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News를 이용한 RSS의 활용

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 중에는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아주 간단한 배포'(Really Simple Syndication)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RSS는 자기 사이트의 정보를 배포하는 표준적인 수단으로 XML 기반의 문서표준이다. RSS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에서 글을 읽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를 꼭 방문해야 하지만 RSS를 지원하는 사이트라면 굳이 해당 사이트를 찾아가지 않고 RSS 수집기를 이용해서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요즘은 사이트의 글을 RSS 수집기를 통해 읽는 사람도 많으며 HanRSS구글 리더처럼 웹에서 RSS를 수집해 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 혹시 기억할지 모르지만 인터넷 초창기에는 자주 가는 사이트를 등록해두고 그 사이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자동으로 글을 읽어 오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는데 이런 프로그램과 비슷하다고 보면된다. 차이가 있다면 RSS라는 표준적인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 정도이다.

RSS를 사용하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HanRSS와 같은 웹기반 수집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QAOS.com에 소개한 GreatNews와 같은 프로그램형 수집기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지만 나는 주로 프로그램형 수집기를 사용한다.

웹 RSS 수집기의 장점PC를 켜지 않아도 사용자가 등록한 사이트의 RSS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단점로그인을 해야하며, 프로그램형 수집기에 비해 기능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다. 프로그램RSS 리더의 장점로그인할 필요가 없으며 웹 RSS 리더에 비해 기능이 우수하다. 그러나 PC를 켜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으면 RSS를 수집할 수 없다는 단점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와 이 수집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사용해 보며 알 수 있지만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는 의외로 상당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차 례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10월 29일에 올린 GreatNews를 이용한 RSS의 활용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0/29 15:40 2007/10/29 15:4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55

Facebook

Comments

  1. 곰작가 2007/10/29 17:0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35

      처음에는 무슨 얘기인가 했습니다. 모두 수정해 두었습니다. 오타를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2. 댕글댕글파파 2007/10/29 18:19

    예전엔 접속하는 사이트수가 몇개 안되어서 리더기를 안쓰다가 요즘 이 녀석을 저도 사용중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36

      저는 글쓰는 것때문에 RSS 리더를 찾아 봤는데 의외로 이 프로그램이 상당히 괜찮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