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 영어는 필수, 국사는 선택?

이명박의 당선이 부른 전도된 가치

의 당선이 불러온 우리 사회의 전도된 가치는 참 많다. 일단 정직이 죄악시 된다. 장관이 되려면 위장전입, 병역면탈, 소득탈루가 필수이기 때문에 내각을 위병소 내각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런 죄에 대한 의 인식은 일반인의 인식과 차이가 크다. 그래서 이런 부도덕에 대해 아주 둔감하다. 일반인이라면 벌금에 실형을 받을 만한 죄를 단순한 허물로 본다.

의 당선이 부른 전도된 가치

이명박의 당선이 불러온 우리 사회의 전도된 가치는 참 많다. 일단 정직이 죄악시 된다. 장관이 되려면 위장전입, 병역면탈, 소득탈루가 필수이기 때문에 내각을 위병소 내각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런 죄에 대한 의 인식은 일반인의 인식과 차이가 크다. 그래서 이런 부도덕에 대해 아주 둔감하다. 일반인이라면 벌금에 실형을 받을 만한 죄를 단순한 허물로 본다.

"세상에 허물없는 사람이 어디 있나?"

이런 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한 의 평이다. 전과자의 눈에는 그냥 사소한 죄로 비추는 듯하다. 그런데 의 당선이 불러온 전도된 가치는 이 뿐만이 아니다. 작년에 을 방문해서 식민통치 기간에 벌어진 강제 징용과 위안부 문제에 대해 에 더 이상 사과를 요구하지 않을 것을 서약했다고 한다.

'Lee has pledged not to seek a new apology from Japan for the use of forced labor and sex slaves during colonial rule.

( 은 식민지통치 기간에 벌어진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에 대해 더이상 에게 사과를 요구하지 않을 것임을 서약하였다.) [출처: South Koreans seek new relationship with Japan]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소식을 거의 전하지 않았지만 당시 "인터네셔널 헤럴드 트리뷴"을 비롯한 각종 외신은 이런 소식을 발빠르게 알렸다. 그러나 정작 그 당사국인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소식이 거의 알려 지지 않았다. 조중동으로 대별되는 수구언론은 침묵했고 이미 장악된 KBS등에서는 굳이 보도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방문 연설의 일부는 Japan Korea Prez에서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뉴라이트의 역사 왜곡

그러나 뉴라이트 이 집권한 우리나라에서는 단순히 과거사만 잊고 용서하는 것이 아니다. 이른바 뉴라이트 교과서는 우익단체가 저술한 '후소샤' 교과서의 역사왜곡을 아주 충실하게 담아내며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뉴라이트 교과서가 집중하는 분야는 일제 지배의 정당화와 군사독재 찬양이다. 그래서 뉴라이트는 대한독립의 영웅, 김구 주석을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기까지 한다.

뉴라이트 교과서에 대한 뉴스 후의 보도

식 식민통치 - 영어는 필수, 국사는 선택

그런데 최근 또 재미있는 기사가 올라왔다. 바로 누리꾼, 국사과목 필수 재전환 촉구 10,000명 청원운동 돌입라는 기사다. 기사의 내용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2009 개정 교육과정'에는 국사가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것이다. 또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에 나오던 유관순 열사도 빠졌다고 한다.

은 그 동안 끊임없이 역사 왜곡을 자행해 왔다. 중국 역시 동북공정을 통해 고구려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우리나라는 국사를 선택으로 만들었다.

일제는 두가지 방법을 통해 민족말살 정책을 폈었다. 하나는 우리 말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 두번째는 바로 우리 역사를 배우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자신의 말을 잊고, 역사를 잊으면 그 민족의 정체성은 사라진다. 그리고 이런 기간이 길어지면 자연스레 그 민족은 사라진다. 이 우리나라의 이 아니라 에서 파견한 아키히로 총독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경숙 인수위원장이 어린쥐 파문을 통해 영어 몰입 교육을 주장했다. 인터넷에 문맹이 넘처나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인터넷에 악플이 많은 것도 우리 말을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국어 교육을 더 강화해도 부족한 시점에 반대로 '영어 몰입 교육'을 주장했다. 여기에 한술 더 떠서 이명박 대통령은 영어를 잘 하는 나라의 국민들이 잘 산다는 말로 영어 몰입 교육을 부채질했다.

그런데 여기에 이제는 '국사까지 선택'으로 바꾸었다. 국사를 필수로 가르쳐도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그런데 국사를 선택으로 하면 우리의 역사에 대해 공부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일본에 독도를 넘기는 듯한 발언을 하고, "의 과거사를 용서하겠다"는 . 그런데 이제 국사까지 선택으로 만들었다. 의도한 것은 아닐지 모르겠지만 일제의 민족말살 정책을 그대로 보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은 나만의 착각일까?

다음 아고라 서명: 국사 과목을 그대로 놔두세요!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3/03 12:16 2010/03/03 12:1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070

  1. Subject : 정의가 곧 경쟁력이다

    Tracked from HEAL THE WORLD 2010/03/03 14:43 del.

    칠성급 호텔 사진이 인터넷을 떠돌며 두바이 열풍이 한창일 때가 있었다. 당시 나는 홀로 두바이는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 예견했다. 그리고 얼마 전 두바이 모라토리엄 소식을 들었다. 두바이?

  2. Subject : [어느 신문 사설] "한국 여자 골퍼들, 내년 말까지 영어 공부 열심히 하시길"

    Tracked from CaN (Computer & Network) Tips 2010/03/04 00:14 del.

    언어에 차별을 두는 골프공미국 여자 프로 골프 협회(LPGA) 사무국이 내년부터 모든 선수들에게 영어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고 한다. 또한, LPGA에서 2년 이상 경기를 해온 외국인 선수는 영어

Facebook

Comments

  1. 꼬마낙타 2010/03/03 12:25

    역사 의식이 없는 사람이 사회의 리더가 됬을 때 어떤 일이 발생 할 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3 13:00

      이명박 같은 사람이 되지 않을까요? 역사 의식도 없고, 도덕심도 없고, 오로지 영어 하나와 나만 잘살면 되는 사람.

  2. 其仁 2010/03/03 12:35

    한숨으로 2년을 보냈는데, 이보다 긴 3년을 더 큰 한숨으로 보내게 될 제 모습에 앞이 캄캄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3 13:12

      얼마 남지 않은 지자체 부터 신경써야죠.

  3. 이정일 2010/03/03 13:22

    교회 장로나 하고 있어야 할 사람이 어쩌다가 대통령이 되어 갖고 이 고생인지 모르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3 13:28

      그러게 말입니다. 다만 이명박이 장로를 하면 거기도 말아 먹기 때문에...

  4. HighCa 2010/03/03 13:26

    이래서 투표를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3 13:28

      예. 이명박이 일깨운 가치 중 하나죠.

  5. Q P 2010/03/03 14:02

    Lee has pledged not to seek a new apology from Japan for the use of forced labor and sex slaves during colonial rule.

    이 얘기는 오늘 도아님 블로그를 통해서 처음 듣는군요.
    덕분에 또 혈압이 쫙 뻗쳐오르네요.
    아무리 좋게 보려해도 용서가 안 되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1

      작년에 외신에서 한참 떠들던 기사인데 국내에서는 거의 보도가 안됐습니다. 어이 없지만요.

  6. 오러 2010/03/03 14:03

    정말.. 정말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솔직한 심정으로.. 쌍욕이 절로 나와요..

    perm. |  mod/del. reply.
  7. 파리꼬뮌 2010/03/03 14:29

    예전에 얼마간 국사를 강의한적이 있는데 강의하면서도 울화통이 터지더군요.
    그냥 단어 외우듯 암기나 시키고, 교과서가 암기장 같다는 느낌이 들고, 아이들도 그냥 국사를 외워서 시험보는 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하더군요.
    학교에서도 그냥 외워라 라는 식으로 가르켜 주고요....
    거참...맘이 쓰려 옵니다..

    ps.잠시 일이 잇어 pc방을 다녀 왔는데 온통 익스6 이더군요....정말 경악스러울 정도로 짜증이 밀려 왔습닏.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2

      우리나라 교육이 대학을 위한 교육이라 더 그런 것 같습니다.

  8. 구차니 2010/03/03 14:35

    일어가 기본이 아닌게 그나마 다행인가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2

      조만간 일어가 국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9. 조차나 2010/03/03 14:37

    도대체 누가 무슨자격으로 누구를 용서한다는 것인지 전 아무리 이해하려해도 이해되지 않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0. shyjune 2010/03/03 14:41

    병신 또라이는 어딜가나 있습니다. 세상은 넓고 병신은 많으니까요. 근데 문제는 한국에선 그들이 주류가 되어 너무 큰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 우익과 하나도 다를 바 없는 뉴라이트..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3

      예. 병신이 주류가 된 사회. 그래서 희망이 없죠.

  11. 비온뒤햇살 2010/03/03 15:34

    이명박씨가 미운짓만 골라하는 군요.

    조선조까지는 명나라에 대한 사대주의로 우리말과 글이 숱하게 한자 낱말로,
    이제는 영어 짝사랑에, 우리말이 병드네요.
    순우리말은 천박하고, 한자어는 낡은 것처럼 느껴지고, 영어로 하면 세련되어
    보이는지, 영어 한두 마디 안 쓰면 입에 가시가 돋는 것처럼 느끼는 사람이 많지요.
    말과 글은 바로 얼이지요.
    청나라와 러시아등이 언제 북한을 먹을 버릴 지 모르는 판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4

      예.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한자와 영어를 쓰지 않아야 잘 이해하더군요. 즉 말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12. 데굴대굴 2010/03/03 16:59

    유관순 누님의 경우 빠졌다가 다시 들어갔다고 합니다. 이거 뭐 간보기도 아니고....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 ··· 004.html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4

      반발이 심히나 또 넣은 모양이군요. 어이가 없습니다.

  13. 시원한 겨울 2010/03/03 21:43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사례만 보더라도, 한국사를 국민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 나라의 지도자

    라면 당연히 그런 환경을 조성해야 할 텐데... 어찌 이 나라는 거꾸로만 갑니다. 엊그제 기사를 보니 중국과 일본의 국사 교과서

    에서는 공히 발해를 중국의 속국이었다고 기술하고 있다던데, 정부에서는 이 불합리한 사실에 적당한 대응이나 했을까 모르겠

    습니다?

    국민이 근ㆍ현대사를 알면 알수록 뭔가 찔리는 분들이 아직도 많은서 그런가요, 자신의 허물를 감추려고 한 나라의 국사마저

    선택과목으로 하는 무리수까지 두는 수구와 뉴라이트들 때문에... 별, 괴기한 현상를 다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인터네셔널 헤럴드 트리뷴에 실린 저 말을 일본인들도 정말로 믿을까요? 저들도 생각이 있는데, 안 믿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한일간의 외교에서 저 말이 일본에게 유리한 외교카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면, 정말로 국익에 도움이 되

    지 않는 말이 기사에 실린 것 같습니다, 나중에 뒷감당이 걱정됩니다, 에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5

      이 정부는 관심이 없습니다. 일본눈치를 봐야하는 총독이 신경을 쓸리가 없으니까요.

  14. 연유 2010/03/03 20:00

    정말 그 소리가 진짜였나요?
    그글을 보고 댓글등에 오보다, 오해석이다 이렇게 달려있어서 정말 너무 그 분이 할만한 짓이긴 하니까 기사가 오해석하거나 페이지뷰 좀 올리려고 한 짓 인줄 알았는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6

      진짜입니다. 이명박과 그 일가가 하는 짓이니...

  15. 희주 2010/03/03 21:13

    미쳤죠..
    저는 나라에서 제일 신경써야 할것이 첫째는 교육 둘째는 국방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방은 외세의 압박에 우리 스스로 지켜야 할 힘을 기르자는 것이고, 교육은 우리 국민들의 지식과 정신을 무장시켜 경쟁력과 가치있는 개인과 국가를 만들자는 주장입니다.

    그런데... 국가의 근본과 정신을 배우고자 국사를 배우는것인데 이것을 선택과목이라뇨. 이건 말이 안되는 일입니다. 도대체 무슨생각인건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6

      아주 우파적이시군요. 그런면에서는 저도 비슷합니다.

  16. 에밀 2010/03/03 21:34

    사실 학생들은 국사가 선택이든 아니든 관계 없이 암기과목으로 봅니다. 교육 체계를 뒤집어 엎어버리지 않는 이상 어떤 선택을 한다해도 싫어할 사람은 싫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수능 선택 과목으로서의 국사는 거의 폭탄 수준이니 더더욱 고등학교에서는 기피할 수 밖에 없는 구조죠...;
    여담이지만 언수외가 111인 제 친구도 국사만 2등급 맞아버리니 환장할 노릇이라고 하더군요. 점수대에서 상위권이고 뭐고 역덕후 때문에 다 초토화되는 국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7

      교육이 대학을 위한 교육이되서 그런 것 같더군요. 기본적으로 사회가 바뀌지 않으면 방법이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17. PoohRah 2010/03/04 01:46

    기본도 모르는 정권이

    국가의 기본인 교육을 손볼라니

    정말 기가차네요.

    그 중심에 있는 분 남은 일수가 1000일이나 되니 울고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7

      너무 많이 남았죠. 그전에 벼락이라도 치면 좋을 텐데하는 심정입니다.

  18. 윈드™ 2010/03/04 08:15

    기준없는 국정운영, 생각없는 머리, 재산 불리는데만 쏟는 신경..
    참 대책없는... 인간이죠

    perm. |  mod/del. reply.
  19. 진아랑 2010/03/04 14:36

    이경숙 인수위원장이 어린쥐 파문... 한참을 '뭐지?' 이러다 '아!' 했습니다....
    센스 굿.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8

      일부러 어린쥐라고 했지만 발음은 거의 비슷하니까요.

  20. 뉴벨 아리스토크라티 2010/03/05 07:23

    정말 어이가 없네요.
    이러고도 한 나라의 지도자라고 해야할지.
    선거운동할 때 좋은 일로든 나쁜 일로든 어떤 이유로든 방송을 많이 타면 그 사람이 당선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자주 보여지기 때문인데요. 나쁜 일로 방송에 오르 내릴 때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까지 생각없이 행동할 줄은 정말 생각해보지도 못했군요.
    4대강 공사로 낙동강은 죽어가고 방송을 장악해서 국민의 눈과 귀를 막고 일본과 손잡고 역사 왜곡에 동참하다니! 앞으로 남은 기간이 걱정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09

      일본 총독으로서의 한계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죠. 퇴임 뒤 일본가서 살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21. 기브코리아 2010/03/05 11:08

    국사는 필수를 떠나서 과락과목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우리의 올바른 역사와 정기를 이어가기 위해서는요.

    정말 이넘의 정권은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7 11:10

      저는 일본 총독 아끼히로로 알고 있습니다.

  22. Shartia 2010/03/08 17:24

    자국에 대한 역사의식도, (배우지도 않은 자국 역사에 생길리 만무한) 자부심도 없이 대체 뭘 어떻게 국가와 민족을 존속시키겠다는 것인지... 일본 출신의 쥐떼들 때문에 별 해괴한 일이 다 벌어지네요.
    이러다가 그리 머지 않은 미래의 세계지도에서 한국, 한민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닐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35

      예. 역사는 옛날 일이니 잊어라가 이 정권의 정책인 듯하더군요.

  23. jade 2010/03/12 13:50

    이대로라면 참모총장, 병무청장도 군면제자로 뽑을기세...mb는 하나님한테 봉헌한 서울을 일본에도 봉헌할 기세...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