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들어가는 말

지금까지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버리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갈아타는 것은 쉽지 않다. 지금까지 주 브라우저로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Maxthon이다. 1.x 대부터 지금까지 계속 사용한 브라우저이고, 2.0은 무겁고 느리고 잘 죽는 버그가 있지만 아직까지 계속해서 사용해 온 것은 Maxthon만의 장점 때문이었다.

따라서 갈아타려면 이전에 사용하던 환경과 차이가 많지 않아야 하며 갈아타려는 프로그램에 마음에 드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내가 처음 사용하던 브라우저는 Netscape이었다. 지금은 퇴물에 짝퉁 Firefox 취급을 받지만 Netscape은 한때 인터넷을 호령하던 최강자였다. 그러나 Netscape 5의 개발이 늦어지고, 고대하던 Netscape 6이 나왔지만 Netscape 6짝퉁 MSIE라고 불릴 정도로 Netscape 장점은 버리고 MSIE 단점은 배낀 브라우저였다.

Netscape 8이중 랜더링(MSIE 엔진과 Firefox의 Gecko 엔진을 함께 탑재)이라는 무기를 들고 나왔다. 두개의 엔진을 사용하면 두 엔진의 장점을 취할 수 있는 잇점이 있지만 반대로 두 엔진의 단점이 부각될 수 있는데 이런 면에서 Netscape 8은 후자에 속한 것 같다.

Netscape을 기다리다가 Netscape의 개발이 늦어진 덕에 결국 사용하기 싫은 MSIE를 사용하게 됐다. 이러던 중 알게된 브라우저가 MSIE 기반의 Netcaptor였다. 지금은 멀티탭 브라우저가 일반화됐지만 당시에는 멀티탭 브라우저가 많지 않았고 'IE 기반의 멀티탭 브라우저'는 찾기 힘든 상황이라 Netcaptor를 한동안 사용했다. 그러다가 알게된 브라우저가 에서 개발한 DonutP라는 멀티탭 브라우저였다.

브라우저의 디자인은 조금 떨어지지만 마우스 손짓(Mouse Gesture)를 지원하는 등 기능면에서는 상당히 좋았다. 그래서 판 DonutP를 한글판으로 만들어 배포하기까지 했다. 당시 MyIE(Maxthon 전신)라는 IE 기반 멉티탭 브라우저가 있는 것을 알았지만 DonutP만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능들 때문에 DonutP만 계속 사용해 왔다.

그러다가 DonutP와 MyIE의 소스를 기반으로 만든 WebMa를 발견하고 DonutP의 한글판 배포를 중지하고 WebMa로 갈아탔다. WebMa는 기능면에서는 지금도 괜찬은 브라우저지만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이 미약해서 플러그인과 다양한 스킨를 지원하는 Maxthon으로 바꾼뒤 지금까지 사용해 왔다.

그런데 오늘 낙서장 게시판TheWorld 브라우저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올라왔다. TheWorld라는 브라우저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Maxthon에 나름대로 만족했기 때문에 별 관심을 두지않다가 게시판에 간단한 소개가 올라와서 사용해 보니 정말 실행 파일 하나로 동작하는 가벼운 브라우저였다.

실행 파일 하나로 동작하기 때문에 기능면에서는 떨어질 것으로 생각했지만 의외로 Maxthon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지원하며, Maxthon에는 없는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었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6월 16일에 올린 다기능의 가벼운 IE 기반 브라우저, TheWorld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글은 QAOS.com저작권(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6/16 16:34 2007/06/16 16:3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963

  1. Subject : 간편하고 쓸만한 웹브라우저 The World

    Tracked from Only the Imagination makes you alive 2007/06/20 09:24 del.

    The World Browser 홈 얼마전에 포스팅한 The World(arch)에 관한 것은 이 웹브라우저에 관한 것인 줄 알고 잘못 찾았던 정보였다. (나름대로 흥미롭긴 했지만) 어쨌던 The World라는 웹브라우저는 IE를 기..

  2. Subject : 1테라의 용량을 제공하는 "ENDISK" 사용기...

    Tracked from Being wide~! 2007/10/09 18:36 del.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더라고요. "ENDISK" 주소는 http://www.endisk.com 입니다. 혹시라도... 모르시는 분이 있을까봐... ^^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한 3달정도 사용을 했습니다. 속도는 그럭저럭 잘..

  3. Subject : 새로운 시도... 눈은 떴다~ The World Browser 2.0.6.1 배포기

    Tracked from Being wide~! 2007/10/09 18:37 del.

    The World Browser라는 일종의 익스플로러 보완용 웹 브라우저를 만났습니다. 이런 보완용 웹 브라우저들을 이것 저것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익스플로러도 쓸만 한데 뭐 이런걸 쓰나... 하고 틱..

  4. Subject : 오오 이 브라우저 머야....TheWorld...

    Tracked from :: Studio2k :: 2008/03/05 07:29 del.

    그동안 브라우저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다...일단 우리 나라 웹페이지는 대부분 IE 에 최적화 되어 있고 각종 금융싸이트 이용할때도 다른 웹브라우저에서의 충돌(?)등등이 못미더워서 일까...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7/06/16 17:59

    IE6과 FF2로 웹브라우징을 하는 저로서는 다른 웹 브라우저를 쓸 일이 없더라고요.
    하기사 한 때 JW브라우저를 사용했는데 괜찮기는 했는데 어색한 부분이 있어서.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7 09:09

      저도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FF2는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저를 끌어들이는 매력이 없다고 할까요. 며칠 전 FF로 브라우저 정보를 싱크하는 기능(확장)을 봤는데 한번 확인해보고 괜찮으면 갈아타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ActiveX 자체를 설치하지 않기때문에...

  2. 사진 2007/06/16 18:4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7 09:10

      제 글을 읽어 보셨으면 쉽게 아실텐데요. 여자분이 나온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힌트: 우엉맘

  3. 나비 2007/06/16 20:45

    팝업으로 띄우는게 안되네요. 무조건 그냥 일반 탭으로만...근데 결정적으로 로보폼이 지원안되는..ㅠㅠ 그냥 Maxthon으로 밀고 나가야 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7 09:11

      저는 암호는 저장하지 않는 주의이기 때문에 Maxthon을 사용할 때에도 안쓰는 기능이 로보폼이었습니다. 아울러 팝업창으로 뛰우는 부분 역시 끄고 사용하던 기능이라...

  4. 미르~* 2007/06/17 02:50

    저도 사용해보고 있는데, 여러모로 괜찮은 브라우저라고 생각됩니다.
    Maxthon은 너무 느리고, 잘 죽어서 사용하기 불편했는데,
    TheWorld는 가볍고 안정적으로 돌아가는듯 하네요...

    한편으론 중국이 소프트웨어 쪽으로도 발전속도가 빠르다는 생각도 드네요... :)
    몇년후면,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의 상당수가 중국계가 되는건 아닐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7 09:12

      예. 작고 깔끔합니다. 기능도 다양하고... 현재 Maxthon에서 Theworld로 갈아 탔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도 중국에서 개발된 것이 많습니다. Maxthon, TheWorld, Gigaget, FlashGet 등등.

  5. 누구게 2007/06/17 09:17

    써보니 가볍고 빨라서 좋은 프로그램같습니다. 다만 플로그인이 좀 부족하네요 도아님이 말씀하신 IE 플로그인은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웹마에 있던 영역 캡처 기능이 없어서 아쉽네요. 그리고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면 무조건 새탭으로 열리던데, 현재 탭으로 열리게금 설정하는 부분이 없는지 찾을 수 없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7 09:48

      IE 플러그인 널려있기 때문에 주소를 알려드리기는 힘듭니다. 제 홈페이지에서 확장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것 중 IE 플러그인이 많습니다. 또 다른 플러그인은 TheWorld을 방문하면 많이 구할 수 있지만 모두 중국어라 찾기는 힘들 겁니다.

      주소창을 새창으로 띄우는 옵션는 Option/Browsing/Advanced에

      Open in new tabs when:
      entering URLs in address bar. entering URLs in search box. Home page

      에서 설정하면됩니다.

  6. 고양이의 노래 2007/06/18 11:48

    도아님의 글을 보고 지금 "the world" 를 쓰고 있습니다

    체감속도는 상당히 빠르군요(flash가 싫어서 안보이게 한거 덕분일 수도..;;)

    그런데 원래 이 pc가 불여우가 기본브라우저라서 그런지 메뉴상단왼쪽에
    파폭아이콘이 보이네요(탭아이콘도 파폭이네요-_-;;;)

    기본브라우저를 타는것도 webma랑 비슷한거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8 13:24

      그런가요. 저는 FF를 기본으로 설정하지 않아서 몰랐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7. 몰랐네요 2007/10/21 06:03

    아쭈예전에 도넛 한글판이 있단걸알구 구해서 참잘썼습니다ㄳㄳㄳ

    직접만들어주신거였군요^^;;

    남들 익스나 파폭쓸때 혼자 이걸쓰겠다고 애먹었어요

    워낙 애착이 많이가는 브라우져라 없으면불편하고 손떨리는 금단현상eㅎㅎ

    이것저것 써보고 지금은 웹마사용하지만 도넛만큼은 지금도 쓰라면 씁니다ㅋ

    걸작이라 애장품처럼 소중하게 하드어딘가에-_-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1 06:06

      예. 저도 상당히 유용하게 잘 쓰던 물건입니다. 도움말까지 만들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조금 아쉬운 것 같습니다. 저도 웹마로 갈아탄 뒤부터는 손대지 않았습니다.

  8. 2009/03/17 11:25

    도아님 더월드 브라우저 새탭열기가 안되네요ㅠㅠ

    플러스아이콘을 클릭하면 새탭에 시작페이지가 연결되어야하는데

    일일히 플러스클릭해서 새탭이 열리면 페이지는열수없습니다라고 나와서

    홈을 눌러서 시작페이지가 나오게하는 번거로움이있어요 ㅠㅠ

    익스플로도 한참그랬다가 설정 이것저것해서 결국 새탭클릭해도 시작페이지로

    연결되게했는데 더월드는 안되네요 ㅠㅠ

    어떻게해야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7 11:32

      요즘은 더월드를 사용하지 않아서 저도 모르겠습니다.

    • 율동이 2009/06/17 04:27

      그냥 홈버튼을 누르면 시작페이지로 연결되는 새탭이 뜹니다

  9. fearghoul 2009/09/08 13:31

    예전에 여름하늘님 글 읽고 쓰기 시작한 이래 월드의 신자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버전업도 많이 돼서 자체적으로 한글도 지원하고 좋네요.
    아직은 미묘하게 불안정해보이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사실 크게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단점 없는 프로그램은 없지만, 장점으로 충분히 단점을 덮어 가릴만한 좋은 브라우저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런 프로그램이 많으니 좋네요.
    크롬/파폭/월드...
    브라우저를 놓고 뭘 쓸까 고민해야 하는 행복한 상황이라니.
    이런 행복한 고민이 앞으로 더욱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08 15:20

      저는 크롬으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TheWorld 3.0은 크롬과 아주 비슷해 졌지만 그래도 크롬의 안정성은 따르지 못하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