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BBK에 대한 검찰의 수사 발표가 있었다. BBK에 대한 그 많은 의혹을 검찰은 모두 혐의없음으로 결론 내렸다. 그리고 나는 정치, 아니 이 나라에 대한 희망을 버렸다. 이제 대선까지는 총 11일이 남았다. 이 사이에 기적을 바라는 것도 힘들다. 정동영 후보와 문국현 후보의 단일화에 일말 기대를 걸어 보지만 문제는 단일화를 한다고 해도 그 지지율이 이명박의 지지율을 넘지 못한다는 점(물론 여론 조사의 허구성을 고려한다고 해도). 아직 포기하기에는 이르다고 자위해보고 있다.

불현듯 한 나라의 지도자는 그 나라 국민의 수준이라는 모 블로거의 글(블로그의 이름은 모름)이 생각난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글을 여러 곳에서 봤다는 점이다. 민노씨의 글에서도 잠깐 본 것 같다. 그러나 가장 인상 깊은 글은 새사연, 손석춘 컬럼의 꾸중물 대한민국의 대표 이명박 후보, 그의 당선은 필연이라는 글이다.

이명박 후보의 당선이 왜 필연인가?

비야냥이 아니다. 이명박은 대한민국의 실체를 가장 잘 표현하는 후보이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대표얼굴이다. 숱한 비리 의혹에 변하지 않는 지지. 그 지지는 이명박의 표는 꾸중물 표이기 때문이다. 이회창은 대쪽이라는 이미지가 사라지면서 침몰했지만 이명박삶 자체가 꾸중물이기 때문에 그의 지지율은 숱한 비리속(꾸중물)에서도 꿋꿋하다는 분석이다[발췌 인용].

출처: 꾸중물 대한민국의 대표 이명박 후보, 그의 당선은 필연 - 새사연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다음 달 대선에 그의 당선은 '필연'이다. 비아냥 아니다. 냉철한 결론이다. 이명박이야말로 대한민국 실체에 가장 가까운 후보다. 마땅히 대한민국을 대표할 '얼굴'이다.

숱한 비리 의혹이 불거져도 그의 지지율은 건재하다. 다른 후보라면 일찌감치 주저앉았을 지지율도 흔들리지 않는다. 무지렁이들 사이에 떠도는 말이 있다.

"이명박 표는 꾸중물 표."

오해 없기 바란다. 유권자가 꾸중물이란 뜻이 결코 아니다. 꾸중물은 경상도 사투리다. 하지만 표준말 구정물보다 더 퍼져있다.

이명박 표를 왜 '꾸중물 표'라 하는 걸까. 대쪽 이회창과 견준 말이다. 이회창은 '대쪽'이란 이미지가 사라지면서 표가 빠져나갔지만, 이명박은 다르다는 통찰이다.

이명박이 살아온 곳은 '대나무 숲'이 아니라 '꾸중물'이었음을 이미 국민이 알고 있기에 지지율이 흔들리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기실 아무도 이명박을 '깨끗한 후보'로는 여기지 않았다. 의혹이 곰비임비 불거져도 개발시대 건설회사 사장으로선 그럴 수 있지 않느냐고 두남둬왔다.

딴은 옳지 않은가. 보라. 저 도도하게 흘러가는 꾸중물을. 개수틀로 흐르는 게 아니다. 대한민국에서 방귀깨나 뀌는 사람들이 머물고 있는 모든 곳에서 흘러나와 콸콸 넘쳐난다. 대한민국의 정계, 경제계, 언론계, 학계, 예술계 곳곳을 강물처럼 유유히 흐른다. 운하처럼 관통한다.

삼성, 검찰, 언론까지 대한민국은 꾸중물 공화국

마치 BBK의 검찰 발표를 알고 쓴 글처럼 정확하다. 나는 이 분석이 박노자 교수의 가난한 자는 왜 이명박을 지지하나보다 더 가슴에 와 닿는다. 그래서 더 서글프다.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꾸중물 대한민국의 대표 이명박 후보, 그의 당선은 필연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