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티스토리, 텍스트큐브, 텍스트큐브닷컴[1]등)을 사용할 때 잇점은 상당히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댓글 알리미이다. 사실 블로깅을 하면서 여기 저기 단 댓글을 일일이 찾아가서 확인하는 것은 힘들다. 그 이유는 답글이 바로 올라 오는 때도 있고 며칠 뒤 올라오는 때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 역시 댓글을 달고 답글을 확인하지는 않는다.

반면에 계열을 이용하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바로 댓글 알리미 때문이다. 이 댓글 알리미는 댓글을 달고 이 댓글에 답글이 달리면 블로그 관리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물론 이 기능을 악용한 댓글 스팸[2]까지 있는 상황이지만 계열을 이용할 때 큰 잇점 중 하나다.


댓글 알리미 스팸

블로거뉴스는 스팸 전달자?라는 글에서 소개한 댓글 알리미 스팸이다. 스팸이 지능적으로 변하다 보니 댓글로 스팸을 다는 것이 아니라 댓글에 답글을 달아 일석이조[3]

그런데 이 댓글 알리미를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얼마 전 댓글로 "블로그 주소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차단된다"는 댓글이 두개 달렸다. 리무상님과 밥탱구리님이다. 스팸 필터에서 확인해 보니 따로 차단될 이유는 없었다. 이 경우 대부분 스팸 필터에 한글자 스팸 필터가 있고 이 글자가 이름, 주소에 사용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인 경우가 많다.

일단 스팸 필터에서 한글자 스팸 필터를 삭제하고 블로그에 차단된 분들의 이름과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정상적으로 글이 입력되는지 확인해 봤다. 스팸 필터를 삭제했기 때문에 글이 잘 입력되는 것을 확인했다. 두분 블로그를 방문해서 시험해 보라는 글을 올리려고 하니 조금 귀찮아 졌다. 그러다 든 생각이 바로 '댓글 알리미를 이용해서 이 사실을 알리는 것'이었다.

주소를 시험하기 위해 "차단됐다"는 분의 블로그 주소로 글을 입력한 상태다. 이 상태에서 이 글에 댓글을 달면 자동으로 해당 블로그로 알리미가 간다. 또 시험으로 올린 댓글은 어치파 삭제해야 하는 댓글이다. 활용하기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역시 댓글 알리미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 도구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된다면 RSS나 트랙백외에 이 알리미 기능도 표준으로 정착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


  1. 모든 오마이뉴스 블로그가 다 똑 같은지 모르겠지만 오마이뉴스 블로그도 댓글 알리미가 동작한다. 이전 태터툴즈를 변형한 것이거나 태터툴즈를 설치해서 제공하는 듯하다. 
  2. 이런 댓글 스팸 때문에 이제는 알리미도 스팸 필터링을 해야 할 시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3. 스팸은 하나를 달지만 원 블로그와 댓글을 단 블로그로 전송되기 때문에 두곳에 다는 효과가 난다. 
2009/02/25 08:45 2009/02/25 08:4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336

  1. Subject : 워드프레스 댓글알리미 플러그인 -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댓글알리미와 호환

    Tracked from A2공간 - 도움되는 글을 쓰자 2009/02/25 21:17 del.

    워드프레스 댓글알리미 플러그인을 만들었습니다. 플러그인 이름은 WP-Reply Notify 입니다. 티스토리의 댓글알리미 처럼 자신의 댓글에 답글이 달리면 워드프레스 관리자의 메일로 알려줍니다

Facebook

Comments

  1. 의리 2009/02/25 09:04

    오호 이렇게 사용할 수도 있군요. 기발합니다. 마치 쪽지 보내는 것 같네요. 근데.. 가서 댓글 남기는게 더 편할 것 같긴 한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5 09:11

      글에도 있지만 시험하는 글을 이미 올린 상태이기 때문에 이 방법을 쓴 것입니다. 단순히 알리는 것이라면 가서 남기는 것이 더 편하죠. 다만 이 방법의 또 다른 잇점은 알리기 위해 상대방 블로그에 쓸대없는 댓글을 남기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있습니다. 물론 조금 더 불편하죠.

  2. 학주니 2009/02/25 10:50

    리퍼러 필터링에 댓글 필터링까지 정말 스팸의 고도화(?)는 날이 갈수록 지능화되네요 -.-;
    아 그리고 오마이뉴스의 경우 옛날 태터툴즈를 활용해서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5 10:54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내부 코드를 보면 단순히 태터툴즈를 받아 설치한 것이 아니라 TNC에서 기업용으로 컨버팅한 흔적이 보여서 쓴 글입니다.

  3. 공상플러스 2009/02/25 13:31

    어허 그러고 보니 어떤 님께서 워드프레스-태터툴즈 간 댓글 알리미 플러그인을 만들었다고 들었습니다.. 다른 곳에도 태터툴즈의 댓글알리미 기술이 적용되었으면..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6 09:51

      A2님이 만드셨다고 하더군요. 댓글 알리미가 정말 편하죠.

  4. 밥탱구리 2009/02/25 14:07

    음하하하 왠지 글에 제가 있으니까 뿌듯하기도 한게;;;
    감사합니다 ㅋ

    하지만 여전히 안되고 있군요ㅠㅠ
    http://vndfbfkd.tistory.com
    IP로 차단하는건가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6 09:51

      확인해 봤지만 필터에는 없습니다. 지금은 허용 필터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5. 댕글댕글파파 2009/02/25 14:08

    재밌네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6. 아리새의펜촉 2009/02/25 14:11

    A2 님이 워드프레스용 댓글알리미 플러그인을 만드셨죠.
    http://ani2life.egloos.com/4160734
    주소는 위와 같습니다.

    그리고 시리니 님이 만드신 GR 블로그도 댓글 알리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의 블로그는 답글을 잘 안 달아서 이런 기능이 별로 안 쓰인다는데, 국내에서는 아주 유용하죠. 이제는 왠만한 설치형 블로그는 댓글 알리미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6 09:52

      확인해보니 XE도 댓글 알리미 기능이 있더군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