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우리 사회의 슬픈 자화상

만연한 부패와 슬픈 자화상

불만제로와 소비자 고발을 보면 우리 사회의 부정, 부패, 부조리가 얼마나 만연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개인이든간에 이들이 우선하는 것은 돈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단 나만 잘되면 된다는 사고가 만연해 있다. 어제 후보가 최종적으로 제 17대 에 당선됐다. 수없이 많은 부정, 부패, 비리, 전과에도 흔들림 없이 50%에 가까운 지지율로 당선됐다. 이미 예견된 일이다. 역대 어느 과도 비견할 수없는 부정, 부패의 판도라였지만 의 당선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목차

불만제로

요즘 즐겨보는 프로그램 중 두 개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이 있다. MBC 불만제로, KBS 소비자 고발이다. 불만제로가 소비자 고발보다 훨씬 먼저 시작한 프로그램이고 아나운서와 개그맨이 진행을 맞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심각한 문제를 조금 코믹하게 진행하며 따라서 시청자가 받아드리기 쉽게 진행한다. 소비자 고발은 진행자가 모두 전문 PD이다. 따라서 불만제로에 비해 문제의 핵심을 조금 더 파고 들며, 방영한 뒤 어떻게 바뀌었는지까지 보여주기 때문에 두 프로그램을 모두 보고있다.

이 프로를 보면 재미있는 상품이 나온다. 바로 중국에서 수입하는 한국형 맞춤 상품들이다. 이미 식당가를 점령했다는 중국산 찐쌀. 우리나라에도 올개미라고 찐쌀을 만든다. 1970년대의 헐벗고 굻주림을 경험한 세대라면 시골에서 붙여주는 올개미를 알것이다. 쌀이 여물기 바로 전에 수확해서 살짝찐 쌀로 일반 쌀과는 달리 노란색 빛이 난다. 그러나 이 쌀은 밥을 하지 않고 바로 씹어 먹어도 쫀득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중국에서 수입한 찐쌀은 우리나라의 올개미와 비슷하다. 차이점은 올개미가 햇쌀로 만드는 반면 중국산 찐쌀을 2~3년 묵은 쌀로 만든다. 올개미는 황색빛을 띠지만 중국산 찐쌀은 올개미와는 달리 흰색을 띤다. 그 이유는 찐쌀을 만들 때 표백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찐쌀은 김밥나라를 비롯한 상당히 많은 김밥체인에 납품된다고 한다. 오래된 쌀을 쪄서 표백제를 넣기 때문에 그냥 밥을 해 먹으면 냄새가 나고 밥맛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김밥처럼 다름 양념과 섞어 먹으면 이런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흔히들 건강식처럼 나오는 흑미를 섞은 밥도 찐쌀의 이런 냄새를 줄이기 위한 방편이라고 한다.

쇠고기 통조님

중국산 한국형 맞춤 상품 중 유명한 하나는 쇠고기 통조림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CJ 푸드 - 먹거리로 장난 치는 것들을 읽어 보기 바란다. 찐쌀도 마찬가지지만 이 '쇠고기 통조림도 중국사람은 먹지 안는다'고 한다. 이 글을 올린 뒤 CJ 푸드에서 연락이 왔다. 내가 쓴 글에 몇가지 오해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쇠고기 통조림을 중국 사람이 먹지 않는 이유는 쇠고기 통조림이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중국에서는 신선한 고기를 바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쇠고기 통조림 자체를 먹을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었다. 당연한 얘기지만 CJ 푸드에서 쇠고기 통조림과 같은 중국산 한국형 맞춤 식품을 개발, 수입하지 않았다면 우리도 쇠고기 통조림을 먹을 필요는 전혀 없다. 그러나 명색이 대기업에서 이런 형태의 중국산 한국형 맞춤 식품을 개발해서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행위를 이들은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점이다.

역시 비슷하다. 중국산 스쿠터가 무척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런 중국산 스쿠터가 모두 자격 미달이라는 것이다. 엔진이 꺼지고, 기름이 새고, 휠이 휘어지는 등 제품의 문제가 너무 많았다. 문제는 이 제품을 판매한 사람도 책임을 지지 않고 이 제품을 수입한 사람도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결국 중국 제조업체에 연결했다. 중국 제조업체에 따르면 한국 수입상은 구조는 문제 삼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문제 삼는 것은 모양과 가격. 즉, 가격이 싸고 모양만 좋으면 구조적으로 문제가 되고 바로 수입해 간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수입상이 꼭 중국산 한국형 맞춤 제품을 요구하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한다.

만연한 부패

불만제로소비자 고발을 보면 우리 사회의 부정, 부패, 부조리가 얼마나 만연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개인이든간에 이들이 우선하는 것은 돈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단 나만 잘되면 된다는 사고가 만연해 있다.

어제 후보가 최종적으로 제 17대 에 당선됐다. 수없이 많은 부정, 부패, 비리, 전과에도 흔들림 없이 50%에 가까운 지지율로 당선됐다. 이미 예견된 일이다. 역대 어느 과도 비견할 수없는 부정, 부패의 판도라였지만 의 당선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이명박은 우리의 슬픈 자화상이기 때문이다.

당선자님, 한가지 부탁 드립니다. 공약을 실천하지 않는 이 되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2/20 10:43 2007/12/20 10:4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08

  1. Subject : 한반도 대운하를 반드시 지어야 하는 3가지 이유

    Tracked from 푸르른, 살아있는 2008/01/05 00:34 del.

    한반도 대운하를 반드시 지어야 하는 3가지 이유 운하 물줄기를 따라 새로 지어질 2만 6천개의 러브호텔에 카운터,당번 이하 보조,메이드,주차요원 등 15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인구증가 효과 ..

  2. Subject : 천년의 혜안 이명박의 경부 대운하

    Tracked from Nude & Nude 2008/01/09 01:18 del.

    이명박 대통령 대우(대통령 당선자, 당선인 대신)의 야심찬 한반도 대운하 계획에 대한 국가의 미래와 경제역학적인 측면 그리고 현대에 새롭게 부각된 환경문제 그리고 정치적 이해 관계에 ..

Facebook

Comments

  1. 짱양 2007/12/20 11:16

    "이명박은 우리의 슬픈 자화상이기 때문이다. " ->동감 100배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글에서 한번 웃고 갑니다.^^
    앞으로 출퇴근/출장을 배타고 하는 일이 생기지 않기를....ㅡ,.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2:40

      정말 공약을 실천하지 않는 대통령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 ymree 2007/12/20 11:18

    신은 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3. w0rm9 2007/12/20 11:18

    간절히 원하지 않던 일이 일어나버린 후의 상실감이라고 할까요.
    이 허전함을 말로 형언할 수가 없네요. 계속 자기 암시 중입니다.
    "설마 나라가 망하기야 하겠어"
    "설마 나라가 망하기야 하겠어"
    "설마 나라가 망하기야 하겠어"
    "설마 나라가 망하기야 하겠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2:41

      예. 이명박을 지지한 사람은 30%에 불과하니까요.

  4. 블루리본 2007/12/20 12:02

    글쎄여.. 삼성관련 글도 그렇구.. 이명박 글도 그렇구...어제 투표를보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국민이 더 많다는걸 명심하세요... 누군갈 헐뜯고 비난만 하기보단... 차라리 우리나라와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더 멋있지 않을까요?.. 저는 우리나라가 부패하거나 썩었고 부정하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어제 투표로 우리국민의 마음이 통했다고 느꼇구나.. 님이 쓴글은 어찌보면
    정치적 의도로 쓰여진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려놓은 이명박님의 뇌구조는.. 너무합니다.. 이명박도
    대통령후보이기 전에 한사람이고 집안의가장입니다 님이 아무렇지 않게 써놓은 글로 지금 가족들에게 큰상처를 준다는 생각도 해보십시오.. 언론의 자유.. 당연히 필요하지만.. 인간을 이렇게 치부하는것도 인권침해라 생각듭니다.. 반성하시죠... 본인이 이명박이라면.. 어떻겠습니까...?미움도 관심이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님은 이명박님에게 관심이 많다고 봅니다.. 어떤 의도였다.. 글은잘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2:42

      산수를 해보면 쉽습니다. 어제 투표율은 62%, 이명박의 지지율은 48%, 대충 보면 님의 말대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국민은 고작 30%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제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정치적인 글입니다. 카테고리도 정치고요. 따라서 따로 물어볼 필요는 없는 글입니다.

      이명박의 뇌 구조는 제가 그린 것은 아니지만 사실과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5. 블루리본 2007/12/20 12:05

    그리고 우리나라 절대 망하지 않습니다.. 긍정의 마인드로 살아가는 국민들이 더 많은 이상
    그런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것입니다.. 설마 우리나라가 망하길 바라는것은 아니시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2:43

      그럴리야 있겠습니까. 멍박이 때문에 망할까 걱정하는 것이지요. 글을 읽어 보시면 잘 나와있습니다.

  6. 석호필 2007/12/20 12:41

    블루리본 님// 글쎄요...일단 잘못아시는건...삼성비리의혹에 대해 어떤 결론이 있었나요?
    오히려 계속적으로 새로운 비리(차명계좌 등)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BBK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잘못되었다라는 여론이 절반이 넘었습니다.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고 해서 의혹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쉽게 망하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건전한 중산층이 사라지고 소수의 부자와 다수의 빈층으로 양극화되면서 살기 힘들어질거라 봅니다.
    비근한예로, 지도자가 부패해서 국민들이 살기 힘든 필리핀이나 태국을 보세요.
    필리핀이나 태국은 망하지 않았습니다. 언제 망할지는 모르겠지만 대다수의 국민이 살기 힘들어 합니다. 하지만 소수의 부자나 지도자들은 전혀 신경쓰지 않죠.

    긍정적 마인드라는것이 부패나 비리를 용인하는 것은 아니죠.

    전 대한민국이 '상식이 통하는 사회'가 되길 바랬습니다.
    60-70년대 보릿고개 시절에야 당장 먹고 사는 문제가 가장 컸기 때문에 어느정도 흠이 있어도 용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시스템을 잘 운용할 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비리나 부패가 없어야 하구요.

    이번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사고를 보세요.
    3면의 바다도 제대로 운용하지 못하는 나라에서
    갑자기 전국토를 삽질해서 운하를 운용하겠다는건 과욕이고 망조가 되가는 길입니다.
    한마디로 전 국토가 너덜너덜한 걸레가 될것입니다.

    도아님 말씀대로 저도 이명박 당선자가 공약을 실천하지 않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런 말을 하는 저도 참 우울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2:45

      이명박의 당선을 걱정하는 사람 중 상당수는

      우리나라...쉽게 망하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건전한 중산층이 사라지고 소수의 부자와 다수의 빈층으로 양극화되면서 살기 힘들어질거라 봅니다.

      이 때문입니다. 쉽게 망하지야 않겠지만 제2의 IMF는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 버블이 터질 가능성도 많고요.

  7. 미르~* 2007/12/20 12:50

    한국이라는 나라의 역량이 많이 향상된 만큼 바로 망하지는 않을 겁니다..
    오히려 인위적인 경기 부양책에 의해서 향후 1~2년은 호황이 올 가능성도 높죠...
    하지만 이명박씨의 지금까지의 행보를 볼 때, 지금으로 부터 5년 후쯤에는 어떻게 될지...

    부패를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는 이 사회가 개탄스럽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4:06

      예. 그게 오히려 걱정입니다. 1~2년 호황에 부동산 버블 등 각종 문제가 터지면 제2의 IMF도 그리 먼 얘기는 아니니까요.

  8. 학주니 2007/12/20 13:14

    도덕성이나 윤리는 개한테 줘버린지 오래가 아니던가요.
    이나라는 그저 자기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수구꼴통보수들에 먹힌셈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4:07

      모든 사람이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명박의 지지율을 보면 예넌의 지지율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사회에 대한 불신이 이런 결과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물론 열린 우리의 실정이 가장 큰 이유이겠지만요.

  9. 지나다가 2007/12/20 14:12

    한반도 대또랑만, 자사고200개, 금산법 폐지등 정말 막아야할 공약이 너무 많습니다.
    한반도 대또랑은 바로 시작 한다고 했는데 그게 경인 대또랑이 시작이 될지 영산강 대또랑이 시작이 될지...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금산법 문제로 총선 이슈를 선점할것으로 보입니다.
    대기업들 그간 좋았던 실적을 바탕으로 쌓아놓은 현금이 금산법이 느슨해지면 풀려나오고 삼성투자은행을 비롯한 대기업 은행이 생길것 같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한반도 대또랑 자금의 순환구조를 만들어갈것 같은데...

    문제는 참 말로 다할수 없을 정도이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4:44

      제 눈에는 한반도 대또랑, 자살고, 금치산법으로 읽히는군요. 물론 이멍박 다운 공약이기는 하지만요.

  10. 리무상 2007/12/20 15:39

    웬지 대운하 판다고 해놓고 거대한 십자가가 한반도에 그려질듯한 불길함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5:54

      것도 가능하겠군요. 청와대의 교회보다는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11. 주희아빠 2007/12/20 15:49

    그 또랑 타고 가면
    그 끝은
    주님께 연결되는거 아닌지

    난 봉헌되기 싫은데.................

    제발 주변의 개들에게
    그동안의 버릇 다 주고
    새사람이 될 수는 없겠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5:54

      그러면 저도 오늘 부터 멍박이 빠가 되겠습니다.

  12. 其仁 2007/12/20 16:19

    또랑타고 가다 봉헌되는 것만 문제겠습니까?

    대선 전 미국을 방문하여 부시와 만나려고 한 것을 이슈화하려다 죽도 밥도 안된 것, 당선 확정 후 미국의 한국 전문가들이 예전부터 미국과 친했던 MB이니 한미관계가 김대중 & 노무현 정부 시절보다는 더 우호적으로 나아질 것이다라는 평가 등을 보면 대미관계 진행하는 것도 아직 드러난 것은 없지만, 솔직히 불안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야 '사대(事大) 친미'를 싫어하는 '자주(自主) 친미'주의입니다만, 우려에 우려를 더해 본다면, 대한미국(代韓美國)까지 걱정되는 것도 있습니다. 에혀...아무튼 답답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0 16:58

      예... 그런데 그 모든 것이 "경제"라는 이름으로 묻혔습니다. 문제는 그 경제도 이명박으로 살리기 힘들다는 데에 있는 것 같습니다.

  13. bluenlive 2007/12/20 19:35

    정말 걱정이 크지만, 그래도 많은 정치인들의 선전으로 믿을 수 있는 사실 하나...

    공약은 공약(空約)일 뿐이라는 거...

    대운하도 다시 검토할 겁니다. 이제 당선되었으니... 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1 07:40

      서울 시장을 하면서 어찌됐던 공약을 지킨 것이 이명박입니다. 이명박의 지지는 여기서 나오고요. 한반도 대또랑. 안지켰으면 합니다만 똥도자 이명박이다보니...

  14. junnylee 2007/12/21 17:04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님, 한가지 부탁 드립니다. 공약을 실천하지 않는 대통령이 되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글이 의미심장하네요... 과거 대통령이나 국회의원들처럼 당선되고나면 공약을 잊어버리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대운하공약은 꼭 잊어주세요...

    perm. |  mod/del. reply.
  15. bluenlive 2008/01/05 00:35

    QAOS에도 올렸듯이, 오늘부로 대한민국의 경제를 위해서 대운하 건설에 찬성하기로 했습니다.
    (반대한다고 쓰면 조만간에 국정원/검찰/경찰에서 조사한다고 난리 떨 것입니다 -.-;;;)
    약간 더 상세한 내용은 트랙백을 참조하시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1/05 09:29

      예. 저도 읽어 봤습니다. 대단한 역설이더군요. 그리고 이명박 대또랑의 미래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