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내 컴퓨터에 달려 있는 하드 디스크는 총 6TB이다주1. 최근 1.5TB 외장 하드, 2TB 나스가 생겼기 때문에 6TB까지 용량이 증가했다. 그러나 외장 하드와 나스(NAS: Network Attached Storage)가 생기기 전에도 하드 디스크의 부족은 느끼지 못했다.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가장 큰 이유는 하드 디스크를 많이 차지하는 동영상을 모으지 않기 때문이다. 동영상이라고 해야 최근에 방영한 과 같은 시사 프로, 드라마 정도만 일주일 정도 보관하고 지우는게 고작이다.

그러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조금 더 많은 동영상을 저장해 둔다. 바로 에어 비디오 때문이다. 보고 싶은 동영상이 있으면 필요할 때 내려받아 본다. 따라서 굳이 동영상을 저장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컴맹에 가까운 아이 엄마나 아이들은 동영상을 받아 집의 컴퓨터나 USB로 복사를 해 주어야 본다. 그런데 에어 비디오(Air Video)가 있으면 이런 수고가 팍 줄어든다. 이렇다 보니 외장 하드에 아이 엄마가 원하는 동영상을 저장해 두고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나스 체험단을 신청한 이유도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나스(NAS)는 기본적으로 에어 비디오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버팔로 나스와 같은 외산 나스의 장점은 "펌웨어 해킹으로 나스를 간단히 리눅스 박스처럼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기에 에어 비디오 서버주2를 설치해 둔다면 사무실의 PC를 꺼도 에어 비디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무실의 PC는 아이폰(iPhone)만 있으면 원격으로 끄고 켤 수 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나를 위한 부분이 아니라 순전히 아이 엄마와 아이들을 위한 배려다.

아마 아이폰(iPhone)을 사용하는 사람은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을 사람이 많을 것 같다주3. 그러나 꼭 아이폰(iPhone)이 아니라고 해도 이런 저런 이유로 나스를 들여다 보는 사람도 적지않다. PC를 항상 켜두고 필요할 때 웹 서버나 다른 네트워크 서버를 띄우는 것 보다는 나스와 같은 장비로 접근하는 것이 경비면에서도 싸고 활용면에서도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변을 보면 이런 저런 이유로 나스(NAS)를 구입한 뒤 곧 포기하고 PC 서버로 바꾸는 사람도 많다. 이유는 여러가지지만 가장 큰 이유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의외로 힘들기 때문이다.

이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스(NAS)는 입출력 장치가 제거된 작은 PC(Personal Computer)다. 여기에 한가지 더 추가한다면 그 것도 아주 저사양의 PC다. 한 예로 이전 글에서 리뷰한 버팔로 LinkStation Duo LS-WX2.0TARM926EJ-S라는 CPU를 사용하며, 속도는 599.65 보고밉스(BogoMIPS)가 나온다. 램의 크기 역시 128MB 정도된다. 보고밉스는 일반 CPU의 클럭 주파수와는 조금 다르지만 일반 CPU의 클럭 주파수로 생각한다고 해도 600MHz CPU128MB의 메모리주4를 단 저사양 PC인 셈이다.


버팔로 나스의 사양

이런 구형 PC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싶다. 그러나 윈도 이외의 운영체제는 의외로 운영체제의 헤더가 적다. 즉, 불필요한 자원의 차지가 많지 않다. 여기에 실제 운영체제에서 자원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GUI가 빠지기 때문에 활용하면 의외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초고속 인터넷이 보편화된 지금도 인터넷의 회선 속도가 100Mbps를 초과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정도의 CPU라고 해도 네트워크 저장 장치로는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고려할 것

나스를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부분은 크게 생각하면 기능, 안정성, 가격의 세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다. 이중 가장 크게 고려해야할 부분은 기능과 안정성이며, 가격은 마지막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즉, 같은 기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면 가격이 싼 제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반대로 가격이 같다면 기능과 안정성을 더 고려하면 된다.

따라서 오늘은 버팔로 나스(LinkStation Duo LS-WX2.0TL)와 LG의 나스(NT1, NC1)를 기능, 안정성, 가격면에서 비교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NT1과 NC1은 직접 사용한 경험이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비교는 참고로만 활용했으면 한다. 참고로 링크스테이션 듀오(LS-WX2.0TL)는 인터넷 열린시장에서 최저가 33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으며, LG의 넷하드인 NT1도 최저가 33만원, 2TB 하드 디스크를 달고 있는 NC1은 최저가 57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주5.

기능

외산 나스 장비주6펌웨어 해킹을 통해 리눅스 박스로 만드는 것이 상당히 쉽다. 특히 버팔로 나스처럼 외국에서 점유율이 높은 장비는 이런 작업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하다. 그러나 펌웨어를 해킹하는 것은 초보자들이 쉽게 선택할 수 없는 작업이고 AS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따라서 나스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봐야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나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기가 비트 지원

나스 장비를 구입할 때 꼭 먼저 챙겨야 하는 부분은 나스 장비의 기가 비트를 지원 여부다. 초고속 인터넷의 속도가 100Mbps인 시점에서 기가 비트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기능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 사용해 보면 기가 비트의 지원 여부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먼저 나스의 사용환경을 생각해 보자. 일반적으로 나스는 외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저장장치다.

따라서 나스에서 기가 비트를 지원한다고 해도 외부 회선(인터넷 속도)이 기가 비트를 지원하지 못한다면 무용 지물이다. 여기 까지는 사실이다. 그러나 나스 장비는 일반적으로 외부 회선을 통해 접근하지만 나스 장비를 관리할 때에는 내부 회선을 통해 관리한다. 한 예로 외장 하드에 있는 파일을 나스로 옮길 때를 가정해 보자. 이전 글에도 있지만 100Mbps만 지원하는 나스 장비라면 외장 하드 디스크의 1TB 파일을 나스로 복사하면 30시간이 넘게 걸린다.


기가 비트 랜 카드의 속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파일의 복사 속도가 두배로 올라갔다. 물론 제조사에서 이야기하는 40MB는 나오지 않았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스에서 사용자 웹 서버를 돌릴 것도 한 원인으로 보인다. 참고로 http://pds.offree.net:81/tc/에서 버팔로 링크스테이션에 설치한 텍스트 큐브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속도는 조금 느리다.

즉, 나스는 외부에서는 네트워크 저장장치로 동작하지만 내부에서는 외장 하드 디스크처럼 사용하게된다. 그런데 나스가 기가 비트를 지원하지 못하면 고작 100Mbps의 속도로 파일을 복사하며 외부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을 받는 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 이런 환경이라면 고작 700MB 짜리 동영상 하나를 복사하는 시간도 몇분이 걸릴 수 있다.

나스가 기가 비트를 지원한다고 해도 모든 문제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나스와의 연결은 PC ⇔ 공유기 ⇔ 나스로 연결된다. 따라서 나스외에도 기가 비트 랜카드(PC), 공유기도 기가 비트를 지원해야 기가 비트의 잇점을 활용할 수 있다. 공유기와 랜카드까지 기가 비트로 구입하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외장 하드 기능을 지원하는 나스를 구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기가 비트 랜 카드

충주에서 기가 비트를 지원하는 랜 카드를 구입하기 위해 충주의 거의 모든 컴퓨터 부품 판매점을 돌았다. 그러나 판매하는 곳이 없었다. 또 기가 비트 랜 카드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었다. 틀리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기가 비트가 훨씬 유리하다. 사진의 제품은 결국 인터넷으로 구입한 제품이다.

참고로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외장하드 디스크의 기능을 지원하는 나스도 곧 많이 등장할 것으로 여겨진다. 또 LG에서 최근 출시한 NT1은 이런 사용자의 수요를 반영한 듯 외장 하드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나스 기능과 외장 하드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것주7이 아니다. 나스와 외장 하드를 스위치를 통해 서로 전환해야 한다. 따라서 사용상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다소 의문이다.

비교: 버팔로 링크 스테이션(LS-WX2.0TL)와 LG NT1, NC1 모두 기가 비트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버팔로 링크 스테이션은 최대 40MB의 속도를 지원한다. NT1은 50MB/40MB(읽기/쓰기)의 속도를 지원한다. 또 NC1은 46MB/23MB(읽기/쓰기)를 지원한다주8. 그러나 NT1의 CPU 속도는 1GHz로 버팔로 나스의 CPU 속도 보다 빠르기 때문에 실제 전송 속도는 NT1이 더 빠를 것으로 생각된다.

대용량 하드 디스크 지원

일반인에게 나스가 필요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접근성도 있다. 그러나 또 한 가지는 나스를 내부에서는 대용량 하드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는 용량 및 확장성이다. 이렇다 보니 나스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지원하는 하드 디스크의 용량과 하드 디스크의 교체만으로 쉽게 용량을 키울 수 있는 확장성이다. 요즘 출시되는 나스를 보면 보통 1TB 이상의 용량을 지원한다.

나스를 업무용으로 문서 위주로 저장한다면 1TB의 용량은 상당히 큰 용량이다. 그러나 동영상을 위주로 저장한다면 1TB의 용량은 큰 용량이 아니다. 여기에 드라마를 좋아해서 드라마를 모은다면 1TB의 용량은 턱없이 부족하다. 참고로 300M짜리 CSI 전시즌(완료된 시즌)만 모아도 185G에 달한다. 따라서 나스를 선택할 때의 기준 중 하나는 기본적으로 얼마의 용량을 지원하며, 하드 디스크를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하드 디스크의 교체만으로 용량을 쉽게 증설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가 된다.

비교: 이 부분은 RAID를 지원하며 하드 디스크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듀오가 더 유리하다. NT1은 1TB를 지원한다. 하드 디스크의 교체가 쉬운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링크 스테이션 듀오는 두 개의 베이에 2TB의 하드 디스크를 달 수 있다. 또 펌웨어 판올림을 통해 2TB 이상의 하드도 지원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용량도 더 크고 확장도 더 쉽다. 물론 듀오의 배 가격인 NC1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

기타 기능

나스는 기본적으로 외장 하드 디스크처럼 혼자서 사용하는 저장 매체가 아니다. 회사라면 회사원들끼리 파일을 공유하게 되며, 가정이라고 해도 가족과 파일을 공유하게 된다. 따라서 이런 환경이라면 당연히 사용자의 접근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필수적이다. 즉, 사용자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폴더나 파일을 정할 수 있어야 파일을 공유하기 쉽다. 또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나스를 단순히 저장 매체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싶다면 이러한 목적에 맞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교: 이 부분은 NT1이나 NC1을 직접 사용해 보지 않은 상태라 직접 비교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제품 설명서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 판단하면 NT1 보다는 링크스테이션이 낫고, 링크스테이션 보다는 NC1이 나은 것 같다. 물론 이 부분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하드웨어에 대한 부분이다. 특히 NC1은 PC와 연결하지 않아도 시스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분명히 잇점이 있다.

안정성

저장 매체에서 안정성은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기껏 저장한 데이타가 하루 아침에 허공으로 뜨는 일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이 이상의 말이 필요없을 듯하다. 따라서 이런 안정성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먼저 RAID의 지원 여부를 꼭 확인해 봐야 한다. RAID 0는 안정성과는 무관하다. 그러나 RAID 1은 두개의 하드 디스크 중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쪽 하드 디스크의 데이타로 이런 문제를 극복(미러링)할 수 있다주9.

따라서 나스의 안정성이 중요한 사람이라면 구입하려는 1. 나스의 RAID 지원 여부, 2. 손 쉬운 하드 디스크 교체 여부, 3. 핫 스왑(핫 플러그) 지원 여부, 4. 하드 디스크 오류 점검 기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외에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발열이다. 모든 전자장치는 열에 약하다주10. 또 나스는 그 구성상 작고 통풍에 문제가 있는 구조다. 따라서 나스를 구입하기 전에 사용자 평가를 통해 해당 장비의 발열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주11.

비교: NT1은 하나의 하드 디스크만 사용하기 때문에 RAID는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레이드를 지원하는 링크스테이션이 NT1에 비해서는 잇점이 있다. 그러나 링크스테이션은 핫 스왑을 지원하지 않는다. 반면에 NC1RAID 0, 1, JBOD까지 지원하며, 선택적 미러링, 핫 스왑까지 지원한다. 따라서 가격은 비싸지만 이 부분에서는 NC1이 가장 낫다.

가격

마지막으로 고려할 부분은 가격이다. 물론 기능도 좋고 여기에 싸기까지 하면 더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사실 싸고 좋은 물건을 찾기는 힘들다. 우리 속담에 싼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가격은 목적과 부합한 장치를 고른 뒤 마지막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 가격이 같다면 기능과 안정성면에서 나은 제품을 고르면 된다.

비교: NT1의 가격은 열린시장 최저가로 33만원 정도 하며, 버팔로 링크스테이션도 33만원 정도 한다. NC1은 하드 디스크가 없는 케이스가 40만원 정도하며, 2TB 하드 디스크가 장작된 제품은 57만원 정도 한다. 따라서 가격면에서 보면 버팔로 링크스테이션이 잇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련 글타래

남은 이야기

이렇게 이야기하면 버팔로 링크스테이션이 NT1에 비해 모든 점에서 나아 보인다.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NT1을 사용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버팔로 장비는 국산 네트워크 장비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네트워크 속도처럼 동작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아니라 관리 도구의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지금까지 사용한 모든 버팔로 장비의 공통점이었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도 웹 관리 도구로 접속해 보면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저사양 CPU에 웹 서버를 여러 개를 띄웠기 때문이다. 여기에 UI도 그리 직관적이지 못하다. 한 예로 웹 서버 설정을 수정하는 과정을 보자. 일단 로그인한 뒤 네트워크 메뉴를 클릭①, 다시 나타난 하위 메뉴에서 Web 서버를 클릭②, 다시 메인 창에서 설정 수정 단추를 클릭③, 마지막으로 설정을 수정한 뒤 저장 단추를 클릭④해야 한다.

느린 관리도구에서 매번 클릭해서 진행하다 보면 성격이 급한 사람은 속이 터질 수도 있다. 메뉴를 풀 다운 메뉴로 구성하고 설정 수정을 폼으로 구성, 적용 단추만 누르도록 한다면 클릭 횟수를 2단계로 줄일 수 있다. 그런데 이런 UI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 느린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개인적으로 이런 네트워크 장비의 웹 UI는 역시 국산이 최고주12가 아닌가 싶다.

잠깐만
  1. 500GBx2, 600GBx2, 320GB, 1.5TB, 1.0TBx2
  2. 일단 시도는 해 보겠지만 에어 비디오 서버가 잘 동작할지는 의문이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듀오(LS-WX2.0TL)의 CPU 사양이 떨어지며 에어 비디오 서버는 자바로 구동되기 때문이다.
  3. 나스에 에어 비디오 설치에 대한 트윗을 올리자 많은 사람들이 가능성 여부를 타진해 왔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나스 장비 업체는 에어 비디오 서버를 기본으로 제공하면 또 다른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4. 2000년에 구입한 PC가 1GHz 썬더버드(CPU)에 램이 512MB니 2000년 이전 사양인 셈이다.
  5. 가격 검색 사이트를 통해 비교한 것이 아니라 옥션에서 가격을 비교한 것이다.
  6. 나스가 아니라고 해도 공유기만 해도 외산 장비는 거의 대부분 리눅스 박스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다.
  7. 한 운영체제의 저장장치로 사용되는 하드 디스크를 외장 하드로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8. NT1과 NC1의 사양을 참조했지만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이 부분은 나중에 확인한 뒤 수정하도록 하겠다.
  9. 하드 디스크는 보통 6개월 내에 문제가 생기며, 6개월 이상되면 하드 디스크의 사용 여부와는 무관하게 한 3년은 간다고 한다.
  10. 삼성에서 대우의 세탁기 인력을 빼가서 만든 삶는 세탁기가 실패한 이유도 이런 발열 때문이라고 한다.
  11. 백업도 중요한 고려 사항의 하나로 보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나스의 용량을 생각하면 전체 데이타를 백업하는 것은 사실 힘들다.
  12. 물론 국산이라고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다. 개판 오분전인 장비도 있다. 어떤 장비라고 찝어 이야기하지는 않겠다.
2010/07/14 16:15 2010/07/14 16:1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223

Facebook

Comments

  1. 뗏목지기™ 2010/07/14 16:27

    NAS 구입을 고려하는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2. 오늘도 출첵 2010/07/14 16:41

    안그래도 요즘 NAS 장비 알아보고 있었는데.. 이렇게 정보를 얻게 되서 다행입니다.

    다만 주 관심사는 아이폰과 쉽게 연동해서 쓸수 있는지를 더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웹하드 기능이나 FTP 기능도 같이 보고 있지만 1순위는 아이폰 연동 )

    QNAP 쪽 제품은 아예 아이폰 앱을 통해서 스트리밍을 할수 있어서, 굳이 AirVideo 가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 UI 나 사용편의성은 AirVidoe 보다는 못한거 같은 느낌 입니다. )

    가격대는 하드미포함 인데 30만원정도 하는군요 ( TS-210 Turbo NAS (하드미포함) )

    예전에는 하드 용량은 터렛제품으로 해결했는데...아이폰이 생기니 스르리밍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혹시 저처럼 알아보고 계신분도 계실까봐 적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4 17:40

      아이폰 사용자라면 QNAP도 나름 잇점이 있겠군요. 다만 케이스만 30만원이면 하드 디스크까지 구입하려면 비용은 꽤 많이 들겠군요.

  3. 맑은햇살 2010/07/14 16:50

    주1의 1.500MBx2, 600MBx2, 320MB, 1.5TB, 1.0TBx2가 혹시
    500GBx2, 600GBx2, 320GB, 1.5TB, 1.0TBx2 아닌가요.,
    제가 틀린것일까요? 눈에 띄어서 한번 적어봤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4. waitall 2010/07/14 19:35

    마침 저도 얼마전에 DNS-323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일단 저렴한 가격에 성능도 어느정도 나온다는 사용기 때문에 결정했습니다. 지금은 torrent 장비와 외부 ftp 접속을 주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air video 서버도 관심이 있어서 설치에 성공하신 분의 글도 봤는데, 워낙 cpu와 ram 성능이 낮은 장비라 속도는 안난다고 하더군요...
    리뷰에 사용하시는 장비는 어떻게 성능이 나올지 궁금하고 기대도 됩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4 22:55

      이 장비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반이 자바라 CPU가 어느 정도 되야 속도가 보장되니까요.

  5. 구차니 2010/07/14 22:50

    GbE를 제대로 지원하려면 CAT5 로는 부족해서 그 이상의 랜 선을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at 5: Currently unrecognized by TIA/EIA. Defined up to 100 MHz, and was frequently used on 100 Mbit/s Ethernet networks. May be unsuitable for 1000BASE-T gigabit ethernet.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_5_cable"

    아무튼, 여력이 되면 GbE로 바꾸고 랜선도 교체해서 한번 사용해 보고 싶네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4 22:54

      사진에는 없지만 랜 카드를 구입하며 카테고리6 케이블도 함께 구입했습니다. 명색이 리뷰인데 그정도를 확인하지 않았을까요?

    • 구차니 2010/07/14 23:05

      아.. 그렇다면 예상보다는 아직까지는 기가비트 속도가 제대로 안나온다고 생각을 해야 하려나요? 겨우 2배 정도 차이니까 말이죠.

    • 도아 2010/07/15 03:40

      현재는 제조사측의 케이블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내일 제조사에 카테고리6을 지원하는 케이블인지 물어 보고 아니면 다시 케이블을 구매할 생각입니다.

  6. HDS-GTR 2010/07/14 23:58

    저도 나스하나 구축하고싶지만 아직은 가격이 먼나라 이야기군요 ㅠ_ㅠ

    뭐.. 계속 가격이 내려가고 있으니까 나중에 싸지면 하나 들여봐야겠네요 ㅎㅎ 좋은리뷰 잘보고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5 03:40

      버팔로 가격이 아마 최저가가 아닐까 싶더군요. 좋은 것은 백만원이 넘으니까요.

  7. 삶의축제 2010/07/15 01:23

    Qnap219p를 가지고 있습니다. 속도나 편의성, 특히 소음면에서 만족스럽습니다.
    나스를 집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한다면 소음은 특히 고려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모기업 nas구입후 소음문제로 하룻만에 처분해버렸습니다.

    요즘 qnap에서 atom cpu 장착한 nas가 나오더군요. 가격은 후덜덜합니다만. 일반 pc처럼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외산으로는 qnap 이나 snology가 nas로 유명한 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5 03:42

      비싼 제품을 쓰고 계시는군요. 그리고 외산/국산 모두 따져도 기능은 QNAP나 Snology를 쳐줍니다. 다만 소음이 심하다는 나스는 제조 불량이 아닌가 싶군요. 하드 소음을 빼면 날 소음이 없는데요.

  8. 타이가장관 2010/07/15 03:20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제 경우 NAS는 아니지만 집의 네트웍에 물린 장비들을 기가비트로 바꾸고 나서 체감 속도 차이가(인터넷 말고 랜상에서 공유 및 파일 전송) 생각보다 상당한 것을 느꼈었는데, 무용론을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5 03:43

      외부망만 생각하는 사람은 당연히 무용론을 주장합니다. 인터넷 회선이 100M인데 무슨 기가가 필요하냐고 하는 것은 당연하죠. 그러나 내부에서는 완전히 틀립니다. 기가망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니까요.

  9. BlastSound 2010/07/15 09:54

    저는 그냥 남아도는 컴퓨터가 있어서[...] 그걸 가져다가 웹서버+NAS처럼 쓰고 있습니다.
    Windows 7 + 2GB DDR + 3GHz 프레스캇 으로 돌리니까 쓸만 하네요. 다만 발열이 문제에요.
    정말 괴상했던 건, 그 컴퓨터가 100Mbps LAN인데 쉽게 500Mbps까지 올라가 버립니다. 노트북/iptime은 1Gbps를 지원하니 상관 없는데, LAN이 그렇게 오버로드에 잘 버티는 장치였던걸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5 14:44

      3GHz 프레스캇이고 메인보드 내장형이라면 기가비트 카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저도 랜카드를 새로 샀는데 확인해 보니 내장 랜카드가 지원하더군요. 2006년에 산 보드인데...

  10. 배파 2010/07/15 10:1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동일한 모델이 있는데 해킹은 어떻게 하셨는지요?

    perm. |  mod/del. reply.
  11. 이정일 2010/07/15 10:29

    집에서 아내가 그래픽 작업하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부족하면 이 글을 참고해서 하나 장만해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12. 허영조 2010/07/15 16:12

    안녕하세요. 도아님..^^
    간만에 글을 남기네요.

    NAS 구매를 생각하고 있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NAS를 판매하는 지인이 있기에 나스의 구성이 최신컴과 비교해 좋은 편이 아닌데..
    왜이리 비싼지 문의를 하니 내부 부품의 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대부분 중국에서 제조하기에 몇만원차이라고 하네요.
    NAS를 유통하는 회사가 대부분 영세업체이기에 제품의 이윤을 최대한 많이 남긴다고 합니다.

    실제 단가는 최상위급 장비라 해도 얼마 안된다고 하네요.


    주4의 경우 선더버드 1G는 제가 알기로는 2000년 9~10월 경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 대단한 화제였지요..^^
    팬티엄3 500 제품이 봄에 출시, 700, 800, 833 이 여름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당시 833 이 오버를 하면 1G 를 찍었기에 용산에서 무척 구하기 어려웠지요.

    2000년 봄에 500을 시장에 풀리자 마자 구매를 했기에 2000년 이전 사양이다. 는 2000년 사양이다로 수정하는게 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6 23:02

      본문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이라 굳이 수정하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다만 이런 물건은 하드웨어 가격만 고려하면 안됩니다. 버팔로와 QNAP의 하드웨어 가격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제공하는 기능을 보면 QNAP이 확실히 앞섭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이죠. 또 이런 소프트웨어 역시 가격에 포함되어야 하니 부품 단가로 비교하는 일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3. 햄스터92 2010/07/15 22:57

    이번 글을 보니 제가 구입할 때 고려했던 부분이 많이 있군요. 사실 다른 부분도 중요했지만 저 같은 경우는 역시 가격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거의 혼자 사용하기 때문에 1bay에 가장 싼 녀석으로 고르긴 했는데, 이것도 병인지 상위 기종들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그래서 다음에 들일 때는 이 글을 참고해서 가격말고 다른 기준으로 한번 골라 보렵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6 23:03

      가격면에서는 버팔로가 확실히 잇점이 있습니다. 이 가격대에 2개의 베이, 2TB의 하드를 제공하는 제품은 많지 않거든요.

  14. 이준석 2010/07/16 11:24

    나스를 이용하여 APM기반의 서버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PC를 이용하여 APM기반의 서버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불안정할 것 같고, 나스는 사양은 좀 낮더라도 계속 켜 놓더라도 안정적일 것 같은데, 가능은 할찌? 혹시 가능하더라도 PC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어떨런지? 호스팅은 트래픽은 그렇다 하더라도 하드용량만 커져도 가격이 상당 비싸지므로 나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꽤 괜찮을 듯 싶은데. 도아님 의견은 어떠신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16 23:04

      가능은 하지만 사양이 저사양이라 트래픽이 몰리면 감당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조금 한적한 블로그 정도를 운영하는 것은 큰 무리는 없을 듯하더군요. 실제 버팔로 나스에도 APM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15. uhpooh 2010/07/21 02:53

    NAS를 고민하다가 저는 그냥 PC를 한대 꾸몄습니다.
    VIA의 CPU일체형 보드에 XP를 깔아놓아서 쓰고 있는데 원격데스크탑을 통해서 관리할때 늘 보던 윈도우 화면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어서 따로 UI에 적응할 필요가 없어서 좋았습니다.
    NAS의 미니멀함과 심플함, 저전력이 매력적이긴 한데 차후 확장성 측면에서 아쉬움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PC로 꾸미려니 전기요금의 압박이 상당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21 15:50

      서로 일장일단이 있죠. 그러나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역시 나스입니다. 한때 집 전기료가 16만원씩 나왔기 때문에 잘 알고 있습니다.

  16. 나스초보 2010/07/30 17:42

    저도 동일한 버팔로 NAS를 얼마전 구입했습니다. 주 목적은 DLNA를 통해 동영상을 TV(LG-47LE5500)로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전에는 PC에서 네로 미디어 홈 서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감상했는데, 아무래도 PC이다보니, 전기세등의 문제때문에 계속 켜두는 것도 그렇고, 동영상을 볼때마다 PC를 켜야 하는 불편함때문에 NAS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구입후 현재 가장 큰 문제는 DLNA를 통해 NAS에 저장된 동영상 재생시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NAS(Twonky 서버가 설치된 제품)가 이런 문제가 있더군요. 구입전에 미리 확인하지 못해던 점인데, 제가 사용하려는 주 목적으로 볼 때 제품을 잘못 선택한 듯 합니다. ㅡㅡ;

    그래서 조금 비싸더라도, DLNA에서 자막 기능이 제공되는 제품(적어도 제가 보유한 LGTV에서 지원가능)을 찾아보고 있는데, 확실하게 이 기능이 지원되는 제품을 찾기가 힘드네요. QNAP, Syslogy 제품 또한 미디어 서버 제품을 Twonky 서버를 쓰고 있어서 자막 지원이 안될 것 같고, 넷기어쪽의 ReadyNas 제품(삼성TV만 가능하다고 하네요)이나 WD의 MyBook World Edition 제품(아직 확인 안됨)이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데,..... 혹시 이것이 가능한 제품을 알고 계시면 알려주세요~

    가격대비 버팔로 NAS가 좋은 것 맞습니다. 이만한 가격대에 이정도 기능/성능이 있는 제품은 현재로써는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했던 기능이 누락되어 있는게 아쉽습니다.
    특히 실망스러운 것은 버팔로측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이미 알고 있음에도, 사용자에게 공지하고 있지 않고, 앞으로도 이에 대한 개선 계획에 대해서도 없다고 하니 답답할 따름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7/31 10:28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대부분의 나스가 Twonky 서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그런 제품을 구하기는 힘듭니다. 저는 버팔로 나스에 서버를 바꿔가 자막이 가능하도록 만들 생각입니다만 글을 올릴지는 모르겠습니다.

    • 나스초보 2010/08/02 10:07

      댓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실력이 안돼서 그렇게 하는 건 거의 불가능할 것 같은데, 혹 성공하신다면 댓글로라도 알려주시면 가뭄에 단비를 맞는 기분이 들 것 같습니다.
      꼭 성공하시기를... (그리고 나눠주세요 ㅎㅎ)

    • 도아 2010/08/05 07:26

      댓글로 쓸 수 있는 것이라면 벌써 썼겠죠.

  17. 박군 2010/08/05 12:50

    기가바이트 네트워크의 대역폭이 PCI대역폭보다 넓습니다.

    기가바이트랜의 최적성능을 즐기시려면 메인보드 내장이나, pcie 4x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05 19:58

      기본적으로 내장 랜으로 시험하고 다시 외장랜으로 시험한 결과입니다. PCI나 내장랜의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나스 장비가 제성능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입니다.

  18. keyman 2010/08/25 01:27

    안녕하세요.. 예전 OS정보 사이트를 운영하셧던 도아님이 맞으신가요?

    perm. |  mod/del. reply.
  19. 나스구매자 2011/06/24 12:42

    종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나스를 구입하려고 여기저기 많이 쏘다녔는데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판단이 안서서 고수님께 고견을 듣고자합니다.

    나스를 사용 하고자 하는 목적은
    1, 하드(1TB) 4개를 장착, 2개는 읽고,쓰고,저장, 또 2개는 저장된 데이터 백업용(하드2개(2TB) 뻑나서 복구했는데 1년반이 넘었는데 아직도 정리를 못했슴)

    2, 집에 설치해 놓고 어디에서나 인터넷 접속하여 필요한 자료 공유(노트북, 스마트폰) 노트북 외장하드를 가지고 다니는 불편 해소,

    3, 국산(LG 등) 외산(넷기어 등) 안정적이고 복합기능을 소화 할 수 있는 제품 추천요, 가격보다는 기능과 성능 우선....................

    부탁드림니다.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