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네티즌 감시 시스템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미니홈피, UCC동영상, 주요게시판, 다음아고라, 디시인사이드, 서울시 구청게시판, 정부 및 공공기관, 네이버, 다음, 야후, 엠파스, 방송, 중앙일간지, 지역매체, 기타매체 등 인터넷에 활동하는 매체 대부분을 감시한다.

모든 네티즌을 감시하는 빅브라더, 서울시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서울시는 모업체에서 개발한 인터넷 감시 시스템을 이용해서 네티즌의 활동을 감시하고 있다. 감시하고 있는 단어는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의회, 준공업지역, 개고기이다. 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네티즌의 활동을 억압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인터넷 여론을 조사하려는 선의의 목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서울시는 선의의 목적으로 한다고 해도 네티즌에게 각종 족쇄를 채우길 원하는 현 정권은 이런 시스템을 악용할 소지가 다분히 있다. 따라서 이런 시스템을 공공기관에서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것 부터가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 이유는 이 시스템이 감시하는 범위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카페, 블로그, 지식검색, 미니홈피, UCC동영상, 주요게시판, 다음아고라, 디시인사이드, 서울시 구청게시판, 정부 및 공공기관, 네이버, 다음, 야후, 엠파스, 방송, 중앙일간지, 지역매체, 기타매체등 인터넷에 활동하는 대부분의 매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이 얼마나 많은 인터넷 활동을 감시하는지 알아 보기 위해 이 시스템에 접속해서 어제 올린 글, 모든 네티즌을 감시하는 빅브라더, 서울시을 빅브라더라는 검색어로 검색해 봤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올블로그, 다음, 티스토리까지 모두 검색하고 있다. 이 중 가장 위에 있는 글이 내가 올린 글이다. 또 제일 아래의 글은 올블로그에 싱크된 글, 두번째 글은 블로거뉴스에 송고한 글, 나머지 두개는 내 글을 보고 다른 블로거가 올린 글을 잡아내고 있다.

이글에 달린 댓글의 반응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다들 "무시 무시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시스템을 잘만들었다는 의견도 있다. 나도 성능이 어느 정도일까 싶었는데 '내 글을 링크한 글'이나 '싱크한 글', '내 글을 발아점으로 쓴 글'까지 모두 잡아내는 것은 보면 나도 무서운 생각이 든다. 이명박 정권에서 자신에게 반대하는 사람을 찾기 위해 사용하고 이런 사람들에게 사이버 모욕죄를 적용한다면 새로운 공안정국의 도래도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오늘 오전까지 접속됐던 서울시의 감시 시스템은 현재 접속할 수 없는 상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