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메일 테마의 재미있는 기능

아마 오르지오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 같다. 국내 최초의 메일 수신확인 서비스[1]를 제공한 업체다. 기본적으로 웹버그[2]를 이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이 업체가 최초로 개발한 기술은 아니다. 다만 웹 버그를 메일에 적용, 메일을 받은 사람이 메일을 읽으면 언제 읽었는지를 알려 주기 때문에 한때 유행한 서비스[3]이다. 따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업체는 SMTP와 POP3를 지원하는 계정을 유료로 서비스 했었다.

물론 나는 유료 서비스는 사용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SMTP와 POP3를 돈을 주고 사용할 정도록 가치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메일 서비스 중에 유료 서비스도 많았다. 그러나 어느 하나 마음에 드는 서비스는 없었다. 개인적으로 POP3 보다는 IMAP을 더 좋아했지만 IMAP을 지원하는 서비스는 당시에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글에서 G메일 서비스를 내놓았다. 초대받은 사용자만 가입하는 독특한 방식, 1G라는 당시로는 상상하기 힘든 용량, 거의 모든 스팸을 걸러 내는 스팸 필터링은 다른 모든 메일 서비스를 버리고 G메일만 사용할 만큼 매력적이었다. 여기에 은 중소기업용 구글 앱스를 내놓는다. 지금은 메일 외에 문서, 채팅, 웹 페이지 등 여러 서비스가 추가됐지만 당시에는 메일과 웹 페이지만 있는 서비스였다.

그러나 구글 앱스에서 제공하는 메일은 총 100명의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고, G메일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 사람당 2G의 메일 용량을 제공[4]하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에게 아주 적당한 서비스였다. 그래서 QAOS.com구글의 메일 호스팅을 중소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올린 적이 있다. 'QAOS.com'의 경우 계정 대부분 회원분들에게 제공했다. 그러나 직원수 100명 미만의 기업에게 '구글 앱스'만한 무료 솔루션은 사실 없다.

그러나 '구글 앱스'에도 단점이 하나 있다. 바로 에 어떤 기능이 추가되도 그 기능을 사용하기 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다. 따라서 예전에 G메일을 사용할 때는 G메일의 개선 사항을 바로 바로 올렸지만 요즘은 이런 것이 힘들다. 오늘 구글 톡과 구글 배지에 대한 글을 올린 뒤 G메일을 보다 보니 또 못보던 기능이 하나 생겼다. 바로 테마 기능이다.

구글의 서비스는 사용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디자인은 국내 서비스 보다 떨어진다. 단순한 화려함 때문이 아니다. 어딘지 모르게 조금 부족한 느낌을 준다. G메일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관심을 가지고 G메일의 테마 기능을 살펴 봤다. 그러나 역시 구글 답게 딱히 마음에 드는 테마는 없었다. 그러나 테마를 바꾸다 보니 일부 테마에서 재미있는 기능이 있었다. '들 테마'[5]다. 이 테마는 국가와 지역을 지원한다. 따라서 국가와 지역을 바꾸면 디자인이 약간씩 달라진다.

왼쪽은 서울, 오른쪽은 제주

또 '터미널 테마'는 오래된 향수를 자극한다. 화면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과거 PC통신 시절 보던 화면처럼 선 대신에 문자(대시)를 사용하고 있다. 또 라벨의 선 역시 그래픽이라기 보다는 확장 그래픽 문자를 사용한 것처럼 보인다. 여기에 검은색의 녹색 글자를 표시함으로서 모노크롬 모니터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외에 구글 앱스에도 'G메일'에 있던 랩이 추가되었다. 오프라인 환경에서 G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각종 미리보기와 위젯을 랩에서 추가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랩에서 꼭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기능은 발견하지 못했다. 마우스 손짓이나 사용자 단축키등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유용한 기능이 있지만 굳이 사용할 필요성을 느낄 만한 기능은 없었다.

관련 글타래


  1. 오르지오보다 더 편한 수신확인 메일 서비스(confirm.to)를 제공한 업체가 등장했지만 오르지오와 특허 분쟁으로 문을 닫았다. 
  2. 방문자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0픽셀 짜리 서버 이미지(실제는 서버측 프로그램)를 지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웹이 등장한 초기부터 사용된 방식으로 오르지오에 특허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3. 국내 메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수신확인 기능은 모두 이 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XP 서비스팩 2 이후,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외부 이미지를 차단하기 때문에 거의 무용지물이 되었다. 이에 따라 이 서비스를 내린 업체도 있다. 
  4. G메일 용량과 마찬가지로 구글 앱스의 용량도 계속 증가했기 때문에 현재 용량은 7.3G이다. 
  5. 일단 '들 테마'에서 지역을 설정하면 다른 테마에서도 지역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테마가 변하는 것은 '들 테마'이다. 
2009/04/01 11:23 2009/04/01 11:23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425

Facebook

Comments

  1. 날아라뽀 2009/04/01 13:0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3:11

      본문에 적어 두었습니다. 5일에 만원 정도인데 수익을 조정하면 더 올라가더군요. 요즘은 서버 이상으로 통계도 안나오고 수익 조정도 안되고 있는 것 같더군요.

  2. 블레이드 2009/04/01 13:19

    구글 앱스에서 환경설정 -> 언어를 영어로 바꾸면 "Labs"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가 나타납니다.
    현재 랩보다 더 많은 위젯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적용하고 다시 한글로 바꾸면 한글로 설정이 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5:13

      한글에도 나옵니다. 저는 한글에서 접속한 것입니다. 그리고 한글과 영어의 위젯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세보니 한글이 41개 정도 나오고 영어가 44개 정도 나오는군요.

  3. 최면 2009/04/01 13:19

    저도 저거 터미널 화면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눈이 아프긴 하지만 옛추억에 잠기고 싶어서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5:13

      예전에는 어떻게 컴퓨터를 사용했나 싶더군요.

  4. 학주니 2009/04/01 13:25

    구글 랩스에 보면 정말로 재미난 기능들이 많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5:14

      저는 별 효용성은 없어 보이더군요. 여러가지 기능은 많지만 딱히 쓸만한 것은 찾기 힘들더군요.

  5. 율동공원 2009/04/01 14:13

    미니멀리즘 테마를 쭉 적용 하다가 들 테마로 방금 바꾸었습니다.^^
    들 테마에 그런 재미난 기능이 있는줄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5:15

      저는 테마도 딱히 마음에 드는 것이 없어서 기본 테마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6. 희주 2009/04/01 14:36

    오늘 한국어 Gmail에 구글 랩스가 추가된거 같습니다. 영문이야 진작에 있던 기능이었죠.
    예전에 intizen에서 무료 imap서비스를 지원해서 아웃룩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군대간 사이 드림위즈에 인수되고 email서비스를 접었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15:16

      intezen이 드림위즈로 가고 드림위즈에서 IMAP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용량 제한, 날짜 제한으로 별 쓸모는 없더군요. 그리고 영문판에는 포함된지 한참 전이죠. 아무래도 한글 앱스를 쓰면 이런 점이 불편하더군요.

  7. 공상플러스 2009/04/01 17:01

    터미널 테마 좀 멋지네요 ㅎㅎ
    순간 스치는 생각인데. 네이버가 구글 앱스나 Gmail을 짝퉁화하면 어떻게 될까요?
    두근두근

    perm. |  mod/del. reply.
  8. waitall 2009/04/01 21:30

    gmail 테마 기능을 저도 사용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습니다 :) 실제 날씨가 화창할때 비올때 그 상황에 맞춰서 변화하고... 그리고 아침 점심 저녁으로 빛의 세기도 적용해주기도 하구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1 23:45

      예. 상황에 따라 변하기도 하는 것 같더군요. 그런데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것이 없더군요. 결정적으로 ...

  9. 트래비스 2009/04/20 10:34

    우왕.. 그동안 밀린글 보다가 이제 봤네요. 테마기능 있는지도 몰랐는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