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없는 소통 채널
오늘 트위터에서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이 트위터를 만들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피겨 여왕 김연아, 진보신당의 심상정 전대표에 이어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까지 트위터에 입성했다고 한다. 청와대 김철균 비서관은 "내일 아침 7시20분경 우리보스(박형준기획관)가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인터뷰를 합니다. 관심집중!!!"라는 글과 구루님의 자기소개에 등록하기 위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입니다. 트위터가 정부와 네트즌들간의 소통 창구가 될수 있는지 궁금해서 써보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소통없는 소통 채널
오늘 트위터에서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이 트위터를 만들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피겨 여왕 김연아, 진보신당의 심상정 전대표에 이어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까지 트위터에 입성했다고 한다. 청와대 김철균 비서관은 "내일 아침 7시20분경 우리보스(박형준기획관)가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인터뷰를 합니다.관심집중!!!"라는 글과 구루님의 자기소개에 등록하기 위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입니다. 트위터가 정부와 네트즌들간의 소통 창구가 될수 있는지 궁금해서 써보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내일 아침 7시20분경 우리보스(박형준기획관)가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인터뷰를 합니다.관심집중!!!
보스가 출연해서 '관심집중'을 요청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명색이 국민소통 비서관이라면 이런 글로 관심집중을 요청하는 것 보다는 정부에서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알려 주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국민의 관심은 소통을 먹통으로 아는 정부가 얼마나 달라졌는가 하는 점이지 "청와대 비서관의 출연 여부"는 아니기 때문이다. 또 이명박과 똑 같은 생각을 가진 박형준이 시선집중에 출연한다고 해서 소통이 원활해지는 것은 아니다.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입니다. 트위터가 정부와 네트즌들간의 소통 창구가 될수 있는지 궁금해서 써보고 있습니다.
소통의 창구가 없어서 이명박 정부가 소통을 먹통으로 일관하는 것은 아니다. 소통의 창구는 널려있다. 그 널린 소통의 창구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鼠民의 말만 듣을 줄 알기 때문에 소통이 먹통이 된 것이다. 나는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이 소통을 위해 트위터(Twitter)를 개설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소통을 빌미로한 염탐이 기본적인 이유가 아닐까 싶다.
사우나킴
그런데 이 국민소통 비서관의 트위터 ID도 재미있다. saunakim이다. 보통 ID를 만들 때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던 ID를 가장 먼저 사용해 본다. 그리고 그 ID가 사용 중이라면 자신에게 친근한 단어를 ID로 사용한다. 가족의 이름, 별명 등 자신과 관련이 있는 ID를 사용한다.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의 ID는 '사우나김'이다.
성상납이나 받는 청와대 행정관도 있으니 "시간이 날 때마다 사우나를 들락거리는 국민소통 비서관이 있다"고 해서 이상할 것은 없다. 다만 명색이 국민소통 비서관이라면 최소한 국민의 심사를 헤아려 ID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가뜩이나 정부에 대한 시선이 좋지 않은 트위터에 saunakim과 같은 별명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리고 소통을 원한다면 수구단체의 가스총은 막지 않아도 시민의 촛불 조차 막는 작태 부터 그만 두고 소통을 이야기해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의 영정차량 운전사까지 소환하는 핍박을 가하며 어떻게 소통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채널만 많이 만들면 장땡인가?
국민소통 비서관 트위터에 대한 반응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김철균 비서관은 용산참사가 벌어졌을 때 강호순으로 사건을 덮으라고 이메일로 지시한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실' 소속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음 부사장 출신으로 촛불시위 때 아고라를 진압하기 위해서 영입됐다는 설이 파다하다고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청와대 트위터에 대한 반응은 채널이 부족해서 소통이 안된 것이 아니라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또 소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염탐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많다.
- @pakseri79 트위터 마저 청와대 비서관땜시 공안정국 되는거 아닌가? 이렇게 되다가 청와대에 실시간 모니터까지 생기는거 아냐? 비서관 팔로어를 모두 본다면...그림이 막 그려져!
- @Aimellow 어쩜 우리를 퐐로우 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 청와대 및 정부측에 심어논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이렇게 트위터 불신 확산?
- @criticak 트위터에 명박이가 들어온 것도 아니고, 청와대 직원이 트위터를 들어온 것을 가지고 무슨 큰 일이라고 기사까지. 출입기자 참 기사거리 없나.http://bit.ly/tf3NN
- @nongwoo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군포 연쇄살인 홍보지침을 경찰청에 이메일로 '하달'...http://bit.ly/vb2S3 (expand)
- @NudeModel 누드모델이 이미지변경하니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이 바로 트위터에 나타나셨군...
- @scshine 근데 청와대 게시판만 눈을 씻고 쳐다봐도 소통을 위해 뭘 해야 하는지는 알지 않나? 밑바닥 민심을 안보고 채널만 늘리면 뭘해. 그냥 한가한듯...
- @kwangminlee 청와대 비서관이라는 사실을 노출시켜야 언론에 보도 지시하고, 위에 보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딱 그들의 수준이지요.
- @labortoday: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의 트위터 입성으로 떠들썩. 자신을 밝혔으니 굳이 필요 이상 신경쓸 필요는 없을 듯. 부족한 것은 소통의 창구가 아니라 소통의 의지라는 것을 여전히 모르는 것 같네요.
- @mooozi 문득 든 궁금증. 청와대 비서관이면 대통령에게 정책 제안을 할 수 있을까? 아니면 대통령이 시키는데로 일을 하는 것일까? 정책적인 코드가 맞으니 비서관까지 되셨겠지만, 인터넷 사업을 하셨던 분이니 기존 기득권과는 다른 생각을 갖고 있지 않을까?
- @terasia: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이라면... 경찰에 군포연쇄살인사건을 용산참사 무마에 활용하라는 이메일을 보냈던 그곳 아닙니까? 이게 불과 올해 초인걸요. 몇 개월 사이에 트위터에서 소통할 만큼 발전했을거 같지도 않네요. Ditto!
- @kim2sg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이 트위터에 떴네요.. 소통의 뜻은 알기나 하는지.. 뭐 저한텐 브리트니랑 동급이네요
- @socio59: 트위터에 등장한 청와대 비서관님 이런 말씀을 하셨군요. 별로 소통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 @sweetchel2 앞으로 청와대 소통관님한테 질문 좀 많이 드려볼까봐요. 일당 받고 운전하신 분은 왜 소환조사 하나요? 서울광장은 왜 어떤데는 빌려주고 어떤데는 안빌려주나요? 트위터에서 '북한 만세' 같은 거 쓰면 이제 추적당하는 건가요? 등등등..
- @sse_chung 트위터가 아니라 정부의 의지 문제겠져:p RT @self_intro: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입니다. 트위터가 정부와 네트즌들간의 소통 창구가 될수 있는지 궁금해서 써보고 있습니다. by @saunakim [1092]
- @myungee mb의 트윗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분은 컴맹입니다. 청와대 입성하셔서 일주일 동안 컴터를 못 썼다고 전정권을 비판했는데, 알고 보니 패스워드를 몰랐었다는 전설이 각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지요.
- @jispark 크...사우나김님 때문에 떠들썩하네요. 전 저분의 청와대 입성이 오픈iptv사업에 청신호일 줄 알았었다는.^^ #BlueHouse
- @KoreaSeason 청와대 비서관이 직접 떳군요. 김철균 국민소통비서관.. DAUM 부사장 출신이지요. 촛불시위 때 DAUM 아고라 진압하기 위해서 영입됐다는 설이 파다하죠. 무능한거야 뭐.. 현재 불통상황을 보면 다들 아시겠고. follow 해주면 버릇 나빠집니다
- @kiyong2 속보!!!! 청와데 직원이 트위터에 진출을 했군요.. 아이디는 saunakim 이고 직책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이랍니다. 모두 follow 안당하시게 조심하시길...
- @savin2 청와대 비서관 떳다고 블로킹하실 필요 없어요. 자신을 드러내는 건, 악의가 없음을 드러내는 또다른 표현이기도 하니까요. 그냥 평소처럼 하세요. 의식하지 마시구요. (늙은 선생의 의견입니다)
- @drzekil 청와대 비서관이라고 블록하는 거나 경찰이 차벽 쌓는 거나 다른게 뭔가? (via @Sanghyuk) 상대방이 잘못하더라도 우리는 바른 방법을 추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terasia]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이라면... 경찰에 군포연쇄살인사건을 용산참사 무마에 활용하라는 이메일을 보냈던 그곳 아닙니까? 이게 불과 올해 초인걸요. 몇 개월 사이에 트위터에서 소통할 만큼 발전했을거 같지도 않네요.
- @Sanghyuk 청와대 비서관이라고 블록하는 거나 경찰이 차벽 쌓는 거나 다른게 뭔가?
- @criticak saunakim, 청와대 국민불통담당자이군요.인터넷이너무자유로원 부정적인거 사실? 니들이 못해 부정적인거는 왜모를까요?이곳에서홍보하지말고여론수렴잘하길
- @ondal 청와대 김철균이란 사람이 트위터에 왔다길래..봤는데....트위터가 청와대와 소통할수있는 도구인지 알아보려고 왔다는데.. 혹시 KBS가야되는데 잘못온거 아닌지..
- @5thBeatles 트위터에서도 떠나야 할 시기가 온 건가요..
- @bluedrim 나중에는 이렇게 될지도... 청와대 : 트위터 이름은 실명으로 해야하고 주민번호 인증받아야한다. -> 트위터 : 우린 한글 서비스 안 한다...
- @emailer 인터넷별장통신 ::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의 직책, '여론호도비서관' http://mozzin.tistory.com/1010
- @painnick 소통할 의지도 없으면서 창구 탓하기는...
- @Dapy 소통이 아니라 감시망처럼 느껴진다는~
- @comjek 소통하려는 아니라 소통이 되는지 간보러 가입?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03
Comments
-
-
핫돌이 2009/06/17 11:23
쥐박이와 그 졸개들이 알고있는 소통의 의미는 비판을 귀담아 듣고 반대자를 설득하는게 아닙니다.
얘네들이 말하는 소통이란 모든 채널을 다 동원해 동네방네 지네 생각을 떠들고 자기네들한테 동의하지 않는 놈은 소송을 걸거나 잡아 족치는겁니다. 국정기조가 '좌파척결' 이거든요.
그나저나 트위터 유저가 쥐박이 비판글 올린거는 어떻게 추적해서 때려잡을려고 그러나? ㅎㅎ -
-
아리수 2009/06/17 13:14
단방향 통신, 양방향 통신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단방향은 무전기를, 양방향은 전화를 예로 들어 설명하기도 하죠.
근데 2MB는 무전기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무전기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말할 때 눌러야하잖아요...^^
2MB는 계속 누르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러니 라디오 연설이라는 걸 생각해냈겠지만....라디오로 자신의 말만하고....뚝.....ㅡ.ㅡ... -
-
지구벌레 2009/06/17 13:38
그렇습니다. 채널이야 얼마든지 있죠...무슨소리를 어떻게 듣느냐가 중요하겠죠..
국민들의 원망과 분노의 목소리를 듣고도 딴청을 피우거나 엉뚱한 곳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면..
채널을 모두 닫고 있는 거랑 다를바 없겠죠.. -
-
-
데굴대굴 2009/06/17 18:24
채널이 많으면 관리가 어렵더군요. 그나저나 그만한 인력이 있으니 하는거 아닐까요....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
-
-
-
kofchi 2009/06/20 14:15
김형오 국회의장도 트위터를 개설하신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나오는 청화대 비서관과 같이 네티즌분들과 소통하겠다라는 말만 하지만 외투만 썼다는 것... 링크는 트위터 홈페이지에 /hyongo만 삽입하면 홈페이지 나옵니다.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