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dSense 전자 지불 일정

구글 AdSense를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지만 '내 계정/지불 세부 사항'을 클릭하면 '전자 송금' 항목이 나타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 은행 계좌 추가'를 선택하고 '계속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다음처럼 '계정 소유자 이름', '수취인 은행 이름', 'Routing 번호 (Routing Number)', '계좌 번호 (Account Number)'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다른 정보는 모두 입력할 수 있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Routing Number'이다. 일명 ABA Number라고 한다. ABA Number은 은행협회에서 고안한 번호로 의 은행들이 수표를 발생하거나 금융 거래를 할 때 사용하는 번호라고 한다.

국내 은행은 당연히 'ABA 번호'가 아니라 '은행 코드'를 사용한다. 여기서 의문이 들었다. 국내 은행 중 에 지점이 있는 은행이 있으니 이 은행을 통해 전자 송금을 받으면 전자 송금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외환은행에 문의했다. 결과는 ABA 번호는 은행에만 발급된다고 한다. 따라서 외환 은행이 에 지점이 있어도 'ABA 번호는 없다'고 한다.

결국 마지막 궁금증은 구글 AdSense에서 해결하기로 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문의 메일을 보냈다.

질문
AdSense의 계정 정보를 보면 전자 지불 항목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은행에 문의하면 국내에서는 'ABA Number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직 전자 지불을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는 답변보다는 전자 지불이 언제 쯤 사용할 수 있을 것인지 개괄적인 일정이라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아직 한국에서는 EFT 지불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계정에 추가된 전자 지불 항목 문제를 지적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자세한 조사를 위해 귀하께서 제공하신 정보를 엔지니어링 팀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전자 지불이 언제 제공될지에 관련하여 정확한 일정은 아직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쉬운 얘기로 구글 AdSense에서는 최대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 은행은 은행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따라서 그 일정 역시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올해 안으로는 가능할 것으로 봤던 전자 송금이었지만 이 답변을 받으니 올해도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련 글타래

2007/01/18 14:16 2007/01/18 14:16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638

  1. Subject : AdSense 전자송금메뉴 없어지다!

    Tracked from Plan9 Blog 2007/01/19 23:48 del.

    예상치 못한 한국 애드센스 유저들의 질문 공세가 쏟아지자 당황했는지 구글에서 전자 송금 메뉴(동작은 안했지만)가 없어졌다 ㅜ.ㅜ조만간 전자 송금 생기는 것 같애서 굉장히 기대했는데 ..

Facebook

Comments

  1. yoropico 2007/01/18 14:39

    이런 글을 볼때 마다 우리나라가 얼마나 우물안의 개구리인지? 알수 있었음 ㅡㅡ.. 옛날에 ebay에 물건을 팔려고 했으나
    판매한 금맥을 입금 받을 받법이 없더군요 ㅡㅡ.. paypal을 이용하면 됐지만 문제는 paypal에서 입금액을 찾을 방법이 없었다는거죠 ㅋㅋㅋ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네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18 14:41

      페이팔은 현재 전자 송금이 가능합니다. 15만원 미만이면 수수료가 붙고, 그 이상이면 무료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 ph 2007/02/25 03:50

      그것을 보고 왜 '우물 안 개구리' 생각이 나셨는지 모르겠군요. 문제가 있는 것은 미국이지 한국이 아닙니다. paypal 같은 서비스가 왜 미국에서는 필요하고, 한국에서는 필요 없는지 생각해 보세요.

      한국 은행들은 모두 국제 은행 식별 부호인 SWIFT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해외에서 (미국 은행 시스템이 후진적이라서 잘 안 되는 곳도 있겠지만) 얼마든지 전자 송금이 가능합니다.

    • 인디^^ 2007/06/03 10:55

      ABA Number라는 것은 즉, 미국은행가협회 회원사 등록번호입니다.
      우리식으로 - 아니, 미국식인가? - 줄이면 "미은협 고유번호"쯤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국 국적 은행이 아닌 은행은 "미은협번호"가 없는 것이 당연한 것이겠죠.

      ph씨 말씀처럼,
      잘못은 모든 것을 "미국식"으로 처리하려는 사람들에게 있지, "국제표준"을 따르려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있지 않습니다.
      "국제표준=글로벌 스탠더드"와 "미국표준=어메리칸 스탠더드"를 구분하지 못하고, "미국식=세계표준"이라고 우겨대는 한국 관료들과 소위 "지식인"들은 정말이지, 문젭니다. 그런 잘못된 생각을 자신들만 하고 마는게 아니라 전 국민들에게 퍼뜨리고, 강요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미국 안에서만 열리는 경기를 "월드리그"라 부르고, 외국 은행도 ABA번호가 있어야 송금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어떤 미국사람들이야말로, 우물안 개구리라 불러 마땅할 겁니다.

  2. hoogle 2007/01/18 14:42

    가망이 적어보이네요,
    그리고 구글의 답변은 이젠 예측할 수 있겠네요...ㅎㅎ 대부분 "노력하겠습니다", "조사중입니다", "최선을..." 등의 답변들이네요...
    하긴, 많은 나라들을 다 전자송금하는건 쉬운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천천히 기대해야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18 15:09

      "노력하겠습니다", "조사중입니다", "최선을..." 그런데 이말이 거짓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구글 담당자와 전화 통화도 해봤고, 문의도 보내 봤습니다. 일부는 꼭 자동 응답 메일 같지만 아닌 경우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 방대한 규모에서 이 정도까지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 하나 만으로도 기다릴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3. 미고자라드 2007/01/18 17:20

    아.. 라우팅이 아바넘버였군요.
    하나은행에 이것때문에 문의했었는데.. 해외은행으로 송금을 받아야 한다더군요.

    해외에서 국내로 입금시 보내는 사람이 알아야 할 사항은
    ① SWIFT CODE : HNBNKRSE
    ② 수취인 (받는 분) 은행 및 계좌번호
    ③ 수취인 (받는 분) 성함, 연락처
    ④ 하나은행 본점 영문주소 : 101-1, Euljiro-1ka, Jung-gu, Seoul, Korea
    입니다.


    또한, 해외에서 국내 통장으로 입금을 하기 위해서는 Routine Number (ABA No.)와 Swift Code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Routine Number라는 것은 통상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은행간 번호를 말하며 ABA No.라고도 하고 있습니다. 당행의 구좌를 갖고 있는 CITI BANK, NEW YORK(ABA No. 021000089)을 경유하여 한국으로 송금하시면 가능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18 18:55

      해외에서 송금 받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일단 수수료가 만만치 않고 외국에 아는 사람이 없어서 힘들 겠더군요.

      씨티 은행도 생각했지만 계좌를 개설한 것이 없어서 안하고 있습니다.

  4. 주성치 2007/01/19 23:48

    계속 질문해대니까 당황했는지 메뉴를 아예 없애버렸더군요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20 10:38

      질문을 해대서라기 보다는 제 글에 있듯이 기술 부서에 문책이 들어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애시당초 아바 번호도 없는데 왜 달아놨냐고?

      아무튼 메뉴만 보고 곧 될 것으로 알았는데 조금 아쉽더군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