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스런 네이버
네이버에는 'Embed 형식으로 재생되는 음원(국내, 해외 포함) 삽입 금지', '저작권 침해가 우려되는 음원 등의 저작물 포함된 타인의 글 담아가기(스크랩) 금지'가 더 있지만 음원에 대한 부연 설명과 네이버 스크랩 기능 때문에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S2day님의 "원활한 블로깅을 위한 저작권 가이드"를 그대로 베낀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네이버에서 저작권을 존중하자며 올린 "저작권법 완전정복 : 음원편"에 나오는 예라는 것이다. 얼핏 보며 다른 것 같지만 베낀 것이 아니라면 저처럼 순서까지 똑 같기는 힘들다. 아울러 구성이 같다. 네이버에서는 베낀 것이 아니라고 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누가봐도 너무 비슷하다. 즉, 저작권을 지키자는 글까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그대로 베껴 사용하고 있다(네이버는 원 저자가 베낀 것을 모를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네이버가 저작권?
어제 올린 네이버가 저작권을?이라는 글에 트랙백이 하나 날라왔다. S2News.net을 운영하는 S2day님의 네이버 뒤늦은 저작권 수습.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글이다. 그런데 이 글을 보다 보니 어제 내가 네이버에서 캡처한 그림과 똑 같은 그림이 있었다. 아울러 'S2day'님이 10월 1일에 작성한 원활한 블로깅을 위한 저작권 가이드를 먼저 읽고 글을 읽어 달라는 당부도 봤다.
그런데 원활한 블로깅을 위한 저작권 가이드를 읽어 보니 자꾸 저작권법 완전정복 : 음원편과 너무 비슷하다는 생각이 떠 올랐다. 그래서 오늘 다시 'S2day'님 블로그를 보고 S2day님의 글, 원활한 블로깅을 위한 저작권 가이드과 네이버의 저작권 캠페인의 글을 비교해 봤다.
출처: NAVER - 저작권법 완전정복: 음원편, S2day - 원활한 블로깅을 위한 저작권 가이드
펌질로 저작권을 가르치는 네이버
네이버: 저작권 침해가 우려되는 음원을 첨부하여 글 작성 금지(30초 짜리 샘플 음원 포함)
S2day: 시중에 판매되는 음원을 게시 불가능, 음악에 관련된 저작권법은 굉장히 만감하다. 30초짜리 샘플이 있더라도 깊이 법적으로 따지고 보면 이것도 위법이다. 단, 홍보용으로 사용된 뮤직비디오는 문제가 없다.
얼핏 보면 다른 것 같지만 '판매되는'이 '저작권 침해가 되는'으로 바뀌었고 S2day님 글이 길어서 줄인 것일 뿐 똑같다. 여기에 30초짜리 샘플 음원까지 똑 같다.
이 부분은 완전히 똑 같다. 단어 몇개를 빼고 /로 대치한 흔적이 그대로 나타난다. 베끼지 않았다면 이렇게 똑 같을 수가 없다.
네이버: 뉴스, 연예가 소식, 쇼프로의 동영상, 동영상 편집 및 캡처화면 올리는 것 금지.
S2day: TV에서 방영된 프로그램 영상은 업로드 금지, 뉴스 혹은 연예가 관련 소식이나, 일부 TV 쇼프로그램을 편집하여 올리는 것도 사실상 저작권 위반이다.
조금을 달라 보이지만 S2day님의 글이 길기 때문에 짧게 쓰기위해 요약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역시 복사를 Copy & Paste(복사 & 붙여넣기)라고 바꾸었을 뿐 같다.
네이버스런 네이버
이외에 네이버에는 HEmbed 형식으로 재생되는 음원(국내, 해외 포함) 삽입 금지H, '저작권 침해가 우려되는 음원 등의 저작물 포함된 타인의 글 담아가기(스크랩) 금지'가 더 있지만 음원에 대한 부연 설명과 네이버 스크랩 기능 때문에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S2day님의 원활한 블로깅을 위한 저작권 가이드를 그대로 베낀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이 글은 네이버에서 저작권을 존중하자며 올린 저작권법 완전정복 : 음원편에 나오는 예라는 것이다. 얼핏 보며 다른 것 같지만 베낀 것이 아니라면 저처럼 순서까지 똑 같기는 힘들다. 아울러 구성이 같다. 네이버에서는 베낀 것이 아니라고 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누가봐도 너무 비슷하다. 즉, 저작권을 지키자는 글까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그대로 베껴 사용하고 있다(네이버는 원 저자가 베낀 것을 모를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글을 베껴 저작권법 완전정복이라는 페이지를 만들고 그 페이지 아래에
저작권 보호, 네이버가 함께 하겠습니다
라고 적어 두고 있다. 물론 "저작권 보호, 네이버가 함께 하겠습니다"는 음원을 자동 필터링해서 음원을 보호하겠다고 쓴 글이다. 네이버가 저작권을?에서 알 수 있듯이 말뿐인 생색내기지만. 다만 이렇다 보니 이제는 녹색도 싫어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더 재미있는 것은 원 저작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묘하게 편집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치 "네이버 사용자들에게는 어떻게 베껴야 저작권에 걸리지 않는지 가르치는 것 같다"는 점이다.
역시 네이버스럽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00
-
Subject : 블로깅하기.
Tracked from Groove 2008/10/27 12:47 del.저작권 보호, 네이버가 함께 하겠습니다 http://green.naver.com/law_copyrlight.nhn green이라..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네이버가 함께 하시겠단다. 흡사. 도움상회같이 말이지.. "개념을 차자 드리겠습니다. ?
-
Subject : 부모를 살해한 크루지스의 소년병은 지탄받아야 마땅한 존재인가.
Tracked from 잊고싶지 않은 사랑이 있나요? 2008/10/27 18:05 del.부모를 살해한 크루지스의 소년병은 지탄받아야 마땅한 존재인가. 부제- 본격 병신이 병신감싸는 포스트 [기동전사 건담 00]는 최근에 나오는 애니메이션 치고는 꽤나 건조한 내용의 애?
-
Subject : 네이버 저작권 캠페인 문제에 대한 응답을 받다.
Tracked from S2News NETwork 2008/10/30 21:59 del.얼마전, 네이버 뒤늦은 저작권 수습.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내용의 포스팅과 도아님의 친절하게 불펌을 가르치는 네이버를 통해 네이버가 현재 펼치고 있는 저작권법 완정정복 : 음원편에 ...
Comments
-
구차니 2008/10/27 10:02
S2day 님의 블로그를 타고 가서 봤더니 저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범법행위를 많이 저질렀더군요 OTL
MSDN 내용 일부 발췌라고 하기에는 양이 많고 거의 백업본 수준이었으니 말이죠
그래도 전부 링크로만 하기에는 또 불편하고,(MSDN은 로딩이 느린관계로)
아무튼 티스토리로 옮기고 나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빠져 들어서 혼란을 겪고 있답니다
그래도 조금은 copyleft 문서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으로,
제가 발행하는 글들을 저작권없이 작성해 보렵니다. -
-
-
-
-
psykor 2008/10/27 11:50
음 상당히 문제가 있군요. 글 잘 읽었습니다.
근데 한가지;; (그냥 제 의견입니다)
네이버, S2Day라는 특정 단어에 링크가 너무 걸려서 글씨 색이 파랗게 되니까
읽기에 좀 불편한 것 같아요 -ㅅ-;
글 시작 부분에 '출처 :' 요부분만 링크 처리하고 나머진 그냥 써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아, 방금 다시 확인해보니 '네이버' 라는 링크도 도아님 포스팅으로 향하는 링크군요..
그런거라면 마지막에 관련 포스트 링크만 모으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암튼 지나가던 사람이 쓸데없는 소리하고 가네요. ㅎㅎ; -
grover 2008/10/27 13:16
Embed 형식으로 재생되는 음원(국내, 해외 포함) 삽입 금지항목은 저도 잘 몰랐던 부분인데요.;
음..이거 제 글에도 꽤 많은데;;;
imeem(음원제공사이트)에서 제공되는것인데도 ; 그런가요? ㅠㅠ -
-
-
myst 2008/10/27 18:01
남의 꺼 베끼지 마세요 하면서 남의꺼를 베끼다니...이거 무슨 신종개그인가요?
완전히 어이가 없네요.
저작권 보호라는것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하는거지-네이버에서 음원판매를 안한다면 저런거 올리지도 않겠죠-뭐 진짜 저작물에 대한 이해는 별로 없는듯.
옛날부터 들은 얘기이지만-어떤 철학자인지 역사학자가 쓴것 같은데-위정자들은 항상 종교나 윤리, 도덕 등을 내세워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했다고 하죠. 유교, 기독교가 모두 그런과정을 거쳤죠.
전과 14범이 자꾸 법질서 강화 어쩌구 말도 안되는 소리 하는거랑, 네이버가 불법음원 운운하는것만 봐도 도덕이나 윤리나 법같은것은 국민을 위해서 존재하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자꾸 드네요. -
리무상 2008/10/27 18:48
사진달기 귀찮고, 음악달기 귀찮아서 글만 죽도록 쓴게 저작권에 한개도 안걸리네욤..
근데 글도 요즘 못쓰고 있다는..
경제가 빡세서 큰일입니다.
나도 블로깅 하고 싶은데.. 할라믄 불펌인가?
도아님 이글 제 네이버 블로그로 불펌하면 네이버가 짜를까요? -
아카사 2008/10/27 20:18
네이버가 점점 요상한 개념을 주입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뭐,, 저 같은 경우도 4, 5월까지는 불펌이 당연한것마냥 여기고 있었으니, 별 말 할 처지가 못되는군요(...)
아.. 그리고,, 마지막 설문참여 창이 너무 작아서 뭐라 써져있는지 모르겠습니다(...) -
-
-
징징이 2008/10/27 22:22
'네이버짓' 한두번 보는것도 아니고..
뭐, 네이버가 갑자기 미친듯이 '저작권' 할때 부터 '해가 서쪽에서 뜰 일'이라
분명히 '배후'가 있을 거란 불길한 예감이 적중했군요.
네이버 일일이 상대하다간 '머리가 터져버릴'겁니다.
그냥 살포시 'Google'을 클릭해주는게 현명한거..죠..? ㅎㅋㅋ -
-
-
-
Prime's 2008/10/28 21:47
사실상. 네이버가 퍼가던 말던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이건뭐..
솔찍히 해도 너무하는군요..
귀찮으면 저작권법을 죄다 긁어다가붙여놓던지..
.. -
밥먹자 2008/10/28 23:51
뇌입원이 하는 짓들이 머,,, ^^;;
근데 이번 거는 좀 심하네요.. 정말 할 말이 없습니다.
뇌입원이 저작권 어쩌고 하는 것도 웃긴데다 그 저작권 관련 설명까지 베껴서 하다니...
헛,,헛,,,, 헛웃음이 나오네요. -
지니 2008/10/30 00:42
이제는 방조뿐만이 아니라, 자기들이 몸소 실천(?)하는군요.
네이버 진짜 막장을 달리고 있네요.
막가는듯...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