했다고 한다. 그러나 단언하건데 우리나라의 하드웨어만 중시하는 식 삽질 마인드로는 절대 IT 부흥을 이끌지 못한다.

이야기가 잠시 옆으로 샛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아이폰(iPhone) 뿐만 아니라 전화기능이 빠진 아이팟 터치(iPod Touch) 역시 하드웨어 사양은 그리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올라오는 서비스, 해킹한 뒤에 올라온 서비스를 생각하면 아이팟 터치아이폰의 기본 메모리는 턱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Kirikae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제한적인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고 해도 부족한 메모리 때문에 충분히 활용하기는 힘들다.

사실 아이팟 터치아이폰에서 기동되는 서비스 중에도 불필요한 서비스들이 많디. 이런 서비스를 죽이면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에서도 상당한 기본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다. 다음 내용은 iPod Touch 팬 포럼에 올라온 Speed Up Your iPhone/iPod by Removing Launch Daemons라는 글을 번역 요약한 것이다. QAOS.com에 올린 서비스 완벽 가이드의 아이팟 터치판인 셈이다. 따라서 다음 설명을 보고 불필요한 서비스를 제거함으로서 부족한 메모리를 확보하고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을 조금 더 빠르게 기동할 수 있다.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데몬

다음에서 설명하는 데몬은 제거한다고 해도 시스템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데몬이다. 따라서 이들 데몬은 제거한 뒤 사용해도 큰 문제를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특정 어플에서 예상치 못한 동작을 할 수는 있다. 이 부분은 각자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

데몬 설명
com.apple.aslmanager.plist 시스템 기록을 관리한다.
com.apple.chud.chum.plist 이 데몬은 애플의 CHUD(Cumputer Hardware Understanding Developer) 도구와 관련이 있다. 개발자가 아니라면 이 데몬을 제거해도 사용상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chud.pilotfish.plist 이 데몬도 애플의 CHUD 도구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개발자가 아니라면 이 데몬을 제거해도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CrashHouseKeeping.plist 크래시를 처리한다.
com.apple.DumpBasebandCrash.plist 베이스밴드 크래시를 덤프한다. 이 서비스는 아이팟 터치에는 없다.
com.apple.DumpPanic.plist 크래시 발생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덤프한다.
com.apple.iqagent.plist 이 데몬의 기능은 현재 알 수 없다. 그러나 제거해도 사용상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mobile.profile_janitor.plist 이 데몬의 기능은 현재 알 수 없다. 그러나 제거해도 사용상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powerlog.plist 제 3사의 충전기와의 비호환성을 감시한다.
com.apple.ReportCrash.* 총 5개의 데몬이 있으며 크래시를 발생한 어플과 크래시가 발생했을 때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타를 수집한다.
com.apple.stackshot.server.plist 이 데몬의 기능은 현재 알려져있지 않다. 그러나 제거해도 사용상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페이지는 상당히 기술적이며 최종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페이지는 아니다.
com.apple.syslogd.plist 시스템 이벤트를 기록한다.
com.apple.tcpdump.server.plist 이 데몬은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덤프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나 이 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한다. 이 데몬을 제거해도 사용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환경에 따라 제거해도 되는 데몬

여기서 설명하는 데몬은 자신의 환경에 따라 제거해도 되는 데몬이다. 따라서 여기서 설명하는 데몬은 모두 자신의 환경을 고려한 뒤 제거하는 것이 좋다.

데몬 설명
com.apple.accessoryd.plist 제거하면 FM 라디오, 아이폰 독, AV 케이블과 같은 악세사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충전하는 것은 가능하다. 따라서 이들 악세사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AddressBook.plist 제거하면 연락처가 다소 느리게 뜬다. 따라서 연락처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해도 된다.
com.apple.AdminLite.plist 이 데몬은 긴 시간 동안 응답이 없을 때 장치에 대한 제어권을 사용자에게 넘긴다. 강제로 프로세스를 끝내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크래시가 발생하고 어플이 종료될 때까지 조금 더 기다릴 수 있다면 이 데몬을 제거해도 된다.
com.apple.aggregated.plist 이 것은 오디오 입력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만약 아이팟 터치를 가지고 있고 오디오 입력을 사용할 생각이 아니라면 이 데몬을 제거할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는 남겨 두어야 한다.
com.apple.AOSNotification.plist 이 데몬은 MobileMe 동기화를 처리한다. MobileMe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데몬을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apsd.plist 제거하며 푸시 알림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는다. 푸시 알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해도 된다.
com.apple.dataaccess.dataaccessd.plist 익스체인지나 구글 싱크를 통해 연락처를 동기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들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datamigrator.plist SIM 카드로부터 연락처를 폰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된다. 아이팟 터치 사용자는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MobileInternetSharing.plist 인터넷 테더링에 사용된다. 따라서 아이팟 터치를 가지고 있거나 테더링에 관심이 없다면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racoon.plist 가상 개인화 네트워크(VPN)용 데몬이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데몬을 제거할 수 있다.

수작업으로 설정하는 데몬

여기서 설명하는 데몬은 완전히 제거할 수 없지만 편집해서 필요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

데몬 설명
com.apple.itunesstored.plist plist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고 다음처럼 바꾼다.
**변경전**
<key>SuccessfulExit</key>
<false/>

**변경후**
<key>SuccessfulExit</key>
<true/>

이렇게 설정한 데몬들은 필요할 때만 실행된다. 만약 컴퓨터로 .plist 파일을 편집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아이팟 터치에서 iFile을 사용해서 편집할 수 있다.

주의가 필요한 데몬

기능은 현재 알려져 있지 않지만 데몬들의 이름이나 사본을 고려할 때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데몬이다. 따라서 이들 데몬의 제거는 자신의 책임하에 해야 한다.

데몬 설명
com.apple.daily.plist 이 데몬은 하루에 한번 어떤 일을 하도록 프로그래밍되었다는 것외에 알려진 것은 없다.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데몬

이 데몬들은 장치를 동작하는데 아주 결정적인 데몬이며 제거해서는 안된다.

데몬 설명
com.apple.BTServer.plist 이 데몬을 중지하면 아이팟 터치는 극단적으로 느려진다.
com.apple.CommCenter.plist 전화 받기, 걸기등을 처리한다. 아이팟 터치 사용자도 사용을 중지해서는 안된다.
com.apple.configd+pm.plist 시스템 설정을 처리한다.
com.apple.configd-pm.plist 역시 시스템 설정을 처리한다.
com.apple.fairplayd.plist 합법적으로 얻은 음악과 어플에 대한 DRM을 검사한다.
com.apple.gmmd.plist 장치에 대한 디버깅 서비스이다.
com.apple.graphicsservices.sample.plist 앨범 아트웍을 표시한다.
com.apple.installd.plist 어플 설치를 처리한다.
com.apple.locationd.plist GPS와 위치 정보를 처리한다.
com.apple.mDNSResponder.plist DNS. 사용을 중지하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
com.apple.mediaserverd.plist 음악과 비디오를 재생한다.
com.apple.mobile.Lockdown.plist SIM 인증과 다른 중요한 작업을 처리한다.
com.apple.usbptpd.plist 컴퓨터에 연결, 충전할 수 있도록 한다.

해킹 데몬

자일브레이크로 해킹한 뒤 설치되는 데몬이나 시디어로 어플을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데몬이다.

데몬 설명
com.bigboss.sbsettingsd.plist SBSettings와 관련된 데몬이다. 그대로 둘것을 제안한다.
com.imalc.insomnia.plist 리스프링, 재부팅을 해도 Insomnia의 설정을를 유지한다. 만약 이 기능을 원하지 않으면 사용을 중지해도 된다.
com.mxweas.MxT2d.plist 배경에서 MxTube가 비디오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몬이다. 사용을 중지하면 어플을 다시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MxTube를 사용하지 않으며 MxTube를 삭제하는 것이 귀찮은 사람은 사용을 중지해도 된다.
com.saurik.Cydia.Startup.plist 이 데몬은 .deb 파일을 설치하는 AutoInstall 트릭을 처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만약 이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르며,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데몬의 사용 중지할 수 있다.
org.nodomain.scrobbled.plist 음악 스크롤을 원하지 않으면 데몬의 사용을 중지할 수 있다.

불필요한 데몬의 사용 중지하기

다음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불필요한 데몬을 삭제하면 그림처럼 최대 '72M의 여유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시스템 서비스를 건드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1. 반드시 먼저 백업해야 하며 2. 자기 책임하에 적용해야 한다. 내가 처음 서비스 완벽 가이드를 올릴 때도 초보자는 따라하지 말도록 경고 했지만 무턱대고 따라한 초보자들 때문에 엉뚱한 고생을 했기 때문이다.

  1.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에 연결한 뒤 /System/Library/LaunchDaemons 폴더를 PC로 모두 백업한다. 이 강좌를 적용한 뒤 문제가 생긴다면 백업한 폴더 째 다시 복사하면 복구할 수 있다.
  2. 위의 서비스의 내용과 아래의 서비스 항목을 참조, '아이팟 터치'의 /System/Library/LaunchDaemons 폴더에서 *.plist 파일을 삭제한다.
  3. '아이팟 터치'를 다시 시작한다.

다음은 내 아이팟 터치에서 제거한 서비스들이다. 종속성(별표)에서 o로 표시된 것은 이 강좌를 적용하는 사람이 알아서 결정하면 되며, X로 표시한 서비스는 삭제해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이렇게 서비스를 제거하면 다른 어플에서 잘못 동작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내용을 아는 사람만 주의해서 적용하기 바란다.

데몬 * 설명
com.apple.accessoryd.plist o 제거하면 FM 라디오, 아이폰 독, AV 케이블과 같은 악세사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충전하는 것은 가능하다. 따라서 이들 악세사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AddressBook.plist o 제거하면 연락처가 다소 느리게 뜬다. 따라서 연락처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해도 된다.
com.apple.AOSNotification.plist o 이 데몬은 MobileMe 동기화를 처리한다. MobileMe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데몬을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apsd.plist o 제거하며 푸시 알림이 더 이상 동작하지 않는다. 푸시 알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해도 된다.
com.apple.aslmanager.plist X 시스템 기록을 관리한다.
com.apple.chud.chum.plist X 이 데몬은 애플의 CHUD(Cumputer Hardware Understanding Developer) 도구과 관련이 있다. 개발자가 아니라면 이 데몬을 제거해도 사용상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chud.pilotfish.plist X 이 데몬도 애플의 CHUD 도구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개발자가 아니라면 이 데몬을 제거해도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CrashHouseKeeping.plist X 크래시를 처리한다.
com.apple.dataaccess.dataaccessd.plist o 익스체인지나 구글 싱크를 통해 연락처를 동기하는데 사용된다. 따라서 이들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datamigrator.plist o SIM 카드로부터 연락처를 폰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된다. 아이팟 터치 사용자는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DumpPanic.plist X 크래시 발생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덤프한다.
com.apple.iqagent.plist X 이 데몬의 기능은 현재 알 수 없다. 그러나 제거해도 사용상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mobile.profile_janitor.plist X 이 데몬의 기능은 현재 알 수 없다. 그러나 제거해도 사용상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com.apple.MobileInternetSharing.plist X 인터넷 테더링에 사용된다. 따라서 아이팟 터치를 가지고 있거나 테더링에 관심이 없다면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powerlog.plist X 제 3사의 충전기와의 비호환성을 감시한다.
com.apple.racoon.plist o 가상 개인화 네트워크(VPN)용 데몬이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데몬을 제거할 수 있다.
com.apple.ReportCrash.* X 총 5개의 데몬이 있으며 크래시를 발생한 어플과 크래시가 발생했을 때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타를 수집한다.
com.apple.stackshot.server.plist X 이 데몬의 기능은 현재 알려져있지 않다. 그러나 제거해도 사용상 어떠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페이지는 상당히 기술적이며 최종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페이지는 아니다.
com.apple.syslogd.plist X 시스템 이벤트를 기록한다.
com.apple.tcpdump.server.plist X 이 데몬은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덤프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나 이 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한다. 이 데몬을 제거해도 사용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관련 글타래

2009/10/05 16:01 2009/10/05 16:01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789

  1. Subject : 아이폰, 아이팟터치 서비스 최적화 한방에 해결하기 - DisableDaemonsBYI (JailBreak)

    Tracked from EB's Blog 2009/11/20 10:30 del.

    오래전 포스팅에서 제가 소개해드렸던 아이폰, 아이팟터치 가상메모리 활용과 더불어 아이폰, 아이팟터치의 성능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팁이 도아님 블로그를 통해 예전에 한번 소개되었었죠.

Facebook

Comments

  1. 썰렁맨 2009/10/05 16:03

    IE 강국이라면 모를까요 IT 강국은...들으면 한숨 나옵니다.

    perm. |  mod/del. reply.
  2. 칼세란줄리어드 2009/10/05 18:03

    양측이 계륵인 저로써는 어휴... 일단 우리나라의 고스펙 제품에 익숙해지면 기능이 아쉬워지고
    아이팟의 기능에 익숙해지면 스펙이 아쉬워지고...... 이건 뭐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6 07:46

      저는 DMB나 카메라에는 연연해 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만 빼면요.

  3. 나비 2009/10/05 18:20

    저도 얼마전 해외포럼에서 보았던 정보로군요.. :) 이것들과 함께 가상메모리 지정까지 해주면 꽤나 가볍게 만족스러운 향상을 가져다 주더군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6 07:47

      예. 본문에 있지만 아이팟 터치 팬 포럼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가상 메모리에 대한 글은 따로 올릴 생각입니다.

  4. black_H 2009/10/06 02:03

    사양이 과연 우리나라 일반 스마트폰 보다 낮을까요? 그부분도 의문입니다.
    아이폰이 옴니아에 비해서 낮은건 CPU랑 램 정도죠..
    옴니아에는 OpenGL 가속기도 없고요... 화면출력을 위한 2D 가속칩(정확히는 bitblit 컴스텀칩)도 없습니다.

    과연 아이폰이 성능이 옴니아보다 낮을까요?

    게다가 3GS에 와서는 현세대 스마트 폰들과 절대 뒤쳐지지 않는 CPU도 얻었는데.. 가끔 아이폰의 성능이 우리나라 스마트폰에 비해서 나쁘다는 헛소문이 도는거 보면 역시 우리언론이 많이도 유언비어를 퍼뜨렸나 봅니다.

    굳이 아이폰과 대적할 만한 기기라면 JuneHD 정도나 테그라칩셋을 사용한 기기정도일 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6 07:44

      휴대폰에서 사양이라고 하면 CPU 보다는 카메라나 DMB와 같은 것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카메라의 성능 역시 옴니아가 낫고 DMB도 옴니아에 있는 기능이니 언론에서 퍼트린 유언비어가 아닙니다. 일반인이 알고 있는 상식 수준에서 비교한 것이니까요.

  5. 3giants 2009/10/06 09:50

    저도 말씀하신 출처에서 얼마전에 보고 제 아이폰 2G에 적용한 후에 가상메모리까지 같이 돌렸더니 확실히 전반적으로 가벼워진 느낌도 있고 특히 무거운 어플이나 무거운 웹페이지를 사파리로 볼때 간혹 죽는 현상이 많이 나아졌습니다. 저같은 경우 아이폰 관련 daemon은 못 지우고 나머지 지웠더니 보통 55~60메가 정도 남네요.

    이것과 더불어 싸이디아 어플 중 "SafariQuitter" 이라는 어플도 추천합니다. 원래 사파리 종료시 백그라운드에서 프로세스는 계속 실행되고 있는데 이걸 사파리 종료와 함께 완전히 죽여주는 어플입니다. 역시 메모리 확보에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6 19:08

      SafariQuitter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일부러 사파리는 배경에서 뜨도록 하기 때문에 저한테는 전혀 필요가 없는 어플이죠.

  6. 기브코리아 2009/10/06 12:53

    SW에 좀더 신경을 써야하는데 말입니다.

    항상 좋은 정보와 생각을 하게 하시는 도아님께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7. 한승재 2009/10/14 04:47

    항상 감사합니다.

    올려 주시는 아이팟 강좌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글들도

    고맙게 읽고 있습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전에 1.1.4 버전때 가게부 때문에 문의 드린 적인 있는데 답장을 못드렸습니다.
    이제야 답을 드리네요. 그때는 죄송했습니다. 비록 사용은 못했지만 고마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8. 날샌돌이 2009/11/20 14:03

    매일 매일 도움되는 좋은글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9. black_H 2009/12/07 23:01

    최적화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적화 하면서 알게된건데 powerlog 는 설정 -> 일반 -> 사용내용의 '완전히 충전된 후 지난시간'을 기록하는 기능도 합니다.

    별 내용은 아니지만 저걸 지웠을 경우 그 부분이 표시되지 않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9 07:4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해당 사항을 본문에 추가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10. cho_07 2009/12/16 18:41

    요즘 자주 죽어서 해결방법을 찾고있었는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1. logic4 2009/12/23 17:54

    ipod touch 1G(firmware 3.1.2)에서 갑자기 어플 실행이 안됩니다 중간에 서비스 최적화관련 팁을 적용한후 리스프링 재부팅만 하면 어플 실행이 안됩니다. 단 iTunes에서 어플 동기화 후에는 다시 실행되구요. 이걸 늘 반복하고 있네요. 어떻게 해야하는 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logic4 2009/12/23 18:11

      죄송합니다. QnA에 올려야 했었는데 작성완료하고 나서 아래 글을 봤습니다. 삭제 부탁드립니다. 비밀번호를 넣지않아 그런지 삭제가 되질 않네요.

    • 도아 2009/12/25 15:50

      최적화가 문제의 원인이라면 되돌리면 됩니다. 또 일단 아이폰을 잠근 뒤 다시 시도하면 아마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12. 아름다와 2010/01/09 17:20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perm. |  mod/del. reply.
  13. Mintaeyam 2010/02/10 18:2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4. 기웃군 2010/02/18 21:56

    @[email protected] 윈도우만 최적화가 있는줄 알았는데
    아이폰도 최적화가 되는군요
    덕분에 한결 가벼워진듯한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9 16:17

      아이폰에서는 별 효과가 없지만 터치 1세대에서는 괜찮더군요.

  15. 지나가던 아이폰 초보... 2010/09/11 04:10

    정말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덕분에 위룰할때 다운 되는 현상이라든지
    재부팅 되는 것이 많이 줄었네요 ^^

    고마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11 06:58

      글이 휴지통에 있어서 복구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16. 산삼 2010/10/14 10:37

    clien.net의 강좌 게시판으로 링크를 해도 되겠습니까?
    너무도 좋은 글이라 출처를 밝히고 링크를 하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14 12:25

      글을 퍼가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링크만 하는 것이라면 따로 묻지 않고 링크하셔도 됩니다.

  17. 빵민군 2010/10/24 23:31

    대단하세요~

    도아님은 정말 아이폰의 고수! *_*

    다음에도 또 놀러와서 좋은정보 얻어갈께요 ^^

    perm. |  mod/del. reply.
  18. 프리메이슨 2011/02/24 20:4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바보 2011/02/24 17:27

      언제나 초보자가 문제. 특히 글도 읽지 않는 초보자는 더 문제.

      "1. 반드시 먼저 백업해야 하며 2. 자신의 책임하에 적용해야 한다."

      본문에 이렇게 쓰여 있는데 그걸 무시한 님 스스로를 탓해야죠.

    • 비밀방문자 2011/02/26 14:0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11/02/26 15:04

      위에 바보라는 닉네임은 저도 모르는 사람입니다. 저는 로그인 상태에서 글을 쓰기 때문에 따로 닉네임을 지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도아로 찍힙니다. 그리고 바보라는 사람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다면 비밀글이 아니라 일반글로 쓰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쓴 글이 아니니

      그댓글 지우시기 바랍니다!

      이런 요청은 저한테 하지 말기 바랍니다. 또 요청하고 싶다면 쓴 사람에게 직접 요청하기 바랍니다. 부탁입니다만 위와 같은 답변을 받고 싶지 않다면 최소한 알고 글을 쓰기 바랍니다.

    • 비밀방문자 2011/02/26 22:5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19. DK초이 2011/04/26 16:17

    너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