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도 취재를 하네!!!

사실 우리나라 일부 신문사 기자들은 사실을 보도하는 기자라기 보다는 소설을 쓰는 작가가 많다. 이런 작가를 가장 많이 보유한 언론사는 역시 수구 언론의 대표 주자인 조선일보다. 천황에 충성하고, 권력에 아부하며, 을 비호한다는 단순하며, 명쾌한 삼대 명제는 아직도 조선일보를 움직이는 진정한 힘이기 때문이다.

친일, 매국에 앞장선 조선일보는 다른 언론사보다는 훨씬 독자적인 작가 그룹을 기자로 채용해 왔다. 조선일보가 쓴 소설 기사로 가장 유명한 것은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로 유명한 이승복 기사인 것 같다. MBC PD 수첩에 따르면 이승복을 유명하게한 이 기사는 조선일보 기자가 현장에 가보지도 않고 쓴 소설이라고 한다.

조선일보가 작가를 기자로 등용함으로서 성공을 거두자 조선일보를 따라하기 시작한 두 개의 언론사가 있다. 바로 중앙일보동아일보다. 그래도 한때 동아일보는 독재에 항거하는 모습을 보여 준적이 있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다. 이들 기자들이 모두 해직된 뒤에는 동아일보는 중앙일보 만도 못한 루머성 기사로 지면을 채우는 전형적인 황색언론으로 자리잡니다.

얼마 전의 일이다. 방명록에 웬 뜬금없는 글이 올라왔다. 비밀글로 올라왔고 실명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빼고 요약하면 얼마 전에 쓴 날씨에 관련한 글때문에 취재를 요청하는 글이었다. 조중동이라는 쓰레기 언론과는 접촉하고 싶지 않아 간단히 거절했지만 이때 처음 알았다. 동아일보 기자도 취재를 한다는 것을...

예전에 김주영 작가가 활빈도라는 작품을 완성하지 못하고 작품을 중단한 적이 있다. 중단한 이유는 바로 소설의 배경이 되는 곳을 답사할 수 없고 따라서 상상력으로 글을 쓰는데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한다. 적어도 우리나라의 작가들은 조중동 기자들 보다 취재를 더 열심히 한다. 김주영 작가의 대표적으로 꼽히는 객주는 5년간의 사료 수집, 3년간의 장터 순례, 2백여며 명에 달하는 증인을 취재한 결과물이다. 굳이 대작으로 손꼽히는 김주영 작가의 객주까지 가지 않는다고 해도 허영만 화백의 걸작 만화 도 이런 취재를 통해 완성된 작품이다.

그러나 명색이 기자라는 사람들이 상상력으로 소설을 기사라고 쓴다. 그래서 다음, 돈 주고 트래픽 사다니와 같은 소설을 쓴다. 잘 모르면 용감해 진다. 이 기사 내용중 나오는 소제목이다. 맞다. 그래서 무식하면 용감하다. 그래서 이런 소설을 기사라고 쓴다.

동아일보의 기자들도 상상력으로 글을 쓰는데 한계를 느낀 것인지 모르겠다. 조중동이라고 하면 상상력으로 글을 쓰는 기자들인 줄 알았다. 다른 분야는 모르지만 특히 정치 분야나 문제가 되는 분야의 기사는 거의 대부분 소설이다. 그래서 30개월 미만의 뼈없는 살코기는 광우병에 아주 위험한 쇠고기가 된다. 그러나 30개월 이상의 광우병 위험물질까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쇠고기가 된다.

이런 기자들이 취재를 하다니...

관련 링크
2008/07/23 08:49 2008/07/23 08:49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865

Facebook

Comments

  1. ARMA 2008/07/23 09:20

    도아님~ 비밀하나 알려 드릴께요~
    중앙일보 기자도 취재를 한답니다. 거짓말 같다구요? 아니요~ 사실입니다. ^^
    그리고 앞으로는 이런 댓글도 "사이버 모욕죄"에 걸려 저는 벌금형을 받게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즉, 도아님의 이번 포스팅 또한 "사이버 모욕죄"의 범위에 들어가게 됩니다. 정말, 아주, 지랄같은 세상이 오려나 봅니다.
    하지만 저는 꾿꾿히 살랍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3 09:57

      중앙일보 기자도 취재를 한답니다. 거짓말 같다구요? 아니요~ 사실입니다. ^^

      근거를 대시기 전까지는 믿지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이런 댓글도 "사이버 모욕죄"에 걸려 저는 벌금형을 받게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미 받으셨나 보군요.

      하지만 저는 꾿꾿히 살랍니다. ^^

      저도 ARMA님 따라 꾿꾿히 살기로 했습니다. 언젠가는 나은 세상이 올것이라고 믿습니다.

  2. 공상플러스 2008/07/23 09:54

    오늘 동아일보 1면 보고와서 하루종일 얼굴에 웃음이 납니다..
    큰크크크크크크크ㅡ크크크크크크ㅡ크크크ㅡ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3 09:58

      저는 동아일보는 정말 보지 않습니다. 조선과 중앙은 가끔 보지만...

  3. 미르~* 2008/07/23 13:34

    중앙일보 기자도 취재를 하긴 합니다...

    http://blog.daum.net/pnn518/10836127

    음.. 근데 뭔가 제가 알고있는 취재의 개념이랑은 틀리네요~
    중앙일보식 취재는 저런 것인가 봅니다...

    소설가가 취재를 하고... 기자는 소설을 쓰고...
    참 신기한 세상입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3 13:31

      글쿤요. 하긴 하는군요. 이제 보니 얼마 전 뉴스에서 본 것 같습니다. 동아일보 보다는 한단계 진화한 방법을 사용하는 군요. 역시 중앙일보입니다.

  4. 푸른곰 2008/07/23 17:39

    같은 기자에게 같은 취재를 받으셨군요. 어쩌면 제 글에 언급된 글을 보고 연락이 간게 아닐까 싶어 죄스럽군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5. 삭제한 글 2008/07/24 16:47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4 16:47

      도아님은 아무리 노력해도 조중동에 가지 못합니다.

      착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고 싶지 않은 곳에 굳이 가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겠죠. 참고로 제 모교에서 조선일보 취직했다고 조선일보에 나왔더군요.

      적어도 한국 5대 대학 이상에 들어야 들어갈수 있지요

      어린 나이지만 생각은 꼭 할배 같군요.

      저번에 ipod touch 관련 글에서 도아님 얼굴을 본것같지만 혹시 직업이.... 도아님 알지도 못하면서 이런식으로 기자들을 욕해도 되는것입니까?

      모르고 욕한 것은 없습니다. 조중동의 기자가 소설을 쓰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백강녕 기자에 대한 글에서 왜 소설인지도 밝혔습니다.

      저는 조중동과 아무 관련 없는 사람입니다.

      정말 관련이 없다면 밝히지 않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언론과는 먼 한국미래를 여러가는 서울대학 영재교육원에 다니는 전국 20등이내에 드는 중 학 생 입니다.

      글을 보면 뒤에서 라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니면 공부만 하면 바보가 된다는 속담이나.

      도아님, 광우병 글도 그렇고 계속 잘 알지도 못하면서 어디서 쓰레기 같은 지식으로 이런글을 무슨 근거로 올리시는 거죠?

      먼저 적어도 님보다는 많이 알고 있습니다. 또 근거를 이야기 하고 싶다면 먼저 무엇이 쓰레기 같다는 것인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저는 도아님이 정말 다재다능 하신 분인줄 알았지만 ARMA님께 답글단것 보고 실망하였습니다

      답글은 말 그대로 답글입니다. 답글에는 본문에 쓰지 못하는 농담도 종종 씁니다.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농담으로 쓴 글인지 아닌지.

      지금 저가 쓴글에 답글을 하실려면 멋진 블로그 망치지 말고 E-MAIL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런 것은 예의가 아닙니다. 지식인이라면 몰라도. 그리고 님의 글을 보면 참 이율배반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6. 이세영 2008/07/24 16:48

    푸훕

    perm. |  mod/del. reply.
  7. 이세영 2008/07/24 16:56

    예의가 아니였다면 죄송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4 17:00

      아니었다면이 아니고 예의가 아닙니다. 더구나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고 그런 막말을 하는 것은 더 예의가 아니겠죠. 나이가 어리다니 뭐라고 할말은 없습니다만.

  8. can 2009/01/20 21:44

    댓글이 쩔군..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