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미실에게서 발견한 이명박.

드라마와 이명박

요즘 드라마 중에는 여성을 다룬 드라마가 많다. 고려 5대 왕 경종의 세번째 비이며 7대 왕 목종의 어머니인 헌애왕후의 생애를 드라마한 천추태후, 선덕여왕, 진덕여왕, 진성여왕으로 이어지는 신라 여왕의 계보의 첫자리를 차지한 선덕여왕, 아주 탄단한 드라마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임기응변과 악녀 김미숙의 연기가 빛나는 찬란한 유산.

요즘 드라마 중에는 여성을 다룬 드라마가 많다. 고려 5대 왕 경종의 세번째 비이며 7대 왕 목종의 어머니인 헌애왕후의 생애를 드라마한 천추태후, 선덕여왕, 진덕여왕, 진성여왕으로 이어지는 신라 여왕의 계보의 첫자리를 차지한 선덕여왕, 아주 탄단한 드라마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임기응변과 악녀 김미숙의 연기가 빛나는 찬란한 유산.

세 드라마 모두 나름대로의 재미를 주고 있기 때문에 모두 열심히 보는 드라마이다. 찬란한 유산에서는 김미숙의 악녀 연기가 빛을 발한다면 선덕여왕에서는 미실 궁주의 고현정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가 빛을 발한다.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를 처음부터 지금까지 볼 수 있었던 가장 큰 동력은 상황에 따라 변하는 고현정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덕이었다.

그런데 어제 방영한 선덕여왕에는 단순한 드라마로 보기에는 현재의 시사와 너무 잘맞는 내용이 나온다. 미실 궁주의 방에서 책을 읽어 주던 덕만과 미실의 대화이다.

덕만의 말에 웃음을 터트리는 미실

미실: 물론 백성들은 하루 하루가 힘들게 살고 있다. 하지만 "백성들은 천년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천년 후에도 그럴 것이다. 백성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덕만: 하오나. 임금이 백성의 말에 귀를 기울여 선정을 배풀면 그들의 삶이 윤택해지지 않겠습니까?
미실: 귀를 기울이면 모두 요구 뿐이다. 이것도 해달라 저것도 해달라. 다 들어주면 요구가 그칠 것 같으냐? 한도 끝도 없다. 어떠한 선정을 펼친다 해도 인간의 욕심을 다 채울 수는 없다. 헌데 "아무것도 모르는 자들은 이 미실을 악독하다 쉽게 말하겠지."

은 서민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재래상인을 만나 서민의 말을 듣기는 해도 역시 정책은 부자를 위해서만 펴겠다고 한다.

"서민들은 천년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천년 후에도 그럴 것이다. 서민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이 이정도의 말솜씨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부자 정책만 펴는 의 생각을 이처럼 정확하게 표현한 것은 없는 것 같다.

"아무것도 모르는 자들은 이 을 독재자라 쉽게 말하겠지."

아마 모르긴 해도 을 독재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에 대한 의 생각도 이와 똑 같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자신이 소문을 퍼트렸다며 웃는 미실

덕만: 허면 사람들이 궁주님을 무서워하는게 억울하고 싫으십니까?
미실: 억울하냐고? 하하하. 저자거리에 가면 이 미실이 어린아이를 잡아먹는다는 소문도 나돈다구나. 들어본적 있느냐?

덕만: 그게...
미실: 들어본적이 있는 모양이구나. 헌데 그 소문들도 다 내가 퍼트린 것이다.

덕만: 예~?
미실: "사람들이 날 무서워하는 것과 무서워 하지 않는 것 중 무엇이 더 유리하겠느냐?"

작년 , 철거민의 강경진압으로 초래된 , 국정원 DDoS 북한 배후설등 모두 한가지 명제로 이어진다. 바로 국민에게 공포감을 주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도 미실 궁주와 똑 같은 전략을 사용하는 셈이다. 그러나 미실 궁주처럼 판세를 읽는 능력이 없어서 너무 뻔히 드러나는 전략을 쓰는 것 뿐이다.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다. 그러나 그 드라마는 현실을 모사할 수 밖에 없다. 그 이유는 하나의 드라마나 영화, 소설이 대중성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대의 코드를 담아 내야하기 때문이다. 미실 궁주의 모습에서 의 모습을 읽을 수 있는 이유도 비슷하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7/15 10:20 2009/07/15 10:2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62

  1. Subject : TV보다가 든 짧은 생각들

    Tracked from Image Generator 2009/07/16 12:41 del.

    - 비정규직 보호법은 노무현 대통령때 만들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공과 과를 비교하자면 어떨까? 나는 거의 비슷하다고 본다. 전체적으로 보면 공이 약간 더 크겠지만, 과도 그에 못지 않게 크?

  2. Subject : 21세기 김유신

    Tracked from Image Generator 2009/07/16 12:41 del.

    선덕여왕에서 너무 늙었다고 구박받고 있는 김유신... 뭐 좀 늙어 보이긴 한다만 뭐 그 정도면 봐줄만 하지 않나? 아무튼 김유신이 21세기에 살고 있다면 뭘 하고 있을까 싶다. . . . 요즘은 도미?

  3. Subject : 선덕여왕 - 인간은 처음부터 선한가? 아니면 악한가?

    Tracked from 그의 날이 오면 2009/07/16 22:30 del.

    내가 요즘 가장 기다리는 드라마는 바로 30%가 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선덕여왕>이다.카리스마 넘치는 고현정의 악역 연기에 사람들은 연일 놀라고 있다.얼굴 예쁜 걸로만 버텨온 연예계

  4. Subject : 선덕여왕 가야인 용산철거민 생각나 미실 = 이명박, 결국 가야인과 신라인이 힘을 합쳐 미실을 쫓아낸다 MBC

    Tracked from 홍길동 ♥양선생Blog♥희망한국~♡ 2009/07/20 22:40 del.

    선덕여왕 가야인 운명용산철거민 생각나 쫓겨나면서 분노하는 가야인과 신라인 천명, 덕만과 김유신 = 민주주의 주인 한국민 이 힘합쳐 배후세력인 미실 = 이명박 소탕하고 쫓아내야하?

Facebook

Comments

  1. Munmir 2009/07/15 10:28

    저는 드라마를 거의 보지 않지만, 아내가 보면서 고현정의 연기력이 많이 늘었다고 칭찬하던데 미실이 저 드라마를 이끌고 있는 중심축인가 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4

      상당히 늘었습니다. 원래 중심축이기는 하지만 주인공은 아닌데 현재까지 거의 주인공급입니다.

  2. 명이 2009/07/15 10:29

    요즘 고현정의 연기에 소름 끼치는 중이에요. 정말 대단...대단 또 대단한 것 같다고 생각중입니다.
    결국, 우리만 잘살자. 어차피 해줘도 해줘도 니들은 안되니까...라는 방식. 미실은 정치보다 사업에 더 잘 어울렸을텐데..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미실처럼 영특하기라도 하면, 그나마 욕은 덜 잡수실텐데...=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5

      예. 연기에 물이 올랐더군요. 다만 이명박에게 그런 영리함을 기대하기는 힘들죠. '쥐'와 사람이니까요.

  3. haerok 2009/07/15 10:30

    저는 "사람들이 날 무서워하는 것과 무서워 하지 않는 것 중 무엇 이 더 유리하겠느냐?" 말에 공감했습니다. 선덕여왕의 미실을 보면서 몰랐던 많을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약자를 다스리는 방법, 적과 이기고 물리치는 방법... --; 요즘과 너무 닮아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5

      예.정말 많이 닮았더군요. 특히 서민에 대한 생각을 보면 정말 이명박의 생각이 아닌가 싶더군요.

  4. 학주니 2009/07/15 12:10

    음.. 드라마 미실열전(저는 선덕여왕을 미실열전이라고 부릅니다 ^^)에서 현 시대와 비슷한 내용이 나왔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6

      지금까지는 미실열전이죠. 작가의 생각인지 몰라도 의외로 시사를 빗댄 대목이 있더군요.

  5. 지구벌레 2009/07/15 12:46

    최근 선덕여왕을 보진 못했지만..
    참 공감가는 이야기군요..
    서민에 대한 입장, 공포정치...딱 맞닿아 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7

      예. 듣자마자 바로 공감이 되더군요. 아마 있는 자들의 공통적인 생각이 아닌가 싶더군요.

  6. 삭제한 글 2009/07/15 19:37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7

      예. 비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많더군요. 다만 제가 사는 곳은 아파트라 별다른 피해는 없었습니다. 또 충주는 비가 많은 지역이 아니라 비도 많이 오지 않았습니다.

  7. 세미예 2009/07/15 13:25

    선덕여왕에서 mb를 발견하시다니 대단해요. 참 재밌네요.
    어, 그런데 명이님도 오셨네.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8

      명이님은 자주 오시는 편입니다. 다만 내용이 조금 소름 돋더군요. 천년 뒤에도 그렇게 산다는 내용에는요.

  8. 멋진그대 2009/07/15 13:26

    tv를 보면서 저도 님과 같은 생각을 하였습니다.

    "백성들은 천년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천년 후에도 그럴 것이다. 백성이란 원래 그런 것이다."
    "사람들이 날 무서워하는 것과 무서워 하지 않는 것 중 무엇이 더 유리하겠느냐?"

    압권입니다..

    영남 백성들은 민주당 정권에서 한날당 정권으로 바뀌어서 뭐가 달라지고
    뭐 혜택을 봤는지..
    천성관이처럼 아주 조그만 교외에서 결혼식을 치를 정도로 살림이 펴졌는지..

    *조그만 교외: 6성급 워커힐 W호텔의 야외 결혼식장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39

      다들 천성관처럼 조그마한 교외에서 결혼식을 올리기를 원하지만 정말 작은 교회에서 결혼식을 올리기도 힘든 상황이죠. 영남이 바뀌어야 우리나라의 미래가 있습니다.

  9. 홍길동 2009/07/15 13:57

    아하하하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우월적 위치에서 정보를 이용해서
    한국민을 선동하는 쥐새끼의 모습이 드라마에 투영되어 보이더군요

    천문학 달력의 도움을 받아,
    월식으로 => 가뭄이 들어 백성이 굶게 된다

    비가오든 많이 오든, 그것을 핑게대면서 요즘같이
    홍수가 나니 => 4대강 정비하지 않으면 홍수가 나서 많은 피해를 보게 된다.

    하늘의 뜻도 아니요 근원적 대책도 아닌, 명바기의 뜻일 뿐인데,

    가야인을 내 쫓아야 한다면서 선동하는 모습이
    지역주의를 부추기는 딴날당의 행태와 유사해보입니다.

    드라마처럼, 그래봐야 결국 좋은 꼴 못본다는 게 결론이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40

      예. 생각외로 많은 시사를 닮아 내고 있더군요. 특히 백성은 천년 뒤에도 그렇게 산다는 대목을 보면 이명박과 그 일가의 생각을 알 수 있겠더군요.

  10. 맹그로브 2009/07/15 14:06

    그때나 지금이나 어찌 저리 똑같은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41

      그때는 살아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아마 큰 차이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11. 대형 2009/07/15 16:30

    저도 님과 같은 생각으로.. 넘 똑 같은은거 아냐 하면서.시대의 반영인가??/.
    지금 이시대의 높으신 분들의 생각 일거라 생각 하며 보았지요.
    작가가 표현하고 싶었던것인지....
    반복되는 역사의 모습인지. 슬프기만 하네요.
    세계는 넘 무섭게 변화하고 있는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41

      역시 비슷한 생각을 하신 분이 많으시군요.

  12. 럭스구구 2009/07/15 18:30

    깨어있어야지요. 그런데 요즘은 아무리 소통을 하려해도 먹통이 되니 걱정입니다. 미디어법까지 통과되면 이런 소통자체도 안될까봐 걱정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3. gemlove 2009/07/15 22:53

    생각없이 봤는데, 진짜 비슷한면이 있네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6 05:07

      예. 말 하나 하나 곱씹어 보면 그런 부분이 상당히 많더군요.

  14. 나비 2009/07/16 03:18

    저도 어제 보면서 이거 누가보면 움찔하겠구나 했습니다. 그러면서 작가가 일부러 넣은건가 하고 생각하다
    MBC인걸 보면 그럴수도? 있겠구나 했어요..ㅎㅎ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6 05:07

      아... MBC였군요. 저는 계속 KBS로 알았습니다. 역시 KBS에서 저런 대사를 넣을리가 없죠. 잠시나마 착각했습니다.

  15. 의리 2009/07/16 18:47

    각하께서도 알고 계시려나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6. 톨™ 2009/07/17 08:35

    가카께서 저 드라마 애청자라면.. 그야말로 개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7 18:14

      무슨 말인지 몰랐을 걸요? 다만 맞어, 맞어 했을 가능성은 많습니다.

  17. 지나가다 2009/07/18 09:37

    부자를 위한 정책만 펼치겠다는 정치가가 어디있오? 상대방의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귀를 처막은 게 아닌 이상... 상대방을 미친놈으로 보는 아주 저급한 시각이구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8 10:55

      그러니 정치로 보지 않는 것이오. '쥐바기'나 너 같은 넘이나 귀막, 눈막고, 입만 살아 있어 발생한 문제라오.

  18. 지나가다 2009/07/18 09:39

    쥐바기 운운 하는 넘들이.. 명바기를 무서워하는 국민은 하나도 없는 거 같구랴? 이곳 주인장도 물론이고. 쥔장 쥐바기 무서워 하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8 10:49

      글을 읽어도 이해할 줄 모르는 밥통의 시각 보다는 낫지않소? 밥통적 생각의 소유자라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댓글 달면 도배로 차단된다오.

  19. 지나가다 2009/07/18 16:06

    대통령에게 대 놓고 쌍욕하던 자들이 판을 치는 나라에서 독재타령은 우습구랴. 도배가 뭔지 모르는 모양이구랴. 다른 의견이 도배요? 다른 의견이면 차단한다고 협박(?)하는 자가 무슨 미디어법 타령이요? 우습소. ㅎ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8 16:14

      도배하면 차단되오. 알겠소. 멍청한 양반. 글을 썼다고 도배라고 한것이 아니오. 하나로 쓰면 되는 것을 두개로 연달아 썼으니 도배지.

      머리를 망치 이외의 용도로 사용해 보시오.

  20. 지나가다 2009/07/18 16:20

    뇌를 두부로 채운 똘아이구랴. 하나로 쓰면되는 것을 두개로 연달아 썼으니 도배라는 이야기는 처음 듣는 구랴. 이건 뭐 소통불능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8 16:25

      뇌가 똥으로 차있는 넘은 너처럼 생각하지. '쥐박이'도 너랑 같은과고... 밥통아 머리를 올려.당연히 하나로 쓰면 될 것을 도배를 하니? 그게 도배의 의미야 밥통아.

      머리는 장식, 머리는 망치?

  21. 송사리 2009/07/22 15:58

    가끔 오는데 글은 처음 남기네요
    이번주에는 좀더 강도가 세던데요
    가야인들을 내쫒는 부분에서는 용산참사가.
    혼인을 통해 정치적 회유를 하러온 미실을 그냥 보낸 아버지에게
    " 죽음으로서 저들에게 정치적 짐을 지우게 할 수 있다면 그렇게 라도 해야된다" 는 유신의 말에
    떠난 그 분이 생각났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2 18:17

      예... 아마 MB씨는 MBC가 미워 죽을 것 같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