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당나무와 KT
'소공을 좋아하다 보면 소공이 정사를 배풀던 감당나무까지 사랑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인지 아이폰(iPhone)을 좋아하다 보니 아이폰을 출시한 KT도 예전과 다르게 보게됐다. 아이폰(iPhone)을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KT에서 만든 어플을 상당히 많이 만나게 된다. 아이폰 출시 초기 나왔던 허술한 고객센터 어플과는 다른 나름 유용한 어플들이 많다. 오늘 소개하는 USay는 KT의 잔머리가 빛난 어플이지만 기능적으로도 괜찮은 어플이다. USay는 정확히 KTH에서 개발한 주소록 어플이다. 그러나 단순히 주소록 어플이 아니라 '그룹관리 기능', '그룹문자 기능', '무료 메신저 기능'을 제공하는 다기능 어플이다.
감당나무와 KT
"소공을 좋아하는 자는 감당나무도 좋아한다." 중국 고사다. 소공은 주대 연나라 시조로 선정을 배푼 인물이다. 마을을 순시하며 감당나무 아래에서 송사를 하거나 판결을 하며 선정을 배풀었다. 그리고 소공이 죽자 백성들은 소공의 선정을 사모하고 감당나무를 그리워한데서 나온 고사다. 따라서 "감당나무를 사랑한다"는 것은 원래 선정을 배푼 사람을 사모하는 정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 말은 소공을 좋아하다 보면 소공이 정사를 배풀던 감당나무까지 사랑하게 된다는 뜻도 있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아이폰(iPhone)을 좋아하다 보니 아이폰을 출시한 KT도 예전과는 다른 이미지를 가지게 됐다. 한때 삼성 다음으로 사라져야할 기업으로 KT를 꼽던 나이기 때문에 놀라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KT에 대한 입장이 변한 것은 단순히 아이폰을 출시했기 때문만은 아니다. KT에서 여러가지 변화의 모습을 엿봤기 때문이다.
아이폰(iPhone)을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KT에서 만든 어플을 상당히 많이 만나게 된다. 아이폰 출시 초기 나왔던 허술한 고객센터 어플과는 다른 나름 유용한 어플들이 많다. 오늘 소개하는 USay는 KT의 잔머리가 빛난 어플이지만 기능적으로도 괜찮은 어플이다. USay는 정확히 KTH에서 개발한 주소록 어플이다. 그러나 단순히 주소록 어플이 아니라 '그룹관리 기능', '그룹문자 기능', '무료 메신저 기능'을 제공하는 다기능 어플이다.
여기서 잔머리가 빛났다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바로 무료 메신저 기능 때문이다. 정확히는 스마트폰 사용자끼리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어플이다. 외산 중에는 왓츠앱(WhatsApp)이 가장 유명하고, 국산 중에는 카카오톡이 가장 유명하다. 이외에 다음의 마이피플, m&talk등이 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왓츠앱(WhatsApp)과 비슷한 무료 메시지 어플을 출시해도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다.
실제 아이폰에 등록된 사용자 수를 보면 카카오톡이 78명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등록되어 있다. 이어 왓츠앱이 52명, 마이피플이 24명이 등록되어 있다. 왓츠앱(WhatsApp)은 앱 스토어 소셜네트워크 분야에 거의 상위에 오르는 어플이다. 또 이런 형태의 어플 중 초기 어플이다. 그러나 유료라 사용자가 카카오톡 보다 적다. 그러나 똑 같이 무료이며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는 마이피플은 카카오톡의 3분의 1로 상당히 초라하다.
이 것은 무료 메시지 어플 중 카카오톡이 이미 시장을 선점한 결과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기능이 더 많다고 해서 카카오톡과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기능이 많아도 당연히 실패한다. USay는 이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주소록 어플의 이름이 아니다. 오히려 USay라는 이름은 카카오톡과 비슷하게 무료 메시지 어플의 이름으로 더 적당하다. 그런데 주소록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접근했다. 늦게 출시했기 때문에 시장 선점이 어렵다고 보고 속된 말로 잔머리를 굴린 것이 아닌가 한다.
스마트폰용 무료 메시지 어플 4종 세트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USay의 기능은 상당히 좋다. 왓츠앱, 카카오톡, 마이피풀, USay 중 가장 나은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아이폰 기능의 단점으로 꼽히는 그룹관리, iOS 4에서 부터 지원하기 시작한 그룹문자를 지원한다. 따라서 무료 메시지가 아니라고 해도 충분히 쓸만한 가치가 있는 어플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는 이 어플을 기능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다.
주소록
앞에서 설명했지만 USay는 주소록, 그룹관리, 그룹문자, 무료문자의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주소록은 USay 웹 사이트와 연동, 웹에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주소록을 백업하고 관리'하는데 상당히 유용하다. 다만 몇 가지 문제가 있다. 먼저 연락처에 사진이 등록되어 있다면 이 사진을 가져오면 좋은데 이 사진을 가져오지 못한다. 또 주소록의 이름을 표시할 때 연락처 설정(성, 이름 이나 이름, 성)에 따라 정렬하면 좋을 텐데 무조건 성, 이름으로만 표시한다.
마지막으로 웹 사이트에서 주소록을 입력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성과 이름 필드가 구분되어 있지 않았다**. 즉, 성, 이름으로 구분된 아이폰 주소록을 웹으로 백업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웹에 백업된 주소록을 아이폰으로 가져올 때는 필드 문제로 성과 이름이 하나의 필드로 저장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백업 기능이 유용하기는 하지만 이런 문제 때문에 실제 사용하는 효과는 조금 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주소록을 웹과 연동하려고 하면 설정에서 파란 아이디와 연동을 해야 한다. 주소록 백업은 USay.net이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지만 파란 아이디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 부분도 단순히 파란 아이디로 제한하는 것 보다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오픈 ID를 지원하면 사용하는 사람이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룹관리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잘알겠지만 아이폰 연락처는 그룹 관리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그룹을 관리하기 위해 다른 어플을 사용하거나 나름대로 방법을 고안해서 사용하고 있다. 나는 윈도 연락처(Windows Contacts)와 아이폰을 동기화 하면서 윈도 연락처의 그룹 관리 기능을 사용한다. 또 아이폰에서 직접 그룹을 관리하기 위해 그룹관리 어플로 가장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그룹스(Groups)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USay에서 지원하는 그룹관리 기능을 유료 어플인 그룹스와는 비교할 수 없다. 단순히 '그룹을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만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그룹을 만든 뒤 그룹원을 추가하는 방법도 직관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USay의 그룹관리 기능을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다. 그룹스(Groups)와 같은 어플을 참조해서 조금 더 직관적으로 만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룹문자
iOS 4 이전에는 그룹문자를 지원하지 않았다. 즉, 문자를 보내며 보낼 사람을 하나씩 추가하는 방법으로 여러 명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지만 그룹으로 일괄 지정해서 문자를 보내는 방법은 지원하지 않았다. 스팸 문자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데 iOS 4로 판올림한 뒤에는 이제 그룹문자를 지원한다. 따라서 그룹문자를 지원하는 어플은 상당히 많다. 위에서 소개한 그룹스(Groups)도 그룹문자를 지원하며, 순정 아이폰에서도 '그룹 문자'가 된다!에서 소개한 어플도 그룹문자를 지원한다.
USay 역시 그룹문자를 보낼 수 있다. 주소록에서 그룹문자를 보낼 그룹의 '그룹 메시지' 단추를 선택하면 된다. 다만 그룹문자는 한번에 20명에게만 보낼 수 있다. 일부 다른 어플도 20명만 가능한 것으로 봐서 iOS의 기본 API의 제한으로 보이지만 조금 불편한 부분이기도 하다. 참고로 그룹스는 한번에 보낼 수 있는 인원수가 제한되지 않는다[1]. 또 USay의 그룹문자는 MMS는 지원하지 않는다.
무료문자
무료문자라고 썼지만 일반 휴대폰으로 문자를 보내는 기능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USay 사용자끼리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 받는 기능'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왓츠앱이나 카카오톡과 비슷한 기능으로 보면된다. 사용하는 방법은 왓츠앱이나 카카오톡과 거의 비슷하다. 대화를 터치하고 문자를 보내듯 문자나 사진, 동영상을 보내면 된다. 왓츠앱은 현재의 위치를 보내는 기능도 있는데 USay도 위치 전송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Usay 설명 및 내려받기[내려받기]
Price: Free, Version: 1.0
아이폰 주소록을 바탕으로 그룹관리, 초성검색, 그룹SMS(단체문자), 무료대화 등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Usay 주소록 주요기능]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는 간편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사용하고 있는 전화번호를 인증만 하면 회원가입과 로그인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그룹생성 및 관리 기능
그룹생성 및 삭제, 수정 등이 가능하여 아이폰 주소록을 좀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그룹SMS 발송(단체 문자)
SMS 발송 시 수신자를 일일이 넣을 필요 없이 그룹을 선택하여 단자 문자를 쉽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그룹 및 1:1 무료 대화 기능
내 주소록에 저장된 친구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무료로 그룹대화 및 1:1 대화를 친구들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멀티미디어 대화기능
친구와 대화 중에 사진 및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초성검색 및 전화번호 검색
아이폰에서 제공하지 않는 초성검색과 전화번호 검색으로 연락처 검색을 손쉽게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Usay 웹 주소록 연동
애플리케이션 실행 후 설정에서 아이디로 연동을 하시면, http://www.usay.net/ 에서 애플리케이션 상의 주소록과 동일한 웹주소록이 생성되며, 상호간에 동기화가 자동으로 진행되어 더욱 편리하게 주소록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
질문 및 제안사항은 [email protected] 혹은 [email protected] 으로 연락하시면 빠른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20명씩 잘라 여러 번 보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290
Comments
-
수염남자 2010/09/05 13:07
소공을 좋아하는 자는 감당나무도 좋아한다.. 라는 고사에 공감이 갑니다. 저도 아이폰 때문에 KT로 옮기면서, 이 기업을 바라보는 눈초리가 누그러졌거든요. 그나저나, 귀찮아서 그룹관리 어플을 아예 안 쓰는 저에게도 Usay는 좀 매력적이었습니다. 실제로 설치해서 사용해 보기 전까지는요. 다른 어플에 비해서 기능이 떨어지고 말고를 떠나서, 어플 자체에 짜증나는 에러가 있더군요.
아이폰에 저장된 주소록을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다니! 핸드폰 번호가 2개일 때는 1개만 임의로 불러오고. 메일도 마찬가지. 아이폰의 추가항목도 대부분 못 불러오는 것 같고요. iPhone 항목은 핸드폰2로 제목이 바뀌고.. 아이폰 용 어플리케이션이니 그냥 똑같은 구조로 만들어도 될 텐데.. 여튼 아쉽더군요. -
ty1kim 2010/09/05 13:07
도아님, 안드로이드마켓에는 없는거죠?
파란, 유세이, Usay로 다 쳐봤는데 안 뜨네요.
안드로이드폰 구매 안하실건가요?
크롬os 나오면 연동기능이 굉장할것 같은데...
구매하셔서 좋은 정보 올려주시면 넘넘 좋겠삼~ -
Lael 2010/10/05 15:01
KTH에서 만든 어플은 정말 퀄리티가 있는 것 같아요. (개발자님께 경의를)
Usay는 이번에 알았지만 다운받아보니 역시 'KTH답다'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
감성코드 2010/10/05 18:05
설치 후 주소록 동기화는 금새 되더니
회원 탈퇴 버튼 누르면 네트워크 타임아웃 시간을 초과했다는 에러만 뜨네요.
다른 어플이 네트워크 쓰거나 Usay의 다른 기능에서
네트웍을 쓰는데조차도 문제가 없는데,
탈퇴에서만 이런 문제가 생기면 또 믿음이 반감되죠..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