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폭 재벌

얼마전 발생한 "한화 김승연 회장의 마피아식 피의 보복"은 우리 사회의 후진성을 보여준 단적인 사건이었다. 물론 던킨 도너츠(폭로 후 합의)의 예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정말 우리 사회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부분은 한화도 던킨도 아니다. 바로 우리이다. 우리의 의식이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사건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것이다.

얼마전 발생한 한화 김승연 회장의 마피아식 피의 보복우리 사회의 후진성을 보여준 단적인 사건이었다. 물론 던킨 도너츠(폭로 후 합의)의 예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정말 우리 사회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부분은 한화도 던킨도 아니다. 바로 우리이다. 우리의 의식이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사건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것이다.

일단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다. 첫번째는 미투데이에 올라온 민노씨의 글이다.

관계단절의 시작 :: 순천향 병원 사건은 어느새 잊혀져 가지만... 정말 S병원은 어느새 잊혀져간다. 던킨도 김승연도 그럴테다. 그렇게 되면 우린 정말 닭대가리다.

아마 우리의 후진성 중 가장 중요한 요소를 든다면 망각이다. 정말 중요한 일이고 모두 분노하던 일인데 시간이 지나면 다 잊어 버린다. 그리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살아간다. '대중은 망각을 통해 자신을 정당화한다'고 한다. 그러나 망각을 통해 자신을 정당화하는 한 우리는 후진성을 면하기 힘들다.

두번째로 캐리비안 베이에 대한 글에 트랙백된 rockchalk님의 양심 없는 사고 처리에 실린 글이다.

소비자들도 문제다. 이런 사태가 발생하면 모두 글을 보며 분노하지만 그 중에 캐리비안 배이를 갈 사람은 다 간다. 실질적으로 이런 식으로 여론을 이끌어내봤자 캐리비안 배이에 흠집도 못낸다. 그러니 문제다. 캐리비안 배이에 대한 여론을 악화시켜 매출 감소로 이어져야 무서움을 아는데 그렇지 않으니 측에서 사고처리를 소흘히 하는 것이다.

한화과 같은 이 수많은 악행을 저지르면서도 떵떵 거리며 살 수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일단 잊어버린다. 그리고 이런 을 욕하면서 이런 이 만든 제품, 서비스는 그대로 사용한다. 이렇기 때문에 소시민을 하찮은 것들로 생각한다. 즉, 우리의 이런 행동이 우리를 하찮은 것들로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화 김승연 회장=마피아 두목?에 달린 댓글.

글쎄요 솔직히 사실 이른마 피해자(?)분들이 이른봐 북창 양아치들 아닙니까 이사람들이 무슨 일하는 인간들인지 안다면 옹호하는다는 자체가 이해가 가지않네요 사실 영세민이나 서민에게 직접적으로 피해주는건 이른봐 잘나신 회장님들이 아니라 깡퍠 양아치들이니까요. 일반시민이 이 북창 양이치들에서 얻어 터졌다면 조용히 분이나 삭히고 있어야하지않습니까? 아 물론 회장측의 해결방식에 옹호 하는건 아니지만 좀 씁씁합니다.

'북창동 양아치는 보호받을 권리도 없다'는 얘기다. 물론 북창동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민폐를 끼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을 양아치로 보면 은 우리도 양아치로 본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북창동 양아치가 아니라 '누구도 법 위에 있을 수는 없다'는 점이다. 이 일은 누군가 법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누군가 법위에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이 것이 정말 우리가 고처야할 우리의 후진성이다.

다음은 김승연 회장의 대질 신문의 재구성이다.

출처: "내가 당신 때린 것 맞아?", "회장님 진실을 말해주세요"
김 회장은 "젊은 애들이랑 어떻게 같이 한자리에 하겠느냐"며 거절했다. 이에 수사관이 "아니 현장에 없었다는 사람이 어떻게 젊은지 아닌지 알아요?"라고 되물었다. 김 회장의 얼굴이 금세 빨개졌다.

조사관들이 "이 사람에게 맞은 것 맞습니까?"라며 김 회장을 가리키자 한 종업원은 김 회장에게 "진실을 밝혀달라"며 울먹였다.

하지만 김 회장은 자신의 둘째 아들을 때린 윤아무개씨한테 "내가 당신 때린 것 맞아?"라고 다그쳤고, 윤씨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대질신문 내내 종업원들은 김 회장을 정면으로 쳐다보지 못하는 등 두려워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이들은 경찰 조사관에게 "무섭고 떨린다"고 말했다.

경찰이 조서에 "피의자는 비웃듯이 벽 쪽을 보며 웃기만 한다"라고 기록한 것을 놓고 변호사들이 삭제를 요구해 승강이가 벌어졌다고 한 경찰관은 전했다.

기사를 보면 정말 화가 난다. 정말 마피아 두목 같다. 아울러 한겨례의 김승연관련 기사를 읽다 보면 이번 사건 역시 '진실을 밝히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린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01 11:45 2007/05/01 11:4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48

  1. Subject : 지긋지긋한 반기업정서라는 말...!!

    Tracked from 대한민국의 성역을 깨야할 때!! 2007/05/01 22:11 del.

    대기업의 부도덕성과 잘못을 지적해야할 문제가 나오면 항상 뒤따라 나오는 말이 반기업정서와 양비론적 시각이다.   정말 짜증나는 반복이지만, 국민들은 너무 잘 속고 그런 말들을 따..

Facebook

Comments

  1. rince 2007/05/01 11:56

    확실한 물증이 한개만이라도 나와주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3:31

      아마 힘들지 않을까 싶군요. 경찰이 증거 인멸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줬는데 아직까지 증거가 남아 있다면 한화가 바보겠죠.

      아무튼 우리 나라 경찰도 참 대단합니다.

  2. 마니 2007/05/01 13:00

    덜덜.. 한화가 앞으로 백년안에 어떻게 될까요?
    관심도 없지만 부전자전-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3:32

      조폭도 보통 다음 세대에는 망하니까 망하지 않을까요? 우리 속담에도 부자 삼대가 못간다는 얘기도 있고요.

  3. 가리사니 2007/05/01 14:04

    슬쩍 끼어서 생각 몇마디 주절거려봅니다. 저는 도아님과는 생각이 좀 다름을 미리 밝힙니다. 제가 틀린 것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현재 피해자들이 피해자 대접을 못받고 있는 것은 그들이 피해자이기 이전에 가해자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어느 한 쪽이 일방적인 피해자였다면 현재 논란은 없겠지요. 현재 갑론을박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은 이것이 큰 원인입니다.

    어떤 분의 답글을 보시고 북창동 양아치는 보호받을 권리가 없는 것이냐라고 하셨는데, 저는 그 글의 중점은 보호받을 권리가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그분 말씀대로 소시민이 폭행을 당했다면 조용히 분이나 삭이고 있어야 할테니까요. 그게 그분이 하고 싶었던 진정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폭력 사건을 당해보셨거나, 말리려다가 오히려 맞아보신 분이 우리나라 경찰의 소극성을 충분히 증명해주시고 계시죠. -_-;;; 신고하니 사건 다 끝난 뒤에 오더라...신고해봐야 뭐하나, 조사도 안하는데...
    이게 많은 사람들의 인식입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일이 생기면 친인척 중에 경찰 관계자가 있는지 먼저 찾습니다.
    이것이 아무리 슬퍼도, 후지다고 욕을 해도 현실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것을 취사 선택해서 살아갑니다. 망각도, 후쳐보이는 행태도 현실에서 그편이 유리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죠.

    올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김승연 회장을 비난하는 글이 10중 9 정도 된다고 보는데, 실제 시민 생각은 그런 비율이 아닐 겁니다. 우리나라의 국민들 중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주로 20~30대 사이라고 어느 글에서 보았습니다. 20~30대 모두가 블로그를 하는 것은 아니니 실제 비율은 그보다 더 줄겠지요. 저는 이번 사건에서 김승연 회장을 비난하는 사람이 올블로그에서 보는 것 만큼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오히려 그를 옹호하고 지지하는 사람도 상당할 겁니다.

    맞은 사람들이 북창동 양아치라는 편견도 있지만, 그동안 사람들이 보았던 무력한 공권력에 대한 인지의 결과도 무시할 수 없다고 봅니다.

    [내 아는 사람이 맞았을 때에는 경찰이 듣지도 않더라. 와서 그냥 듣는 시늉만 하고 가고 소식이 없더라고. 그렇다고 감방에 쳐 넣으면 뭘해. 요즘 감방이 감방이 아니라던데. 교도관들이 죄수에게 벌벌 긴다며? 아버지가 힘이 있으니 그래도 저렇게 해 주는 거지. 그런데 뭐가 잘못이라고 이러는 거야?]

    법보다 주먹이 더 가깝다. 우리사회에 뿌리 깊이 내린 진리 중 하나죠.
    잘못된 인식이긴 하지만 고치기는 너무 힘든 인식입니다. 우리사회의 현실이 인식을 고쳐줄 만한 힘이 되어 주지 못하고 있으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4:09

      블로그에서 만 욕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의 사람들이 소식을 더 많이 접한 것이겠죠. 만약 블로그에서 소식을 접한 만큼 언론에서 보도해 줬다면 아마 블로그만큼 욕하는 사람도 많지 않을까요?

      근본적으로 이 글의 취지는 누구도 법 위에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법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경찰도 아는 사람, 힘있는 사람을 돕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의견에는 저 역시 동의합니다. 그러나 누구도 법 위에 있어서도 안된다고 봅니다.

  4. yol 2007/05/01 14:22

    저 같은 경우에는, 독과점일때는 차선을 선택하거나, 독과점이 아닐때는 경쟁사를 찾게되던데요.
    물론, 차선의 품질이 현격히 떨어지는 경우, 화를 삭이며 쓰게 되겠지만...
    이렇게 해서 영구적으로 제 소비패턴에서 퇴출시켜 버린 업체가 많이 있고, 이미지가 다시 좋아져도,
    한동안 퇴출했던 업체에게 기회를 재부여 하는데에는 상당히 오랜시간이 필요했고....

    음식점이나 외식업소, 커피숍 같은 곳은 단칼에 끊어버리고 두번다시 이용 않는게 가능할 것이고,
    생필품은 차선이 기본품질만 되면 그럭저럭 적응해나가게 되고..

    최근에 퇴출해버릴까 하는 업체는 KT 인터넷과 KT&G의 담배입니다.
    둘다 한번 바꿨다하면, 계속 가게되는 것들이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8:50

      예. 모든 사용자가 퇴출시킬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퇴출 시킬 의지가 있는 사용자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꼭 저런 일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5. 가리사니 2007/05/01 14:23

    저도 그 의견에는 동의합니다.^^
    법 위에는 그 누구도 있어선 안되겠죠. 그리고 그 법은 누구에게나 공평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힘 있는 자에게도, 힘 없는 자에게도요.
    그러기 위해선 사람들의 생각이 합쳐져야 하는데, 그럴 수가 없는 상황이라 그것을 지적해 보고 싶었습니다. 사법부에서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해답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8:51

      예. 생각을 합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노력은 해야죠.

  6. 나비 2007/05/01 14:25

    모든걸 접어두고서.. 솔직히 이번사건.. 그냥 그렇게..언제나 그랬듯..
    그렇게 끝날것 같습니다. 기대안하는게 나중에 짜증도 덜 날꺼 같아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1 18:51

      경찰이 압수 수색을 하면서 시간을 알려 주고 압수 수색을 했다고 합니다. 뭐하는 짓인지...

  7. 가는 이 2007/05/01 22:13

    논점이 조금 빗나가는 것 같은데.... 그래도 트랙백을 걸어봅니다.... .. 삭제하셔도 괜찮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2 09:19

      글은 읽어 봤습니다.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사회의 후진성의 한 단면이니까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8. 미디어몹 2007/05/02 10:38

    도아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perm. |  mod/del. reply.
  9. 미르~* 2007/05/02 10:51

    아무래도 이번에도 유야무야 끝나게 될꺼 같네요...
    경찰도, 증언을 해야할 사람들도 벌벌벌벌... 하고 있는데.. 뭐가 진행이 되겠습니까...
    평소답지 않게, 언론이 열심히 떠들어주는게 이상하게 생각될 뿐입니다.

    도아님 말씀대로, 저희가 할 수 있는 건 한화의 회장이라는 사람은 조폭수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을 인지하고,
    앞으로도 계속 한화라는 이름이 들어간 물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게 최선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저항(?)이 아닐까 싶네요... 주변 사람들에게도 알리구요.. 앞으로도 잊지 않을 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2 13:04

      예. 증거 없앨 시간 주고, 그래도 모자라 시간 알려 주고 압수 수색을 하니 있던 증거도 사라지겠죠. 거기에 회사의 압수 수색 영장을 받고도 직원이 출근을 안했기 때문에 수색하지 않았다고 하니 말 다했다고 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