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의 5대 비리, 명칭 통일안

은 비리의 판도라 상자다. 뚜껑을 열면 그 비리가 얼마나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대통령 이명박, 괜찮을까?라는 아주 방대한 양의 글을 봐도 어느 정도인지 그 윤곽만 짐작할 수 있다. 반면에 의 지난 후보였던 이회창 전 총재는 에 비하면 비리가 훨씬 적다. 기억에 나는 비리라고 하면 두 아들의 병역 문제(병풍), 국세청을 이용해서 대선 자금을 모금했다는 세풍 정도가 큰 문제였던 것 같다.

그러나 이회창과는 달리 은 무수한 비리가 폭로됐지만 지지율은 계속 고공행진하고 있다. 이회창이 병풍, 세풍으로 후보 사퇴론까지 불거져나왔던 것과 비교하면 아주 딴판이다.

이런 현상의 근간에는 수구 언론의 힘이 가장 크지만 또 다른 이유도 있다. 의 비리는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쉬운 얘기로 BBK를 완전히 이해하고 설명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오죽했으면 말풍선 "BBK인지 BBQ인지 골머리 아파"와 같은 기사가 올라올까.

기자들도 이해하기 힘든 내용이기 때문에 아무리 언론에 나와도 병풍, 세풍처럼 국민들에게 파고들지 못한다는 점이다. 오늘 동아 일보신당, 의원들에 '李 때리기' 지침 내려라는 기사가 올라왔다.

출처: 신당, 의원들에 '李 때리기' 지침 내려 - 동아 일보

'BBK가 치킨회사를 말하는 건가요?'
'예전에 후보가 (AIG)생명보험회사도 운영한 적이 있나요?'

의 비리 때리기에 열중인 신당의 고민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대목이다. 따라서 신당에서는 5대 비리를 다음과 같이 단순화해서 사용할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1. BBK 주가조작 의혹
  2. AIG 국부 유출 의혹
  3. 상암동 건설비리 의혹
  4. 도곡동 땅투기 의혹
  5. 천호동 뉴타운 비리 의혹

그런데 정말 정리해 놓고 나니 의 비리에 대한 모습이 더 선명하게 잡히는 것 같다. 블로그 스피어에서도 의 비리를 얘기할 때는 신당에서 제시한 명칭으로 통일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0/25 13:54 2007/10/25 13:5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46

  1. Subject : 차기 대통령은 경제인 출신이어야 한다. 이명박, 문국현 후보에 대한 단상.

    Tracked from TechRoad.NET 2007/10/25 14:41 del.

    대선이 얼마남지 않았다. 12월말에 대선인 것으로 아는데 그럼 대략 2달정도 남은셈인가. 각 정당마다 대선후보를 국민경선이라는 좀 골때리는 방법(참여율이 그렇게 낮은데 무슨 국민경선?)...

  2. Subject : 이회창, 창일까? 방패일까?

    Tracked from 고난의 한 복판에서 고난 이후의 가능성을 경작하다 2007/11/05 16:35 del.

    이회창 출마설이 솔솔~. 각 언론사에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급상승하더니만 어제는 급기야 정동영을 앞질렀다. 한나라당은 이명박 낙마에 기댄 이회창 출마에 창을 던지고 이..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7/10/25 14:44

    이명박의 지지율이 여전히 높은 이유는 아마도 경제인 출신이며 현 국가의 경제위기를 그나마 잘 풀어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인식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추진력(좀 말도 안되는 내용들이 많지만)도 다른 후보들에 비해서 막강한 편이기도 하죠.
    그래서 개인적인 비리나 헛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지지도가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고 봅니다.
    정치인 출신 다른 후보들은 더이상 이명박의 상대가 안됩니다.
    도아님이 지지하시는 문국현 후보가 그나마 대항마가 될 수 있습니다만 여러가지로 밀리는 부분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트랙백 걸어놓을께요. 예전에 쓴 글이 있어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5 17:59

      예. 이명박의 높은 지지율은 많은 사람들이 "이명박의 신화"는 알아도 그 허(비리, 막말, 부도)는 모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신당도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도록 비리를 요약한 것이고요.

  2. rainydoll 2007/10/25 17:34

    학주니 님의 지적도 일리가 있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개인적인 비리와 헛점이 있는데도 위와 같은 이유로 지지도가 높다는 것인데... 서글픈 일 아닌가요, 한 나라의 지도자를 뽑는 선거에서 인기 좀 있다는 인물이 고작 저런 스펙이라뇨.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5 18:00

      예. 스펙이 떨어지기만 하면 그래도 나은데,,, 비리의 판도라이니 더 무섭습니다. 어지간한 법규 위반은 당연한 것으로 아는 사회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3. 물구나무 2007/10/26 00:04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사실 응답율이 너무 떨어진다는 걸 언론에서는 별로 공개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응답율이 20%도 안됩니다. 더군다나 다른 응답과 달리 정치 쪽은 더욱 더 쉽게

    명확한 답변이 힘듭니다.

    어떤 신문을 가장한 찌라시의 조사에서

    전 연령에서 어떤 후보의 지지도 어떻다는 둥 하고 글을 썼길래 응답율과 응답 인원을 찾아봤습니다.

    응답율이 17%미만에 응답 인원도 900명이 안 되더군요. 거기다가 전국적으로 고른 지지율을 보인다

    길래, 백분율을 보지 않고 응답 인원을 보니까 어떤 지역은 몇십명도 채 안되더군요.

    고의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통계의 데이터를 자꾸 확대 해석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걱정 안해도 될 것 같다가, 특정 언론들의 여런 조성이 참 좀....그렇네요..

    참, 어울리지 않지만, 도아님 덕분에 시끌벅적한 까닭 두번이나 갔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6 03:56

      예. 통계라는 것이 아주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니까요. 따라서 통계와 달리 나오는 때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부산에 사시나 보네요.

  4. 물구나무 2007/10/26 00:07

    죄송합니다. 피곤한 채로 그냥 쓰다 보니 오타가 많습니다.

    perm. |  mod/del. reply.
  5. 자취폐인 2007/10/28 00:14

    아마도 비리의 판도라라고 하니 사람들이 궁금해서 열어보려고 관심이 집중되는게 아닐런지요.

    판도라의 상자라는게 원래 궁금증을 엄청나게 유발하는 거라..

    스펙상 화려하지만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자동차가 아웃토반을 달리다가 순간 고장이 난다면

    그건 정말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네요.

    스펙상 부실하지만 튼튼한 경운기가 낫다는 것이.. 그래서 노무현대통령이..

    나름 든든합디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8 10:04

      스펙상 부실하지만 튼튼한 경운기가 낫다는 것이.. 그래서 노무현대통령이..

      이 것도 정답인 것 같군요.

  6. 비니네 2007/10/29 15:15

    결국은 뚜껑을 열어봐야 압니다.
    알게모르게 나서지 않고 있는 대다수 국민들이 실제 투표시에 이명박을 찍지 않을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대로 명박이 당선된다면 그 무식한 추진력으로 대한민국을 쑥대밭으로 만들께 뻔합니다.
    그렇게 돼선 안되죠.
    가끔 이런 생각마저 듭니다. "이명박만 아니면 누가돼도 좋겠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30 10:33

      저도 비슷합니다. 오죽했으면 차라리 이회창이라고 생각할까요.

  7. 무일 2007/11/05 16:36

    논쟁과 소통의 공간 맞장넷 운영진입니다. www.mazzang.net에 가입하셔서 님의 블로그와 피드를 남겨주세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6 05:02

      예. 시간이 나면 한번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