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출마전 2위(22.4%)

출처: 이회창 지지율 절반 이명박쪽서 넘어 와

이회창 출마를 두고 보수 언론과 측은 흡집내기에만 열을 올릴 뿐 심각하게 받아드리지 않은 듯하다. 출마해도 10%도 넘지 못한다. 출마하지 않을 것이다.등 출마의 비중을 상당히 낮게 봐왔다. 그러나 불교방송의 첫 여론 조사에서 13%를 넘긴 이회창은 10월 30일 문화일보 조사에서는 16% 가까이 뛰어 올랐고 31일 SBS 조사에서는 19%로 정동영을 누르고 당당히 2위로 올라섰다. 같은 날 MBC 조사에서도 22.4%를 기록했다.

반면에 50%의 지지율로 고공 행진을 거듭하던 후보의 지지율은 40%(38% SBS)로 급락했다. 즉, 지지자의 상당수가 이회창으로 갈 가능성이 많아진 셈이다. 또 출마전 지지율이 저정도라면 출마한 뒤라면 30%의 지지율은 무난한 듯 보인다. 여기에 BBK를 통해 판도라의 상자를 열면 이회창도 불가능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사실 자신만만하게 나섰던 두번의 대선 보다 이번 대선이 더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그 이유는 범여 진영에는 대권에 근접한 후보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문국현 후보가 단 몇 달만에 10%대로 진입했지만 "후보 단일화가 없다"면 문국현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 정동영은 대선 후보로 나서면서 20%에 진입했지만 현재는 지지율이 떨어져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회창이 출마한다면 비교적 공략하기 쉬운 만 잡으면 된다. 또 범여에서 BBK만 확실히 터트려 준다면 대신에 이회창이 의 후보가 될 수도 있다. 일단 이런 사태는 과 범여 양측 모두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얼핏 보면 의 표가 갈리기 때문에 범여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후보가 이나 이회창으로 단일화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이회창의 행보는 범여측에도 도움만 되는 일은 아닌 셈이다.

아무튼 이회창의 출마 가능성은 이제 더 높아진 셈이다.

관련 글타래

2007/11/02 11:34 2007/11/02 11:34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68

Facebook

Comments

  1. 댕글댕글파파 2007/11/02 11:46

    아무리 자신의 표현대로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고 하지만 문국현 후보도 후보 단일화를 하지 않는 이상은 당선가능성은 0 라고 생각합니다. 백분토론에서 좀더 확실한 자신의 입장을 밝혀 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라는 아쉬움은 드네요.
    이회창이 출마를 한다면(출마를 하겠지만) 이명박은 점점 설 자리가 더 없어지겠네요. 명박이랑 박근혜가 같은 배를 탈 가능성이 거의 없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2 16:05

      BBK만 터지면 물갈이 된다고 봐야겠죠. 또 이회창이 나온 상태에서 한나라에서 계속 이멍박을 지원할 가능성도 적고요.

  2. 고양이의 노래 2007/11/02 11:51

    대선이 얼마 남지 않는 시점에서 요즘 관심사는 일전에 전혀 눈돌리지 않았던 "정치"입니다. 그런데 이명박씨가 대통령이 된다면 이민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왜 이리도 절실한지 : -)

    대통령 이회창도 불가능한 것은 아닌 것 같다. 사실 자신만만하게 나섰던 두번의 대선 보다 이번 대선이 더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차라리 이회창씨가 대통령이 되는게 이명박씨가 되는거 보다는 괜찮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혹 어느분들은 "어짜피 같은 x들"이라고 하시는데 그래도 "x묻은 x보다는 x묻은 x가 더 낳지 않느냐?"라는 생각이 드네요. : ->

    그전에는 문국현씨를 찍을 생각이었지만, 현재 대세로 보아 문국현씨가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대략 좌절..orz;;; 정동영씨도 좌절 orz;;; 그러니 저는 이회창씨한테 한표 찍어 볼까 합니다만 아직 갈피를 못잡겠네요.(대선때까지 흔들리는 갈대같은 이 내 마음 -_-;;; )

    p.s 혹시 댓글에 스마일리 사용안하는 명령어 알 수 있을까요? 제가 bbcode를 잘 몰라서 x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2 16:05

      여권에는 희망이 없습니다. 이명박만 아니길 바랄 뿐입니다.

  3. 이스트라 2007/11/02 11:55

    이회창이 출마하면..이명박이 중도보수,중도진보의 스탠스로 자연스럽게 이동되는 결과가 오지요..
    진보개혁진영엔 최악의 시나리오가 펼쳐질수도 있습니다. 걱정이 많이 되네요.

    ps.도아님 해주신다고 한거 안해주시고 히잉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2 16:06

      글을 올릴 시점을 놓쳐서 못올리고 있습니다. 캠프에 직접 방문해 본 뒤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4. rainydoll 2007/11/02 12:43

    라디오를 들어보니 이회창 씨가 한나라당을 탈퇴하고 국민중심당 후보로 출마할 거라는 얘기나 나오더라구요. 답답하기만 하던 대선정국이 이제야 조금 재밌게 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2 16:06

      심대평씨가 얘기했으므로 충분히 가능성 있는 얘기입니다. 당이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까요.

  5. 미르~* 2007/11/02 14:30

    이명박 후보 및 이명박 후보측 사람들은 이제 머리가 뒤죽박죽 할 겁니다...
    이회창씨는 그래도 비리 측면에서는 그럭저럭이었던 분이니까요~
    이명박씨를 밀어주고 있는 사람도.. '차라리 이회창씨가...' 이런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지 않을지~ ^^;

    이제 정말 대선 정국은 한치 앞을 볼 수 없게 되어버렸네요...
    그나마 지금까지는 제일 큰 건수인 BBK를 어떻게든 한나라당이 사수하고 있는데...
    BBK 문제가 터진다면, 아무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른바 범여권이라고 불리는 분들과 문국현 후보는... 어떤 수를 내놓을런지...
    정말 어떻게 될지 짐작이 가지 않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2 16:07

      BBK가 최대 변수입니다. 이명박 지지자 중 20% 이상이 BBK가 사실이면 갈아타겠다고 했는데 여기에 이회창까지 등장하면 이명박이 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6. 지나다가 2007/11/02 15:46

    이회창씨의 알려진 비리내지는 허물들이 하나도 허물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생각의 제 자신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차라리 이회창씨를 밀어줘란 생각도 잠시 가져볼 정도로 저를 놀라게 만드는 현실에 쓴웃음을 가져봅니다.

    아 정말 후세대 들에게 미안해할 일들이 벌어지는 것은 아닌지...
    투표하고 자식들에에 떳떳할수 있는 사람을 뽑아주는 사람이 많았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2 16:07

      예. 신기 하더군요. 이회창씨의 허물이 허물 같아 보이지 않으니...

  7. 다혈찌리 2007/11/03 09:40

    이회창 옹이 출마하면 내 노력이 물거품이 됩니다.
    골수 한나라당원(? 거의 그 수준)이신 우리 부모님들 이장로 안 찍게 하느라고 들인 공이 어딘데... 어흑!!!
    근 육개월간 평소 안 하던 이쁜 짓 하면서 빙빙 돌려가며 이 장로 씹기, 비리 폭로하기 등을 통해 이 번 대선에서 누굴 찍나? 하고 고민하시는 단계까지 힘들게 모셔 왔는데...

    어차피 회창 옹이나 명박 장로나 딴날당 아입니까, 어흑!!!
    미티겠습니다.
    범여권에서는 뭐 가시적인 확실한 비젼도 안 보이고... 안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4 09:17

      그래도 멍박이 보다는 회창이가 낫지 않을까요.

  8. neoclassicrock 2007/11/03 21:37

    지금 비리가 많은 명박이 지지도가 높은건 순수한 지지도라 보기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도로열린당이 싫은데 마땅히 찍을만한 선수가 없어서겠죠.

    회장이 나오면 찍습니다.

    그 딴나라당이라고 해도 지금보단 나을거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4 09:17

      저도 비슷합니다. 멍박이 보다는 그래도 회창이가 낫죠. 곧 출마할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