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싫어하는 기업은 삼성(Samsung)과 KT(Korea Telecom)이다. 물론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당연히 삼성이다. KT를 싫어하는 이유는 삼성과는 조금 다르다. KT는 하는 짓이 꼭 공룡같기 때문이다. 공룡에게는 두 가지 진실이 있다.
- 머리가 나쁘다
- 멸종했다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파란에 관련된 글만 봐도 얼마나 공룡같은지는 쉽게 알 수 있다.
오늘 충주 이야기 I을 쓰다보니 매형이 얘기한 '마지막재'와 '목벌'이라는 동네 이름이 생각나지 않았다. 그래서 중국 음식점 이름(계림)으로 주소를 찾고 주소를 통해 동네 이름을 찾으려고 했다.
그래서 파란.com
에 접속했다. ActiveX로 도배질을 한 파란
이지만 그래도 전화 번호 검색에는 ActiveX가 필요없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파란의 전화 번호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충청북도 충주시에 있는 계림이라는 상호를 검색했다.
주소를 보자 찾는 주소(목벌)가 없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심정에 아무 생각도 없이 지도를 클릭했다. 그런데 이게 웬일... 지도가 표시되는 것이었다. 초기에 뜨는 창에서 설명한 것처럼 마우스 휠 단추를 돌리면 지도가 확대/축소되고 마우스로 끌어 놓으면 이동되는 것이었다.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에는 'Flash'를 제외한 어떠한 ActiveX도 설치되어 있지 않다[1][2]. 따라서 ActiveX 설치 알림창이 뜨는 것이 정상이었다. 확인해보니 구글 MAP처럼 스크립트를 이용한 지도였다.
불현듯 '파란이 미쳤다'는 생각이 들었다.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한테까지 ActiveX를 설치해대던 파란이 무슨 생각으로 ActiveX 없이 동작하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모르겠다.
물론 프로그램 자체는 파란에서 개발하지 않았을 것으로 본다. 그러나 아무튼 신선했다. 파란이 이런 생각을 다 하다니...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611
-
Subject : paran과 naver 지도 검색 서비스
Tracked from jwmx 2007/01/18 17:13 del.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블로그에서 좋은 포스트를 보았네요. 파란이 미쳤다라는 글에 paran의 지도 검색 서비스에 대한 내용인데요, Active-X 를 사용하지 않고, 구글맵 처럼 스크립트를 이용했..
-
Subject : Daum 지도 서비스 리뉴얼
Tracked from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7/01/23 08:21 del.다음의 지도서비스가 리뉴얼 되었네요. 기존의 네이버 지도 서비스가 약간 뭔가 부족한 감이 있었고, 야후의 지도 서비스는 Firefox에서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반면 다음의 지도 서비스는 역..
Comments
-
-
goohwan 2007/01/07 11:15
파란과 30원에 걸친 문자메시지 요금 문의 이후
정내미가 떨어져 이용하고 있던 유료 서비스는 죄다 해지한 체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왠일로 맘에 드는 짓을 했군요^^; -
-
-
-
-
-
Rudals 2007/01/08 22:05
그리고 위의 일들은 웹서비스의 대세가 ActiveX에서 AJAX등으로 점점 이동하고 있는 일종의 ’현상’이고 파란도 그걸 아웃소싱으로 따라가는 것일 뿐 그다지 기특한 일을 한 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파란에서 AJAX를 사용했는지는 모르겠군요)
무엇보다 네이버나 파란 모두 지도 서비스 개편후에 서비스의 질은 예전만 못해졌거든요. 아직 이전의 기능을 AJAX로 구현할만큼 숙달되지 못해서인지는 몰라도 ActiveX때보다 기능도 축소되었고, 속도도 느리게 느껴지더군요.
그렇다면 장점은, 'ActiveX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이거 하나뿐인데, 그게 여러 기능들을 포기하고라도 추구해야할 이상적인 지점인지는 잘 모르겠군요. ActiveX가 무조건적인 악도 아니고... 필요에 따라서는 사용해야 할 도구일 뿐이니까요. 특히나 아직 AJAX등의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이전만큼의 기능을 구현할 능력이 안된다면, 완전한 AJAX로의 이동은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크로스브라우징을 위한 동시지원이 필요할 뿐이죠. -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