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민심

문국현 지지

일단 우리 집은 모두 문국현 후보를 찍기로 했다. 무기명 비밀 투표이기 때문에 모두 문국현 후보를 찍을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찍을지는 나도 모른다. 지난 대선 때도 막판 사표론이 기승을 부렸다. 내 휴대폰으로 “이회창이 되면 책임 지겠느냐?”는 문자 메시지까지 왔었다. 그러나 당시는 상당히 편안한 맘으로 권영길 후보를 찍을 수 있었다. 심정적으로 후보를 지지하면서도 권영길 후보를 찍었지만 후보가 이회창 후보를 누를 가능성이 많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목차

희망과 투표

문국현 - 희망에 투표합시다라는 글을 올리고 투표장에 갔다 왔다. 예전에는 초등학교 같은 곳에서 온 동네 사람들이 투표를 했던 것 같은데 아파트 단지가 그리 큰 단지는 아니지만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투표장이 마련되어 있었다. 고작 4동의 투표장이라 투표장은 상당히 작았다. 후보는 그 유래가 없을 정도로 많았고 또 교육감 투표까지 함께 이루어지고 있었다. 선거 인명부 등재번호를 알고 간 상태라 선거는 예년의 선거에 비해 정말 기다리는 시간 없이 빠르게 진행됐다.

투표소도 고작 세개이지만 신분증을 확인하고 선거 인명부 등재번호에 서명한 뒤 투표 용지를 받아 기표하고 투표 용지를 선거함에 넣기까지 채 1분이 걸리지 않은 것 같다. 투표하면서 느낀점 중 하나는 의외로 정동영 후보가 후보를 누르고 승리할 가능성도 있어 보였다. 그 중 하나는 기표 방식의 변화에 따른 사표가 나올 가능성도 무시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먼저 기표는 예년과는 다르게 인주가 필요하지 않았다. 즉 기표기를 선거 용지에 그냥 눌러서 찍으면 인주를 묻히지 않아도 기표가 가능했다.

젊은 사람들은 이 방식에 금방 익숙해 지겠지만 나이드신 분들은 아무래도 정말 기표가 될지 의심하고 눌러 찍어볼 가능성이 많다. 물론 이렇게 만들어지는 사표는 얼마되지 안지만 정동영 후보와 후보의 표차이가 적다면 이 작은 변수도 실제 개표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문국현 지지

일단 우리 집은 모두 문국현 후보를 찍기로 했다. 무기명 비밀 투표이기 때문에 모두 문국현 후보를 찍을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찍을지는 나도 모른다. 지난 대선 때도 막판 사표론이 기승을 부렸다. 내 휴대폰으로 이회창이 되면 책임 지겠느냐는 문자 메시지까지 왔었다. 그러나 당시는 상당히 편안한 맘으로 권영길 후보를 찍을 수 있었다. 심정적으로 후보를 지지하면서도 권영길 후보를 찍었지만 후보가 이회창 후보를 누를 가능성이 많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번 대선에는 심정적으로도 문국현 후보를 지지한다. 그리고 이런 지지에는 이되든 정동영이 이 되든 이런 사람들이 이 되는 나라에는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 지지가 당선으로 이어질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태어나 처음으로 차선이 아닌 최선에 투표했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다. 아무튼 투표한 뒤에 동네를 돌아 다니다 대선 후보의 홍보 벽보가 눈에 띄었다.

너무 많은 후보

역대 대선에서 그 유래가 없는 총 12명의 후보가 대선 후보로 나섰다. 기호 1번 정동영 후보와 기호 2번 후보는 여당과 제일 야당의 후보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필요도 없다. 다만 역대 대선에서 항상 끝자리를 차지했던 권영길 후보가 이제는 당당히 3번에 올라있었다. 그런데 '훼손하면 안된다'는 선전벽보주의문이 무색하게 선전 벽보가 훼손된 두 후보가 있었다. 바로 기호 1번 정동영 후보와 기호 2번 후보였다. 기호 1번 정동영 후보는 그 나마 얼굴의 일부와 이름이라도 남아 있지만 후보는 이름과 얼굴 모두 훼손되어 있었다.


3번 권영길, 4번 이인제, 5번 심대평 후보인데 심대평 후보는 이회창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기 때문에 벽보를 제거해야 하는데 아직 제거되지 않고 있었다. 기호 6번은 문국현, 7번은 정근모, 8번은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너무 통쾌한 공약 때문에 인터넷에서 인기를 끈 허경영 후보였다. 9번 전관은 경력에도 별다는 내용이 없다. 여단장과 ROTC 학군 단장을 했다는 정도인 것 같다. 기호 10번 금민 후보는 나이가 아주 젊다. 나와 비교해도 몇살 차이가 나지 않는다. 사회당이라고 하니 관심이 갔다. 11번은 이수성 후보로 눈에 상당히 익었다. 문제는 굳이 대선에 출마할 필요는 없는 분인데 왜 대선에 출마했는지 궁금했다. 마지막 후보는 지난 대선까지만 해도 앞자리에 계셨던 이회창 후보였다. 으로는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나오셨는데 아무튼 귀추가 주목된다.

아무튼 이 벽보를 보니 벽보에도 민심이 담겨 있는 것 같다. 의외로 높은 지지율의 후보, 후보 보다는 못하지만 범여권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인 정동영 후보의 선거 벽보만 훼손되어 있었다. 이 벽보가 모든 민심을 담아내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누가 이 되던 1, 2번 벽보만 훼손 된 것은 잊지 말아야할 민심으로 보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2/19 11:33 2007/12/19 11:3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03

Facebook

Comments

  1. Hasigle.com 2007/12/19 12:09

    민심이라기 보다는 일부 '반사회적 성격 장애'를 앓고 있는 범죄자들의 소행으로 보일 뿐입니다.
    자신의 주장이 어떠했든 선거벽보를 훼손하는 것은 심각한 범죄행위이지요.
    그런 것을 '민심'이라고 표현하는 도아님도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2:18

      보기 나름이겠죠. 벽보를 뜯는다고 무조건 반사회적으로 모는 심사가 더 문제가 아닐까요?

  2. Hasigle.com 2007/12/19 12:29

    보기나름이시라.
    참 위험한 발상입니다.
    대선 선거 벽보를 뜯는 것은 사회규범에 반하는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그 생각의 저변에는 자신의 주장을 위해서라면 남들의 발언권도 묵살할 수 있다는 지극히 위험한 사고방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사회적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사실 도아님 논리로라면 살인을 해도, 위장전입을 해도 보기 나름입니다.
    범죄자 입장에서 보면 그럴만한 사정이 있을 수도 있거든요.
    요점은, 범죄 행위를 '민심'이라고 포장해서 두둔하는 것은 (범죄 행위를 은폐하는 것 보다도 훨씬) 뻔뻔하고 납득되기 어려운 행동이라는 것이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2:35

      참 논리의 비약이 심하시군요. 비교는 대상이 비슷해야 타당성을 가집니다. 벽보를 뜯는 것이 불법이 맞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살인에 비견될 반사회적인 행위는 아닙니다.

      더우기 글을 읽어 보면 알 수있지만 벽보를 뜯은 것이 옳다는 논리가 아니라 여기에도 민심이 담겨 있다는 뜻입니다. 글은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닙니다. 글은 행간을 읽는 것이고 행간을 읽을 능력이 없다면 굳이 이런 글을 쓸 필요도 없는 부분이겠죠.

      물론 님이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꼭 이 글때문은 아니겠지만요.

      마지막으로 보기 나름이라는 부분도 님의 오독입니다. 물론 아시겠지만요.

    • bluenlive 2007/12/19 13:03

      사회규범에 반하는 행위 = 불법행위 라는 논리인가요?
      선거 벽보를 뜯는 것은 불법임은 명확하겠지만,
      반사회적이진 않은데요...

      그리고, 님께서 전공하신 과목이 심리학인가요?
      '그 생각의 저변' 운운하시는 것을 보면
      심리학 석사 이상은 되어보입니다. ㅋㅋㅋ

    • 도아 2007/12/19 13:40

      굳이 답글을 달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불법행위=민심

      으로 썼다고 우기니 저 역시 별로 하고 싶은 말은 없습니다.

  3. Hasigle.com 2007/12/19 12:57

    물론 님이 이런 글을 쓰는 이유는 꼭 이 글때문은 아니겠지만요.
    ->원래 핵심을 이런 말로 비껴가시는게 특기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위의 포스팅에 관해서만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애초에 답글을 단 이유는,
    범죄행위를 '민심'이라고 표현하심으로써,
    저와 다른 대다수의 선량한 진짜 '민심'을 함부로 대표하려 했기 때문에 글을 남긴 것입니다.

    진짜 민심이 무엇인지는 선거로 가려질 것이고 아직 저도 그에 대해 섣불리 언급은 못하겠습니다.
    다만 제 생각으로는 벽보를 찢는 등의 행동은 민심일 수도 민심이 되어서도 안됩니다.

    단순히 도아님이 벽보를 찢은 범죄행위에 공감을 나타내고 동감한다라고 표현하시는 것은 자유이나,
    섣불리 '민심' 운운하며 진짜 '민심'을 호도하지 말라는 취지였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3:54

      원래 핵심을 이런 말로 비껴가시는게 특기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오독의 고수이시군요. 핵심은 비껴가지 않았습니다. 곁가지를 핵심 옆에 붙인 것이죠. 님의 문제는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곁가지와 핵심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글을 어떻게 읽느냐는 님 자유입니다. 보기 나름이죠 . 따라서 저 역시 굳이 님의 댓글에 관여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글을 읽으려고 하면 그 뜻을 읽기 비랍니다. 글을 읽어보면 알 수 있지만 님의 주장처럼 불법 행위가 민심이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예전에도 다른 분의 글을 이런 식으로 우겨서 문제가 된적이 있지 않나요?

      저와 다른 대다수의 선량한 진짜 '민심'을 함부로 대표하려 했기 때문에 글을 남긴 것입니다.

      지난 번 님의 행위를 보면 정말 "선량한 진짜 민심"인지는 아직도 의문이군요. 아울러 어떻게 읽느냐는 님의 자유이지만 "민심"을 대표하려고 쓴 부분도 없습니다. 계속 오독을 하시기 때문에 덧붙인다면 불법이 민심이라고 했다면

      아무튼 이 벽보를 보니 벽보에도 민심이 담겨 있는 것 같다. 의외로 높은 지지율의 이명박 후보, 이명박 후보 보다는 못하지만 범여권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인 정동영 후보의 선거 벽보만 훼손되어 있었다. 이 벽보가 모든 민심을 담아내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누가 대통령이 되던 1, 2번 벽보만 훼손 된 것은 잊지 말아야할 민심으로 보인다.

      라고 썼을까요? 이런 것(벽보를 뜯는 것)에도 민심이 담겨 있을 수 있으니 설사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이런 것을 잊지말라는 뜻 아닌가요? 그리고 벽보를 뜯는 것살인에 비하는 반사회적 행위로 보는 님의 시각부터 교정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만.

      마지막으로 님의 댓글을 보면 님이 예전에 하지도 않은 분께 했다고 바득 바득 우기던 모습이 생각납니다. 다른 분이 쓴 글이라고 막상 올린 분이 답글을 달았는데 아니라고 했었죠. 미리 얘기하지만 이 부분을 핵심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이 부분은 지워드릴 용의가 있습니다.

  4. 1004ant 2007/12/19 13:49

    동네마다 틀린가봐요.. 어떤 분 포스팅엔 3번만 훼손되어 있기도 하고... 추측하기론 1,2번, 13번 훼손가능성이 높을 거 같네요..

    저도 사표논리에 벗어난 ..최선의 선택을 하고 왔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3:53

      예. 당연히 동네마다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최선의 선택을 하셨다니 흐뭇하시겠군요. 저도 흐뭇합니다. 이제 결과만 기다려야죠...

  5. Hasigle.com 2007/12/19 13:56

    마지막으로 님의 댓글을 보면 님이 예전에 하지도 않은 분께 했다고 바득 바득 우기던 모습이 생각납니다. 다른 분이 쓴 글이라고 막상 올린 분이 답글을 달았는데 아니라고 했었죠.
    ->이것은 또 무슨 사실을 왜곡하시는 말씀이신지.
    그때 당시 나중에 나타난 스스로 글을 썼다고 하신 분은 나중에 그냥 해본소리라고 실토했습니다.
    그리고 원래 문제가 되었던 분은 자신의 인정하기 싫은 사실을 은폐하다가 실패하여 현재는 블로그를 폐쇄했었지요.
    아전인수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도아님, 자꾸 예전일로 화제의 초점을 옮기시려 하는 모습이 역력하신데,
    그때 상대방분이 본인 스스로가 인정하기 싫은 행동을 하였고 그로인해 그분 스스로 블로그를 폐쇄하셨던 것은 도아님도 잘 아시는 사실 아닙니까.
    상대방에게 비판적인 의견을 종종 올리시는 분께서 정작 본인은 왜 그러시는지 참 의아하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4:10

      ->이것은 또 무슨 사실을 왜곡하시는 말씀이신지. 그때 당시 나중에 나타난 스스로 글을 썼다고 하신 분은 나중에 그냥 해본소리라고 실토했습니다. 그리고 원래 문제가 되었던 분은 자신의 인정하기 싫은 사실을 은폐하다가 실패하여 현재는 블로그를 폐쇄했었지요.

      어이가 없군요. 이정도면 왜곡 정도가 아니군요.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서 닫은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 님 혼자일 것 같군요.

      그리고 노바님이 언제 해본 소리라고 실토를 했는지요? 다른 사람의 글을 오독하는 것은 그렇다고 처도 정도가 좀 심하군요.

      그때 상대방분이 본인 스스로가 인정하기 싫은 행동을 하였고 그로인해 그분 스스로 블로그를 폐쇄하셨던 것은 도아님도 잘 아시는 사실 아닙니까.

      아뇨. 저는 반대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이 하지 않은 행동을 님이 했다고 계속 억지 주장을 펼쳤고 nova님이 님 블로그에 대한 링크를 노숙자님 블로그에 댓글로 달았다고 해서 노숙자님이 직접 달지 않은 것이 증명됐지만 님이 nova님까지 싸잡아 욕하자 노숙자님이 더 이상 다투기 싫어서 블로그를 닫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것이 진실이죠.

  6. Rukxer 2007/12/19 14:05

    민심을 대표하지 않는 일부 소수의 과격 행동에 불과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4:07

      제목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글은 민심을 대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것도 민심으로 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7. 고양이의 노래 2007/12/19 14:23

    에...그런데 보기가 좀 그렇네요. 굳이 벽보를 훼손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상에서 제일 비겁하다고 생각하는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신만의 보복(??)이라고 해야 할까요?..어째튼 자기 만족을 위해서 그러면 안되는걸 아는데도 그렇게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일명 뒤통수 치기 -_-;;) 하긴 저도 지나가다가 벽보를 보면서 제가 싫어하는 후보얼굴이 보이면 침을 뱉고 싶어지긴 합니다만..아직 뱉어 본 적은 없습니다.-_-;;;(개인적인 것이니 태클 사절입니다.)

    지금 같은 경우도 저렇게 하지 말고,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게 한 표 던져주는 것! 그것이 정정당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저렇게 하신 분들, 오늘 투표는 하셨을까요??)

    ps 위에서 말씀하신 대로 새로운 기표방식(인주가 필요없는)때문인지 몰라도 저희 동네는 어르신들이 많은데, 투표하는 곳 기표소에 바닥이 인주가 잔득 묻어 있더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14:25

      모릅니다. 다들 표현하는 방법이 다릅니다만 추측하기로는 어떤 하람이 1, 2번 중 하나를 훼손하니까 이어져 훼손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울러 보기에 좋지 않고 또 정당한 방법은 아니지만 대통령이 된 사람은 누구든 이런 것까지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8. 주희아빠 2007/12/19 19:46

    저도 투표했는데
    마음속으로 지지하는 후보가 될꺼 같지 않아
    그냥 포기하는(?) 상황입니다
    홀랑 뒤집어져보는것도 좋을듯 한데 말입니다

    그나저나 벽보뜯는 얘기는 그런가 보다 하고 넘기면 될 거 같은데
    참 별스럽게 꼬고 계시는 분이 계시네요
    잘한 행동은 아니지만 그것도 그 나름의 표현이려니 하면 그만일 것을
    그렇게 삐딱하게 꼬투리잡을 상황도 아닌듯 한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20:53

      저도 소신대로 투표했습니다. 어차피 이번이 안되면 다음을 본 것이므로 크게 신경쓰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멍박과 같은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고 하니 재난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9. 세상여행 2007/12/19 21:00

    음...제목을 보고 예상은 했는데...역시나 제가 사는 곳과 같군요.

    이 사람이 되면 안되는데, 현실 혹은 대세(?)가 그렇다 보니 일개 소시민으로서 답답하고 억울한 심정을 벽보에 푼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차마 그 포스터를 건드리지 못하겠더군요. 포스터 인물과 같이 더러워질까 봐서요.

    굳이 특정 후보의 포스터가 집중적으로 훼손당했다는 것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특히 이번 대선에서 그러한 훼손의 사례가 많다는 점을 본다면 이러한 현상은 충분히(?) 민심의 반영이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21:03

      예. 훼손이 불법이기는 하지만 이 것 역시 민심의 반영이라고 봅니다. 특히나 위정자라면 더더욱 그렇다고 봅니다.

  10. 지나가다 2007/12/19 21:55

    선거벽보뜯는게 무슨 심각한 범죄나 반사회적 성격장애인가요? 2년이하 징역이나 400만원이하 벌금형인데 대부분 벌금물고 풀려난답니다. 심각한 범죄거나 반사회적 성격장애라면 중형이나 격리수용해야죠. 현정부의 국정실패에 대한 반감, 각종 비리의혹에도 높은 지지율을 얻는 것에 대한 반감, 이게 대체적인 민심이고 이런 민심이 과격하고 몰지각한 방식으로 표출되서 벽보를 훼손한 거겠죠. 정치를 하는 사람은 비록 일부라도 이런 과격한 민심표출을 가볍게 보지 말고 그만큼 국민들이 화가 나 있구나 하고 느껴야 하는 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22:46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벽보를 뜯는 것이 분명 잘못이지만 위정자는 이런 것도 민심으로 받아드려야 합니다.

  11. 세상여행 2007/12/19 22:31

    불안이 현실로...

    차기정부 5년간 퇴보, 차차기정부에서는 10년의 노력을 해야지 현상유지가 되겠네요...

    재앙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19 22:47

      부동산 버블만 터지지 않으면 다행입니다.

  12. 석호필 2007/12/19 23:54

    Hasigle.com 님은 도아님이 말하려는 뜻을 이해를 못하시는것 같네요.
    역대 대통령 후보중에 가장 의혹과 비리가 많은 후보와 그런 후보를 지지율 1위로 만들어준 현정권의 후보에 대해 국민들이 분노하는 것을 민심이라고 말하려는 것을 이해못하시나요?

    물론 선거벽보 훼손이 분명 불법이지만 벌금형정도의 경범죄입니다.
    이런걸 살인죄와 같은 중범죄나 반사회적 행동과 비교한다면 오히려 님의 정신세계가 이상한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7/12/20 00:19

      에이... 설마 정말 이해를 못했으려고요...
      알바겠죠...

      그렇지 않다면 정말 정신상태가 이상한 사람이죠...

    • 도아 2007/12/20 12:25

      이해하고는 다른 문제입니다. 하시글님과 노숙자님 문제에 제가 잠깐 관여한 적이 있는데,,, 문제는 바로 그 부분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13. 자취폐인 2007/12/20 05:34

    글을 읽는 자세는 글쓴이의 취지를 파악하고 공감하는게 우선이고

    그 이후에 그 글에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글이

    자신의 의견과 맞지 않다고 하여 무리하게 답글을 단다면 그것은 분쟁의 소지가 될것은

    불보듯 뻔한 일인것 같습니다.

    이곳은 도아님의 자유의견 피력의 장소이자 지극히 개인적인 글들이 다분한 곳입니다.

    이곳이 특정후보 안티모임 사이트도 아니고 그렇다고 정치공방 사이트는 더더욱 아닐터.

    배 놓아라~ 감 놓아라~ 니가 나쁘네 마네~ 하는 것은 넘 오바이시고. 글의 뉘앙스가 너무

    격하여 글쓴이의 감정을 자극할 우려가 심한 답글을 다신것 같네요.

    글을 이해하고 답을 달아주는 센스를 보여주심이 좋을 듯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2:26

      차취폐인님이 가장 냉정한 답을 다시는 군요. 저도 반성하겠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