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사람들이 좋아하는 치킨은?

트위터는?

요즘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트위터(Twitter)이다. 트위터는 한 사람은 말을 하고 다른 사람은 듣는 아주 '간단한 문자 라디오'라고 생가하면 된다. 그러나 트위터는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미니 미디어이다. '트위터로 설문을 조사하는 것'도 가능하고 실시간 방송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트위터는 플랫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주변에 맡긴 결과다. 따라서 트위터는 아주 단순한 시스템이지만 활용도는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며, 성장세 또한 놀라울 정도다.

목차

좋아하는 치킨

요즘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트위터(Twitter)이다. 는 한 사람은 말을 하고 다른 사람은 듣는 아주 '간단한 문자 라디오'라고 생가하면 된다. 그러나 트위터는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미니 미디어이다. '트위터로 설문을 조사하는 것'도 가능하고 실시간 방송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트위터는 플랫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주변에 맡긴 결과다[1]. 따라서 트위터는 아주 단순한 시스템이지만 활용도는 놀라울 정도로 다양하며, 성장세 또한 놀라울 정도다.

난 치킨을 좋아한다. 아니 단순히 치킨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닭백숙부터 치킨까지 거의 모든 닭요리를 좋아한다. 또 난 KFC 세대이기 때문에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부터 먹어보지 않은 치킨기 거의 없다. 날이 춥다 보니 불현듯 트위터 사용자는 어떤 치킨을 좋아하는지 궁금해 졌다. 따라서 twtpoll을 이용해서 어떤 치킨을 좋아하는지 설문 조사를 했다. 설문조사를 할 때 기억나는 치킨이 굽네치킨, 교촌치킨, BBQ치킨, 네네치킨이라 이 네개의 항목과 기타 항목을 두고 조사를 진행했다.

다만 결과는 상당히 의외였다. 지금까지 트위터를 통해 한 설문이 꽤 되지만 이 설문처럼 기타 의견이 많이 나온 설문은 없었다. 또 실제 기타 의견에 올라온 치킨을 보니 대부분 한번은 먹어본 치킨이었다. 본 설문의 네개 항목 만으로 결과를 내는 것 보다는 기타를 세분화해 내는 것이 나을 같아 기타에 올라온 치킨을 분류해서 도표를 그려봤다. 4표를 얻지 못한 브랜드는 모두 기타에 포함시켰다. 또 기타 의견으로 올라온 답변 중 "싸고 많은 거"처럼 설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답변 8개는 제거했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총 투표자 294명

총 투표자가 294명이었을 때 결과다. 이 중 8명을 뺏기 때문에 통계에는 286명의 투표 결과가 반영되었다.

결과는?

처음 설문시 '굽네치킨', '교촌치킨', 'BBQ치킨', '네네치킨'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굽네치킨, 교촌치킨, BBQ치킨의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그리고 결과 역시 어느 정도 내가 예상한 결과와 비슷했다. 내가 가장 잘 시켜 먹는 치킨이 굽네치킨이고 다음이 BBQ치킨, 마지막이 교촌치킨인데 내 입맛과 정확히 일치하는 결과가 나왔다. 또래오래 치킨과 둘둘치킨은 원래의 조사 항목에 포함 시켰다면 조금 더 많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두개의 치킨 모두 기타 의견으로만 10개, 9개가 올라왔다.

이어 보드람치킨, 치킨매니아, 부어치킨이 이어졌다. 기타에는 처음 들어 보는 오빠닭, 다사랑치킨, 본스치킨외에 상당히 많은 (동네)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었다. 지명도는 낮지만 훌랄라치킨도 나름대로 맛있게 먹은 치킨이다. 치킨뱅이는 본가 근처에 있기 때문에 가끔 술마시며 먹어 본 치킨이다. 다만 인상적인 것은 KFC이다. 한때 치킨의 대명사 였던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은 국내에서는 완전히 잊혀진 브랜드가 된 듯하다[2].

이외에 페리카나치킨, 맥시카나치킨, 처가집등 한때 나름대로 브랜드를 유지했던 치킨들이 기타에 한표씩 등장하지만 역시 잊혀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추천하는 사람이 드물었다. 다음은 기타에 포함된 치킨이다. 괄호는 해당 치킨을 택한 사람의 숫자며, 숫자가 없으면 한표를 얻은 것으로 보면 된다.

오빠닭(3), 파닭(3), 다사랑치킨(3), 본스치킨(2), 구어닭(2), 멕시카나치킨(2), 훌랄라치킨(2), KFC, 강정이 기가막혀, 치킨, 다오리바베큐치킨, 닭강정, 교동치킨, 치킨박스, 동키치킨, 딥앤조이, 레드락, 맘스치킨, 바로쿡 치킨., 반포치킨, 본촌치킨, 삼통치킨, 튀김닭, 옛날치킨, 지코바, 처갓집, 치킨마루, 치킨뱅이, 페리카나치킨, 하림치킨, 허브앤솔, 홈치킨

다만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이 설문은 설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조사를 목적으로 한 설문이 아니라는 점이다. '추운 일요일 시켜먹을 먹거리에 고민하는 사람을 위해 재미로 낸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설문은 재미 이상의 목적으로 보지 않았으면 한다.

남은 이야기

어제 이 설문을 조사하는 중 또래오래의 매운 숯불 바베큐가 맛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나 역시 매운 것을 좋아하고 또 목우촌에서 만든 것이라 다른 고민하지 않고 숯불 바베큐를 시켰다. 그런데 맛은 영 아니었다. 고기는 덜익었고 양념은 고기에 베어들지 않았다. 닭고기를 먹다가 남기는 때가 별로 없지만 어제는 남겼다[3]. 체인이라고 해도 체인마다 맛이 약간씩 다르다. 그런 점을 고려해도 또래오래의 숯불 바베큐는 양념 맛 부터가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다른 체인은 맛이 다를 수 있다.

관련 글타래


  1. 트위터만 봐도 우리나라 포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승자독식의 구조가 보이지 않는다. 
  2. 혼인하기 전 사무실이 목동에 있었다. 이 목동에는 상당히 큰 KFC가 있었는데 당시 사람으로 넘처났던 기억이 있다. 
  3. 워낙 닭고기를 잘 먹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은 뼈까지 뜯어 먹는다고 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2/20 11:38 2009/12/20 11:3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934

Facebook

Comments

  1. 윈드™ 2009/12/20 11:52

    저도 육류 중에는 닭을 제일 좋아합니다.
    특히, 굽네치킨 맛을 본 이후에는 거의 굽네만 시킵니다.
    BBQ는 바베큐를 벤치해서 만든 브랜드지만 기름이 너무 많고,
    교촌은 너무 느끼해서 싫고, 또래오래는 아이들이 먹기 좋더라구요.
    네네치킨은 매운맛이 좋다고 하던데 아직 안먹어 봤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07:28

      저랑 비슷하시군요. BBQ는 예전보다 조금 못한 듯하더군요. 교촌은 매운 맛 때문에 가끔 먹는데 고기랑, 양념이 조금 안좋은 것 같고요.

  2. SCV 2009/12/20 13:49

    저는 자취할때 동네치킨 브랜드에 호되게 당한 적이 있어서 어느정도 이름있는 곳만 찾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네치킨과 부어치킨이 괜찮은 메뉴가 많더군요.

    트위터로 이런것도 되는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이런것도 어느정도 인맥이 있어야 가능할 것 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07:28

      네네는 동네에도 있지만 전 부어치킨은 처음입니다. 또 투표는 당연히 어느 정도 인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3. 쿨럭 2009/12/20 14:53

    소녀시대 달력을 사면 치킨을 공짜로 준다는 굽네치킨이 짱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07:29

      굽네가 소시로 뜨긴 뜬 모양입니다. 다 소시달력 시키면 공짜로 준다고 하더군요.

  4. dark star] 2009/12/20 22:45

    방금전에 치킨먹었는데.. 시골이라 그나마 가까운 처가집...;;
    소녀시대 치킨(굽네)먹고싶닭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07:29

      요즘은 처가집은 거의 없더군요. 제가 사는 동네에도 찾아 보기 힘듭니다.

  5. minerva 2009/12/21 01:57

    저는 식탐이 많거나 음식을 즐겨먹거나 특별히 좋아하는 음식이 있거나 그런것과는 거리가
    멀고 고기도 특별히 좋아하는건 없습니다. 돼지고기, 소고기, 오리고기 등도 별로 안좋아하고
    보신탕, 추어탕 이런것도 안먹고... 식생활에는 별 흥미나 관심이 없다는 ㅜ.ㅜ 흑흑~
    그런 제가 그나마 유일하게 꺼려하지 않는 고기가 닭고기에요.
    많이 먹거나 즐기는건 아니지만 돼지나 소고기 보다는 훨씬 나은거 같아요.

    그런데 저 설문에서 조사하신 굽네,BBQ,교촌같은 체인 영업점은 죄다 본사에서 다
    조리된 상태에서 냉동된 닭을 받아서 단순히 해동하고 기름에 다시 튀긴후에 판매한다고 합니다.
    기름도 기름값 아낀다고 썼던 기름 계속써서 튀기고 시커매지면 정유제써서 기름 희석해서
    재활용하고 그렇게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 BBQ, 교촌 영업점 뒤로 돌아서 조리실을 살펴보니 말로 다 표현못할 정도로
    지져분하더라고요... 그거 보고나서는 도저히 못먹겠더라거요. 가격도 비싼편이지요.

    그리고 맛의 중독성을 더하기 위해서 소금이나 고추양념같은 맵고 짠 조미료를 맛이 가미합니다.
    맛에 중독되면 계속 시켜먹게 되니까요.. 그래서 저도 교촌치킨 처음먹었을때는 한동안 계속
    시켜먹었어요... 그런데 먹고나면 속이 그렇게 썩 개운하지가 않더라고요 ㅜ.ㅜ
    그 이후에는 가끔씩 생각나면 어렸을때부터 알아온 동네 재래시장에 있는 닭집에서 시키는데
    사러가면 눈앞에서 닭꺼내서 직접 칼로 썰고 양념하고 조리하는거까지 눈앞에서 다 볼수있어서
    훨씬 더 믿음이 가고 깨끗합니다. 맛도 훨씬더 낫고요.. 가격도 좀더 싼편이고...

    물론 제일 좋은건 생닭을 사서 집에서 직접 조리해 먹는게 제일 좋을거에요...
    만약에 다예공주하고 우영이에게 사먹이 실때, 혹시 모르니깐 이런것도 주의하시라는 생각에서
    적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07:31

      일단 굽네는 기름을 쓰지 않습니다. 또 어느 정도 기름을 재탕하기는 하겠지만 이렇게 하면 치킨의 색깔이 다릅니다. 즉, 금방 티가나죠. 티가 나지 않는 경우는 교촌이지만 교촌은 요즘 거의 먹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쓴 글의 내용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집에서 해 먹는 것이 가장 좋죠. 그러나 왜 시켜 먹는지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정윤 2009/12/21 02:22

    집 근처에 단골인 멕시칸 치킨 언제나 후라이드 빠삭하게,,, 지금은 네네치킨의 쿠폰 소진을 위해서 네네의 파닭은 한번씩,,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07:32

      맥시칸은 예전에 가끔 먹었었는데 요즘은 거의 먹지 않게 되더군요.

  7. 2009/12/21 13:44

    둘둘이 맛있었는데 말이죠..

    특히 신촌에 있는 대리점이 맛있다더군요..

    부어는 조미료가 좀 많은 듯 하더군요. 집 앞의 부어 치킨에서 먹었다가 속아파서 고생했었죠..

    그래도 강한 맛 좋아하시는 분한테는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엔 피자도 한번 조사해 주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18:43

      둘둘이 맛있다는 분도 많더군요. 그런데 저는 아주 맛있는 줄은 모르겠더군요.

  8. 에밀 2009/12/21 14:49

    동네 치킨인 치킨마루나 썬더치킨의 경우에는 가격이 메리트라 자주 찾습니다.
    요새 브랜드치킨들 너무 비싸서요.
    그리고 KFC는 치킨 햄버거 파는 곳으로 알아서 그런 것일까요? 별로 없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18:43

      동네치킨이 싸기는 하지만 맛의 차이는 많더군요. 동네 치킨 중에도 맛있는 치킨은 맛있습니다.

  9. 2009/12/21 14:51

    이거 혹시 미국계정으로만 받아 지나요?
    아니면 탈옥만 받아지는건가요?
    전 한국계정이고 탈옥도 안한 순정유저 인데
    받을려고 링크 iTunes 누르면 아이튠즈는 실행이 되는데
    왜 안될까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18:44

      이미 강좌로 올린 내용입니다.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10. 허영조 2009/12/21 18:03

    개인적으로는 보드람치킨 추천드립니다.

    제가 사는곳이 서울 방화역주변인데..걸어서 10분거리에 재래시장이 있습니다.
    주말마다 와이프하고 시장에 장을 보면 항상 맛있는냄새가 나서 하루는 도저히 못참고 냄새의 근원지를 찾은 적이 있습니다.

    해서 찾은곳이 보드람치킨입니다.

    보드람치킨에서 나는 맛있는냄새는 지금까지 먹어본 치킨집중 최고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맛있는냄새는 닭고기를 소스에 재워두었다가 튀기는데 이 때나는 냄새입니다.
    약간의 단맛에 감칠맛이 나는 소스인데 중독성 있습니다.

    튀김닭이면서도 튀김옷이 거의 없어서 두터운 튀김옷의 바삭바삭한 식감을 좋아하시는 분은 좀 실망하겠지만
    맛은 추천드립니다...꼭 한번 먹어보세요..^^
    (튀김옷이 거의 없다보니 부피가 적어서인지 한마리 반이 나옵니다.
    3번째 먹을때까지 이상하다 닭다리를 3개나 먹었는데..하며 혼란스러웠던 기억이 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18:45

      주변에는 보드람치킨을 파는 곳이 거의 없더군요. 그래서 전 한번도 먹어 본적이 없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번 먹어봐야 겠군요.

  11. SilveR 2009/12/21 21:43

    개인적으로 요새는 또래오래치킨의 갈릭플러스와 본스치킨을 좋아합니다.^^
    또래오래 갈릭플러스를 제외하곤 별로더라구요...
    본스치킨은 보통 바베큐류 치킨이 맛이 좋은듯 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2 07:10

      본스는 먹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또래오래의 갈릭 플러스도 마찬가지고요. 그러나 핫 숯불 바베큐는 영 아니더군요.

  12. 와이엇 2009/12/21 23:44

    저도 치킨 매니아여서 매일은 아니지만 일주일에 3~4번 정도 먹으라고 해도 먹을수 있을 정도죠. 저는 개인적으로 본촌치킨이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데 아쉬운건 경상도와 강원도, 미국에만 매장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미국 출장길에 들러서 먹어 봤는데 맛이 아주 좋았습니다. 왜 서울이나 다른 지방에 매장을 열지 않는지 이상할 정도입니다. 미국 매장에 갔을때 한국 사람은 물론 미국사람들도 아주 많이 와서 먹더군요. 구글 지도에 나오는 추천평을 보면 미국사람들도 좋아하는 치킨인것으로 보이더군요. 구글지도에서 "본촌치킨"을 검색하거나 "bon chon chicken"을 검색하면 나옵니다. 빨리 서울이나 다른 지방에도 매장을 열기를 기대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2 07:11

      아주 특이하군요. 강원도와 경상도 밖에 매장이 없다니요. 나중에 강원도에 가면 한번 시켜 먹어봐야 겠습니다.

  13. 비니네 2009/12/22 13:56

    친인척중에 굽네치킨을 하시는분이 있어서 들은 내용인데요....
    초기에는 국산 냉장닭을 썼다고 하더군요. 지금은 체인점이 많이 늘어서인지 수입냉동닭을 쓴다고 합니다. 그전에는 시즈닝과 생닭을 납품받아서 점주들이 직접했었는데 지금은 본사에서 시즈닝된 닭을 받는다더군요.
    저도 처음 오븐치킨으로 접한게 굽네인데 상당히 맛있어서 한동안 굽네를 애용(?)했더랬습니다.^^
    최근에 굽네치킨을 먹어본 바로는 역시 초기보다 고기의 쫀득한 맛이 떨어지고 어떤땐 약간의 닭비린네가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역시 닭의 질이 떨어진건 맞는것 같습니다. 어쨌던 다시 국산 냉장닭으로 바꾼다니 조만간 다시 시식을 함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맛을 본 치킨이 있는데...."치킨극장"이라고...이름은 참 촌스러운데, 굽네처럼 오븐치킨입니다. 상당히 맛있더군요. 초기의 굽네치킨의 맛이랄까요...^^...닭고기를 좋아하신다니 추천해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5 15:36

      저도 비슷하게 생각합니다. 예전 보다는 확실히 맛이 떨어졌더군요.

  14. HOMM 2009/12/22 21:01

    전 부어치킨(후라이드)과 본스치킨(바베큐)가 제일 입맛에 맞더군요..

    perm. |  mod/del. reply.
  15. Tani 2009/12/24 05:26

    오오 +0+ 치킨! 저도 치킨 매니아죠 !
    한창 대학 다닐땐 매주 일요일이면 삼계탕 혹은 백숙을 해서 먹었던...

    그치만 튀긴걸 잘 못먹어서..
    KFC 프라이드 치킨을 먹어도 껍질은 싹 벗겨내고 진짜로 닭살만 먹는다는. ㅎㅎ
    고기도 맛나지만 그 뼈 옆에 붙은 오도독뼈의 묘미 ㅡㅡ^

    후.. 안그래도 오늘 삼계탕 생각나서 동료들한테 먹자고 했다가 기각당한참에 이런 글이라니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5 15:37

      지킨 매니아를 좋아하는 분도 꽤 되더군요.

  16. 삭제한 글 2010/01/03 06:52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6:52

      저는 교촌 보다는 굽네가 더 맛있더군요. 예전에는 교촌을 많이 먹었지만 요즘은 굽네, BBQ, 교촌순으로 먹습니다.

  17. 자취폐인 2009/12/28 04:35

    흐미..도아님 죄송합니다. 백만년 만에 리플달아봅니다.

    요즘 한동안 왠지모르게 글쓰는게 싫어져서 리플을 거의 안달았습니다.

    도둑고양이 마냥 도아님 글은 슬금슬금 보고 가는데.

    치킨이야기가 나오니.. 왠지 달고 싶어지네요.. 워낙 좋아하는지라.. ^^

    요즘 나오는 기타 치킨의 대부분이 KFC 에서 노하우를 축적하고 나와서 차린곳이

    꽤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KFC치킨을 좋아하는 저는 이래저래 좋습니다.

    예전에는 KFC스타일이 오직하나였는데. 요즘에는 여러군데 있으니까요.

    부어치킨이나 윗글에 언급은 없었던 썬더치킨이 그런데 속하는거 같네요.

    간만에 맛나는글 잘읽고 갑니다.

    그나저나 도아님 혹시 영주 경북북부지방에서만 맛볼수있는 태평초 드셔보셨는지요?

    도아님도 나름 먹거리에는 일가견이 있으신지라 갑자기 궁금해서요. ^^

    제가 경북 영주출신이기도 하고 예전에 먹었던 기억이 있기도 하고요.

    얼마전 EBS에서 요리비전이라는 프로그램에서 태평초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더군요.

    갑자기 생각나서요.. ^^ 나중에 한번 먹으러 내려갈생각이거든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6:53

      태평초는 먹어보지 못했습니다. 여기서 영주가 비교적 가까운 편이니 나중에 가게되면 한번 먹어봐야 겠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