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5의 두 가지 숨은 기능

오늘 iOS 5.0.1이 출시됐다. iOS 5에서 발견된 배터리 버그와 보안 문제를 패치한 판이다. 따라서 지금 바로 판올림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iOS 5에는 활성화되지 않은 두 가지 기능이 더 있다. 바로 사진을 파노라마로 찍을 수 있는 기능과 글을 입력할 때 추천 단어를 표시해 주는 자동 수정 막대다. 따라서 오늘은 iOS 5에 숨어있는 이 두 가지 기능을 어떻게 활성화하는지 알아 보겠다. 참고로 이 두개의 기능 모두 순정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순정폰에서 이 두개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순정폰도 가능한 iOS 5 숨은 기능 두 가지을 보기 바란다.


아이폰 파노라마 기능으로 찍은 사진

아이폰 파노라마 기능으로 찍은 사진이다. 아직 정확한 사용법을 몰라 조금 흔들렸다. 그러나 사용법만 익숙해 지면 꽤 괜찮은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iOS 5.0.1 출시

얼마 전 iOS 5가 정식으로 출시됐다. 200여개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는 애플의 설명처럼 iOS 5에 추가된 기능은 상당히 많다. 즉, 혁신적인 기능 추가는 없지만 사용자의 요구를 대폭 수용한 판올림인 셈이다. 따라서 과거 탈옥폰에서 가능했던 기능들이 이제는 순정폰에서도 가능하다. 예를들어 과거 통화기록을 삭제하려면 해야 했다. 그런데 이제 순정폰에서도 통화목록을 개별 삭제할 수 있다.

SBSettings처럼 상태막대를 통해 알림창을 호출할 수 있다. 시디어 어플 중 알림 어플 개발자를 영입해서 개발한 것이다. 또 iOS 5는 PC와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과거에는 꼭 아이튠즈가 있어야 설정이 가능했다. 그런데 iOS 5에서는 아이튠즈 없이 설정이 가능하다. 아울러 데이타도 iCloud(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서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다. 또 펌웨어 판올림도 아이폰에서 직접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바뀐 부분은 정말 많다. 무엇이 달라졌는지는 iOS 5 베타 2를 기준으로 쓴 직접 찾은 iOS 5의 새로운 기능들!를 보면 된다.

가장 왼쪽 그림은 아이폰에서 직접 설정하는 화면이다. 이제 아이튠즈 없이 설정할 수 있다. 가운데 그림은 iOS 5에서 도입된 알림 센터다. 그림처럼 주가, 현지 날씨와 각종 알림이 뜬다. 마지막은 iOS 5에서 새롭게 추가된 뉴스 가판대다. 아직 국내 뉴스 가판대는 없지만 길거리 가판대가 아이폰으로 들어온 것 같다. 역시 애플은 여러 면에서 사람의 감성을 자극한다.

가장 왼쪽의 사진은 카메라에 추가된 기능이다. 구도를 잡을 때 많이 사용하는 격자를 표시할 수 있다. 가운데 화면도 카메라 어플을 잡은 것이다. 화면을 오른쪽으로 밀면 이전에 찍은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은 사파리에 도입된 구독 기능이다. 그림처럼 웹 페이지의 글자만 깔끔하게 읽을 수 있다.

iOS 5로 판올림해야 하는 이유

사실 iOS 1.x부터 5까지 사용하고 있지만 베타판을 계속 사용한 적은 별로 없다. 그 이유는 일단 베타라 불안정하고 탈옥이 나오기 전이라 탈옥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iOS 5 베타는 첫 베타 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다. 처럼 자주 사용하는 시디어 어플의 기능은 쓸 수 없었지만 크게 불편하지 않았다[1]. 반면에 iOS 5에 추가된 일부 기능은 시디어 어플의 기능 보다 나았다. 물론 iPhone Dev Team에서 반탈 도구인 redsn0w를 출시[2]한 뒤로는 계속 반탈해서 사용[3][4]하고 있다.

다만 iOS 5에는 몇 가지 버그가 있었다. 그중 가장 큰 버그는 바로 '배터리 버그'다. iOS 5를 설치하면 "박대리가 출근 뒤 바로 퇴근한다". 그런데 오늘 이런 문제와 보안 문제를 패치한 iOS 5.0.1이 출시됐다. 따라서 지금 iOS 5나 iOS 4를 사용하고 있다면 바로 iOS로 판올림할 것을 권한다. 또 아이콘 3GS 사용자도 판올림하는 것이 좋다. 초기 베타에서는 아이폰 4에서도 느려 아이폰 3GS는 사용하기 힘들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베타 3부터 이런 문제가 개선됐고 지금은 iOS 4와 별 차이가 없다. 일부 사용자는 오히려 빠르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iOS 5의 숨은 기능 두 가지

직접 찾은 iOS 5의 새로운 기능들!는 베타 2를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다. 따라서 iOS 5 정판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 또 iOS 5에는 숨겨진 기능이 몇가지 더 있다. 즉, 순정폰에서는 활성화되어있지 않지만 탈옥폰이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두 가지 더 있다. 하나는 사진을 파노라마로 찍는 기능이고 또 하나는 자동 수정 막대다. 파노라마(Panorama)는 말 그대로 사진을 가로로 넓게 찍는 기능이다. 자동 수정 막대(Autocorrection Bar)는 글을 입력할 때 추천어를 자동으로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파노라마

시디어(Cydia)에서 Firebreak라는 어플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 시디어를 통해 설치하는데 iOS 5의 자체 기능으로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시디어 어플이라면 한글이 지원되지 않을텐데 파노라마 기능은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즉, 'Firebreak'는 시스템 설정을 바꿔 파노라마 기능을 활성화 하는 기능으로 보인다. 일단 'Firebreak'를 설치하면 카메라 옵션에 다음 그림처럼 파노라마라는 단추가 추가된다. 또 파노라마 단추를 클릭하면 화면 윗 부분에 파노라마로 찍을 영역이 표시된다. 이 상태에서 셧터 단추를 누르면 아이폰을 이동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파노라마 기능

옵션을 터치하면 파노라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셧터 단추를 터치하고 아이폰을 옆으로 이동하면 파노라마 사진이 찍힌다.

자동 수정 막대

이 기능도 순정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탈옥폰 시디어(Cydia)에서 'Autocorrection Bar'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다. 'Firebreak'는 설치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Autocorrection Bar는 두 가지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어플을 설치하고 '설정/일반/키보드'에서 '자동 수정'을 켠다.
  2. '설정/Autocorrection Bar'를 터치한 뒤 그림처럼 'Enabled'와 'Action Button'을 터치한다.
  3. '설정' 어플을 끝내고 아이폰을 '리스프링'(Respring) 시킨다.

이렇게 한 뒤 메시지 어플처럼 문자를 입력하는 어플을 실행하고 문자를 입력해 보면 다음 그림처럼 자동 수정 막대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아이폰의 자동 수정 기능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없다. 이 때문에 편하기 보다는 오히려 불편하다. 따라서 지금까지 항상 끄고 사용하던 기능이었다. 그런데 이 기능을 계속 사용할 것 같다.


자동 수정 막대

관련 글타래


  1. 참고로 지금은 윈터보드를 비롯 스크롤링보드, Iconoclasm등 과거 탈옥폰에서 주로 사용하던 어플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2. redsn0w를 이용하면 iOS 5.0.1도 탈옥할 수 있다. 물론 완탈은 아니다. 
  3.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지금은 완전한 준완탈도 가능하다. 
  4. iOS 4.2.1도 탈옥 됐다!라는 글에서 준완탈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MobileSubstrate 확장을 설치하면 동작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등장한 준완탈은 MobileSubstrate 확장을 설치해도 잘 동작한다. 
2011/11/11 12:30 2011/11/11 12:30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526

Facebook

Comments

  1. 윈드™ 2011/11/11 12:42

    파노라마 기능은 어제 서핑 중에 알게 된 기능입니다.

    도아님께서도 찾아 내셨군요. 역시...

    순정폰에서도 꼼수를 사용하면 파노라마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83142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11 12:43

      이 글에 이어 쓰려고 했던 내용입니다. 이미 나왔으니 쓸까 고민이 되는군요. 또 자동 수정 기능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CalseranZuliudCaesar 2011/11/11 14:57

    제 넘버5도 ICS로 빨리 업뎃해줬으면...

    11월 중으로 나온다는 이야기가 있긴 했지만 그때는 대체 언제인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11 16:34

      뭘 이야기하신 것이죠? 저는 모르는 것이군요. 그런데 오랜 만에 대글 남기시는 것 같습니다.

    • CalseranZuliudCaesar 2011/11/12 18:19

      전역했습니다 ㅎㅎ

      아이스크램샌드위치 요번에 나올 안드로이드버전인데...
      넘버5(5인치 스맛폰입니다)제조사인 스카이가 업데이트 예정이 내년으로 잡혀있어서... 조금 암울합니다.

    • 도아 2011/11/13 06:04

      넘버5가 스카이 스마트폰이군요. 그러고 전역 축하드립니다.

  3. armeria 2011/11/11 15:08

    블로터닷넷에 올라온 파노라마 사진 원본을 보니 아직까지는 사진 완성도가 그리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매끄럽게 찍히지 않더군요. 그래도 이게 어딥니까, 안드로이드 4.0의 새 기능이 iOS5에서도 등장했으니. 나중에 성능이 더 좋아지길 기대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11 16:44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조금만 가다듬으면 괜찮을 것 같더군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