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만드는 플러그인은 모두 제게 필요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플러그인도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유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플러그인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면 분류태그설명을 추가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정확히 어떤 기능인지 알고 싶다면 화면 상단의 가족이라는 분류를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릭을 하면 알 수 있지만 다음 그림처럼 가족이라는 분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분류를 설정할 때 해당 분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덧붙일 수 있다면 좋을 텐데 태터툴즈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만든 플러그인이 분류 및 태그에 설명을 달아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태그에도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태그에 무슨 설명이 필요할까 싶지만 예전에 제가 만들어 배포한 WikiLink라는 플러그인과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조금 불편하지만 0.9x에서 사용하던 키워드 기능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0.9x처럼 자동으로 링크를 달아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대신 WikiLink 플러그인으로 [ tg ]태그[ /tg ]처럼 감싸면 해당 태그에 대한 링크가 자동으로 생성되며, 이 링크를 클릭하면 플러그인에 의해 태그에 대한 설명이 출력되기 때문에 키워드 기능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에서 사용되는 전역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되는 전역 변수
//
// $categories: 분류의 이름을 키로 설명을 값으로 저장하는 연관 배열.
//      키의 이름은 반드시 카테고리의 이름과 같아야 함
//      $categories['category'][]에는 분류의 설명을 입력하고
//      $categories['tag'][]에는 태그의 설명을 입력
//      PHP의 Here Document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의 키워드를 쉽게 입력할 수 있음
//      더 자세한 예는 본 문서 하단의 태그 설명을 참조하기 바람
//      분류의 순서는 상관없음
//
// $style_cat:  분류 설명을 감쌀 스타일.
//      태그와 태그 사이의 REPLACE는 절대 변경해서는 안 됨
//
// $style_tag:  태그 설명을 감쌀 스타일.
//      태그와 태그 사이의 REPLACE는 절대 변경해서는 안 됨
//
// 설명:      임의의 HTML 태그 사용 가능

분류는 설명이 길지 않으므로 다음처럼 설명을 추가하면 됩니다.

$categories['category']['가족']="가족,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이름. 가족들의 이야기입니다. 처와 아이들, 부모님, 누나, 동생과 조카들의 꾸밈없는 모습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만약 추가해야 하는 설명이 길고, 설명에 PHP 코드에서 사용되는 문자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면 Perl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Here Document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Here Document를 사용하는 방법은 Perl과 PHP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PHP 매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ategories['tag']['재벌']=<<<___TAG_DESC_START___
모든 악의 근원. 
밥먹 듯 하는 일: 탈세. 
틈나면 하는 일: 분식회계. 
가끔 하는 일: 불법증여. 
대표적 악덕기업: 삼성, KT. 
대표적 악덕 기업인: 이건희.
___TAG_DESC_START___;

위에서 알 수 있듯이 Here Document<<<Here Document의 시작을 알리고 임의의 문자열(___TAG_DESC_START___)로 인용한 후 세미콜론(;)으로 문장을 종결하면 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러그인 설치: 내려받은 파일을 푼 후 의 플러그인 폴더(plugins/)로 폴더째 올리고, 의 '관리메뉴/환경설정/플러그인 설정'에서 '분류 및 태그 설명 추가'를 '미사용'에서 '사용중'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2. 치환자 삽입: 현재 사용하고 있는 skin.html 파일의 적당한 위치에 [ ##_category_desc_## ]라는 치환자를 집어넣으면 됩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6/05/26 18:34 2006/05/26 18:3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488

  1. Subject : 분류 및 태그 설명 플러그인 사용기(태터툴즈-도아)

    Tracked from 風林火山의 트렌드 연구(Trend Spotting) 2006/05/27 11:04 del.

    에서 플러그인을 하나 또 보게 되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또 적용해 봅니다. 이러다가 도아님 스토커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찾은 플러그인은 태터 플러그인: 분류 및 태그 설명 플러그인입니..

Facebook

Comments

  1. Justin 2006/05/26 19:50

    홋... 좋은데요.
    근데, FF에서는 안보이는 듯 싶습니당.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어용.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5/26 19:58

      뭐가 안보이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사실 안보일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모두 DIV 태그에 스타일만 적용한 것이라서요.

      참고로 이 글도 FF로 접속해서 쓰고 있는 것입니다.

  2. 하이바~ 2006/05/26 21:04

    설명이 조금 난해해서 어려울 줄 알았습니다. 간단(?)하면서도 멋진 플러그인이네요.^^; Category만 적용해 봤는데 불여우에서도 전혀 문제 없는걸요. :) 멋진 플러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5/26 23:34

      설치는 워낙 간단하기 때문에 간단히 쓴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한번이라도 설치해 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즐겁습니다^^;

  3. 소금이 2006/05/26 21:22

    루트계정이 아닌 그 하위폴더에 설치하신 분은, index파일에서 48번째줄과 51번째줄을 바꾸어주어야 될 듯하네요. /tt/(category|tag) 이런식으로...

    도아님처럼 적용하고 싶으시다면, 스킨에서 '에 해당되는'부분을 찾은 뒤 그 위에 치환자를 써 주시면 되고, 갤러리 카테고리에선 아직 적용이 안되는 것같네요.

    그리고 불여우에서 적용이 안되는것 아마 index내부의 div파일을 바꾸어야 될 듯하네요. 이건 좀 알아보아야 할 듯.. 도아님 블로그에선 적용이 되는 것으로 보아, 적용한 스킨에 문제가 있는듯하네요. 저 역시 불여우에선 적용이 안되는데, 한번 뜯어보아야 겠습니다. ㅇ_ㅇ;; 아무튼 이 점만 유의하시면 될 듯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5/26 23:37

      테스트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tt는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해당 정규식은 .../category/?page=x나 .../tag/?page=x 로 끝나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아울러 불여우에서 안되는 것이 아니라 제가 보기에는 치환자를 평상시에는 표시되지 않는 태그내에 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예를들어 치환자가 Admin 관련 태그 내에 있으면 Admin으로 로그인해야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사용한 태그가 DIV에 스타일만 지정한 것이라 브라우저의 특성을 타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그럼. 성공 하시기 바랍니다.

  4. daybreaker 2006/05/27 01:20

    음.. TNF 내부에서 1.1 버전 쯤에 키워드 기능을 부활시키면서, 태그에 설명을 달 수 있는 형태로 반영하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 했던가요. 벌써 만들어주셨군요. +_+
    (아마 차기 버전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들어가는만큼 관리자 화면 쪽에 integration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5/27 09:55

      감사합니다. 기본 기능으로 들어가면 사용은 그 만큼 더 편해지니 모두에게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분류에 설명을 달 수 있는 기능도 부탁 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되세요.

  5. hera 2007/04/06 22:37

    저기.
    가족.
    을 누르면.
    저렇게 리스트가 나오는 플러그인은 어디서 구하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07 10:51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수평 분류 플러그인을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카테고리 설명 플러그인을 말하는 것인지...

  6. 유턴금지 2009/06/17 03:49

    와..열심히 찾고 있었던 기능이네요~
    제가 플러그인 설치하고 이리저리 해보고 있는데, 위 설명내용으로 잘 이해가 안가서요..
    (텍스트뷰브 사용중입니다.)

    혹시 실제 skin.html 에 적용한 예제를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카테고리별로 불러 들일 수 있는게,
    플래시나 아이프레임도 삽입이 가능한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17 08:29

      위의 메뉴에서 가족을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7. 유턴금지 2009/06/17 12:05

    헛..도아님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화면에 보이는 건 이해를 하는데요. skin.html 에 코딩하는 예제를 좀 알고 싶어서요..ㅎㅎ
    도움 좀 부탁드릴께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