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와 요금 폭탄

유통으로 유명한 롯데는 언제나 이마트를 따라한다. 통신으로 유명한 SKT는 최근 KT 따라하기에 여념이 없다. 여기에 KT 와이파이 망을 따라 잡을 방법이 없자 무제한 요금제를 들고 나왔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불거졌다. 무제한 요금제를 홍보했지만 방통위 허락을 얻지 못해 요금 폭탐을 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아무튼 멸종할 공룡 두 마리의 싸움은 나름 흥미진진하다.
<사진 출처: 스마트폰 중복할인 안돼 ‘헉! 요금폭탄’>

목차

SKT의 KT 따라하기

최근 SK는 창의력이 없어 공룡이라고 불리는 KT '따라하기'에 여념이 없다. 일단 먼저 KT에서는 FMC(Fixed Mobile Convergence)라는 서비스를 발표했다. FMC는 찾아 보면 알 수 있지만 인터넷 전화와 휴대폰을 결합한 상품으로 KT로서는 나름대로 창의력을 발휘한 서비스였다. 실외에서는 이동통신 네트워크로 통화를 하고 실내에서는 유선전화망(PSTN)이나 IP 네트워크(인터넷 전화망)를 이용하는 유무선 통합 서비스이다. 따라서 처음 이 서비스가 발표됐을 당시 상당한 기대를 모았다.

KT에서 FMC를 발표하자 SKT에서 FMC를 흉내내 FMS(Fixed Mobile Substitution)를 발표[1]했다. FMC와 비슷하게 실외에서는 휴대폰 요금으로 통화하고 실내에서는 인터넷 전화 요금으로 통화하는 서비스이다. 외형적으로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완전히 다른 서비스이다. 이미 상당한 와이파이망을 가지고 있던 KT는 IP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 전화를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인터넷 전화기능을 가진 단말기가 필수적이다.

반면에 SKT의 서비스는 인터넷 전화가 아니라 집에서 휴대폰으로 통화하면 인터넷 전화 요금을 적용해 주는 중계기 기반의 서비스(유선 대치 서비스)다. 물론 와이파이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휴대폰이 필요없다. 중계기만 등록하면 끝난다. 물론 이로인해 발생하는 트래픽 부담은 SKT에서 부담한다. SKT가 이런 방식을 택한 이유는 KT처럼 깔려있는 와이파이망이 없기도 하지만 베끼는 것으로만 기업을 유지해 온 속성 때문이기도 하다[2].

KT는 아이폰을 도입하며 추가로 많은 와이파이망을 확장했다. TV의 선전도 이런 와이파이망에 상당수 집중되어 있다[3]. 여기에 KT는 와이파이망을 찾을 수 있는 쿡앤쇼존이라는 아이폰 어플까지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휴대폰과 와이파이의 결합은 KT에서 나름대로 공을 들이고 있는 전략 서비스인 셈이다. SKT도 얼마 전까지 와이파이망을 확충할 것처럼 발표했다. 그러나 뒤늦게 와이파이망을 확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SKT의 꼼수

이런 상황에 SKT가 내놓은 정책이 데이타 무제한 요금제이다. SKT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올인원 55 이상'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올 8월부터 무선 데이타를 제한없이 사용[4]할 수 있다. 에서 무제한 데이타 상품을 제공하다 최근에는 종량제로 선회하고 있는 것과는 상당히 다른 행보다. SKT가 이런 요금제를 들고 나온 이유도 간단하다. 와이파이망을 가지고 있지 않고 창의력도 없지만 경쟁사는 잡고 싶은 욕심 때문이다.

물론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가 제공된다면 사용자에게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그런데 이에 대해 또 재미있는 소식이 들린다. 80만명 가까운 회원을 보유한 '스마트폰 카페'에 올라온 글이다.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8월부터 무제한 데이타 사용이 가능하다"[5]고 홍보했지만 방통위의 허락이 나지 않았으며, 따라서 올인원55에서 700M 이상을 사용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글이다. 또 상담원과 통화한 결과 8월 중 승인이 날지 어떨지도 모르는 말 그대로 단순한 '드립'이었다는 글이다.

KT, "SKT식 무제한 데이터요금제 출시 안할 것"라는 기사에 "SKT의 신규 요금제도는 방통위 승인을 받지 못한것으로 아는데 실현될지 의문으로 생각한다"라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봐서 이 요금제의 승인여부는 아직까지 미지수인 듯하다. 아무튼 SKT의 보도만 믿고 섣부르게 요금제를 바꾼 사람은 지금 당장 자신의 사용량 부터 확인하기 바란다. 참고로 KT에서는 음성, 문자, 데이타를 자유롭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는 조절 요금제[6]를 내놨다.

SK 단상

SK라는 기업을 생각하면 먼저 두 가지가 떠오른다. 하나는 '인수합병으로 큰 기업'이다. 과거 장학퀴즈에 자전거를 대던 선경이라는 기업이 오늘과 같은 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 중 하나는 권력유착된 인수합병이었다. 현재 SK에서 알짜 기업으로 평가받는 SK에너지와 SK텔레콤은 유공과 한국이동통신으로 SK에서 인수할 당시 경쟁자가 없는 독과점 기업이었다.

SK라고 하면 떠오르는 또 다른 이미지는 '인수하는 기업마다 말아 먹은 기업'이라는 점이다. 현재 SK에서 운영하고 있는 네이트는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싸이월드, 엠파스, 라이코스[7]등 과거 상당히 유명한 IT 서비스를 통합한 서비스이다. 이런 서비스 중 아직까지 살아 남아 있는 서비스는 한때 국민 서비스라고 불렸던 싸이월드가 유일하다.

이런 SK에 대한 내 평가는 아주 간단하다. 창의력은 밥말아 먹은 기업. 물론 창의력은 밥말아 먹은 기업이라는 평가는 SK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거의 대다수가 창의력은 밥말아 먹고 중소기업의 시장 빼앗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이도 부족한 듯 요즘은 구멍가게까지 진출, 소상공인의 밥상까지 빼앗으려고 하고 있다. 이런 내 생각은 아직 정리하지 않았지만 창의력은 밥말아 먹은 기업, SK을 보면 된다.

관련 글타래


  1. 이 서비스도 SKT의 독창적인 생각이 아니다. 
  2. 만년 꼴지 LGT가 나름대로 창의적인 서비스를 내놓아도 SKT가 베껴 돈으로 바르면 방법이 없다. 
  3. 와이파이가 되면 스마트폰이라는 광고는 우리나라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광고다. 웃기지도 않지만 얼마 전까지 우리 현실이었다. 
  4. 단 사용량이 많은 사용자는 망에 따라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5. SKT 블로그에 올라온 글에도 8월 부터라고 되어있다. 물론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6. 아이폰 사용자가 계속해서 요구했던 요금제이다. 이런 요금제가 가능해진 이유는 역시 아이폰으로 촉발된 통신사 경쟁이다. 
  7. 만드는 쇼핑몰 마다 말아 먹은 전력도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8/02 17:15 2010/08/02 17:1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249

  1. Subject : KT '아이폰 효과'… 영업익 6천억 돌파

    Tracked from black_H 의 눈으로 세상 보기 2010/08/02 22:29 del.

    기사 : http://vip.mk.co.kr/st/readGNews.php?cm=&year=2010&no=404209&cc=MK100503&sID=502 아이폰 효과는 실제 기기가 팔린후에 효과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아이폰으로 인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통신사?

  2. Subject : SKT의 무제한 요금제는 무제한이 아니라는 방통위

    Tracked from 南無의 시사공작소 2010/08/26 13:27 del.

    참 제목이 어색합니다. 무제한 요금제는 무제한이 아닌데 그럼에도 인가를 내준 방송통신위원회가 있어 이와 같은 이상한 제목이 되고 말았습니다. SK 텔레콤이 월 5만 5천원 이상의 요금을 내?

Facebook

Comments

  1. 데굴대굴 2010/08/02 17:48

    허가 나지 않는 요금제로 광고를 한다라........ 그냥 (100만년 뒤에) 저희 회사는 초당 10TB의 무선 네트웍을 갖고 있습니다로 광고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35

      SKT 다운 행동이죠. 경쟁사는 잡고 싶고 생각은 없고... 그러니 돈으로 처바르자는 생각 밖에 없는 듯합니다.

  2. Vermond 2010/08/02 17:54

    솔직히 sk랑 kt중에 뭐가 좋을까 좀 고민했는데
    (폰 수명이 좀 되어서 슬슬 바꿔야 되지 않나 싶어서 말입니다
    한 3~4년은 쓴거같은데 =_=;;)

    다른거 다 집어치우고
    kt의 그 통합해서 요금 매기는 시스템
    (위에서 말씀하신 조절요금제)
    보고는 kt를 꼭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솔직히 잘 생각해보면
    딱히 그렇게 폰으로 통신이 필요한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이상에야
    데이터 무제한이라고 쳐도 딱히 큰 이점은 없어보입니다
    어차피 주요 인터넷이야 pc에서 하니까요

    오히려 연동되는 kt의 요금제가
    저같이 어쩔때는 전화 팍했다가
    어쩔때는 문자 팍 보내다가
    그러는 사람에겐 훨 좋습니다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36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다만 들리는 이야기로는 조금 더 확인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3. 삭제한 글 2010/08/05 07:37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37

      무제한 요금제면 무늬만 무제한 요금제라고 해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승인 자체가 불투명하더군요.

  4. 라피나 2010/08/02 18:35

    잘못된 내용이 있네요.. 저도 KT요금제가 데이타도 마음대로 바꿀수있는줄 알았는데 데이타는 50M고정에 전화랑 문자만 조절된다네요..
    SK가 말아먹었다니 모닝365라는 책팔던 사이트가 생각나는데 돈이 너무너무 많은 SK다 보니 처음에 쿠폰을 너무 뿌려서 덕분에 공짜책 몇권 샀던 기억이 나는군요.. 가입하면 5000점 휴대폰 인증하면 또 5000점.. 10000원을 그냥.. 근데 지금은 없어졌나봐요..

    perm. |  mod/del. reply.
    • 좋은사이 2010/08/02 23:11

      모닝365로 어느정도 존속되다가 도서11번가로 변경된걸로 압니다.

    • paro 2010/08/03 08:59

      50M가는 고정이 아니라 기본제공으로 알고 있습니다.

      45천원 요금제로 사용시 데이터로 전환하면 50M가 포함하여 총 120M 밖에는 안된다는군요.

      i요금제보다 더 안좋은 요금제인듯 합니다. 데이터 요율이 10배나 비싸니..

    • 도아 2010/08/05 07:37

      잘못된 내용은 없습니다.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SK는 속된 말로 가장 잘하는 것이 돈 지랄이죠.

  5. 랜튼 2010/08/02 18:58

    SKT가 인수한거 중에 '이글루스'추가요~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38

      이글루스도 있지만 그래도 이름이 없어진 것은 아니니까요. 또 그만큼 큰 사이트도 아니었고요.

  6. 이대팔 2010/08/02 19:36

    SKT가 처음 시작할때의 2G 음성통화외에 국내외 여러가지 많은 일을 벌였지만 제대로 성공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전히 음성통화에서 나오는 수입과 눈먼 데이타폭탄에서 나오는 부수입으로 잘 챙겨 가고 있겠지요. 어차피 돈 벌겠다는 기업이니...

    그런데 SKT가 말하는 '무제한 데이타 요금'이라는 것이 실상 자세히 들여다 보면 과연 '무제한 데이타'라고 이름을 붙여도 되는 것인지 의문이 드는 군요. 저런 것이 전형적인 과장 광고 카피의 예는 아닐지요? 그만큼 소비자가 현명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개 통신사 모두 여러가지 쌈박한 이른바 '조삼모사' 요금제가 참 많기도 하던데 그중 SKT가 때마다 탁월한 요금제는 잘 설계해서 내 놓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를 위하고 유리한 것 같지만 결국 항상 승리의 SKT가 상식 이상으로 많이 벌 수 밖에 없는, '조삼모사'구조의 요금제를 설계하는 팀이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SKT에서 그분들이 진정으로 창조적인 인재들이겠지요.

    perm. |  mod/del. reply.
    • 하늘빠 2010/08/03 01:16

      SK 의 창조적인 인재상은 그런 거였군요.

    • 도아 2010/08/05 07:39

      원래 이름만 무제한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이 요금제라도 된다면 충분히 승산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승인이 요원한 상태니....

  7. 오바금지! 2010/08/02 19:56

    초당요금제도 시행하기 몇달전부터 광고로 생색을 내더니만..
    스크가 이번엔 헛발질 했네요..
    무늬만 무제한이니 뭐니해도 시행됐으면 나름 회심의 선빵이었을텐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39

      예. 시행만 됐으면 쓸 사람이 많았죠.

    • 영감돌이 2010/08/06 09:24

      제가 알기로는 초당 요금제도 정통부에서 추진해서 3사 동일하게 준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SK는 조금 먼저 시행 한것을 가지고 자랑하는 것이니 좀 당황 스러울 뿐이죠. 처음부터 10초 요금제 시행하면서 돈 띵가먹었다고 자랑하는거랑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어요^^

  8. 뭐 이런 2010/08/02 20:10

    허가도 나지 않았는데 홍보를 했단 말이야?
    진짜 개념없네.

    perm. |  mod/del. reply.
  9. zerost 2010/08/02 21:10

    SKT가 하는일이.. 다 그렇군요.

    SKT 쭉 쓰다가 LGT로 옮겨왔는데 잘왔다는 생각이드네요.

    사실 LGT도 뭐 그다지 맘에 드는건 아니지만... 그나마 3사중에서는 제일 나은것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40

      LGT가 가장 낫기는 하지만 LGT는 역량이 부족하더군요.

  10. Gunmania 2010/08/02 21:49

    허가가 안난것을 홍보한건 맞지만 SKT는 그래도 8월 서비스 목표로 했었는데 KT하고 LG U+ 반발이 워낙 심해서 미뤄졌다는 말도 있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paro 2010/08/03 09:01

      SKT에서 계획해서 광고한 것을 소비자가 타 통신사의 관계까지 고려해줄 필요가 있나 합니다.

      그럴거면 승인 받고 광고해도 되죠.

    • 도아 2010/08/03 11:56

      기본적으로 알고 가자는 것이라면

      그래도 8월 서비스 목표로 했었는데 KT하고 LG U+ 반발이 워낙 심해서 미뤄졌다는 말도 있더군요.

      처럼, 루머가 아니라 근거가 제공되어야 맞다고 봅니다. 현재 이 말은 그냥 그대로 루머일 뿐 정보는 아닙니다. 그런데 그 루머가 이유가 될 수 있을까요? 저 역시 그런 말을 듣기는 했지만 언급하지 않은 것은 근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 Gunmania 2010/08/03 14:38

      원래는

      '일일히 고려해서 봐줄 필요는 없지만 그런 소문이 있다는건 뜻이었습니다' 라고 적으려고 헀던건데 리플 작성중에 전화와서 전화받으면서 적었다가 지금 확인해보니 내용이 오타도 나고 내용도 잘못써서 이상하게 되버렸네요 orz

  11. 하늘빠 2010/08/05 08:35

    현재 SKT 를 사용하고 갤럭시S 를 이용중인 사용자입니다.
    SK 에서 열심히 일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기는 하지만,
    본 글에 써 있는 내용을 무시할 수는 없네요.
    5만원 이상 요금제 선택시 3G 무제한 이용, 이거 순 뻥이었나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42

      SKT에서 가장 잘하는 것이 속칭 돈 지랄이고 이번에도 그럴려고 했지만 승인이 나지 않은 것이죠. 어찌될지는 모르지만 말로만 떠들다 사라지는 것이 아닐까 싶더군요.

      으음. 그래놓고 KT 와 기기를 유심칩 교체로 바꾸는 걸 생각하다니.. 그냥 SKT 도 말아먹으삼.. 지금 SKT 가입자들은 어떡하라공. 푸헐.

      다만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글을 올릴 때에는 예의를 갖춰주시기 바랍니다.

    • 2010/08/05 07:57

      하늘빠님은 단지 독백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만

    • 도아 2010/08/05 08:22

      음//
      이 글이 처음이라면 독백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글이 여기에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문제를 삼은 것입니다.

    • 하늘빠 2010/08/05 08:41

      쥔장님, 만세.
      기분 나쁘게 느껴지는 문장 삭제했어요.
      '음' 님이 누구신지 모르겠지만,
      역성을 들어줘서 감사하구요.

      다른 글에도 뭔가 꼬투리 잡아서 아니면 비꼬아서 댓글을 달아놓지는 않았어요. 본글이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환영이지만, 반론도 있다고 생각하셔야죠. 다만, 기분이 상하게 할 정도의 반론이라면 문제가 있겠고.. 그런 글은 수정을 할 용의도 있구요.

  12. HDS-GTR 2010/08/03 11:52

    이거 믿고 무턱대고 데이터 긁어대던 지인이 있었는데,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42

      빨리 알려 주세요.

    • HDS-GTR 2010/08/05 16:22

      안그래도 그날 아침에 바로 알려줘서 큰 피해는 면했습니다. 딱 50메가 어치만 긁었다더군요 -_-;;

  13. TendoZinZzA 2010/08/04 12:39

    무선 인터넷 테더링이 자유로워야 진정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43

      아마 그렇게는 못할 것 같습니다. SKT가 돈 지랄을 잘해도 다 돈벌이를 염두에 둔 돈 지랄이니까요.

  14. 감동맨 2010/08/04 18:14

    특히 수도권의sk의 T Zone은 KT의 올레 와이파이와 달리 유선에 연결된 AP가 아니라
    와이브로를 AP로 만드는 Egg같은 장치로 구성되어 있기떄문에 속도를 측정해보면
    확연히 느리다는 기사를 스마트폰 까페링크에서 봤습니다.
    급히 와이파이 존의 수를 올리려는 꼼수가 보이는듯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07:43

      여기 저기 꼼수군요. 역시 SKT 답다는 생각만 듭니다.

  15. 학교 교육 2010/08/04 20:44

    도아님의 글을 보면 학교교육의 병폐가 생각나게 됩니다.

    도아님의 글에서 주제는

    "skt의 데이터 무한이 아직 승인나지 않았으니, 확인없이 사용하다가는 과도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정도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말을 하기 위해서
    skt의 독창성부재, 인수합병, 정권과의 유착등 증명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가 더 많은 것 같네요...
    학교에서는 이런 식으로 논지와 무관한 이야기를 감정적으로 쏟아내는 것은 치졸한 행위라고 가르치고 감점요인이 되는데 도아님은 이런 글을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심지어 돈까지 버시니,
    과연 학교교육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교교육은 바뀌어야 합니다.

    1. 논지와 무관하게 거대기업, 지식인, 부자, 사회적 강자 등을 비난 하는 내용을 집어 넣어라.

    2. 그런데 그러한 비난은 사실 중소기업, 교육받지 못한 사람, 가난한자, 사회적 약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따라서 양비론을 사용하라. (kt의 독창성 부재에 대해서도 도아님이 살짝 언급하셨듯이)

    3.자신보다 힘 센자를 비난할 때에는 자신의 사견을 사실로 둔갑해도 된다.
    (ex, SKT가 와이파이망을 가지고 있지 않고 창의력도 없지만 경쟁사는 잡고 싶은 욕심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은 skt가 자신에게 이미 잘 갖추어진 무선통신망(?-정확한 용어는 모르겠네요...)을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을 하더군요..기업입장에서 강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최대한 이용하고, 약자는 상황을 다른 측면 - 가령 wifi등 - 으로 돌파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것입니다. 이게 독창성이나 윤리성의 문제라고는 쫌..차라리 skt의 정책이 요금제 다운이라는 출혈성 경쟁으로 이어지고 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안된다던지, 뭐 이런 각도가 더 낫지 않을까 싶네요..)

    4.그러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서는 정확한 근거를 요구하라.
    (kt가 skt의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방통위에 제안하였다는 내용은 도아님의 글의 링크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도아님은 그것이 skt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미루어진 원인'임을 증명하는 것은 또 별도의 것으로 여기시는,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시는데...그렇다면 도아님의 무수한 명제...가령 skt의 독창성 부재에 대한 것...등도 결코 자명한 것은 아니지요...


    아니면, 도아님의 논지는 skt을 악덕기업으로 규정하여 비난하는 것이 목표이고, 요금제 건은 그냥 건수에 불과한 건가요? 그럴 수도 있겠죠..그런데 그런 목적이면서 이런 글을 쓰셨다면 좀 비겁한데요...왜냐면 분명한 하나의 사실 - 데이터 무제한 - 을 말하면서 인수합병, 독창성 부족 등 여러 국면을 한꺼번에 기정 사실화 하였으니까요..도아님은 도대체 무얼 하시는 분인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2008년도 인터뷰에 새로운 사업을 구상중이라고 하시던데, 혹시 국회의원 출마하시나요?


    아님,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 같은데..애플의 폐쇄성을 찬양하시면서 구글 안드로이드폰을 비판하기 위한 전초작업인가요? 그렇다면 새로운 사업은 아이폰 어플을 만드는 것 정도? 이것도 가능성은 있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개념좀 2010/08/05 07:56

      도대체 당신의 비판점과 학교교육의 병폐가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군요

    • 도아 2010/08/05 08:16

      도아님의 글을 보면 학교교육의 병폐가 생각나게 됩니다.

      님 글을 보면 학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죠. 학생이 중요한 이유는 아무리 선생이 여러 가지를 이야기 해주어도 하나만 생각하는 바보가 꼭 있다는 것이죠.

      "skt의 데이터 무한이 아직 승인나지 않았으니, 확인없이 사용하다가는 과도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정도일 것입니다.

      예. 집으로 따지면 기둥이죠. 그런데 학교에서 집을 지을 때 기둥만 있으면 된다고 가르치지는 않죠. 그런데 꼭 님처럼 기둥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죠.

      skt의 독창성부재, 인수합병, 정권과의 유착등 증명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가 더 많은 것 같네요...

      집을 지을에 터을 잘 닦아야하죠. 그런데 처럼 타고난 머리가 부족한 사람은 집을 짓는데 터와 같은 상관없는 소리는 왜할까?라고 생각하죠. 상관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이해의 부족이죠. 그런데 더 웃긴 것은 님 글입니다.

      글은 논점만 써야 하는데 논점 외의 내용이 많다

      님 글의 논점은 이거죠. 따라서 님이 님의 댓글에 일관성을 부여하려고 하면 여기서 끝냈으야 합니다. 그런데 떨어지는 이해력으로 글을 쓰다 보니 관련없는 다른 내용이 더 많죠. 우습죠? 자신은 글을 잘 쓴다고 썼는데 결국 자기 부정이 됐으니. 역시 학교 교육 보다 중요한 것은 타고난 머리인가 봅니다. 그래서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 보다는 배우는 사람의 자질에 더 좌우된다고 하죠. 다만 학교 교육의 특성상 님 같이 떨어지는 사람도 어쩔 수 없이 수용해야 한다는 점이 있죠. 이것은 문제가 아니죠.

      아님,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 같은데..애플의 폐쇄성을 찬양하시면서 구글 안드로이드폰을 비판하기 위한 전초작업인가요? 그렇다면 새로운 사업은 아이폰 어플을 만드는 것 정도? 이것도 가능성은 있겠네요..

      이 부분이 님 글에서 말한 학교 교육의 병폐가 가장 첨예하게 나타나는 부분이죠. 우리 속담에 똥 묻은 개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속담이 있죠? 아무 무슨 뜻인지는 모를 것 같은데 학교에 가서 선생님께 무슨 뜻인지 여쭤 보세요. 물론 알려 준다고 이해할 수 있는 머리로 보이지는 않지만요.

  16. 도아님.. 2010/08/05 18:14

    대단히 실례되는 말씀이지만,
    도아님은 현재 정상적으로 (사이버공간이 아닌)
    직업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계신지요..
    님의 글을 읽다 보면 그렇지 못하고 사회에서 낙오된 분들의 어투가 느껴져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19:21

      예... 많이는 못벌지 몰라도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을 정도로 법니다. 다만 무척 실례되는 말씀이지만 님의 머리는 정상인지요? 님의 댓글을 읽다 보면 머리가 없는 듯 느껴져서요... 한예로 바로 위 학교 교육이라고 쓰고 바로 밑에 도아님..으로 바꾸면 될 것으로 아는 것을 보면 머리는 장식이다에 꼭 한표하고 싶습니다만.

    • 시원한 겨울 2010/08/06 22:33

      학교 교육/ 역시 같은 사람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ㅎㅎ 제가 이 글에 댓글을 쓰려다가 그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아서 도아님께서 댓글을 쓰신 후에 님에게 댓글을 답니다. 실례지만, 님은 예의라는 것을 도통 모르는 것 같아서 이해나 하실련지 모르겠습니다. 우물안 개구리는 우물안을 우주의 전체라 생각한다지요. 님은 그 말의 표본인 것 같습니다. 이 말을 이해하실려면 꽤나 공부를 하셔야겠습니다. 인식공격을 하는 사람들은 타인의 능력을 상쇄시킬만한 깜냥이 없기에 자신의 댓글을 보는 제3자의 감정을 자극하여 떼거지로 비난하려는 의도로 글을 쓰는 것 같더군요. 그러나, 열려진 공간인 블로그는 님이 사는 어디 구석과는 다릅니다. 이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꽤 이성이 있으신 분들이고 님의 글처럼 유딩스러운 글을 많이 보신 분들이라 그 의도 정도는 간단히 짐작할 수 있답니다. ㅉㅉ

  17. 뚜찌`zXie 2010/08/06 02:32

    원래 SK가 주입식 교육의 최고봉 사원들만 뽑지 않았나요?
    예전에 SK가 광고대행사를 만들었는데

    주입식 달달달 외워온 사람 앉혀놓고
    카피 쓰라고 하면

    얼마나 잘 쓰겠습니까?

    그래서 TBWA(글로벌 TOP광고회사이라죠)가 인수하고 SK 계열 광고는 다 TBWA가 만들더군요.

    아무튼

    하드웨어 커뮤니티 가니 "진리의 SKT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KT는 배워라 ㅉㅉ" 이러는데
    ...

    근데 SKT 3G망 후진걸로 알고있는데
    과부하 때문에 일일 77MB 제한이라고 하는 소리가 있더군요.

    도아님 글 읽으니 "SKT하면 요금이 가장 싸다고 느껴지도록" 이라는 기사가 떠오르네요.

    거기 안에서 인터뷰한 사람이 뭐라 말했더라,,,,?
    "제가 앉아서 어떻게 하면 회사 수익을 깍아 먹는 생각만 하는데 사장님한테 미움받으면 어쪄죠?(웃음)"

    아............
    진짜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7 10:06

      예. 주입식 교육이 문제죠. 그런 사람들이 인재로 평가받는 사회도 문제고요. 다만 SKT는 어찌보면 사기를 가장 잘치는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재계 서열은 사기도의 순위로 봐도 되니까요.

  18. 아니아니... 2010/08/06 08:05

    돈을 많이 버느냐 하는게 아닙니다.
    사기꾼도 돈은 버는 데, 돈을 많이 버는 지가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다만,
    '사이버세상'에서의 일방적인 논쟁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얼굴 맞대고 정상적인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분인 지가 궁금해서요...^^

    그냥 친구들끼리, 뜻이 맞는 사람끼리 모여서 노는 사회생활 말구,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끼리도
    '업무'를 함께 논의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 ...
    -실무 능력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정상적인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이 있는지 말이죠...

    그래서 직업을 물어본 것이랍니다...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것은...
    당분간은 블로그같은 것은 좀 접으시고,
    세상에 나오셔서 기왕이면 대기업 - 사람 많은 곳 - 에서
    일을 좀 해보시지요.
    남과 싸워서 이기는 것 말고,
    "일이 되게끔" 성취하는 훈련을 해보심이 어떨까요?
    그래야 '세상사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겠어요?
    도아님의 글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대게 도아님이 '살면서 보고 듣고 깨달은 이야기'가 아니라,
    피상적으로 대중매체를 통해서 접한 이야기에 불과하지 않습니까?

    인터넷 세상에서 잠시 좀 나오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2010/08/06 08:48

      뭔 개소리를 지껄이시는지는 몰라도 그 사회생활을 지껄이는 꼴을 보아하니 적어도 님께선 인간의 예의나 사고방식을 운운할 자격의 사람은 아닌거 같군요 적어도 사회생활한단 인간이 이따위의 글을 쓰고 사람을 자극하는 행위는 이미 사회생활에서 동떨어지거나 사회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키보드 앞에서 푸는 이른바 키보드 워리어나 하는짓 아닌가요? 남의 소양을 얘기하기전의 스스로의 막되먹은 글질이나 좀 어떻게 해보심이

      1인 미디어라는 것은 어디까지건 스스로의 생각과 정보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지 당신말대로 정형화된 사고로 1인미디어를 만들면 신문을 보지 뭐하러 블로그를 쓰는지 모르겠네요 흥

      미사여구는 가득하지만 결론은 잘나신 이몸께서 말씀을 해주셨으니 감사하게 여겨라? 역겹구만? 정말로 사람에게 충언이란 그따위로 하는게 아니죠 정말로 당신소리는 딱 잘라서 재수없어요 지나가다 재수없어서 글 남깁니다

    • pighair 2010/08/06 09:27

      그쪽도 생각이 다른 사람하고 '업무'를 논의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은 없어 보입니다.
      당장 생각이 다른 도아님하고 논의할 생각보다는 까댈 생각밖에 는 안 하고 있네요.

    • 도아 2010/08/06 09:29

      블로그를 찾아 보세요. 상당히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모르겠죠?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머리가 장식이기 때문입니다. 머리를 밥통 0.1에서 0.2로 판올림할 것을 강력하게 권유하는 바입니다.

      도아님의 글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대게 도아님이 '살면서 보고 듣고 깨달은 이야기'가 아니라,
      피상적으로 대중매체를 통해서 접한 이야기에 불과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머리를 망치질 할때 말고 다른 때도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분들은 경험이 녹아 있는 글로 읽는데 혼자 이렇게 읽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죠. 머리가 장식이라서 그렇습니다. 님 어머님께 물어봐 주세요. 님 낳고 미역국 드셨는지?, 드셨다면 지금은 후회하지 않으시는지?

      다만, '사이버세상'에서의 일방적인 논쟁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얼굴 맞대고 정상적인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분인 지가 궁금해서요...^^

      일단

      도아님의 글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이게 거짓말이라는 것이 드러나는 대목이군요. 머리가 나쁘면 정직한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머리가 나쁘면 거짓말을 해도 이렇게 바로 드러나죠. 블로그의 글을 읽어 보세요. 적어도 숨어서 이런 글을 올리는 님 보다는 더 많은 활동을 하고 있으니까요. 오프라인의 모임뿐만 아니라 토론 방송의 패널로도 출연하고 있답니다. 물론 님 같은 키보드워리어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겠지만요.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끼리도 '업무'를 함께 논의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 ...

      SKT에서는 협잡을 업무로 아는가 보군요. 저는 님이나 SKT처럼 협잡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협잡하는 능력이 없어도 업무는 잘 처리되더군요. 오히려 님같은 협잡꾼이 빠지니 더 빨리 더 정확하게 가능하더군요. 알바가 건의를 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건의가 가능하다면 SKT도 협잡은 그만 두고 남들이 하는 정상적인 업무도 좀 하자고 건의해 보세요. 그런데 짤릴까봐 이런 말은 못하겠죠?

      -실무 능력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정상적인 대화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이 있는지 말이죠...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남에게 발견합니다. 그래서 머리가 나쁜 사람들은 남도 자신과 같은 줄 알죠. 아무튼 불쌍하군요. 회사에서 왕따 신세라 할 수 있는 일이 다른 사람 블로그를 다니며 이딴 글을 남기는 일 밖에 없는 듯하군요. 하긴 아무리 SKT가 채석장이라는 소리를 듣는다고 해도 님의 머리로는 언감생심일 수도 있겠군요. 참고로 알바짓하려면 IP 숨기는 법도 배우고 하시기 바랍니다. SKT가 채석장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대놓고 돌머리라고 자랑하는 것은 저도 처음이군요. 님 IP 조회 결과입니다.

      query: 203.226.212.157
      KOREAN

      조회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실제 정보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IPv4주소 : 203.226.192.0-203.226.252.255
      네트워크 이름 : SKSPEEDNET-INFRA
      연결 ISP명 : SK-TELECOM-NET
      할당내역 등록일 : 20040908
      할당정보 공개여부 : Y

      [ IPv4주소 사용 기관 정보 ]
      기관고유번호 : ORG110316
      기관명 : 에스케이텔레콤(주)
      주소 : 중구 을지로2가
      상세주소 : 11
      우편번호 : 100-199

      [ 네트워크 담당자 인물 정보 ]
      이름 : IP관리자
      기관명 : SK-TELECOM-NET
      주소 : 중구 을지로2가
      상세주소 : 11
      우편번호 : 100-199
      전화번호 : +82-2-3709-0088
      전자우편 : [email protected]

    • A2 2010/08/06 09:35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갈텐데 나서서 채석장 인증하고 가시네요.

      요즘 일자리 구하기 힘들다는데 어떻게 취직하셨는지. ^^)b

    • 도아 2010/08/06 09:56

      그리고...

      도아님의 글을 이리저리 살펴보니,

      라고 해서 혹시나 싶어 살펴봤습니다. 일단 네이버에서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로 검색해서 접속하면 보이는 글과 이글, 그리고 컴퓨터 카테고리의 목록만 봤더군요. 민주당에 대한 글에 머무른 시간이 13초이니 님이 읽어 본 글은 SKT에 대한 글이 전부라는 뜻이 됩니다. 이 글은 7분 56초 동안 머물렀는데 글을 읽느라 그런 것이 아니라 쓰느라 오래 걸린 것이겠죠.

      머리를 밥통 0.1에서 0.2로 판올림할 것을 진짜로 강력하게 권합니다. 그 머리로는 사회생활이 아니라 밥숟가락 뜨는 것도 힘들어 보이는데 어떻게 글은 쓸 수 있는지 신기하군요.

    • human 2010/08/06 11:02

      왜 세상 사는 방법을 대기업 같은 - 사람 많은곳 - 에서만 배워야 하는것이져..?
      ' 일이 되게끔 ' 을 성취 하는 훈련은 어디에서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가끔은 꽉 막힌 조직의 구렁텅이에서 나오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19. 2010/08/06 08:57

    주인장님껜 죄송하네요 출근길에 가십이나 블로그를 즐겨보는데 이것저것 읽다가 재수없기 그지없는 글을봐서 욱 합니다 1인 미디어의 장점은 술자와 독자의 소통이 우선이지요 하지만 내가 더 잘나서 이야기하는 거니 넌 들어라 라는 식의 논지는 소통이 아니라 강압이라고 봅니다 적어도 저런 되먹지 못한 케이스는 무시하는게 제일 좋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게다가 컨슈머 파워는 비판에서 나온다고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블로깅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영감돌이 2010/08/06 09:53

      제가 글을 잘못 이해해서 글을 쓴듯 합니다 죄송합니다.
      저 위 댓글을 보고 흥분 한듯 합니다(꾸벅)

    • 도아 2010/08/07 10:10

      아닙니다. 어이 없지만 인터넷에는 저런 류의 인간들이 많습니다. 전형적인 키보드워리어로 막상 사람을 만나면 말한마디 못하지만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싸지르는 것이 특기인 사람들이죠. 자기랑 다르면 빨갱이라고 하고, 자기랑 같으면 돈내놓으라고 하는 그런 부류입니다.

  20. LiTaNia 2010/08/06 09:45

    죄송하지만 저 SK텔레콤이라고 뜨는 IP는 SK텔레콤쪽 스마트폰에서 3G로 접속하면 저렇게 뜹니다. 실제로 제가 3G접속 뒤에 접속로그로 뜬 IP를 확인해보니까 IP대역은 다르긴 하지만 사용 기관 정보는 저것과 완전 똑같이 떴습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6 09:50

      PC에서 접속한 것을 확인하고 올린 것입니다. 3G 망이라고 해도 PC에서 3G망을 쓸리는 없을 테니까요.

    • LiTaNia 2010/08/06 09:53

      지금 달고 있는 이 리플은 스마트폰에서 3G접속뒤에 달았습니다. IP대역 확인 바랍니다. PC접속이더라도 테더링으로 접속했을 수도 있습니다.

    • 도아 2010/08/06 10:06

      3G의 IP 조회가 그렇게 뜬다고 해서 저 사람이 꼭 3G를 통해 접속했다는 증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기본이죠.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SKT 채용공고인데 IP 조회 결과는 같습니다. 즉, 3G로 올렸을 수도 있지만 회사에서 올렸을 수도 있습니다.

  21. 라엘 2010/08/06 10:04

    도아님 글 잘보고 갑니다.

    요즘은 뉴스보다 블로그가 더 정확하더라구요.
    더 논리적이고.

    perm. |  mod/del. reply.
  22. GKI 2010/08/06 10:42

    안녕하세요, 정말 공감되는 글입니다. SKT를 10년 가까이 썼는데요. 아이폰이 나오자마자 KT로 갈아탔습니다.
    아이폰을 쓰면서 내가 왜 비싼 돈 내고 그딴 피처폰이나 쓰고 있었는지.. 삼성과 SKT 등 대기업의 횡포에 놀아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진 이 나라가 너무 미웠습니다. 2년 전에 한국에 놀러온 저의 일본 친구들은 아이폰으로 wifi잡아서 일본 친구들하고 메시지를 주고 받고 있는데 전 아이폰보다 비싼 돈 주고 구매한 전화기로 전화 또는 문자 밖에 할 수 없었으니까요.. 아무튼 대한민국은 많이 바뀌어야 합니다. 우선 SKT부터 망해버렸으면 좋겠어요. 솔직히 삼성이고 뭐고.. (우리나라 경제 구조상 그들이 망하면 안되겠지만..) 말이라도 이렇게 하면서 분풀이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7 10:07

      그쵸. 아이폰이 국내에 도입되지 않았으면 지금도 1000만원씩 나오는 무선데이타 요금에 피처폰을 쓰고 있었을 겁니다.

  23. 싸가지상실증 2010/08/06 11:48

    대박이네요 - sk도 알바 키우는군요 흠

    아무튼 국내 대기업들이 대부분 그렇죠 뭐 sk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샘숭이나 럭키금성이나 마찬가지죠 뭐

    아무튼 쥔장님 글 잘 읽고 갑니다. sk갈려고 햇는데, 개티로 가야겟군요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7 10:07

      재벌은 다 비슷합니다. 그러나 최고 악질은 역시 삼성이죠.

  24. 솔직히 말해서 2010/08/07 08:24

    1.전공상 도아님 같은 분들을 종종 만나지만...
    도아님처럼 insight없는 환자들은 제 전공은 아닙니다.
    그냥 consult to NP때리고 싶은 충동을 언제나 느끼죠..
    그래서 도아님 같은 분들과 상대하는 것은 미숙한게 사실입니다.

    2.윗글에 나왔듯이, 제가 skt사용자이며(갤럭시S), 그 3G망을 통해 접속한게 사실입니다.
    당직실에서 인터넷이 안된다는...^^
    그런데 그러한 정당한 주장을 제시받고서도,
    "아, 그럴 수도 있겠네요"
    라고 말하는 대신에,
    아무 근거 없이 " 3G 망이라고 해도 PC에서 3G망을 쓸리는 없을 테니까요."라고 확신하는게 도아님의 현주소입니다.

    3.이점을 이해하신다면, 왜 도아님이 추적한 IP에서 도아님의 글을 읽은게 별로 없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도아님의 블로그를 읽은 것은 정상적인 인터넷을 통해서였고,
    (기실 예전에는 구글리더로 읽은 적도 잠시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은 것은 3G를 통해서 읽었을 뿐입니다.
    3G를 통해서 이 블로그를 돌아다닐 정도로 여유있지는 않거든요^^

    4.무어 IP주소에 대한 것이야 소소한 문제에 불과합니다.
    진정한 문제는 도아님은 종종 이와같이 편협한 시각에 대해 너무 확신하시는게 문제죠.
    예전에도 도아님의 글을 읽은적이 있습니다.
    무슨 상품리뷰를 하시면서,
    순천향의대에서 나온 논문을 인용하시면서 이런저런 말씀을 하시는데,
    논문에 대한 이해수준이,
    아무리 일반인이라 하더라도 용납되기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하여 간단한 오류정정을 요청했더니 바로 "알바"취급을 당하더군요...
    그래서 당시 마음상한 것도 사실이고, 이번에는 처음부터 공격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5.진심으로 말씀드리건데...
    인터넷에 너무 빠져게시지 마시고, 건설적인 일을 하십시요.
    어떤 대령님을 만났는데,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군인들은 자기 능력을 평가받을 방법이 별로 없다.
    그래서 승진하기 위해서는,
    복지부동하다가 남을 비난하여 다른 사람을 승진에서 누락시킬 수 밖에 없다."

    인터넷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듯 합니다.
    보신은 하지 않지만, 남을 비난함으로써 생존합니다.
    '능력'이라는 개념이 없다 보니,
    한없이 다른 사람을 - 특히 유력한 사람이나 단체를 - 비난하면서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고,
    그러면서 인기를 유지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이건 좋지 않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실무를 통해서,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일이 되게끔' 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가치를 실현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건강하십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7 09:36

      그래서 도아님 같은 분들과 상대하는 것은 미숙한게 사실입니다.

      저 같은 사람을 상대하는게 미숙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상대하는데 미숙한 것이 사실이죠. 더 중요한 것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미숙이 아니라 머리가 문제입니다.

      아무 근거 없이 " 3G 망이라고 해도 PC에서 3G망을 쓸리는 없을 테니까요."라고 확신하는게 도아님의 현주소입니다.

      그러니 또 머리를 이야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GG의 IP 조회가 그렇게 뜬다고 해서 저 사람이 꼭 3G를 통해 접속했다는 증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기본이죠.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SKT 채용공고인데 IP 조회 결과는 같습니다. 즉, 3G로 올렸을 수도 있지만 회사에서 올렸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을 읽었다면 이 글도 봤을 텐데... "3G 망이라고 해도 PC에서 3G망을 쓸리는 없을 테니까요."만을 생각하는 것이 님의 머리입니다.

      3.이점을 이해하신다면, 왜 도아님이 추적한 IP에서 도아님의 글을 읽은게 별로 없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예. 이 부분은 님이 3G망을 통해 접속했다고 하면 그럴 수도 있다고 봅니다.

      4.무어 IP주소에 대한 것이야 소소한 문제에 불과합니다. 진정한 문제는 도아님은 종종 이와같이 편협한 시각에 대해 너무 확신하시는게 문제죠. 예전에도 도아님의 글을 읽은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또 머리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떤 것도 확신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얘기해 볼까요?

      G의 IP 조회가 그렇게 뜬다고 해서 저 사람이 꼭 3G를 통해 접속했다는 증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기본이죠.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SKT 채용공고인데 IP 조회 결과는 같습니다. 즉, 3G로 올렸을 수도 있지만 회사에서 올렸을 수도 있습니다.

      라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 근거 없이 " 3G 망이라고 해도 PC에서 3G망을 쓸리는 없을 테니까요."라고 확신하는게 도아님의 현주소입니다.

      이렇게 이해하는 것이 님의 머리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분명한 사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님은 근거 없이 제가 어떻다라고 확신하고 있다는 것이죠. 우습죠?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남에게서 발견합니다. 바로 윗 댓글에 인간 관계를 말하며 스스로 인간 관계를 버리는 글을 쓴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일반인이라 하더라도 용납되기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하여 간단한 오류정정을 요청했더니 바로 "알바"취급을 당하더군요...
      그래서 당시 마음상한 것도 사실이고, 이번에는 처음부터 공격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알바라고 해도 알바 취급은 하지않습니다. 어떤 글인지 짐작은 갑니다만 님이 단 댓글을 다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달을 보라고 하는데 손가락만 보고 달이 없다"고 하니 달리 방법이 있을까요? 참고로 저는 상대의 방법으로 댓글을 답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남탓하는 습관은 버리고 자신의 언어 습관에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5.진심으로 말씀드리건데...
      인터넷에 너무 빠져게시지 마시고, 건설적인 일을 하십시요.
      어떤 대령님을 만났는데,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감사합니다. 저 역시 진심으로 권고하건데... 머리를 밥통 0.1에서 0.2로 판올림하세요. 나쁜 머리는 본인만 고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깝게는 가족을 고생시키고 멀게는 저와 같은 엉뚱한 사람을 고생시키죠. 결국은 모든 인터넷 사용자를 고생시키죠.

      인터넷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듯 합니다.
      보신은 하지 않지만, 남을 비난함으로써 생존합니다.
      '능력'이라는 개념이 없다 보니,
      한없이 다른 사람을 - 특히 유력한 사람이나 단체를 - 비난하면서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고,
      그러면서 인기를 유지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남에게서 발견합니다. 이 부분은 님에게도 그대로 적용되죠. 이 부분을 보면 님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남을 비난하함으로서 생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님이 남을 비난함으로서 생존하는 것이지요. 머리가 나쁘다고 해도 충고를 잘 받아드리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남도 님과 같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이건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것은 알지만 실천은 못하겠죠? 님 같은 키보드워리어의 공통점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실무를 통해서,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일이 되게끔' 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가치를 실현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예. 좋은 말이군요. 나이가 몇인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에 와서 머리를 좋게 하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머리가 좋아질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머리를 좀 판올림하세요. 그러면 혹 님의 존재 가치를 누가 인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하십시요.

      감사합니다.

    • A2 2010/08/07 16:26

      혹시 남이 써주는 글 복사 붙여넣기 하시나요? ㅡㅡ;

      도아님은 오프라인, 온라인 활동이 다 활발하신 분입니다.
      (오프라인이 뭔지 온라인이 뭔지는 아시죠?)

      당신은 블로그도 주소조차 없이 익명의 장점을 악용하고 있으신데 온라인이 익명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오프라인까지 알려져있는 사람에게 익명으로 키보드워리어 하는건 비겁해보이네요.

      물론 힘과 권력이 있는자가 부패한 짓을 저지를때 옳은 소리를 하기위한 익명은 좋은 장점이 되지만 당신이 익명으로 하는 짓은 별로네요.

    • 이런이런 2010/08/08 05:27

      ㅋ 보다보다짜증나서..ㅡㅡ; 음.. 아무리봐도 님(이름,아뒤,직업,성별,나이 암것도 알수가 없으니깐)이 블로거 "직업" 언급하면서 "정상" 적 생활 운운할 자격이 없어보이는데요;

      글구 솔직히.. "분명하게" 비꼬아놓구선 "아 그럴수도 있겠네요" 같은 반응을 기대하신거죠~?

      ㅋㅋ 아주 역겹네요 이런말 드리긴 좀 그렇긴한데.. 님 좀 쓰레기네요^^ (혹시 쓰레기님^^ 께서 이글 보시면 이쁜 답글 달아주세요^^ 머 님이나 저나 이글 다시 안볼 가능성이 더 많겠지만요^^)

    • 도아 2010/08/09 13:17

      A2//
      이런이런//
      제 블로그에 댓글을 달았고 블로그 운영원칙 때문에 답글을 달고 있지만 상종 안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저 사람의 정신상태는 저 사람이 쓴 댓글 중에 나옵니다.

      인터넷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듯 합니다. 보신은 하지 않지만, 남을 비난함으로써 생존합니다. '능력'이라는 개념이 없다 보니, 한없이 다른 사람을 - 특히 유력한 사람이나 단체를 - 비난하면서 카타르시스를 일으키고, 그러면서 인기를 유지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바꿔서 이야기 하면 저 사람은 보신은 하지 않지만 남을 비난함으로서 생존하는 사람이죠. 능력이 없다 보니 동료나 상사를 비난하고, 비난을 통해 카다르시스를 얻고 그래서 존재이유를 느끼는 사람입니다.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회사에서는 왕따, 가정은 파탄난 사람이라 남들 싫어하는 당직실에 근무하며 자신의 직장 동료의 홈피나 상사, 조금 유명하다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저런 글을 남기는 것이 습관인 사람으로 보입니다.

  25. Canal 2010/08/07 12:49

    삼성의 경우는 정규직으로 구성된 언론 조작팀이 있다고 합니다, 관련 게시물을 트위터에서 본 기억이 나네요. 설마 스크트라고 없겠습니까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9 13:08

      제 블로그에도 올려 두었습니다. 한 150명된다는 것 같더군요.

  26. 지나가는 사람 2010/08/08 02:11

    SKT 내부의 사람들도 똑같이 이런 얘기합니다. '신입사원 때 천재를 뽑았는데 3년만 지나면 다 똑같은 바보가 되더라.' SKT에서 버티려면 윗 사람이 얘기한 건 틀려도 맞다고 자기 최면을 걸어야 합니다. 결국 위에서 얘기한 건 진심으로 맞다고 생각하게 되고 반복하다 보면 자기의 판단력은 다 없어지는 거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9 13:13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부분도 많다고 하더군요. 좋은 직원 뽑아 바보 만드는 회사.

  27. 지나가다 2010/08/10 10:33

    지나가다 우연히 봤는데 간만에 시원한 글이었습니다.

    스크야~~ 뭐 원래부터 그런회사인지 알고 있었으나 도아님 덕에 확실하게 알았네요!!!!

    요즘은 어째 언론사보다 개인블로그가 더 정확한거 같다는.............
    (언론사!! 니들의 정체는 뭐냐!!)

    도아님!! 날도 더운데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11 07:17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재벌 중 뻘짓하지 않는 재벌이 있을까 싶더군요.

  28. 이러한 우려는... 2010/08/26 14:27

    당시로써는 또 몰라도, 지금으로써는 기우였던 것으로 드러났네요..
    도아님은 이런 경우, 즉 자신의 우려가 기우였던 것으로 드러날 경우,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그냥 없었던 일로 덮어 두시나요?
    아니면 우려를 표명하였던 만큼의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알리시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26 17:21

      우려가 무슨 뜻인지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거기에 대한 대응책도 바로 나오니까요.

  29. 폭탄로밍요금맞은사람 2011/07/15 20:46

    로밍서비스요금폭탄맞은 사람입니다.
    본인이 데이터사용안했다고 하는경우 감면해줄수없고 데이터사용했는데 너무 많이나왔다고 항의할경우
    20프로 할인해주는 룰이있다네요~이게 무슨룰이죠? 본인이 썼다고 인정하면 20프로 할인..-ㅂ-;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16 15:37

      우리나라 기업은 거의 대부분 국민을 원숭이로 알더군요. 지들 잘못은 아니니 사용자 과실을 인정하면 보상해 주겠다는 논리입니다. 어이가 없지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