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병목 현상을 발생하는 부품은 하드 디스크이다. CPU나 메모리에 비해 하드 디스크의 속도는 정말 느리다. 따라서 DMA를 이용해서 하드 디스크의 작업을 분리하지만 최종적으로 모든 데이타는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며, 하드 디스크로 읽어 오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로 인한 병목 현상은 다른 방법이 없다. 따라서 운영체제만 1'0000RPM의 빠른 하드에 설치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문제는 현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점이 모색되고 있다. 그 한 가지는 RAM과 하드 디스크 사이에 중간 캐시를 두는 것이다. 일부 메인보드는 플래시 메모리를 포함해서 출시되고 있으며, ReadyDrive로 불리는 H-HDD에도 NVRAM이라는 비휘발성 플래시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다.

메인보드와 HDD에 플래시 메모리를 두는 것은 근본적으로 비스타(Windows Vista)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ReadyBoost 기능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팁에서는 비스타의 달라진 기능으로 ReadyBoost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ReadyBoost란
비스타에는 하드 디스크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ReadyBoost라는 기능을 지원한다. ReadyBoost는 기본적으로 시스템이 자주 사용하는 커널과 데이타를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 플래시 메모리로부터 데이타를 읽는 기능을 말한다. 즉, 메모리와 디스크 중간에 두는 캐시 계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의 전송 속도는 플래시 메모리의 전송속도보다 훨씬 빠르다. 그러나 캐시로 사용할 때는 단순한 전송 속도(순차 전송속도)보다 중요한 것이 접근 시간이다. 플래시 메모리의 순차 전송 속도는 하드 디스크 보다 느리지만 접근 시간이 하드 디스크에 비해 10여배 빠르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에 비해 최해 10배 빠른 임의 읽기 전송 속도들 제공할 수 있다.

전송속도(HD Tune)
HDD A-Data ZyRUS
HDD, A-Data(SLC), ZyRUS(MLC)의 전송 속도이다. 전송 속도는 HDD(45M) > A-Data(SLC)(24M) > ZyRUS(MLC)(12M) 순으로 나온다. A-Data(SLC)의 전송 속도는 HDD의 절반 정도 나오지만 접근 시간은 HDD에 비해 훨씬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접근 속도는 A-Data(SLC)(1ms) > ZyRUS(MLC)(1.2ms) > HDD(13ms) 순이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7월 21일에 올린 무엇이 달라졌을까? 14 - ReadyBoost를 부분 발췌해서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글은 QAOS.com저작권(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2007/07/25 08:25 2007/07/25 08:2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48

Facebook

Comments

  1. Prime's 2007/07/26 08:12

    동생이 삼보 에버라택 노트북을 사용중인데.
    비스타이기에 제가 레디부스트를 써보라고 추천했습니다.
    동생의 경우에는 그리 큰 속도차를 보지 못했다고 하네요.

    수많은 파일과 데이터를 가지고 노는 저와 같은 사람들이나 필요한것 같습니다.
    (저는 MP3나 동영상을 모으기 때문에 바이러스 검사한번 하면 기본 50만개 정도의 파일이 나오더군요.....;;)

    그것보다도 레디부스트를 쓰는것과.
    그돈으로 램을 업그레이드 하는것.
    어떤것이 시스템 성능향상에 도움이 될지.. 궁금하더군요. 누구는 램을 업글하라. 누군 레디부스트 써라..

    노트북 사려는 사람으로써 난감하기만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09:43

      RAM을 올리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다만 메인보드에 포함된 ReadyBoost 기능은 체감 속도가 상당한 모양입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