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마이크로SD 4G 크래스 2 리뷰

SD 카드

올초 '한국방송통신 이용자 보호원'의 2009년 1차 세미나에 패널로 참석했다. 한국방송통신 이용자 보호원의 세미나는 세미나의 질도 높고 내용도 괜찮다. 또 제공하는 기념품[1]도 괜찮다. 다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세미나라 참석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기념품이 남는 때가 많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샌디스크 마이크로SD 4G를 기념품으로 제공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디지탈 카메라(Digital Camera)에서 자주 사용되는 메모리는 SD(Secure Digital)이다. 올림푸스(Olympus)나 소니(Sony)처럼 성능은 떨어지고 가격만 비싼 독점적인 형식[2]을 사용하는 디지탈 카메라도 있다. 그러나 디지탈 카메라에서는 역시 SD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반면에 크기가 작은 휴대폰에서는 한때 'miniSD'가 사용됐지만 현재는 'microSD'가 주로 사용된다. 가격은 SD나 마이크로SD나 거의 비슷하다.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은 2년전에 구입한 IM-U160이다. , LG가 판치는 나라에서 왜 SKY 제품[3]을 구매했을까 싶다. 그러나 SKY 폰은 의외로 내구성이 좋다. 잔고장도 거의 없다[4]. 기능은 , LG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하다. 여기에 수신율도 좋다. 다만 뽑기폰이라 "잘못 뽑으면 망한다"[5]는 단점이 있다. 을 4년간 썼고, 을 2년간 사용하고 있지만 , LG, 큐리텔등 국내 어떤 휴대폰 제조사 보다 더 만족도가 높다.

은 외장 메모리를 지원한다. 그래서 처음 휴대폰을 구매할 때 마이크로SD를 구매해서 사용해 왔다. 휴대폰의 기능이 다양화되었기 때문에 이 휴대폰도 DMB, 사진, 동영상. MP3를 지원한다. 그러나 DMB는 충주라 시청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6]. 사진과 동영상은 품질이 너무 떨어진다. 'MP3' 플레이어는 멜론에서 노래를 내려받거나 가지고 있는 MP3를 한곡씩 DCF 형식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7]에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2G 마이크로SD 메모리는 항상 널널하다.

SD 카드

올초 '한국방송통신 이용자 보호원'[8]의 2009년 1차 세미나에 패널로 참석[9]했다. 한국방송통신 이용자 보호원의 세미나는 세미나의 질도 높고 내용도 괜찮다. 또 제공하는 기념품[1]도 괜찮다. 다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세미나라 참석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기념품이 남는때가 많다[10]. 이번 세미나에서는 샌디스크 마이크로SD 4G를 기념품으로 제공했다.

원래 패널로 참석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념품을 제공하지 않지만 참석한 사람이 많지 않아 기념품 두개를 얻어 왔다. 처음에는 USB 메모리일 것으로 생각했는데 의외로 '마이크로SD'였다. 문제는 내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은 '마이크로SDHC' 4G를 인식하지 못한다. 나온지 오래됐기 때문이다. 또 다른 사람을 주려고 찾아 봐도 신형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어서 마이크로SD를 사용할 수 있는 휴대폰이 별로 없었다.

따라서 이 마이크로SD 역시 600만 이벤트[11]때 풀기로 했다. 다만 이벤트때 풀기전에 이 메모리의 성능을 측정해 보고 싶어졌다. 시험에 사용된 제품은 '소이전자'에서 수입해서 판매하는 SanDisk 제품으로 'microSDHC 4G Class 2' 메모리이다. 다만 미니SD나 마이크로SD는 SD 리더에 사용할 수 있도록 SD 어댑터를 제공하는데 이 제품은 SD 어댑터가 제공되지 않았다.

외부포장

외부 포장은 조금 싸구려 티가 난다. 옥션에서 찾아 보면 배송비를 포함해서 만원에 팔고 있다.

내부포장

내부포장재도 조금 약해 보인다. 그러나 보는 것 보다는 조금 더 강한 재질이다.

마이크로SD

사진은 크게 나왔지만 마이크로SD라 크기는 상당히 작다. 앞면에는 SanDisk 로고와 용량, 제조번호, 제조국이 보인다. 뒷면에는 접촉단자밖에 없다. 다만 크기는 정말 작다. 손톱 정도의 크기다.

성능

'읽기 20M/쓰기 8M' 정도가 나온다. 읽는 속도나 쓰는 속도 모두 상당히 잘 나오는 편이다. 왼쪽은 DiskMark로 측정한 값이며 가운데에는 ATTO로 측정한 값이다. 둘다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은 Apacer SDHC 16G이다. 이 메모리는 '읽기 17M/쓰기 9M'로 읽기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쓰기 속도는 조금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은 이야기

'마이크로SD'의 벤치마크를 하고 있던 중 우엉맘이 찾아 왔다. 우엉맘이 사용하는 휴대폰은 얼마전까지 에 대한 글을 올리면서 사용했던 이다. 터치웹폰도 마이크로SD를 지원하며, 예전에 사양을 확인했을 때 4G까지 지원했던 것이 떠올라 우엉맘 휴대폰에 마이크로SD를 꼽아 봤다. 역시 생각대로 정상적으로 인식됐다. 따라서 원래 두개를 이벤트에 풀려고 했지만 이벤트에서는 마이크로SD 하나만 풀 생각이다.

관련 글타래


  1. 이번 세미나에서는 추첨을 통해 넷북을 경품으로 줬다. 
  2. 올림푸스에서 사용되는 xD 메모리(extreme Digital)는 가격은 SD에 비해 훨씬 비싸지만 성능은 SD에 비해 떨어진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올림푸스 xD 2G M 타입 리뷰을 참조하기 바란다. 
  3. 현재 SKY는 큐리텔과 합처졌다. 
  4. 모태가 교세라폰이기 때문이다. 스카이폰도 마찬가지고 캔유도 마찬가지지만 잔고장이 별로 없는 편이다. 
  5. 이외에 AS가 개판인 곳이 많다. 지금은 큐리텔과 합쳐져서 조금 나아졌는지는 모르겠다. 
  6. 최근에 DMB 채널과 시청할 수 있는 곳이 늘었지만 여전히 활용도는 떨어진다. 
  7.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일괄 변환이 가능하다. 그러나 노래를 넣을 때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너무 귀찮다. 
  8. 원래의 이름은 정보통신 이용자 포럼이다. 의미도 방송통신 보다는 정보통신이 맞다. 그러나 현 정권이 정보통신이라는 말을 너무 싫어해서 방송통신으로 바꾼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9. 발표한 주제는 IPTV와 불법 컨텐츠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 부분은 따로 글을 올릴 생각이다. 
  10. 참석을 원하는 사람은 전자우편 주소를 남겨 주면 다음 세미나에 초청하도록 하겠다. 
  11. 현재 방문자 수는 595만명이고 하루 접속자가 8천에서 만명 정도되기 때문에 이번주에 600만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4/27 07:57 2009/04/27 07:5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485

Facebook

Comments

  1. 스카이유저 2009/04/27 09:33

    저도 2003년부터 스카이만 써오고 있는데 손에 익어서 그렇지 썩 편하진 않습니다.
    UI야 호불호가 나뉘니까 뭐라 말하기 힘든데 기능면에서는 경쟁사들에 비해 상당히 쳐집니다.
    예전에 썼던 S110시리즈는 방향키로 문자를 넘겨볼 수 없어서 CLR을 누르고 나와서 다른 문자를 선택해서 읽어야 했습니다.
    업그레이드 한번 정도 해주면 그 이후로는 해주지도 않으면서 셀프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올려놓은 건 무슨 심보인지 모르겠고요.
    결정적으로 팬택의 장사수완이 아주 더럽다고 느낀 계기가 있는데 언제부턴가 24pin 공용충전기에 젠더를 꽂아쓰는 모양새가 각 제조사에 퍼졌는데 다른 제조사들이 젠더와 휴대폰을 연결하는 스트랩을 같이 포함해서 줬습니다.
    그런데 팬택은 골때리게도 젠더는 줬지만 스트랩은 없고 어떻게 구해서 연결하고 싶어도 젠더자체에 연결할 수 있는 구멍이 없습니다.
    덕분에 젠더를 따로 수납해서 외출하지 않으면 외부에선 충전을 못하는 골때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외부에서 충전을 했다가도 젠더를 두고오는 바람에 따로 구입을 해야되죠.
    그것도 5,500원이나 주고요.

    메모리 포스팅인데 관련없는 내용만 적었네요.
    전 다음에 휴대폰 구입할땐 될 수 있으면 SKY는 피하려고 합니다.
    SK텔레텍에서 팬택으로 넘어간 이후에 SKY는 예전 만큼의 매력이 사라진 듯 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7 09:59

      기능은 손에 익은 것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실제 다른 휴대폰과 기능을 비교해 보면 잠그는 기능부터 삼성, LG보다는 훨씬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스카이에서 젠더 문제는 제가 경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IM-U160은 구성품 자체가 아주 풍부한 편이었습니다.

  2. 2009/04/27 13:23

    전 이거 돈주고 삿는데 부럽네요=_=
    M4800에 끼워두고 삿는데 문제가 4기가가 너무 널널하다는겁니다
    (사실 2기가 사기엔 몇천원 차이 안나서 4기가 샀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7 19:36

      저는 저용량은 돈주고 사지 않습니다. 주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저 역시 상당히 많은 메모리를 주변 사람들에게 나눠줬기도 하고요.

  3. 얼음반지 2009/04/27 14:28

    1.샌디스크는 이름은 저렴해 보이는데 , 적당한 가격에 속도 호환성 모두 좋습니다.( 전 싼디스크로 읽습니다 :) ) 얼마전에 회사가 갈피를 못잡고 우왕자왕 하더니 잘가고 있나 모르겠네요.

    2.Slim phone 으로 Trend 가 바뀌면서 , 제조사별로 제각각의 젠더를 내놨죠. SKY , LG , Samsung , 결국 표준 미니 젠더가 또 나오는 우스운일이 벌어졌죠 ... 24핀 표준 정한지가 언제인데.. 젠더 문제는 비단 SKY 만의 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메모리 포스팅인데.. 젠더 얘기가 나와서 한마디 적습니다 :)

    3. IPTV 와 불법컨텐츠 이야기는 기대 되네요.. 궁금한게 많거든요 .도아님의 신랄한 비판이 들어간 성격의 글일지 , 정보 전달의 글일지 포스팅 기다려봅니다..
    P.S: 소위 말하는 H/W Vendor 회사에 다니면서 IPTV 관련 프로젝트를 몇건 진행해봤는데 , 컨텐츠 암호화 Solution 이 몇몇 업체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더군요.. 시장에서 고를수 있는 Solution 은 거의 손가락에 꼽더군요..
    Solution 회사가 End-user 를 쥐고 흔드는 웃기는 일이 발생하는 시장중에 하나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7 19:37

      젠더는 표준이 24핀에서 20핀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다만 위의 댓글에서는 그 젠더를 기본으로 주지 않고 팔았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 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는 부분이고요. IPTV와 불법공유는 비판 보다는 현재의 상황과 개선점을 이야기한 글입니다.

  4. 학주니 2009/04/27 16:56

    이야.. 4GB.. 저는 그냥 1GB짜리 쓰는데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7 19:38

      저도 2G를 사용하고있습니다. 2G도 남더군요. 4G는 우엉맘에게 주었습니다.

  5. oneniner 2009/04/27 21:16

    아마 지원하지 않으신 가장 큰 까닭은 마이크로 SDHC 규격이라 그럴겁니다.
    SD의 한계를 느끼고 SDHC 규격이 따로 나왔죠~
    SDHC 규격을 지원하려면 적어도 펌웨어에서 지원을 해줘야 됩니다.
    대신 일단 지원이 됐다하면 현재 나오는 8GB 나 16GB 정도는 무난하게 지원을 해줍니다.
    그리고 예전의 SD 카드에 비해서 속도도 많이 빨라졌구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8 06:21

      SDHC인 이유도 있지만 휴대폰 자체의 제한도 있습니다. 터치웹폰의 경우 스펙에는 4G까지 지원한다고 해놓고는 4G를 지원하지 못해 욕을 먹었으니까요. 물론 이 부분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했습니다.

  6. '몇년전' 공상플러스[429재보선 D-1] 2009/04/28 16:54

    마이크로SD는 그 작은 크기에 그만한 용량이 들어가는건 몇년전만해도 신기했을 물건이죠

    perm. |  mod/del. reply.
  7. J 2009/07/23 17:02

    헉 이벤트로 푸신다녀!?
    저 외장메모리 사려고했는뎅..
    폰 기종이 롤리팝이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3 20:47

      원래 4개가 있었는데 세개를 다른 사람에게 주었기 때문에 하나를 이벤트로 풀 생각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