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추 문제
올블로그에서 자추는 필요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글을 추천하고 싶다면 나의 추천글로 올리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물론 이 부분은 올블로그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로 볼 수 있지만 현재의 올블로그의 위상을 생각하면 굳이 자추로 방문을 유도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올블로그에서 자추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아예 없애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또 굳이 자추 기능을 고수하고 싶다면 이올린처럼 누가 추천했는지 공개하는 것도 한 방법인 것 같다.
올블로그
나 역시 올블로그 탑100 블로거에 들었지만 올블로그 탑100 블로거를 명예로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비유가 적절할 지 모르겠지만 올블로그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당첨됐다면 그것이 '기분 좋은 일'이기는 하지만 '명예스러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다. 올블로그의 탑100 블로거는 수상(Award)라기 보다는 이벤트이다.
수평적 관계가 우선시 되어야할 블로그에서 오히려 수직적 서열이 강조되는 것 같아 오히려 못마땅한 부분이 더 많다. 이런 느낌은 나만 가지고 있는 생각은 아닌 것으로 본다.
올블로그 탑100에 든 블로거를 보면 상당수 안면이 있는 불로거였다. 또 당연히 오를 만한 분들도 많았고 또 당연히 올랐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빠진 분들도 많았다. 이런 올블로 탑100 블로거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올블로그 개선점
민노씨가 [올블 top 100 블로거] 대안은 없나?라는 글로 지적해준 부분은 올블로그 시스템 개선에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본다. 물론 민노씨의 의견이 전향적으로 반영될지는 모르겠지만. '민노씨의 글'을 읽고 답을 달려고 글을 쓰다보니 글이 조금 길어져서 고 별도의 글로 올리게 되었다.
- 자추 문제
- 올블로그에서 자추는 필요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글을 추천하고 싶다면 나의 추천글로 올리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물론 이 부분은 올블로그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로 볼 수 있지만 현재의 올블로그의 위상을 생각하면 굳이 자추로 방문을 유도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올블로그에서 자추가 가지고 있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아예 없애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또 굳이 자추 기능을 고수하고 싶다면 이올린처럼 누가 추천했는지 공개하는 것도 한 방법인 것 같다.
- 추천 시스템 개선 I
-
올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올블로그의 추천 시스템을 악용하는 사례를 종종 보곤한다. 그 중 하나가 다른 사람의 글을 링크해서 추천받는 방법이다. 일단 블로그나 신문 기사에서 좋은 글을 발견하면 이 링크에 대한 간단한 논평과 이 글을 링크한다. 그리고 낚시성 제목으로 글을 올리고 올블로그에 싱크한다.
이렇게 하면 낚시성 제목 때문에 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링크의 글을 읽고 추천을 하게되는데 이 추천은 원래 글을 올린 사람이 아니라 낚시성 제목으로 링크한 사람에게 가게된다.
올블로그의 도구 막대는 새창으로 열면 사라지지만 기존창으로 열면 도구 막대가 유지 되는 것을 악용한 사례이다. 가끔 올블로그 인기글에 오른 글이 링크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점을 악용한 사례이다.
- 추천 시스템 개선 II
-
또 올블로그를 통하지 않으면 좋은 글을 올블로그에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좋은 글을 발견한 뒤 올블로그에 추천하려고 하면 일단 올블로그에 로그인 한 뒤 올블로그의 떨어지는 검색 기능으로 읽은 글을 찾아 추천 단추를 클릭해야 한다. 검색 기능이 개선됐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이방법으로 추천하려고 하다가 글을 찾지 못해 결국 포기한 적도 있다.
그러나 과연 이런 방법으로 좋은 글을 추천할 사람이 몇이나 될지 모르겠다. 이올린이나 다음 블로거 뉴스처럼 추천 단추를 본문에 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 글을 더 많이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본다.
- 명예의 전당
- 민노씨의 글에 나온 얘기이다. 나도 적극지지한다. 한번 올블로그 탑100에 오른 사람은 명예의 전당에 모시고 올블로그 탑100 블로거에는 '계속 새로운 피를 수혈'하는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다.
- 탑100 블로거
-
이름이 마치 전체 블로거 중에서 상위 100명인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더 위화감이 큰 것 같다. 그많은 블로거 중 올블로그에 등록된 블로거는 극히 일부이다. 하물려 이들 중 탑100이라는 대표성 역시 부여하기 힘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탑100 블로거가 아니라 하나의 이벤트로 본다면 탑100 블로거라는 명칭보다는 '상반기 활발한 블로그 100' 정도로 바꾸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 올블로그에 시사, IT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상태에서 섹션별 순위를 매기는 것 보다는 통합한 상태에서 순위 자체를 없애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97
-
Subject : [올블 top 100 블로거] 대안은 없나? [보충1.]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08/15 09:32 del.#. 외출 때문에 간단히 씁니다. 돌아와서 보충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 ) [올블 top 100 블로거] 대안은 없나? 저도 있네요. 솔직히 기분 좋습니다. 각설하고.. 몇가지 점에 대해 지적합니다. 1. 이..
-
Subject : 올블 탑100 블로거 선정에 대한 생각
Tracked from 신나는 블로그 세상, 신날로그 2007/08/15 15:24 del.우선 제 블로그가 2007년 상반기 올블로그 어워드 탑100 블로거 에 뽑혔다는 점에 너무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로망롤랑님의 댓글을 보고 알았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
-
Subject : 올블 탑100 블로거
Tracked from trivial matters 2007/08/16 10:51 del.[올블 top 100 블로거] 대안은 없나?를 먼저 읽으실 것을 권합니다. 민노씨의 논의를 받아서 쓰는 것이거든요. 평가 기준 올블 탑100의 평가 기준이 무엇인지는 결과를 가지고 유추 가능합니다. ..
Comments
-
민노씨 2007/08/15 09:10
제 부족한 글에 적극적인 의견을 더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
보충해서 지적해주신 개선 1, 2 부분에 크게 공감합니다. .
[[ 추천 하고 싶어도 추천하기 어렵다. ]]
특히 이 문제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특히 이와 관련해서는 어느 정도 교류가 있는 블로거인 경우에는 '올블'이라는 매개(중간 경로)를 통하지 않고, 직접 rss 리더, 제 개인적인 경우를 본다면, 불여우 라이브 북마크,를 통해 그 개별 포스트에 접근하는데요.
독자로서 그 글을 읽고, 적극적으로 그 글을 '올블'이라는 매개를 통해 다른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들어도, 현실적으로 그 포스트 하나를 추천하기 위해 '올블을 헤메고' 있을 만큼의 여력은 생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올블을 매개로 하지 않는 블로그들의 경우는, 현실적으로 그 신뢰도가 형성된 체험치가 있기에, 상대적으로 좀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일 확률이 더 높다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죠.
그러니 이 문제를 올블에서는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붉은문양 2007/08/15 10:03
추천부분은 정말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 블로거뉴스 방식은 단순히 포스팅 후에 추가로 다음블로거뉴스링크를 삽입하는 방식이라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어떤분은 같은 방식으로 올블로그 해당글 링크를 삽입해 두었더군요. 그런식이라면 올블로그에서 제공하지 않아도 삽입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올린 방식이나 아니면 올블릿에 추천버튼을 삽입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런데 다음블로거뉴스와 같은 본문에 삽입하는 방식은 RSS를 통해서도 추천할수 있다는게 좋더군요. -
sangdiya 2007/08/15 12:16
올블측에서 포스트에 달 수 있게 추천버튼 소스를 제공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른 블로그를 거의 올블을 통해 접하게 되지만 기존에 알고있는 블로그는 올블을 통해 가기보단 다른 링크를 타고 가기때문에, 위에서 말씀하신대로 추천할만한 글을 봐도 추천을 못하네요.
그런데 자추하는 사람이 많은가봐요?;; 저는 민망해서 못하겠던데.. -
-
Prime's 2007/08/15 20:35
동감합니다.
특히.
새로운 피의 수혈이라는 부분이 가장 절실한 문제이고.
조금이라도 더 신뢰받는 사이트가 되는 길이라 생각되는군요.
(물론, 윗분들 말씀도 다 맞는말입니다) -
학주니 2007/08/16 09:29
정말 추천부분은 어떻게든 개선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나머지 부분도 대부분 동감합니다.
올블에 한동안 장식했던 Top100관련 글들이 계속 이슈에 나오는걸 보면 씁쓸한 생각이.. -.-; -
와니 2007/08/16 18:09
자추가 문제일수도 있지만
이올린처럼 추천인 이름이 드러나면
추천하는 사람들의 수가 줄어들거라고 봅니다.
익명 추천이기에 추천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고 보거든요.
참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