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 없는 태권도

지겨운 행사

내 어렸을 때 기억 중 가장 좋지 않은 기억은 형식적인 각종 행사에 동원되어 하루 종일 땡볕에 앉아있는 일이다. 정작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은 극소수이고 내가 행사에 참여한다고 해도 그 시간은 정말 얼마되지 않았다. 그런데 아침 일찍부터 동원되서 하루 종일 기다리고 잠깐 행사에 참여한 뒤 또 다른 사람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사진: 최홍희 총재. 가라테를 재해석해서 태권도를 창설한 최홍희 총재의 수련 장면. [사진 출처: 최홍희를 얼마나 아시나요?]>

목차

지겨운 행사

내 어렸을 때 기억 중 가장 좋지 않은 기억은 형식적인 각종 행사에 동원되어 하루 종일 땡볕에 앉아있는 일이다. 정작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은 극소수이고 내가 행사에 참여한다고 해도 그 시간은 정말 얼마되지 않았다. 그런데 아침 일찍부터 동원되서 하루 종일 기다리고 잠깐 행사에 참여한 뒤 또 다른 사람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런데 더 싫은 기억은 행사와는 큰 관련이 없는 축사이다. 한 두명의 축사, 시장의 축사, 주최측 축사등 따분하게 정말 축사가 지루하게 이어진다. 전국 무예 대전처럼 행사 규모가 커지면 이런 축사는 더 길어진다. 그러나 정말 축하하고 싶고 행사가 잘되길 원한다면 이런 축사 보다는 행사에 신경을 쓰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 아이의 태권도 시합이 있었다. 명칭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제2회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생기지 얼마되지 않은 지역 태권도 시합인 것 같다. 아이는 아침 8시부터 도장으로 갔다. 아이가 나오는 행사이니 부모가 가지 않을 수 없어서 먼저 태권도 관장님께 아이가 언제쯤 나오는지 물었다. 그런데 돌아온 답은 '알 수 없다'였다. 행사 진행표가 있고 각각의 행사 시간이 있기 때문에 대충 오전 오후 정도는 알려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의외였다.

태권도 이벤트

아무튼 큰 아이가 출전하기 때문에 충주 체육관으로 향했다. 시합은 품새격파로 나누어져 동시에 진행됐다. 격파는 기와장을 몇장 깨는지가 기준이기 때문에 심판이 많지 않았다. 다만 품새의 심판은 좀 의외였다. 최대 6명이 출전해서 품새를 겨루는 시합의 심판은 고작 3명에 불과했다. 즉, 한명이 두명의 품새 심판을 봐야 했다.

물론 품새는 자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몇몇 자세만 봐도 된다. 그러나 품새는 단순히 자세를 보는 시합이 아니라 그 자세를 순서대로 얼마나 절도있게 연결하는냐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다. 따라서 6명이 시합을 한다면 최소한 6명의 심판은 불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10시에 시작하는 대회이고 큰 아이는 3학년 1조로 출전하기 때문에 오전 중에 시합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아무리 기다려도 큰 아이는 출전하지 않았다. 오전 10시에 시작했지만 축사가 길어져서 실제 시합은 상당히 늦게 시작했기 때문으로 보였다. 결국 12시가 지나도 1학년들의 태권도 격파는 끝나지 않았다.

점심을 먹고 1시 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인근 식당에서 밥을 먹었다. 원래 밥을 먹을 때 나오는 음식에 따라 반주를 하는 습관 때문에 이번에도 반주를 했다. 그리고 다시 아이가 출전하기를 지루하게 기다렸다. 아이가 출전하기를 기다리다 보니 격파 시합이 열리는 곳과 거리가 조금 멀었다. 그래서 시합장 가운데에 있던 행사 진행석으로 자리를 옮겼다. 앉아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가족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때 갑자기 "귀빈이 오셨으니 자리를 비워달라"는 안내 방송이 나왔다. 일단 그 귀빈이 누군지 궁금했다. 또 얼마나 많은 귀빈이 오기에 20여석 가까운 자리를 다 비우라고 하는지도 궁금해 졌다. 다른 사람들은 자리를 옮겼다. 그러나 나는 옮기지 않았다. 서민을 내쫓고 앉아야 하는 귀빈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행사 진행요원이 와서 자리를 비워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귀빈이 누군지 묻고 정말 '귀빈이 와서 자리가 모자라면 자리를 비워주겠다'고 답했다. 그리고 잠시 뒤 세명의 귀빈이 올라왔다. 충주시 관계자라고 하니 서로 안면이 있는 듯 옷을 벗고 열심히 떠드는 것을 들었다. 그러나 그렇게 떠드는 내용중 태권도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 충주시의 후원을 받은 행사이기 때문에 대회를 주최한 측에서 초청, 역시 전시 효과를 위해 잠깐 참석한 듯했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남아 도는 귀빈석

귀빈석은 남아 돌았다. 의자가 좋은 것은 아니지만 시합하는 장면을 가장 넓은 시야로 볼 수 있는 곳이다. 여기에 진행 요원이 앉아 시합을 진행하고 있었다면 시합의 진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앉을 생각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큰 아이 격파

아무튼 오후 부터는 2학년의 격파 시합이 이어졌다. 내가 보기에는 한 30분 정도면 한 학년의 시합이 끝나는 듯 했다. 따라서 1시 30분쯤 되자 큰 아이가 시합장에 모습을 나타냈다. 그리고 잠시 뒤 큰 아이의 격파가 이어졌다. 처음에는 5장을 깻고 5장을 깬 아이가 두명인 듯 다시 다시 격파를 했다. 두번째 격파에서 큰 아이는 한장밖에 깨지 못했다.

그리고 시합장을 나온 큰 아이에게는 동메달이 들려있었다. 일단 의외였다. 일반적으로 메달은 상위권 입상자에게 주는 것이다. 금메달 한 개, 은메달 한 개, 동메달 두 개. 그런데 3학년 전체조 중 하나의 조에서 3등을 했는데 동메달을 준 것이다. 오랜 시간을 투자한 아이와 부모에 대한 보답이겠지만 나는 이런 동메달도 그리 달갑지 않다. 그 이유는 동메달의 가치가 너무 없기 때문이다.

큰 아이의 격파 시합

진행석에서 10배 줌으로 잡은 것이다. 따라서 흔들림이 조금 심하다. 다만 실제 격파를 하는 시간은 정말 얼마 되지 않는다. 처음에 5장을 깨고 다시한 격파에서는 한두장을 깬 것으로 보인다.

나도 한때 태권도를 했다. 그러나 아이를 태권도 도장에 보낸 뒤 태권도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안좋아 졌다. 그 이유는 이번 행사와 같은 전시 행사가 많고 정작 중요한 태권도에 대한 가르침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작년에 큰 아이는 1품 심사를 봤다. 1품 심사에서 큰 아이가 떨어질 것으로 생각했다. 1품 심사에는 겨루기가 없고 발차기만으로 심사를 봤다. 그런데 큰 아이의 발차기는 단 한번도 상대의 무릅 위로 올라가지 않았다. 그런데도 합격을 한다. 1품 심사 역시 단순한 요식행위라는 방증이다.

품새를 해도 시발동[1]의 절도가 없었다. 이제 초등학생에게 시발동까지 바란다는 것은 무리가 있겠지만 최소한 동작 하나 하나에 딱딱 끊어지는 절도가 조금은 있어야 한다. 그런데 큰 아이의 품새에는 이런 절도가 아예없었다. 아니 품새까지 바라지 않는다고 해도 동작 하나만 봐도 절도가 없었다. 결국 1품 심사를 본뒤 아이 도장을 바꿨다. 바뀐 도장은 예전 보다는 조금 나아 녀석의 동작에 다소 절도가 생기기는 했다. 그러나 이런 전시 행사를 보면 태권도에 대한 희망은 포기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글루스에서 사진 삭제 시합장의 큰아이

역시 가만히 있지 못하는 성격이라 계속 장난을 친다. 또 10배 줌으로 부족해서 디지탈 줌까지 사용했기 때문에 화질은 그리 좋지 못하다.

관련 글타래


  1. 품새를 할 때는 먼저 시선을 움직이고 그 다음 발을 움직인 뒤 동작을 해야 한다. 그 이유는 품새는 동작과 딱딱 끊어지는 절도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8/03 12:25 2009/08/03 12:2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84

Facebook

Comments

  1. Rhyme_ 2009/08/03 12:36

    태권도라는게 거의 형식적이죠..

    저도 초등학생이었을 때 꽤 오래 다니다가 끊었는데,

    품띠나 검은띠가 아니면 도장 맨 앞에 앉으면 안되고,(맨 앞에 앉으면 건방지다면서 혼냅니다.)

    발차기하는법은 안가르쳐주고 품새만 알려주니...

    할맛이 안났어요.


    역시 운동은 합기도가 최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3:28

      예.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너무 형식적이라 어떤 가치를 느끼지는 못하겠더군요.

  2. 의리 2009/08/03 12:37

    뭐 태권도는 군대에서 휴가증 따는 용도로만 쓴..

    perm. |  mod/del. reply.
  3. pighair 2009/08/03 13:09

    저는 태권도가 국기가 된 것부터 그닥 마음에 들어하지 않습니다. 일본의 가라테를 기반으로 한 무술이기 때문이지요.
    한국 문화는 3박 문화입니다만 태권도는 2/4박 문화입니다.
    국기는 택견이 되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자리가 모자르면 -> 모자라면 으로 고쳐야 맞습니다. 모자라다를 모자르다로 많이들 틀리게 쓰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3:39

      저는 태권도가 국기가 된 것부터 그닥 마음에 들어하지 않습니다.

      저도 비슷합니다.

      일본의 가라테를 기반으로 한 무술이기 때문이지요.

      일본 가라데를 모델로 한 것은 맞지만 태권도의 문제는 가라데의 문제가 아니라 태권도 본연의 모습을 간직한 ITF가 아니라 전시행정 위주의 WTF가 주류이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한국 문화는 3박 문화입니다만 태권도는 2/4박 문화입니다.

      태권도가 2/4박 문화라는 근거가 무엇인지 알고 싶군요. 관련 자료를 알고 계신다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는 택견이 되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요.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그리고 자리가 모자르면 -> 모자라면 으로 고쳐야 맞습니다. 모자라다를 모자르다로 많이들 틀리게 쓰지요...

      수정해 두었습니다. 저도 계속 모자르다로 사용하고 있었더군요. 블로그는 맞춤법 교육까지 해주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 pighair 2009/08/03 13:47

      2/4박이라는 근거가 있다기보다는, 태권도 시범이나 경기를 구경하면 리듬감이 그렇게 느껴집니다.
      태보라고 태권도와 복싱 동작을 섞은 에어로빅을 통해 다이어트 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태권도 동작이 2/4박에 적합하기에 '원투펀치'로 대변되는 복싱 동작과, 댄스음악을 주로 활용하는 에어로빅과의 접목이 가능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택견 동작을 에어로빅으로 만들...수 있을까요. 어렵지 싶네요.

    • 도아 2009/08/03 13:50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태보에 적용되었다고 해서 4분의 2박이라는 것이나 택견에 적용하기 힘들 것이라는 추론만으로 태권도를 4분의 2박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 칼세란줄리어드 2009/08/04 15:58

      WTF는 무술을 섞어놓은 느낌이 많다고합니다. 실제로 뿌리조차 알기가 힘들다고 하지요... 격투게임으로 유명한 스트리트파이터였나, 뿌리를 알 수 없는 태권도따위는 하지 않겠다고 한 발언이 유명하죠;

  4. 이정일 2009/08/03 15:29

    저희 큰아들도 자꾸 태권도장 보내달라고 하는데 가만 보면 태권도를 배우러 가기보단 친구들 어울리려는 목적이 더 큰 것 같아요. 아님, 거기 태권도 다니는 아이가 보이지 않는 원아유치에 앞장서거나...(뭐 친구 데려오면 문화상품권 준다 뭐 이런 데도 있더라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6:02

      그런 부분도 큽니다. 우영이가 태권도 학원을 다니기 시작한 것도 비슷한 이유니까요. 그러나 운동을 마케팅이 아닌 정식으로 가르치는 곳이 있었으면 좋겠더군요.

  5. 가슴에별하나 2009/08/03 15:58

    음... 저도 어렸을때 태권도를 배운적이 있었습니다만, 지금 생각해보면 다른 운동을 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승급심사 같은거 할 때도 누구든지 다 올라가고요. 실력에 상관없이 오래만 다니면 검은띠 맬 수 있고. 이것이 저만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점도 참 어이없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16:03

      다른 운동에 대해 얼마나 더 잘알고 계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들 엇 비슷하기는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발차기를 저렇게 가르치는 곳은 별로 없었습니다.

  6. 쥐박쥐 2009/08/03 18:04

    참 아쉽네요.
    외국에 나간 한국 사범들이 태권도 정신을 중요시하게
    가르쳐서,,,,거기에 빠진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서 실망한다네요.
    한 도장에 다녔는데 앞에서 담배피고 대충대충 가르친다구요.
    한국은 요새 속물근성만 넘쳐서 돈이 최고라..정신을 잃어버렸어요
    그러니...거짓말도 모른다...갱제만 살리면 도덕성 문제있어도
    뽑아주죠 ㅋㅋ 국민패는 떠라이당은 절대 아웃.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3 23:52

      저도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아쉽지만 대세인가 보군요.

  7. 공상플러스 2009/08/04 08:25

    다른 것도 다 그래요

    perm. |  mod/del. reply.
  8. bugmage 2009/08/04 14:54

    자주 방문하다 이글 읽고 리플남깁니다.
    현재 31세인 전, 초교시절(정확히는 기억안나고 저학년이였던걸로 얼핏 기억합니다.) 국기원에 1품 시험보러 가야 했습니다. 근데 약간 문제가 발생하여, 시험치르기 위한 절차 및 비용결제는 다 한 상태에서 도장을 그만 다니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승단 심사는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꽤 오래 신경 안쓰고 살았었죠.
    한... 2~3년뒤에 어머님께서 품증을 가져오시더군요. -_-;;;;; 예전에 다니던 도장의 관장님을 우연히 만나서 품증이 나와있던걸 받아왔다더군요. (어머님 성격상 아예 신경 끄셨을 분이라 반강제로 받아오거나 한경우도 아닙니다.)
    그때 알았습니다. 돈만 주면 나온다는걸... -_-;;;;;
    그뒤로 무술자체는 좋아해도 태권도에 대한 희망은 버렸습니다. (정작 저는 몸치라 운동을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06 06:31

      윽, 정말 심하군요. 저는 1단을 딸때 동아리에서 9명이 응시 4명이 되고 나머지는 떨어졌습니다. 사실 이게 정상인데 돈만내면 주다니 너무 하군요.

  9. 럭스구구 2009/08/04 18:43

    태권도에서 도가 빠지니 그냥 어설픈 싸움에 지나지 않겠군요. ㅜㅜ

    슬픈현실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0. 깊은나무 2009/09/12 23:31

    저는 소수전승의 중국무술 유파를 수련하고 있습니다만..
    어떤 무술이든 대형 단체가 되면 저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도 운용을 하는 사람들이 잘못하면 문제가 생기겠지만
    일단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 자체를 잘 만드는 것이 먼저가 아닌가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7:32

      크고 작고의 문제가 아닙니다. 썩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죠. 김운용의 망령이 아직까지 살아 있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11. 오정열 2010/01/11 13:21

    제 동생은 태권도를 오랫동안 하다가 해동검도로 전향해서 지금 도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학부모들과의 전화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일부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관여(?)로 인해 아이들의 스승이 아닌 뭐랄까.. 단순히 돈을 받고 기술을 파는 사람같이 보이더군요. 결국 수업료로 먹고 살아야하는 입장이라..
    동생의 은사님이 매우 엄하신 분이라 동생은 아이들의 품성같은 부분까지 고려해서 엄격하게 가르치고 있는데 이런 것때문에 애로사항이 많은 듯 합니다.
    이야기가 조금 다른데로 샜는데 요점은 태권도가 가장 널리 퍼져서 그렇지 이미 어느정도 대중화가 이루어진 무도는 크게 다를바 없는듯 합니다.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1 16:27

      예. 그래서 사회가 바뀌려면 부모가 바뀌어야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아이에게 검도를 시키려고 한 이유가 바로 그 엄격함 때문입니다. 다른 것도 아니고 칼을 다루는 것이니 엄격함이 빠지면 다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