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도구는 태터툴즈이다. 2004년 블로그를 만들면서 상당히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해봤다. WordPress부터 Drupal까지. Drupal은 한글 언어 파일(50%)까지 만들었다. 그런데 결국 사용하게 된 프로그램이 태터툴즈였다. 그 뒤로 지금까지 오직 태터툴즈만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겉 모양(Skin)이 예쁘고 플러그인이 많기 때문이다.

태터툴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바로 Q라는 단축키이다. 예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서도 Q를 누르는 습관 때문에 당혹했던 적도 있다. 그런데 예전의 태터툴즈 도움말을 보면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많았다. 아울러 관리 도구에서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태터툴즈의 도움말이 공식 위키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찾을 수 없었다.

혹시 '블로그에서 바로 수정창으로 가는 단축키도 있지않을까?' 싶어서 관리도구와 블로그 페이지를 모두 열어 사용할 수 있는 단축기를 확인해 봤다. 그러나 수정창으로 바로 가는 단축키는 찾을 수 없어고 사용할 만한 단축키가 예상외로 별로 없었다. 리더에는 상당히 많은 단축기가 있지만 그외 관리도구와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10개이고 쓸만한 단축키는 두개(Q, S) 정도 였다.

그러나 리더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정보일 것 같아 태터툴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정리해 봤다.

관리도구

관리도구의 모든 페이지에서 동작하는 키로 Q와 R이 있었다.

Q   블로그로 이동
R   RSS 리더로 이동
S   센터로 이동
A, H    이전 글 읽기(알 수 없는 오류 발생)
S, L    다음 글 읽기
D   새 창으로 원문 읽기
F   읽지 않은 글만 표시
G   별표한 글만 표시
T   수집한 모든 글을 새로 고침
W   현재 글에 별표(전환됨)
J   페이지를 아래로 이동
K   페이지를 위로 이동
블로그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는 7개가 있다. 이중 Q, R, T, S는 모든 스킨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며, Z,X,C는 일부 스킨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Q   관리도구로 이동
R   RSS 리더로 이동
T   RSS 리더 강제 읽기
S   최신글로 이동
Z   최근 글 목록으로 이동
X   최근 댓글 목록으로 이동
C   최근 걸린글 목록으로 이동

만약 Z, X, C 키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겉모양 파일'(Skin)을 열고 '최신글'과 '댓글', '걸린글'을 다음처럼 바꿔 해주어야 한다.

<a NAME="recentEntries">최근글</a>
<a NAME="recentComments">댓글</a>
<a NAME="recentTrackback">걸린글</a>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