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네티즌 감시 시스템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미니홈피, UCC동영상, 주요게시판, 다음아고라, 디시인사이드, 서울시 구청게시판, 및 공공기관, , 다음, 야후, 엠파스, 방송, 중앙일간지, 지역매체, 기타매체 등 인터넷에 활동하는 매체 대부분을 감시한다.

모든 네티즌을 감시하는 빅브라더, 서울시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서울시는 모업체에서 개발한 인터넷 감시 시스템을 이용해서 네티즌의 활동을 감시하고 있다. 감시하고 있는 단어는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의회, 준공업지역, 개고기이다. 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네티즌의 활동을 억압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인터넷 여론을 조사하려는 선의의 목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서울시는 선의의 목적으로 한다고 해도 네티즌에게 각종 족쇄를 채우길 원하는 현 정권은 이런 시스템을 악용할 소지가 다분히 있다. 따라서 이런 시스템을 공공기관에서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것 부터가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 이유는 이 시스템이 감시하는 범위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미니홈피, UCC동영상, 주요게시판, 다음아고라, 디시인사이드, 서울시 구청게시판, 및 공공기관, , 다음, 야후, 엠파스, 방송, 중앙일간지, 지역매체, 기타매체등 인터넷에 활동하는 대부분의 매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이 얼마나 많은 인터넷 활동을 감시하는지 알아 보기 위해 이 시스템에 접속해서 어제 올린 글, 모든 네티즌을 감시하는 빅브라더, 서울시을 빅브라더라는 검색어로 검색해 봤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올블로그, 다음, 티스토리까지 모두 검색하고 있다. 이 중 가장 위에 있는 글이 내가 올린 글이다. 또 제일 아래의 글은 올블로그에 싱크된 글, 두번째 글은 블로거뉴스에 송고한 글, 나머지 두개는 내 글을 보고 다른 블로거가 올린 글을 잡아내고 있다.

이글에 달린 댓글의 반응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다들 "무시 무시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시스템을 들었다는 의견도 있다. 나도 성능이 어느 정도일까 싶었는데 '내 글을 링크한 글'이나 '싱크한 글', '내 글을 발아점으로 쓴 글'까지 모두 잡아내는 것은 보면 나도 무서운 생각이 든다. 이명박 정권에서 자신에게 반대하는 사람을 찾기 위해 사용하고 이런 사람들에게 사이버 모욕죄를 적용한다면 새로운 공안정국의 도래도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오늘 오전까지 접속됐던 서울시의 감시 시스템은 현재 접속할 수 없는 상태다.

관련 글타래

2008/07/25 18:52 2008/07/25 18:52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881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07/25 19:15

    글쎄요. 뭔가 눈치챈것같은 이 드러운 느낌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5 21:46

      아고라에 올라간 뒤 사이트를 바꾼 것 같더군요.

  2. noname 2008/07/25 21:09

    음.. 또한 정부에서 엄청난 일을 추진 중입니다.
    http://www.hellodd.com/kr/dd_news/artic ··· %3D24193
    도대체가.. 이해가 안가는군요. 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는데 정부는 도리어 소중한 자산을 지맘대로 해버리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5 21:47

      예전 부터 말이 많았던 이야기입니다. 공기업 사장의 거의 대부분을 이명박 하수인으로 교체했습니다.

  3. 푸른나무 2008/07/26 11:23

    수도물 민영화에 대해 국회에서 강만수씨는 공식 부인했는데 환경부에선 각 지방도시를 돌며 수자원 환경개선과 민간화에 대한 여론 조사라는 제목으로 공무원들에게 교육을 시키고, 의료보험 민영화 안 한다고 해놓곤 제주도를 필두로 영리병원 설립이 추진되는 현상을 봅니다. 영리병원을 시작으로 민간의료보험이 등장하면 이건 살인적인 질병치료비와 그로 인한 소시민의 경제적 파산현상(이미 미국에서 입증되었습니다만)을 뜻합니다.

    정말 신뢰할 수 없는 특히 서민들의 생존에 무관심한 정권은 끝까지 촛불로 상징되는 저항을 받을 수 밖에 없고, 소통이 되지 않는 정치인과 국민들의 관계는 우리나라의 암울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 같아 절망스럽습니다. 희망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이 돌파구인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7 10:36

      먹통을 소통으로 아는 애들이라 입으로는 안한다고 하고 추진하는 것 같더군요. 특히 이멍박의 일하는 방식입니다.

  4. 한국모니터링 2008/07/26 17:07

    안녕하세요. 한국모니터링입니다.
    저희 회사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서울시 온라인 모니터링은 서울시에서 의뢰한것이 아닌 관공서 및 공공기관, 시군구청에
    영업용으로 제안하기 위해 저희가 자체적으로 제작한 데모용 프로그램 입니다.
    저희가 이번에 관공서 및 시군구청에 영업을 위해 제안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그만
    직원의 실수로 제안용 샘플프로그램이 인터넷상에 오픈 되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서울시에 서비스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는 원래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온라인 검색업체으로 고객사의 검색요청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이상한(?)의도는 없을 뿐더러 이러한 서비스는 7년이상 계속해오는 검색포탈과 같은 비지니스입니다.

    참고로 여론 모니터링은 기업이나 기관 그리고 네티즌 모두에게 이로운 순기능이 있습니다.
    기업에게는 소비자 반응 조사, 관공서들은 국민애로 사항 조사, 네티즌에게는 애로 및 불만 사항 전달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www.monis.co.kr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7 10:38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조금 앞뒤가 맞지 않는 설명같습니다. 한국 모니터링의 고객사를 보면 관공서도 이미 여럿있습니다. 이미 있는 페이지를 활용하지 않고 따로 만든다는 것이 조금 옹색한 변명처럼 들립니다. 또

      참고로 여론 모니터링은 기업이나 기관 그리고 네티즌 모두에게 이로운 순기능이 있습니다.

      정말 이렇게 생각한다면 고객사 페이지를 지운 이유는 무엇인지요? bluenlive님의 지적처럼 모든 기능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기능을 악용하는 부류들은 언제나 순기능만 이야기합니다.

    • 도아 2008/07/29 09:07

      일단 솔직한 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추측하건데 조만간 모든 관공서에서 채택할 것으로 봅니다. 이명박 정부가 사이버 모욕죄를 신설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시스템을 악용하기 위한 것이니까요.

      다만 저는 한국모니터링이나 서울시를 욕하지 않습니다.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서울시를 욕한다기 보다는 여론의 동향을 알아 보기 위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모니터링을 욕할 이유는 더더욱 없습니다.

      칼로 사람을 죽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사람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칼을 쓰는 사람의 문제지 칼을 만드는 사람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한국모니터링의 제품을 누군가 좋은 의도로 사용하기를 바랄뿐 한국모니터링에 대해 악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저 역시 회사를 운영해 봤고 관공서에 납품을 해봐서 그 심정은 잘 압니다. 알아서 해오라고 하고 알아서 해가면 모두 뜯어 고치는 곳이 관공서이니까요.

    • 한국모니터링 2008/07/29 17:33

      오타 수정했더니 도아님 답글 한칸 밑으로 가버렸네요.죄송합니다.^^;
      도마님께서 이해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예 잘 지적해 주셨어요. 설명 드릴께요.

      저희의 서비스는 크게 여론모니터링, 언론 모니터링 입니다.
      (예전에 뉴스클리핑이라는 단어의 서비스와 유사하지요. 단지 뉴스클리핑과 달리
      저희 언론 모니터링은 기사의 제목과 링크만 대신 정리해주는 것입니다.)
      기업은 대체로 두가 다 원합니다. 요즘은 여론 모니터링에 더관심이 많아요.
      제품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원해서 소비자모니터링으로 네티즌 모니터링을 원하거든요.
      제품 불만 파악과 제품아이디어를 얻고 경쟁제품과의 비교도하고 등등 잘 사용하는데요.

      그런데 관공서들은 대부분 언론 모니터링을 원합니다.
      저의 회사 이력에도 보면 관공서들이 있을 거예요.
      (물론 아주 예전 꺼는 아얘 검색엔진을 납품한 경우고요).
      여하튼 공공기관은 인터넷 여론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를 않아요 ㅜㅜ.
      참고로 네티즌 모니터링에 있던 고객들은 언론모니터링에 조금 껴서 NGO단체등을
      해달라고 해서 여론모니터링 쪽 고객사 리스트에는 일부러 넣었어요.
      그나마도 과거 고객이지만 영업경력에 도움이 될까 해서요.
      이당시는 네티즌 모니터링은 워낙 미비했지요.

      그러나 이것들은 예전자료라 새롭게 공공기관 영업하는데는 크게 도움이 안돼요.
      또한 기업용 샘플역시 공공기관에서는 반응이 없어요. 느낌이 안오나봐요.상품 위주라.
      그래서 내부적으로 시군구청 모니터링을 준비하면서 그런 아이디어로 정말
      여론을 알 수 있도록 일부분이 아닌 전 포탈에서 분류 정리하면 상당이 커 보일 것이고
      더군다나 시군구청 모니터링을 준비하면서 시군구청에 먼저 영업을 해보자는 취지였습니다.

      또 요즘 시국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여론을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소수 신문과 민원이 여론 인줄 아는 곳도 많아요.아날로그식이라.
      하지만 최근 인터넷 여론의 막강함이 오프라인으로도 퍼지고 해서
      이제 좀 정말 공공기관이 인터넷 여론이 관심가질 것 같고
      또한 언론과 민원 만이 아닌 다수의 진정한 여론을 알아볼거라 저희는 생각했어요.
      여론은 주체 객체 모두 제대로 알아야 할 뿐 아니라 과거와 달리 요즘 여론은
      인터넷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잖아요. 또 잘 정리 하면 여론의 규모도 가늠하기에
      공공기관에서 관심을 가질 것이구요. 확실히 크기가 중요하고 자료로써 존재해야 움직이잖아요.
      그래서 나름 사명감도 가지면서 준비했지요. 사실 우리 직원 모두도 네티즌이잖아요.

      바로 이러한 아이디어로 저희가 시군구청용으로 영업기획을 했던 것입니다.
      실수로 기획용 프로그램이 사전에 인터넷에 오픈되어 오해의 불씨가 되었으니, 이제는 물건너 같지만요.
      아마 모든 시군구청 담당자들은 우리꺼는 처다도 안볼것 같아요. ㅜㅜ

      마지막으로 홈페이지에 고객사 페이지 지운 이유은 정말 오해에 오해에 따블로 더해 오기 때문입니다.
      7년이 넘은 회사의 여러 상황이 공지사항 정도로 사람들에게 이해받을 수 있지는 않을 거예요.
      몇 마디로 이해받을 수는 없겠지요.이번에 처럼요. 그래서 아얘 오해의 대상은 지운거예요.
      괜히 언론 모니터링 서비스 받는 고객인데 아니면 과거 고객인데 볼때는 그게 안보이니
      보기에 따라 오해가되어 나중에는 산으로 가겠지요^^.그 고객은 정말 이유없이 피해를 보게되지요.

      여하튼 상황은 이러했습니다. 이 글로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비록 저희가 첫인상이 안좋아서 이해하시기 힘드시겠지만 이해받고 싶네요. 저희 직원들 무개념 아니거든요.^^

      그리고 도아님의 염려와 충고 잘 듣겠습니다.

      ps. 혹시나 나중에 제가 이 글 지워도 이해해주세요.
      너무 적나라하게 써서 이래도 되는건가 헷깔려서 나중에 저 지도 받을 지도 몰라요^^

  5. programmeryh 2008/09/29 17:27

    근데 저녀석은 robots.txt를 참조할까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9 18:29

      에이전트 규칙을 지키지 않는 로봇도 많으니까요.

  6. programmeryh 2009/01/18 20:43

    홈페이지에 로봇 판별 시스템 달아야 겠네요 -_-;;;
    머... 구글봇만 우회시켜주구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9 09:00

      제 홈페이지는 그렇게 한적도 있습니다. User-Agent로 판별해서...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