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타의 시스템 복원

얼마 전 VirtualBox 때문에 USB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는 현상을 경험했다. "VirtualBox 사용시 주의 사항]"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문제는 VirtualBox의 USB 필터 드라이브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며, 지금은 문제를 해결했지만 처음 문제를 해결할 때는 비스타에 내장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이용해서 복원했다. 비스타의 시스템 복원 기능은 XP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 졌으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강화됐다.

Windows XP에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복구 콘솔(Recovery Console)과 시스템 복원(System Restore)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XP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방법 모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거의 사용할 수 없는 무용 지물에 가깝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지원은 하지만 그 기능이 미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복구 콘솔' 보다는 Windows PE를 주로 사용하며, XP의 시스템 복원 기능보다는 시스템 복원 기법 I - 레지스트리 하이브의 백업과 복구를 사용해 왔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2003년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면서 설치한 운영체제를 작년 말 컴퓨터를 바꿀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해 왔다.

먼저 XP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구 도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복구 콘솔
복구 콘솔은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최소한 NTFS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부팅을 할 수 없을 때도 최소한 운영 체제를 초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 사용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이 제한되고 접근할 수 있는 드라이브 및 폴더가 제한되기 때문에 운영 체제 초기화복원점을 이용한 복원이 아니라면 쓰임새는 별로 없다. 아울러 SuperRCD처럼 다기능의 강력한 PE CD가 제공되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성은 더 떨어진다.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는 근본적으로 System Resotre 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복원점을 생성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스템 자원을 소모한다. 아울러 운영 체제가 설치된 파티션만 복원점을 생성하지 않고 운영 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드라이브까지 복원점을 만든다. 더 중요한 것은 막상 시스템을 복원이 필요한 시점에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부팅이 되야만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팅이 된다면 굳이 시스템 복원를 사용하지 않아도 복구할 수 있다. 즉, 정말 심각한 문제(부팅을 할 수 없는)에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난 시스템 복원 기능은 아예 끄고 사용해 왔다.

얼마 전 VirtualBox 때문에 USB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는 현상을 경험했다. VirtualBox 사용시 주의 사항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문제는 VirtualBoxUSB 필터 드라이브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며, 지금은 문제를 해결했지만 처음 문제를 해결할 때는 비스타에 내장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이용해서 복원했다. 비스타의 시스템 복원 기능은 XP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해 졌으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강화됐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5월 23일에 올린 무엇이 달라졌을까? 13 - 시스템 복원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23 17:08 2007/05/23 17:0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909

Facebook

Comments

  1. 푸른곰 2008/12/15 22:50

    정말입니다. 비스타의 복원 기능이 저를 살렸다니깐요...;
    터치패드 드라이버가 어떻게 해괴하게 꼬였는지 시스템 벤더에서 제공한 어떤 버전의 드라이버를 아무리 밀고 깔고 밀고 깔고 해도 Ctrl을 눌렀을때 한개 이상 선택이 안되는 해괴한(?) 이상이 있었죠. 이상하게 같은 터치패드를 쓰는 도시바 드라이버를 쓰니 되던데... 아무튼 그냥 깔끔하게 대충 정상적으로 됐음직한 시간에 맞춰놓고 복원하니 짠! 잘되네요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16 13:52

      저도 USB 드라이버 때문에 복구 기능으로 복구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스타는 복구 기능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