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OS.com 게시판도 마찬가지고 인터넷 게시판에서도 흔히 보는 질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은 오류 때문에 속된 말로 '환장하겠다'는 질문을 종종 본다[1].

Windows가 치명적 오류로 부터 복구되었습니다. NTVDM에 중대한 오류가 있습니다. abcdefg.exe - 응용 프로그램 오류.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초기화하지 못했습니다.

바이러스 검사나 AdWare를 제거한 뒤에 주로 발생하지만 바이러스나 AdWare 제거 프로그램으로 검사해서 어떤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도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증상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1. 초기 로그온 뒤에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2. 시스템 사용하는 도중 상당히 빈번하게 유사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
  3.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종료 시간이 길며, 종료할 수 없는 프로그램 있다.
  4. 작업 표시줄이 사라졌다 다시 나타난다.

만약 위의 증상 중 두개 이상의 증상이 복합해서 나타난다면 십중팔구는 바이러스나 AdWare로 인한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바이러스/AdWare 제거 프로그램이 시스템 파일을 지운 경우
많지는 않지만 가끔 발생한다. 아울러 국내에서 돌고있는 상당히 많은 AdWare 제거 프로그램이 엉뚱한 파일, 엉뚱한 레지스트리를 AdWare나 SpyWare로 검출하므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중요한 시스템 파일이나 레지스트리가 지워질 수 있으며, 이 경우 바이러스나 AdWare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Windows가 치명적 오류로 부터 복구되었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메시지가 계속 나타난다면 아직 AdWare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것으로 봐야 한다.
바이러스나 AdWare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오류의 가장 큰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나 AdWare이다. 그러나 질문자의 대부분이 바이러스 검사와 AdWare 검사를 했지만 깨끗하다고 항변한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V3로 한번 돌려보고 없으면 바이러스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외국의 안티 바이러스 평가 사이트에서 하위권에 있는 V3를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 자체가 더 큰 문제이다. 특히 AdWare 제거 프로그램의 경우 국산인 경우 국산 중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다.

따라서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다음 절차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기 바란다.

  1. 바이러스 검사
    국산으로는 VirusChaser의 검진률이 V3보다 낫다. 따라서 먼저 VirusChaser 온라인 검사로 바이러스를 검사해보기 바란다.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은 한 종류만 사용해서는 모든 바이러스를 잡기 힘들다. 따라서 이외에 외산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으로도 검사해 보기 바란다. MS에서 제공하는 One Care Solution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AdWare 검사
    앞에서 설명했듯 나는 국산 AdWare 제거 프로그램을 거의 신뢰하지 않는다. 그나마 믿을 만한 검사 결과를 제시하는 것은 다음 세 종류의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다음 소프트웨어 이외의 소프트웨어로 AdWare를 검사했다면 다음 프로그램 중 하나로 다시 검사해 보기 바란다.

  3. 불필요한 프로그램의 실행 막기
    위의 방법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하고 AdWare를 검사했다고 해도 바이러스나 AdWare가 시스템에 남아 있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병에 걸려야 약을 먹듯 바이러스나 AdWare가 만들어져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만약 아직 고칠 수 있는 약이 없는 불치병에 걸린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방법이 없다. 죽거나 스스로 치료하는 것외에.

    암과 같은 불치병은 스스로 치료하기 힘들지만 컴퓨터에 걸린 불치병은 Autoruns를 이용한 알 수 없는 악성 프로그램 제거하기만 숙지하면 의외로 쉽게 고칠 수 있다. 따라서 Autoruns를 이용한 알 수 없는 악성 프로그램 제거하기를 적용하기 바란다.

  4. 오류의 원인 분석 및 해결
    만약 바이러스나 AdWare가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면 알 수 없는 시스템 오류 대처법 I에서 설명한 것처럼 Appcompat.txt 오류의 원인과 대책을 참조하기 바란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11월 01일에 올린 알 수 없는 시스템 오류 대처법 II를 블로그에 다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이외에도 비슷한 오류 메시지가 많지만 기억하고 있는 것만 적었다. 
2007/12/09 10:37 2007/12/09 10:37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381

Facebook

Comments

  1. 푸른햇빛아래 2007/12/09 12:3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2. 이정일 2007/12/10 03:16

    요즈음 하두 사기성 가짜 악성제거툴이 판치고 있는데 언급하신 3가지를 한번 써봐야겠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0 10:12

      예. PCZiggy와 SpyZero가 국내에서는 그나마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외의 프로그램은 거의 사기이거나 믿기 힘든 결과를 제공합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