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 중에는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아주 간단한 배포'(Really Simple Syndication)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RSS는 자기 사이트의 정보를 배포하는 표준적인 수단으로 XML 기반의 문서표준이다. RSS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에서 글을 읽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를 꼭 방문해야 하지만 RSS를 지원하는 사이트라면 굳이 해당 사이트를 찾아가지 않고 RSS 수집기를 이용해서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요즘은 사이트의 글을 RSS 수집기를 통해 읽는 사람도 많으며 HanRSS구글 리더처럼 웹에서 RSS를 수집해 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 혹시 기억할지 모르지만 인터넷 초창기에는 자주 가는 사이트를 등록해두고 그 사이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자동으로 글을 읽어 오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는데 이런 프로그램과 비슷하다고 보면된다. 차이가 있다면 RSS라는 표준적인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 정도이다.

RSS를 사용하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HanRSS와 같은 웹기반 수집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QAOS.com에 소개한 GreatNews와 같은 프로그램형 수집기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지만 나는 주로 프로그램형 수집기를 사용한다.

웹 RSS 수집기의 장점PC를 켜지 않아도 사용자가 등록한 사이트의 RSS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단점로그인을 해야하며, 프로그램형 수집기에 비해 기능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다. 프로그램RSS 리더의 장점로그인할 필요가 없으며 웹 RSS 리더에 비해 기능이 우수하다. 그러나 PC를 켜고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으면 RSS를 수집할 수 없다는 단점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와 이 수집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사용해 보며 알 수 있지만 프로그램형 RSS 수집기는 의외로 상당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차 례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10월 29일에 올린 GreatNews를 이용한 RSS의 활용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