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 단축키 정리

내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도구는 이다. 2004년 블로그를 만들면서 상당히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해봤다. WordPress부터 Drupal까지. Drupal은 한글 언어 파일(50%)까지 만들었다. 그런데 결국 사용하게 된 프로그램이 태터툴즈였다. 그 뒤로 지금까지 오직 태터툴즈만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겉 모양(Skin)이 예쁘고 플러그인이 많기 때문이다.

태터툴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바로 Q라는 단축키이다. 예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서도 Q를 누르는 습관 때문에 당혹했던 적도 있다. 그런데 사실 예전의 태터툴즈 도움말을 보면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많았다. 아울러 관리 도구에서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태터툴즈의 도움말이 공식 위키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찾을 수 없었다.

혹시 '블로그에서 바로 수정창으로 가는 단축키도 있지않을까?' 싶어서 관리도구와 블로그 페이지를 모두 열어 사용할 수 있는 단축기를 확인해 봤다. 그러나 수정창으로 바로 가는 단축키는 찾을 수 없어고 사용할 만한 단축키가 예상외로 별로 없었다. 리더에는 상당히 많은 단축기가 있지만 그외 관리도구와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10개이고 쓸만한 단축키는 두개(Q, S) 정도 였다.

그러나 리더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정보일 것 같아 태터툴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정리해 봤다.

관리도구

관리도구의 모든 페이지에서 동작하는 키로 Q와 R이 있었다.

Q   블로그로 이동
R   RSS 리더로 이동
S   센터로 이동
A, H    이전 글 읽기(알 수 없는 오류 발생)
S, L    다음 글 읽기
D   새 창으로 원문 읽기
F   읽지 않은 글만 표시
G   별표한 글만 표시
T   수집한 모든 글을 새로 고침
W   현재 글에 별표(전환됨)
J   페이지를 아래로 이동
K   페이지를 위로 이동
블로그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는 7개가 있다. 이중 Q, R, T, S는 모든 스킨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며, Z,X,C는 일부 스킨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Q   관리도구로 이동
R   RSS 리더로 이동
T   RSS 리더 강제 읽기
S   최신글로 이동
Z   최근 글 목록으로 이동
X   최근 댓글 목록으로 이동
C   최근 걸린글 목록으로 이동

만약 Z, X, C 키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겉모양 파일'(Skin)을 열고 '최신글'과 '댓글', '걸린글'을 다음처럼 바꿔 해주어야 한다.

<a NAME="recentEntries">최근글</a>
<a NAME="recentComments">댓글</a>
<a NAME="recentTrackback">걸린글</a>

관련 글타래

2007/04/07 11:54 2007/04/07 11:54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808

Facebook

Comments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