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아와 트위터를 6. SMS로 트윗질을

연아와 트위터를

얼마 전 미투데이가 다시 트위터를 눌렀다는 기사가 있었다. 또 한달만에 회원수가 40만이 증가했다고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미투데이의 초기 페이지까지 트위터(Twitter)와 비슷하게 바뀌었다. 트위터를 눌렀는지 모르겠지만 아직 트위터 따라하기는 계속되는 것 같다. 여기에 트위터와 비슷한 서비스가 국내에서도 연이어 나오고 있다.

먼저 'UserStory Lab'에서 UserStory.net이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현재는 2차 베타 테스트 중이다. 토픽이라는 미니 블로그도 등장했다. 런파이브라는 서비스, 잇글링이라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또 패션 커뮤니티인 스타일렛에서도 패션과 쇼핑을 주제로 하는 플로그라는 서비스를 8월 27일 공식 오픈한다고 한다. 기존의 플레이톡, 미투데이, 토씨까지 고려하면 국내는 마이크로 블로그 천국처럼 보인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트위터처럼 함께 성장하는 모습 보다는 무엇이 뜬다고 하니 여기 저기 난립하는 양상이 보이는 점이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트위터에서 시험으로 진행한 질문과 답변

'트위터'에 대한 에서 설명한 것처럼 트위터의 서비스는 간단하다. 그러나 '트위터로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심지어 실시간 동영상 강의도 가능)이 가능한 이유는 트위터의 개방된 인터페이스(OpenAPI) 덕분이다. '트위터'라고 하면 외국에서는 휴대폰 SMS(Short Message Service)를 연상하지만 국내에서는 SMS를 이용해서 트위터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개방된 인터페이스 덕분에 이제는 국내에서도 SMS를 이용해서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다.

먼저 트위터의 한글판이라고 할 수 있는 야그가 있다. 트위터와 모양 및 사용하는 방법까지 똑 같다. 또 트위터와 연동이 되며, SMS로 글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SMS로 트윗을 올릴 때 중간 매개체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야그에 SMS로 문자를 보내고 야그에서 다시 트위터에 글을 보내는 방식이다'. 트위터에 야그의 URL이 남기 때문에 조금 깔끔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그런데 최근 국내에서도 SMS로 트윗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바로 오늘 소개하는 한트윗이다.

'트위터'와 연동하고 휴대폰으로 인증을 받으면 바로 SMS를 이용해서 트윗을 올릴 수 있다. 쿠폰을 구매하면 DM으로 날라온 글이나 @로 올라온 글을 반대로 문자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또 '야그'처럼 URL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휴대폰 SMS로 트윗에 글을 올릴 때 가장 좋은 서비스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국내 SMS의 글자 제한이 80자 이기 때문에 트위터에 글을 올릴 때 60자를 손해봐야 한다는 점이다. 혹시나 싶어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로 보내봤지만 아직 MMS는 지원하지 않았다. 휴대폰 SMS로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한트윗에 접속한 뒤 '시작하기' 단추를 클릭한다.
  2. 트위터의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한 뒤 'Sign In' 단추를 클릭한다. 로그인 한 상태라면 이 단계는 나타나지 않는다.
  3. 'Allow' 단추를 클릭한다.
  4.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받기'를 클릭한다.
  5. '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연동합니다' 단추를 클릭한다.
  6. 휴대폰으로 'SMS'를 작성한 뒤 '010-5679-4489'로 문자를 보낸다.

앞에서 이야기했듯 80자의 제한이 있지만 이렇게 하면 SMS가 되는 어떤 휴대폰이라도 트위터에 글을 올릴 수 있다. 다만 MMS로는 전송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야그와는 달리 ExtremeSMS처럼 PC에서 문자를 보내는 프로그램)로도 트위터로 글을 보내는 것이 가능했다. 이 부분은 '야그'의 국번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보인다.

이외에 SK에서 트위터에 글을 보내는 서비스를 준비 중[1]이라고 한다. 아직 접속할 수 없지만 트윗SMS에 접속하고 전자우편과 휴대폰 인증만 하면 된다. 또 문자를 보낼 때는 휴대폰 번호가 아니라 서비스 번호(#8948)로 보내면 된다. 문자 무제한 요금을 사용한다면 트위터에 글을 보낼 때 비용이 들지 않는 셈이다.

관련 글타래


  1. 기사를 보면 알 수 있지만 SK에서 공식 런칭하는 서비스는 아니다. 
2009/08/25 11:47 2009/08/25 11:47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21

Facebook

Comments

  1. 날밤 2009/08/25 12:19

    안녕하세요.
    트위터에 이미지를 MMS 전송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서비스인 spic.kr 를 개발한 날밤 입니다.
    비록 디자인도 제데로 없고 정식 오픈은 아니지만, 해외 서비스들은 한글이 깨지거나 잘리는 경우가 많은데 비하여 국내 통신사에서 전송하는 MMS 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geo 태깅이 되어있다면 파싱하여 구글 지도에 표시도 하여 주고 있습니다.
    한번 테스트 부탁 드립니다. ^^
    http://spic.kr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5 13:24

      써보지는 않았지만 서비스는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휴대폰으로 사진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 감동맨 2009/11/28 21:07

      오 가서 해봤습니다.
      mms 전자메일로 사진전송이 되는거 보고 기뻤습니다.

      좋은 서비스 감사합니다. 앞으로 잘쓰겠습니다^^

  2. 캔라즐로 2009/08/25 13:57

    아...개인적으로 정신이 없네요...
    뭔 서비스들이 저렇게 많나요?
    좀 심한거 같아요;;; 하나 뜬다고 하면 좌르르~~~ 사실 제가 트윗을 알게된건 작년겨울 우연찮게 CNN뉴스보다가 그곳에 새벽시간에 하는 Quest means Business 의 리차드퀘스트씨 때문이였거던요..
    아니다 다를까..뭐 올해 기사에도 나오더만요...

    도아님이 열거하신 저런 서비스들.. 너무 많은거같아요...
    저도 6년전에 당시 블로그라는 서비스가 뜬다고해서..모 회사에서 블로그기반 서비스만들다가 회사가 쫄닥 망한기억이 있는데..(당시엔 너무앞서갔죠.지금의 네이버의 아이템샵을 만들었으니.)
    그후 죄다 다 블로그만들고....

    그런데...어쨌거나 저건 분명 출혈경쟁이에요..
    사용자들도 정신이 하나도 없고..
    또 개중엔 유행때문에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거던요. 그러니까..정말 재밌다라기보단..뭐..암튼..당췌가;;

    근데 트위트는 BM쪽에 기술특허 같은거 안들어갔나요? 특허냈을거 같은데...그거아니면 사실 단순한쪽이라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6 08:09

      예. 하나 뜬다고 비슷한 서비스를 만들기 보다는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해서 서로 크는 자세가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그게 힘든 구조입니다. 멍석깔아라 혼자 놀께가 기업 철학이 된지 오래라서요.

  3. yochael 2009/08/25 15:29

    이것도 있어요! flickr.com와 트위터를 연동시켜놓고 휴대전화의 사진등을 플릭커 계정이메일로 mms전송하면 미투데이에 실시간으로 핸드폰 사진을 전송하는 것과 비슷하게 트윗이 가능하긴 해요^^ 단, 긴 플릭커계정이메일주소를 적어넣는것이 매번 고되긴 하지만요^^

    perm. |  mod/del. reply.
  4. 나비 2009/08/25 16:40

    지금 바로 연동해봤는데 잘되네요..날밤님이 알려주신 서비스도 해보니 잘되구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6 08:10

      여러 가지 유용한 서비스덕에 트위터 사용이 점점 편해지는 것 같습니다.

  5. 스타일렛 2009/08/25 17:11

    트위터처럼 함께 성장하는 모습 보다는 무엇이 뜬다고 하니 여기 저기 난립하는 양상이 보이는 점이다..
    이런 느낌처럼 안보일라고 노력했는데, 결국 저 그룹군에 뭉쳐서 뜨내기 처럼 보이네요. 플로그는 차별화된 세그먼트를 분명히 가져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blog.stylet.com/108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6 08:11

      다들 차별화된 포지션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게 힘들죠.

  6. 름배르 2009/08/25 17:15

    좋은 서비스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해보니 정말 잘 올라가네요~
    이제 남아도는 무료 SMS 로 실시간 트윗질을..

    perm. |  mod/del. reply.
  7. pslion 2009/08/27 03:26

    도아님 모습뵈니 좋네요..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7 08:15

      트위터에서 동영상 강의도 해볼 생각입니다.

  8. 이상진 2010/05/20 10:13

    이런 기능도 있었군요.
    당장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20 13:41

      요즘은 각 통신사에서 모두 지원하는 것 같더군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