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T용 오마주폰 IM-U450L 개봉기

내가 사용해 본 휴대폰 제조사는 많다. 처음 사용한 휴대폰은 LG 전자의 PCS 휴대폰 이었다. 첫 휴대폰이지만 기억은 그리 좋지 못하다. 역시 기억에 남는 휴대폰은 많은 사람들에게 명품폰으로 꼽히는 스타택(StarTac)이었다. 이 스타택을 1년 정도 사용한 뒤 거의 구매가에 중고로 팔고 LG폰(D510)을 새로 구입했다.

이어 스카이 IM-5400, ' 유토폰'(우엉맘), 펜텍앤큐리텔의 K4500(우엉맘), LG SD310(우엉맘), 펜텍앤큐리텔 티슬라이드, LG 샤인폰(SV420), 스카이 IM-S200K(우엉맘), 스카이 IM-U160, LG 터치웹폰(LH2300), 햅틱등 국내의 거의 모든 제조사의 제품을 다 사용해 봤다. 개인적으로 휴대폰의 만족도를 제조사에 따라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관점 LG 스카이 펜텍앤큐리텔
기능 X X O O
성능 o O O X
모양 O x o o

기능은 휴대폰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말한다. 잠금 기능을 비롯한 모든 부대 기능은 LG, 보다는 스카이, 펜텍앤큐리텔이 단연 뛰어났다. 스카이를 사용하다 LG, 제품을 사용하면 정말 허망하다 싶을 정도로 기능이 별로 없었다. 따라서 LG, 삼성 휴대폰은 매뉴얼을 읽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기능이 간단하다.

성능은 휴대폰의 수신율의 관점에서 본 것이다. 개인적으로 스카이 > = LG > 펜텍앤큐리텔 순이었다. 큐리텔 중 티슬라이드는 수신율이 너무 떨어져서 메인보드만 세번을 교체한 뒤 결국 이모님께 분양했다. 또 성능과는 다른 이야기지만 LG 휴대폰이 사용해 보면 고장이 가장 많고 약했다.

모양은 디자인을 말한다. 한때 LG 휴대폰의 디자인은 상당히 떨어졌지만 언제부터인지 LG 휴대폰의 디자인이 디자인면에서는 가장 나았다. 예전에 열심히 사용하던 의 디자인은 상당히 고급스러웠다. 이외에 샤인폰도 디자인에서는 절대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종합적인 평가에서는 '뽑기 폰'이라는 스카이폰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처음 사용한 IM-4500은 만 4년 넘게 사용했지만 별다른 고장이 없었던 폰이다. 기능과 성능 모두 만족한 폰이고 처음 등장했을 때는 디자인 역시 다른 폰은 따를 수 없는 폰이었다.

IM-U160은 덩치는 상당히 크고 묵직하다. 그러나 기능과 성능은 역시 만족스러웠다. 또 이 폰 역시 3년째 사용하고 있지만 슬라이드 첩촉부의 고장을 빼고는 다른 고장은 없었다. 휴대폰을 막쓰기로 유명한 아이 엄마도 가장 만족스럽게 막쓴 휴대폰이 스카이 IM-S200K이다.

이런 이유로 아이 휴대폰도 오마주 폰으로 알려진 스카이 IM-U450L을 구입했다. 사실 아이가 쓰기에는 슬라이드가 더 적당하다. 특히 IM-U450L의 외부 액정은 생채기가 쉽게 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이런 생각은 더 하다. 그러나 굳이 아이에게 부적당한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물건을 소중히 사용하는 습관을 들일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아무튼 리뷰 치고는 서설이 조금 길다.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리뷰는 LGT용 오마주 폴더 IM-U450L에서 찾을 수 있다. 내가 쓰는 것은 리뷰라기 보다는 '간단한 사용기'로 보면 된다.

외부 포장

외부 포장은 스카이의 컨셉인 듯하다. IM-U160의 외부 포장과 큰 차이가 없었다. 플라스틱 재질의 외부 상자를 열면 휴대폰이 들어가 있는 내부 상자가 나온다. 또 이 내부 상자를 열면 휴대폰 사용자 길잡이와 내부 구성품이 들어가 있다. IM-U160은 차량용 충전기까지 있어서 나름대로 구성이 충실했는데 이 제품에는 그런 충실함은 없었다.

외부 포장을 열면 다시 둥근 동심원과 같은 속지가 나온다. 재질은 역시 플라스틱 재질이다. 그리고 이 두껑을 열면 휴대폰이 나타난다.

휴대폰을 꺼낸 뒤 다시 속 뚜껑을 열면 매뉴얼이 나오면 이 매뉴얼을 들어내면 안쪽으로 24핀 젠더를 포함 구성품이 담겨있다.

디자인

휴대폰은 상당히 깔끔하며 얇다. 따라서 조금 힘을 주면 부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또 폴더를 펼치면 그 길이가 상당히 길다.

키패드는 모토롤라 레이저폰과 비슷한 키패드였다. 따라서 키패드는 상당히 단단해 보인다.

옆면은 약간 휘어있었다. 한쪽 옆면에는 24핀 단자가 있고 다른 쪽에는 휴대폰 고리를 연결하는 단자와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하는 단추가 있다. 또 폴더 아래 쪽에 블루투스용 작은 창이 있다.

구성품

구성품은 조금 간단하다. 표준 및 대용량 배터리, 배터리 덮개, 24핀 젠더, 배터리 거치대, 이어폰과 매뉴얼이 전부였다.

화려한 라이팅

전화를 걸면 그림처럼 눈꽃 모양의 LED가 반짝인다. 전화왔을 때와 문자 왔을 때 등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짝인다. 휴대폰은 1000원에 구입했지만 이 부분을 보호하기위한 보호필름은 1'5000원이나 들었다.

왼쪽에 위젯이 뜨며 화면에 이런 위젯이 표시된다. 얼핏 보면 터치가 가능할 것 같지만 터치는 지원하지 않는다.

남은 이야기

요즘 고민이 하나 늘었다. 그 이유는 요즘은 초등학생도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기 때문이다. 큰 아들인 이도 비슷하다. 예전에는 내가 사용하던 망가진 휴대폰도 잘 사용했다. 그러나 학교에 다니면서 주변에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는 녀석들이 많아지자 말은 하지 않아도 녀석도 무척이나 휴대폰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

지난 8월 13일은 큰 녀석의 생일이었다. 생일 날 서울에서 내려온 녀석에게 생일 선물로 무엇을 받고 싶은지 물어봤다. 아이 엄마가 "비싼 것도 된다"고 하자 녀석은 나름대로 자신이 생각한 비싼 선물인 NDSL를 사달라고 했다. 사실 NDSL은 비싸지 않다. 비싼 것은 게임팩이 더 비싸다. 그러나 게임팩은 주변 다른 친구들과 바꿔 놀리고 하고 일단 녀석의 선물은 NDSL로 결정됐다.

그러나 다시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녀석은 NDSL 보다는 휴대폰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았다. 또 이가 어디있는지 몰라 매번 녀석의 친구에게 전화를 하던 아이 엄마의 청으로 생일 선물로 휴대폰을 주기로 했다. 아이가 사용할 물건이라 굳이 좋은 제품은 선택하지 않았다. 다만 스카이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기 때문에 스카이폰으로 무약정, 무할부, 무조건의 휴대폰을 찾아 봤다.

아쉽지만 요즘 구할 수 있는 휴대폰 중 무약정 폰은 없었다. 무약정으로 되어 있어도 막상 확인해 보면 12개월 또는 24개월 약정이었다. 또 의무 약정을 어길 때는 위약금도 상당했다. 결국 약정 기간이 짧고 위약금이 적은 폰을 고르다 보니 이 폰을 고르게 되었다. 의무 약정은 12개월, 위약금은 7만원이었다. 아이가 휴대폰을 잃어 버리지만 않는다고 하면 어차피 계속 사용하게 할 생각이기 때문에 약정 기간은 큰 의미는 없었다.

다만 이번에 휴대폰을 마련하면서 통신사는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LGT로 했다.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휴대폰 요금을 내야 하는 이유는 사실 간단하다. 휴대폰을 사용하는 돌쇠들이 어리석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는 휴대폰 요금이 적정한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는한 당분간 LGT를 계속 사용할 생각이다. 통화품질을 떠나 독과점이 가진 폐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2009/09/12 10:33 2009/09/12 10:33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50

Facebook

Comments

  1. Q P 2009/09/12 13:58

    IM-4500이 흰색 폰이 맞다면 당시로선 획기적인 걸작 폰이 아닌가 싶습니다.
    숫자로 된 이름을 잘 기억 못 해서 눈으로 봐야 기억하는 수준이라..

    전 삼성, LG, 스카이를 각각 2모델 이상 사용해봤는데 성능, 기능, 디자인에 내구도를 포함해서 평가하자면
    삼성 : 성능 X 기능 X 디자인 O 내구도 O
    LG : 성능 ㆍ 기능 ㆍ 디자인 O 내구도 X
    스카이 : 성능 ㆍ 기능 O 디자인 O 내구도 ㆍ

    삼성 폰은 전화기 본연의 역할로는 빵점인데 디자인은 괜찮고 단단하긴 정말 단단하더군요.
    LG는 쓰기엔 그냥 무난하고 디자인도 잘 나오는 편인데 특히 과거 모델들의 경우 조금만 써도 기기와 밧데리 사이 간격이 벌어지고 버튼이 수시로 고장나며 재수없게 한번 떨어뜨리기만 해도 완전 사망하는 내구도 최악의..
    스카이는 전반적으로 다 무난했던 듯 싶네요. 특히 독창적인 기능은 항상 스카이에서 먼저 구현되고 다른 회사에서 그 다음 모델에 베껴서 내는 그런 수순이었던거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7:27

      흰색은 IM-4500이 아니라 IM-5100입니다. 스카이 첫 슬라이드고 이 모델에 컬러를 적용한 모델이 IM-5400입니다.

  2. 레이먼 2009/09/12 17:09

    만족도에서 의외로 SKY 제품을 택하셨네요.
    어쩌면 소비자들이 이름과 환상?에 쫓아 구매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7:28

      지금까지 써본 제품 중 SKY가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뽑기 폰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잘 뽑으면 괜찮은 제품입니다.

  3. 앵기리기 2009/09/12 19:24

    저 역시 SKY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지금은 LG-LG2300W 사용하지만 그냥 SKY 사용이 편했습니다. SKY를 너무 오래사용해서 그런지 모르지만... ^^
    폰 바꿀려고 오마주 보고 있는데 터치는 않되는군요 도아님이 직접사용하신다면 사용기를 기대해볼텐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7:28

      예. 제가 사용하는 휴대폰이 아니라 리뷰는 힘들 것 같습니다.

  4. 진아랑 2009/09/13 11:44

    6년을 사용한게 애니콜 sph-019였엇는데 하도 고장이 안나길래 걍 버리고 새로 샀었던 기억이 납니다. 디자인은 별로였지만 나름 잔고장 없고 오래갔었는데 이번에 산 싸이언 LG-LP3000 모델은 3년 사용중인데 키패드가 벌써 맛이가서 꾹꾹 눌러주지 않으면 글이 잘 안찍히네요... 그냥 시계나 받는 용도로만 사용중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7:28

      삼성 애니콜 예전 제품은 튼튼합니다. 이것으로 큰 제품이니까요. 그런데 최근 제품은 영 아니더군요.

  5. toice 2009/09/13 14:35

    아무래도 번호이동으로 폰을 구입하는게 조건이 좋으니까 저는 통신사를 정기적으로 왔다갔다 합니다. 통신사가 기존 가입자는 잡을 생각이 없는지 기기변경을 하면 너무 비싸니까요. 그래서 LGT쓰다가 8월1일부로 SKT로 옮겼더니 쓰는 패턴은 변화가 없는데 요금이 2만원 좀 더 나왔습니다. 가입비가 포함된 것도 아닌데 말이 2만원이지 2만원대 쓰다가 4만원대가 나왔으니 2배가 된거나 다름없지요.

    사실 LGT 쓰면서 통화품질에 불만을 갖고 있었던터라 다시는 LGT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생각했는데 LGT는 오즈만 진리가 아니라 가격까지 그랬다는걸 뼈저리게 체험하고 있습니다. 다시 돌아갈때는 통화품질이 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요.

    perm. |  mod/del. reply.
  6. attuner 2009/09/14 08:46

    확실히 LGT의 가격은 진리더군요. 요즘 아몰레드에 오즈가 대세라서 s-1000으로 갈아탔습니다. ;;; 오즈에 핸드폰 보험까지 가입하고 기본료까지 포함하면 기본으로 나가는 돈만 한달에 2만원이 넘는데도 요금은 액 3만원 초반... 제가 원래 적게 쓰기도 하지만 전에 KT를 쓸때도 별로 많이 안썼는데 이정도 가격대라니 놀라고 있을따름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5 17:11

      저는 삼성폰은 아예 구매 대상에서 빼고 있습니다. 그런데 삼성을 빼니 스마트폰은 살게 없더군요.

  7. Kael H. 2009/09/14 12:59

    지금 쓰는게 스카이 붐붐폰(IM-U160K)인데,
    불에 지져지고 바닷물에 빠지고 벽에 날아가고 등등 오만가지 수난을 당해도
    수리 한번 거치지 않고 용케 살아남더군요.

    스카이의 내구성, 정말 대단하덥니다..
    하지만, 이번에 바꾼다면 햅틱 아몰레드로 바꾸려고요.(우승ㅁ)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5 17:11

      제 폰도 튼튼하더군요. 케이스도 없이 막쓰는 본인데요.

  8. 기브코리아(럭스구구) 2009/09/14 23:05

    핸드폰 통화요금은 정말 LGT가 가장 저렴해서 좋더군요. 예전에 9원요금제때 계속 썼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더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5 17:12

      이번에 우영이 사용요금이 나왔는데 만6천원 정도 나왔더군요.

  9. 무명씨 2009/09/15 05:30

    초등학생이 셀폰이라 격세지감이네요

    perm. |  mod/del. reply.
  10. 좋은사람들 2009/09/15 07:55

    위약금이랑 의무약정기간이 적당하니 잘 선택하셨습니다.~
    제 친구는 24개월에 18만원위약금이 걸린 폰을 선택해버려셔;; 울며 겨자먹기로 쓰고 있네요;컥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5 17:12

      똑 같은 폰인데 24개월 약정도 많더군요. 나름대로 잘 샀다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11. 태수아빠 2009/09/18 17:32

    제 경우는 지금까지 텍5000, CYON 제품만 사용해서 타 제품은 모르겠네요 다만
    LGT(초창기때) 통화품질이 젤 나은걸로 기억합니다.

    LGT-1300(모델) 은 문자보낼때 가로, 세로 번호만 누르면 한글이 입력되어서 웬만한
    긴 노래가사도 쉽고 빠르게 문자를 보냈는데 그 뒤로는 그런 기능이 없어지고 일반화 되었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8 18:07

      LGT와 LG는 다른 회사입니다. LGT의 통화품질은 지금도 좋습니다. 문제는 잘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또 LGT-1300이라는 모델이 어떤 모델인지 모르겠군요. LGT에서 휴대폰이 나올때에는 PCS 시절이니까요.

  12. 시로가네 2009/09/20 11:27

    오 처음 덧글 답니다... 쥐박쥐 안되려고 ㅋㅋㅋㅋㅋ

    스카이 스크텔에서 딴데로 넘어갔죠??

    음...저도 첨으로 대딩때 스카이 썻는데... 첫휴대폰,... 와 9년전이넹.... ㅡ,ㅡ;;;

    그리고 아이포드 텃치로 전화받기 강좔 보았는데요 isip(7달러짜리) 이거 블루투스 해드셋소스나 스피커폰은 지원 안하죠?

    스카이프도 다른사운드 소스인 블투 해드셋이나 스피커폰이 지원안되서 좀 불편하더군요...

    그리고 isip이 어플로 등록된 삼성070이랑(또는아이엠텔070) 자택의 삼성070이랑 전화하면 같은 회사라 인식되어 통화료가 껑짜일까요??

    전 해외에 거주해서 이부분이 좀 궁금하더군요
    일단 내일 직접 전화해볼생각입니다
    아시는정보가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도아씨 각종 강좌 잼나게 보고있습니다 깔끔하고 보기 좋구요

    근데 아이폰(저는일본거주자..)에서 보면 젤밑에 내려와야 목록을 볼수있어서 좀 불편하다능... ㅋㅋ

    perm. |  mod/del. reply.
  13. 올드보이 2009/09/23 20:56

    여기 저기 둘러봐도 의무기간 12개월을 찾기 힘들어서요...
    키패드도 크고 화면도 큼직해서 어머니 바꿔드릴까 하는데 혹시 어디서 구매 하셨는지 정보를 좀 주실 수 있는지...
    부탁드려요....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