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은 왜 단일화에 합의했을까?

0%과 10%의 가능성

과 정몽준이 후보단일화를 하지 못하면 당선 가능성은 0%이다. 그러나 후보단일화에 성공하면 그 가능성은 50%가까이 올라간다. 정몽준과 후보단일화에서 이길 가능성도 50% 정도라고 하면 이 정몽준 후보를 누르고 단일화 후보가 된 뒤 에 당선될 가능성은 25%가 된다. 의 적자라고 불린 유시민 장관이다. 아울러 의 대선캠프에서 참여했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잘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본다. 유시민 전장관은 후보단일화에 실패한 뒤 김진표 의원과 100분 토론을 했다. 이 자리에서 '유시민 전장관은 자신이 후보가 될 가능성이 20%만 되면 후보단일화에 합의하겠다'고 했다. 즉, 유시민 전장관은 이번 경쟁방식이 자신에게 20%의 승산은 있는 것으로 봤다는 이야기가 된다.

목차

단일화, 득일까? 실일까?

얼마 전 유시민 전장관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했다. 충주에서 유시민 전장관의 개소식을 갈 정도로 유시민 전장관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참석한 것은 사자후 TV리포터[1]로 유시민 전장관을 인터뷰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유시민 전장관의 개소식을 참석하기 전에 들려온 반가운 소식유시민 전장관과 김진표 의원이 후보 단일화에 다시 합의했다는 소식이었다. 이 소식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트위터(Twitter)를 통해 경기도지사 후보 단일화에 대해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는 트윗을 올렸다.

그러나 이런 후보 단일화 소식이 모든 사람들에게 반가운 것은 아니다. 첫 단일화 소식이 나온 뒤 올라온 프레시안의 기사, "김진표-유시민, 단일화 합의…'다행'인가 '퇴행'인가?"를 보면 이런 속내가 그대로 드러난다. 특히 유시민 전장관과 김진표 의원이 후보 단일화 경쟁 방식에 합의하면서 부터는 오히려 단일화에 대한 비난이 쏟아 졌다. 허울 뿐인 유시민 김진표 단일화...라는 글이나 유시민 김진표 단일화의 진실...이라는 글 모두 이런 방식은 유시민이 질 수 밖에 없는 경쟁 방식이라는 것이다.

경쟁 방식을 보면 유시민이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단일화 경쟁방식은 국민참여 경선 50%와 여론조사 50%로 진행된다. 조직이 우세한 김진표 의원에게는 국민참여 경선이 유리하고 전국적인 인기가 있는 유시민 전장관에게는 여론조사가 유리하다. 따라서 국민참여 경선 50%와 여론조사 50%는 합당한 결정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내막을 보면 '유시민 전장관이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여론조사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여론조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국민참여 경선
5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선거인단을 모집한 뒤 '유권자 비례'에 따라 지역, 성, 연령별로 만 5천명의 표본을 추출한다. 선거인단 모집은 인터넷 공인인증서와 휴대폰 인증방식으로 진행하며, 선거공보물과 TV토론등을 통해 정책 비전을 알린 뒤 11~12일 전화로 지지후보를 조사한다.
여론조사
2개의 조사기관을 선정, 오늘 12일 2000명씩 전화로 ' 김문수 도지사와 가상 대결시 누가 경쟁력이 있는지'를 조사해 13일 오전 10시에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출처: '유시민-김진표' 경기도지사 후보단일화 경쟁방식 합의]

국민참여 경선은 당연히 김진표 의원이 훨씬 유리하다. '유권자 비례'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기 때문이다. 즉, 각당의 경기도 당원수에 따라 선거인단을 모집한다는 뜻이다. 민주당 경기도 당원은 30만명 가량되며 국민참여당은 만명도 안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숫자만 놓고 보면 국민참여 경선은 30대 1의 싸움이 되는 셈이다. 물론 여론 조사에서 유시민 전장관이 압도적으로 이기면 국민참여 경선의 불리함을 이길 수 있다.

그러나 여론조사의 구조상 유시민 전장관의 압승은 힘들다. 일반적으로 이런 여론조사는 김문수의 경쟁 상대로 유시민과 김진표 중 누가 더 적합한지를 물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여론조사는 '김문수 도지사와의 가상대결'을 통해 경쟁력을 조사한다. 즉, 이 여론조사는 김문수와 유시민 중 누구를 지지하는가?김문수와 김진표 중 누구를 지지하는가?를 묻고 그 결과로 경쟁력을 판단한다.

이렇게 되면 각 후보의 경쟁력이 아니라 과 반한나라당의 경쟁력을 묻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유시민 의원이 여론조사에서 이긴다고 해도 그 차이는 그리 크지 않게 된다. 즉, 유시민-김진표가 합의한 경쟁방식은 유시민 전장관에게 불리한 방식이라는 점이다. 이렇기 때문에 유시민 전장관이 99% 지는 방식이며, 국민참여당과 유시민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문이 나오는 이유다.

0%과 10%의 가능성

0%의 불가능과 10%의 가능성 중 하나를 택하라고 하면 어떤 것을 택할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0%의 가능성 보다는 10%의 가능성을 택할 것이다. 유시민 전장관의 경쟁방식 합의 기사를 보고 자연스레 노무현-정몽준의 후보 단일화가 떠올랐다. 16대 대선에서 은 정몽준과 후보 단일화를 하지 못하면 당선될 가능성은 0%였다. 당시 의 인기도는 정몽준 후보를 압도했다. 따라서 정몽준 후보는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유리한 여론조사 방식을 고수했다.

측은 모두 이런 형태의 여론조사 방식을 반대했다. 그러나 이 이런 방식의 여론조사에 찬성함으로서 극적으로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그리고 TV토론 뒤 은 정몽준 후보를 누르고 단일화 후보가 된다. 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방식이었지만 노무현 대통령은 당시의 정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건 승부수였다.

후보단일화를 하지 못하면 당선 가능성은 0%이다. 그러나 후보단일화에 성공하면 그 가능성은 50%가까이 올라간다. 정몽준과 후보단일화에서 이길 가능성도 50% 정도라고 하면 이 정몽준 후보를 누르고 단일화 후보가 된 뒤 에 당선될 가능성은 25%가 되는 셈이다. 또 설사 이 단일후보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이회창 보다는 나은 정몽준이라는 차악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이유때문에 은 자신에게 불리한 여론조사 방식에 합의했고 결국 16대 에 당선될 수 있었다.

유시민 전장관은 의 적자라고 불린다. 또 의 대선캠프에서 참여했기 때문에 의 이런 고민을 잘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본다. 유시민 전장관은 후보단일화에 실패한 뒤 김진표 의원과 100분 토론을 했다. 이 자리에서 '유시민 전장관은 자신이 후보가 될 가능성이 20%만 되면 후보단일화에 합의하겠다'고 했다. 즉, 유시민 전장관은 이번 경쟁방식이 자신에게 20%의 승산은 있는 것으로 봤다는 이야기가 된다.

유시민 전장관이 경기도지사 단일후보가 되면 김문수와 50대 50의 박빙의 승부가 가능하다. 유시민 전장관의 인기와 민주당이라는 조직이 합쳐지면 김문수 현 경기도지사를 누를 수도 있다. 그러나 유시민 전장관이 김진표 의원과 단일화하지 않으면 당선 가능성은 0%이다. 이 것은 어떤 후보라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단일화하면 50%로 올라가며, 유시민 전장관이 단일후보가 될 가능성이 20%라면 결국 유시민 전장관도 0%의 불가능 보다는 10%의 가능성 택한 결정이었다.

-정몽중 단일화에서 정몽준측이 간과한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의 지지세력이다. 정몽준의 지지세력은 이회창도 싫고 도 싫은 사람들이 었다. 반면에 지지세력은 정몽준과는 달리 흔들리지 않는 적극적 지지세력이었다. 다른 말로 하면 이 어떤 행동을 해도 그 지지를 바꿀 사람들이 아니다. 이런 사람은 전략을 펴기 쉽다. 상대의 지지세력을 끌어오면 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정몽준은 어떤 방법을 써도 의 지지세력을 끌어올 수 없었다. 그 결과 의 승리로 끝났다.

유시민 전장관도 비슷하다. '30대 1일의 승부'라고 생각할 수 없는 이유는 유시민 전장관의 지지세력은 아주 확고한 적극적 지지세력이라는 점이다. 국민참여당에서 김진표 의원을 지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민주당에서 유시민 전장관을 지지하는 세력은 의외로 많다. 즉, 눈으로 보이는 수는 30대 1일지만 그 안쪽을 들여다 보면 최대 4대 1도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유시민 전장관은 어찌보면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걸고 던진 승부수이다. 유시민 전장관이 단일화 후보가 되지 못하면 국민참여당의 앞날 그 자체가 불투명해 진다. 여기에 유시민 전장관은 열린우리당, 개혁당, 통합민주당에 이어 국민참여당으로 갈아탄 상태다. 따라서 국민참여당이 무너지만 정치적 거취가 상당히 힘들어 진다.

이런 상황에서 유시민 전장관이 던진 승부수이다. 그런데 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운명은 종종 이런 승부사의 손을 들어준다'. 약자가 역사의 주인될 수 있는 것은 운명은 종종 이런 승부사의 손을 들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시민 전장관이 지는 게임을 했다고 비난할 필요는 없다. 이런 승부의 시계추를 돌리기 위해 지금이라도 국민참여 선거인단의 모집을 널리 알리는 것이 낫다. 5월 5일부터 5월 10일까지 5일간 모집하기 때문에 경기도민이라면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경기도지사 국민참여경선선거인단 등록방법

관련 글타래


  1. 주선하신 분의 착오로 인터뷰는 무산됐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5/07 10:41 2010/05/07 10:4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150

Facebook

Comments

  1. you_first 2010/05/07 12:31

    윗글 아랫글 모두 답글 달아도 되는건지 ^^;
    그래도 좋은글 읽었으면, 예의상이라도 답글 다는거 맞지요? ㅎㅎ

    고맙습니다~
    일전에 경찰서 조사 받으러 다녀오시고, 좀 글이 뜸하셔서 나름 걱정했는데...

    도아님같은 파워블로거들이 힘을 내셔야 , 저희같은 진짜 서민들이 조금이라도 숨을 쉴수가 있습니다.
    건필 하시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0 09:25

      예. 모두 다셔도 됩니다. 사실 조사 때문이 아니고 글이 뜸한 것은 제 일신상의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2. 지나가다 2010/05/07 14:05

    선거운동금지...

    선거법위반이 될수도 있습니다. 신문기사도 아니고 블로그 참 한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지나가라 2010/05/07 14:06

      난 니가 더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왜일까?

    • 도아 2010/05/10 09:25

      그냥 지나가렴. 그러면 욕이라도 안먹지.

  3. 울레즈 2010/05/07 16:42

    // 지나가다.

    보기 싫으면 눈팅만 하고 지나가.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면 왜 한심한지 그 근거를 대면서 설명을 하던가.
    하여튼 어느 블로그에 가든지 마찬가지 지만 그저 말투하나 끄집어내서 흠집내려는
    소인배(별가,리카르도, 태극) 들이 제일 싫더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0 09:25

      원래 그런 인간들이 많습니다. 아는 것은 없는데 껴들고는 싶고....

  4. .. 2010/05/08 00:29

    아무리 생각해봐도 여론조사 문항은 정말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와도 모든 유권자들이 납득할 수 있게, 공정한 룰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뜬금없는 가상대결이라니...

    이건 유권자를 매우 조롱하는 행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0 09:26

      공정한 대결로는 이길 수 없으니 가상 대결이라는 편법을 사용한 것입니다. 다만 현재의 국참당의 처지로서는 달다 쓰다 말하기는 힘든 상황이죠.

  5. Rumbullion 2010/05/09 01:48

    경기도에 사는 관계로 전화로 신청했습니다.

    6일경 신청해서 8일 토요일 오전경에 확인 전화가 오더군요.

    신청자를 물어보니 그시간까지 2만여명이 신청했답니다. 이미 5천명은...... 제발 다시 연락오길 빕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0 09:27

      오늘이 마감이군요. 모쪼록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6. 소통에 걸신들려 죽은 귀신이 있나? 2010/05/09 17:19

    니들 끼리나 소통 잘 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니콜라스 2010/05/09 18:46

      소통하자는 의미를 잘 모르시는 분 같으신데.... 그냥 소통할테니 제발 내버려 두세요..... 지나가시든지....

    • 도아 2010/05/10 09:27

      네 엄마, 너 낳고 미역국 드셨다니? 니가 이러고 다니는 걸 아시면 그때 드신 미역국 토하실 것 같은데.

    • 으헹헹 2010/05/16 08:57

      너같은 친일파 혹은 그 추종자 무례배 녀석들을 이땅위에서 몰아내기 위해서라도 난 지지할거야.

    • 도아 2010/05/17 08:57

      으헹헹//
      친일파라는 말 보다는 친일매국노라는 표현을 써야합니다. 일본과 친한게 죄는 아니니까요.

  7. 모노피스 2010/05/13 10:3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4 08:39

      저는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민주당은 공황상태이던데 민주당이 이모양 이꼴인 이유는 민주당내에 전략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8. 감동받은자 2010/05/13 11:40

    오늘 유시민후보로 단일화된 발표가 나고 눈물이 핑돌아서, 일 안하고 인터넷 돌아다니다가 보게된 글이네요.
    몇년전 노무현대통령과 정몽준의 단일화처럼 감동적인 날입니다.
    미래를 예견한 탁월한 글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4 08:40

      예. 저도 바라기도 했지만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일이었습니다. 다만 민주당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결과였겠죠.

  9. 소심에스 2010/05/13 13:09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단일화 확정되서 기분 좋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4 08:41

      저도 기쁩니다. 이제 이기는 일만 남았죠. 개인적인 견해로는 노무현 대통령 지지세력에게는마지막 기회가 아닌가 싶더군요.

  10. 기브코리아 2010/05/13 17:35

    단일화가 되었으니 이제 선거에서 이기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5/14 08:42

      예. 그렇죠. 이제 이기는 것만 남았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