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정보 삭제 유틸리티

이번 팁에서는 MSOCache 관리하기에서 잠깐 언급한 'MSI 설치 정보 삭제 유틸리티'를 소개하겠다. 이 유틸리티는 Windows Installer를 이용해서 설치된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꽤 오래전의 일이지만 하드 디스크에 불필요하게 생성된 MSOCache 폴더를 멋모르고 지웠다가 MS Office 2003을 설치하지도 삭제하지도 못하는 기묘한 상황에 처한적이 있다. 항상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Windows Installer로 설치한 프로그램은 서로 충돌하기도 하고, 사용자가 모르고 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바람에 지우지도 설치하지도 못하기도 한다.

오늘 소개하는 이 유틸리티는 이러한 Windows Installer의 설치 정보를 선택적으로 삭제함으로서 문제가되는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Windows Installer CleanUp Utility(msicuu2.exe)을 다운받는다.
  2. 다운받은 msicuu2.exe를 실행해서 'Windows Installer CleanUp Utility'를 설치한다.
  3. '시작/모든 프로그램/Windows Clean Up'을 클릭한다.
  4. 'Windows Clean Up' 창에서 문제가되는 프로그램(예: '(All Users) Microsoft Office professional Edition 2003')을 선택하고 'Remove' 버튼을 클릭한다.
  5. 'Windows Clean Up' 확인창에서 '예' 버튼을 클릭한다.
  6. 'Exit' 버튼을 클릭한다.
  7. 문제가되는 프로그램(예: 'MS Office')을 다시 설치한다.

Windows Installer CleanUp Utility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Windows Installer의 설치 정보를 완전히 삭제하기때문에 다음 그림처럼 문제가되는 프로그램(예: Office 2003)을 다시 설치할 수 있게된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4년 12월 13일에 올린 MSI 설치 정보 삭제 유틸리티를 가져온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글은 QAOS.com저작권(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11 16:09 2007/05/11 16:0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71

Facebook

Comments

  1. 나비 2007/05/11 17:11

    저도 저번에 오피스2007 재설치 반복하면서 유용하게 썼던 기억이네요~ :D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2 08:49

      예전부터 꽤 유용하게 사용하던 도구입니다. 왜 MSI를 사용하는지 모르겠지만 MSI는 짜증나는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템프 폴더에 설치 파일이 그대로 싸야서 한일년 쓰다보면 폴더 크기가 기가대로 증가하고..

      그런다고 삭제하면 설치도 삭제도 안되는 묘한 상황이 발생하고...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