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올림

며칠전 텍스트 큐브를 1.5.3에서 1.6으로 판올림했다. 판올림을 하면 항상 패치를 해야하는 부담감이 큰데 다행히 가장 큰 부담을 주었던 절대 주소 패치가 1.5.1부터 포함되었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판올림하게 되었다. 그러나 막상 판올림을 하고 나니 역시 패치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이 눈에 뛰었다. 그래서 다음 번 판올림에 참조하기 위해 올린 글이 텍스트 큐브 판올림 및 패치인 셈이다.

목차

판올림

며칠전 텍스트 큐브를 1.5.3에서 1.6으로 판올림했다. 판올림을 하면 항상 패치를 해야하는 부담감이 큰데 다행히 가장 큰 부담을 주었던 절대 주소 패치1.5.1부터 포함되었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판올림하게 되었다. 그러나 막상 판올림을 하고 나니 역시 패치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이 눈에 뛰었다. 그래서 다음 번 판올림에 참조하기 위해 올린 글이 텍스트 큐브 판올림 및 패치인 셈이다.

오늘 파워콤 - 설치는 당일, 철거는 한달라는 글을 쓰던 중 0.9x대에서 사용하던 주소를 발견했다. 바로 우리나라의 기업들라는 글인데 이 글에 기업 탐방 2 - LG019라는 글의 주소가 https://offree.net/index.php?pl=91로 예전 태터툴즈에서 사용되는 주소로 되어 있었다.

첫번째 버그

로 판올림한 뒤에는 를 이용해서 예전 판과의 주소 호환성을 유지했는데 rewrite.php 기반으로 바뀌면서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듯 다음 그림과 같은 '404 Not Found' 오류가 떴다.

주소를 포함한 글을 모두 바꾸면 될 일이지만 현실적으로 예전에 사용된 주소를 모두 바꾸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예전 태터툴즈의 주소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파일을 직접 패치하게 되었다. 예전의 태터툴즈 주소와 호환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 절차를 따른다.

  1. 좋아하는 편집기로 루트 폴더에 있는 rewrite.php 파일을 불러 온다.
  2. 다음 처럼 코드를 변경전에서 변경뒤로 바꾼다. 바뀐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했다. 바꾼다기 보다는 프로그램 시작 부분에 URL을 전환하는 루틴을 추가하는 것으로 보면된다.

    **변경전**
    define('ROOT', '.');
    
    **변경뒤**
    define('ROOT', '.'); 
    
    if(ereg("pl=([0-9]+)", $_SERVER['QUERY_STRING'], $url)) {
    header("Location: https://offree.net/". $url[1]);
    exit;
    }
    

두번째 버그

예전 공헌자 모임에 갔을 때 일이다. 이런 저런 얘기를 하던 중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이야기 하면서 글의 태그를 META 태그의 Keywords 속성으로 남기면 검색 엔진으로 검색할 때 더 유리하다는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그리고 inureyes님이 이 이야기를 기억하고 글의 태그METAKeywords 속성으로 남기는 기능을 추가했다.

그러나 나는 이런 이야기를 한 것은 잊어 버리고 아직까지 'TagList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고 또 이 기능이 텍스트 큐브에서는 동작하지 않아서 텍스트 큐브에서 동작하도록 패치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글을 썼다. 이 글에 'inureyes'님이 스킨에

<meta http-equiv="Keywords" content="[##_meta_http_equiv_keywords_##]" /> 

코드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글의 태그를 Keywords 속성으로 남긴다는 댓글을 달아 주었다. 기쁜 마음으로 시험을 해 보니 어찌된 일인지 모든 글에서 '환경 설정/블로그/대표 태그'로 설정한 태그만 출력됐다. 원래의 의도는 커버 페이지처럼 여러 개의 글이 올라오는 대표 페이지에는 대표 태그가 출력되고 글을 볼 때는 글의 태그가 올라오도록 구현된 기능인데 버그 때문에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다. 결국 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소스를 살펴본 결과 사소한 버그가 발견됐다.

if(isset($totalTags)) {
    $totalTags = array_unique($totalTags);
    $totalTagsView = implode(",",$totalTags);
} else {
    $totalTagsView = getBlogTags($blogid);
}

소스를 보면 알 수 있지만 $totalTags가 정의되어 있으면 글의 태그를 Keywords로 사용하고 $totalTags가 정의되어 있지 않으면 블로그의 대표 태그를 Keywords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문제는 $totalTags를 정의하고 있는 entry.php$totalTags가 배열로 선언만 되어 있고 사용이 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HTagListH라는 플러그인은 상당히 좋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 패치를 발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미르~*님에 따르면 이 플러그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함
  • 다른 사람이 개발한 플러그인을 내가 배포하기도 힘듬.
  • 미르~*님처럼 따로 TagList 플러그인이 필요한 사람도 있을 수 있음
  • 기능적으로 글의 태그와 대표 태그를 나누어 달 수 있는 잇점이 있음

아마 다음 판에서는 이 버그도 고처질 것으로 생각한다. 텍스트 큐브글의 태그를 MERA 태그의 Keywords 속성으로 치환하는 기능을 정상 동작하도록 고치려면은 다음 절차를 따른다.

  1. 좋아하는 편집기로 lib/piece/blog/end.php 파일을 연다.
  2. 다음 코드처럼 변경전을 변경뒤로 바꾼다. 바뀐 부분은 모두 빨간색으로 표시했다.

    **변경전**
    if(isset($totalTags)) {
        $totalTags = array_unique($totalTags);
        $totalTagsView = implode(",",$totalTags);
    } else {
        $totalTagsView = getBlogTags($blogid);
    }
    
    **변경뒤**
    if(isset($entryTags)) {
        $totalTags=Array();
        foreach($entryTags as $tagValues) {
            array_push($totalTags, $tagValues[name]);
        }
        $totalTags = array_unique($totalTags);
        $totalTagsView = implode(",",$totalTags);
    } else {
        $totalTagsView = getBlogTags($blogid);
    }
    
  3. 좋아하는 편집기로 skin/사용하는 스킨/skin.html 파일을 연 뒤 HEAD 태그와 HEAD 태그 사이에 다음 코드를 추가한다.

    **스킨 편집**
    <meta http-equiv="Keywords" content="[##_meta_http_equiv_keywords_##]"/>
    

글의 태그를 Keywords로 치환

왼쪽이 커버 페이지나 쪽당 글의 수를 2 이상 설정했을 때 대문에 표시된 대표 태그이고 오른쪽은 글을 읽었을 때 글 태그가 출력되는 되는 페이지이다. 간단한 기능이지만 이 Keywords 속성을 설정하면 검색 엔진이 인덱싱할 때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한다.

세번째 버그

마지막 버그는 세벌식 390 사용자에게만 발생하는 일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텍스트 큐브는 지역 태그를 구분할 때 슬래쉬(/)를 사용하며, 390에서는 슬래쉬가 ㅗ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즉, 세벌식으로 지역 태그를 입력하면서 '와', '과'와 같은 글을 입력하면 ㅗ를 슬래쉬로 인식 필드를 넘겨 버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는 텍스트 큐브 초기 부터 알고 있던 문제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며, 세벌식 390 사용자에게만 발생하고 아직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불편해도 그냥 사용하고 있다.

관련 글타래

2008/03/06 13:05 2008/03/06 13:0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527

Facebook

Comments

  1. 나비 2008/03/06 13:17

    메타키워드는 1.6.1 rc1의 변경점을 보니 수정된 듯 합니다. 아마도 inureyes님이 문제를 인지하셔서 패치를 하신 모양이예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6 14:26

      RC1을 보니 수정된 것으로 나오더군요. 그러나 주소 호환성 문제는 아직 인지하지 못한 듯 합니다.

  2. 공상플러스 2008/03/06 15:49

    우와!

    perm. |  mod/del. reply.
  3. 미르~* 2008/03/07 08:03

    감사합니다~ :)
    테터툴즈 쓸때부터 도아님 글을 통해서 아름아름 도움을 많이 받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07 18:51

      저도 감사합니다. 자주 방문해 주시고 또 댓글을 남겨 주셔서요.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