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를 믿을 수 없는 디지털 세상

뽀샵의 위력

① 힐링 브러시로 미세한 점 제거, ② 레이어 복사, ③ 복사된 레이어에 가우스 블러 필터 적용, ④ 레이어 모드를 스크린으로 변경, ⑤ 히스토리 브러시로 얼굴 강조

포토샵으로 사진을 뽀샵처리해 보니 사람들이 이력서의 사진을 더 이상 믿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실감났다. 다른 조작은 거의 하지 않고 단지 뽀샤시 처리만 해도 이렇게 차이가 난다. 따라서 전문가가 작정을 하고 사진을 조작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짐작이 갔다.

나는 그래픽 프로그램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1]. 그래서 포토샵으로 작업하는 일은 거의 없다[2]. 물론 그렇다고 사진을 잘 찍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내 사진은 '잘찍었다기 보다는 라이브하다'고 한다. 또 잘 나온 사진은 제품 홍보 페이지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잘 찍으려 하지도 않는다.

이전 글에 있듯이 최근에 작티 VPC-HD2000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탈 카메라와 캠코더가 결합한 제품인 작티는 '뛰어난 캠코더 성능'에 비해 디지탈 카메라의 성능은 조금 떨어졌다. 그러나 에는 디지탈 카메라의 기능이 강화됐다. 또 수동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셧터 속도와 조리개를 수동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DSLR 보다는 못하지만 예전 보다는 사진을 찍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다.

이렇다 보니 이제는 사진을 잘 찍는 방법이 궁금해 졌다. 결국 인터넷을 뒤져 찾은 강좌가 OUN[3]의 '디지털사진과 포토샵'이다. '카메라'라는 검색어로 찾은 강좌라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이 주일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디지탈 카메라에 대한 부분은 강좌 뒷부분에 조금 나오며 대부분은 포토샵에 대한 강좌다.

이 강좌는 상당히 잘 만들어진 강좌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왜 이렇게 해야 하는가'를 알려 준다. 강의를 진행하는 분의 개념 설명도 괜찮지만 강의를 보조하는 진행자의 예를 든 설명은 정말 일품이다.

따라서 다른 작업을 하면 강좌를 듣고 포토샵으로 이것 저것 연습을 해 보니 의외로 포토샵을 가지고 노는 것이 재미있다. 지금까지는 화면을 밝게 만들기 위해 수작업으로 밝기만을 바꿨다. 그러나 이 강좌에서는 그림에 대한 정보를 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힐링 브러시를 이용해서 불필요한 부분(예: 점이나 검버섯)을 제거하는 것은 인물사진에는 꽤 도움이될 것 같았다.

또 간단히 뽀샵처리만 해도 사진이 확 살아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다 보니 평상시에는 거의 설치하지 않는 포토샵까지 설치하고 이것 저것 해보고 있다. 또 포토샵에 대한 관심 자체가 커졌다. 물론 지금은 강좌가 포토샵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지만 역시 결국 김프로 갈 생각이다.

보정전(왼쪽)과 보정후(오른쪽)

① 힐링 브러시로 미세한 점 제거, ② 레이어 복사, ③ 복사된 레이어에 가우스 블러 필터 적용, ④ 레이어 모드를 스크린으로 변경, ⑤ 히스토리 브러시로 얼굴 강조

포토샵으로 사진을 뽀샵처리해 보니 사람들이 이력서의 사진을 더 이상 믿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실감났다. 다른 조작은 거의 하지 않고 단지 뽀샤시 처리만 해도 이렇게 차이가 난다. 따라서 전문가가 작정을 하고 사진을 조작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짐작이 갔다.

관련 글타래


  1. 사진 변환을 위해 포토스케이프, 스캐닝을 위해 XNview, 화면잡기를 위해 SnagIt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다. 
  2. 포토샵에 대한 팁이나 김프에 관한 팁도 가끔 쓰지만 사용하기 때문에 쓰는 팁이 아니라 질문을 받고 쓰는 팁이다. 
  3. 사이트를 방문해 보니 사이트가 사라지고 없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4/15 16:35 2009/04/15 16:3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463

Facebook

Comments

  1. 리키니쥬스 2009/04/15 16:54

    또 하나의 세상 포토샵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2. chuky1 2009/04/15 17:14

    매우 공감합니다ㅎㅎㅎ
    또 하나의 무궁무진한 놀거리
    DSLR 와 포토샵..새로운 세상이죠 ㅋㅋㅋㅋ

    perm. |  mod/del. reply.
  3. Kael H. 2009/04/15 17:23

    뭐든지 포토샵만 거치면 폭탄도 꽃미남/꽃미녀가 되는 세상이죠(먼산)

    perm. |  mod/del. reply.
  4. goohwan 2009/04/15 17:57

    아직 박명수 눈키우기와 박경림 사각턱 깍기를 못보셨나 보군요^^;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 ··· yiil4%24

    위 링크는 1. 옥동자 뽀샤시 2. 박명수 눈키우기 3. 박경림 턱깍기 시술동영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1

      그정도는 저도 할 수 있답니다. 고수는 아니지만...

  5. 최면 2009/04/15 17:56

    제가 군생활을 지방경찰청에서 했는데 --;;

    가끔 민원실에 사진 들고 와서 면허증 재발급 받으러 오시는 분들 돌려보내기도 했습니다;;

    실물이랑 사진이랑 다른 사람이더라고요;; 비슷하지만 다른;; 似而非 사이비라고 해야하나요.. 비슷하지만 아닌 -0-;; 암튼 그렇더라고요 ㅋㅋ

    제발.. 다른 사진은 몰라도;; 신분 증명용 사진은 위조(!!) 좀 하지마세요 --;;

    perm. |  mod/del. reply.
  6. ExSuperstar 2009/04/15 18:21

    저는 예전에 여권사진이라서 조작이나 그런거 하나도 안했는데 보는 사람마다

    포토샵으로 조작했냐고 하더군요 ㅠ.ㅠ

    어떤 여자분한테 성형수술했냐는 말까지 들어도 봤습니다.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2

      사진이 워낙 잘나왔거나 사진관에서 이미 조작했을 수도 있습니다.

  7. 구차니 2009/04/15 18:22

    고수는 성형을 한다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2

      예. 돈이 조금 들지만 가장 확실하죠.

    • 구차니 2009/04/16 09:35

      그 성형이 아니라, 뽀샾으로 리터칭 정도가 아닌
      성형수술을 한다는 의미에요 ^^;
      완전 환골탈태 라고 할 정도로 말이죠 ^^;

  8. mepay 2009/04/15 18:23

    그래도 형수님은 실물이 원체 미인이시라..^^ 요리 솜씨도 일품이시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3

      예. 뽀샤시만 준 것이니 원 얼굴입니다.

  9. 대유 2009/04/15 18:49

    좀더 심해지면 usb메모리나 cd에 동영상으로 프로필과 옆뒤 모습을 담아 내라고 물론 스트디오식으로 조명배제로 재출하라는 요구가 나올것 같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3

      얼굴을 성형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서류도 생길 수 있습니다.

  10. 강팀장 2009/04/15 20:12

    전... 포토샵을 안한 3개월전 사진이 지금과 너무 차이가 나서...
    이력서에 붙여 사용하기 힘들정도가 되어 버렸습니다.

    10kg 살이 쪄서... ^0^ 푸헐....

    perm. |  mod/del. reply.
  11. Nod 2009/04/15 21:21

    기술과 예술은 둘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전 군대 있을 때 행정병이었는데, 그 때 포토샵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전세규에 요도 작업할 때나,
    작업 전/중/후 결과 보고할 때 사진이 빠진 게 있으면 만들어 넣을 때,
    연명부에 넣을 사진 작업할 때 주로 사용했습니다.
    특히 선임병들 사진 작업할 때 피부 '나라시' 작업 때문에 곤욕을 치루곤 했습니다. -_-
    그래서 제게 포토샵의 연관 검색어는 '갈굼'입니다.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12. kofchi 2009/04/15 21:30

    차이가 많이 난다는 느낌이 듭니다. 왠지 다른 사람들이 보시게 되면 이러한 사진의 차이로 그 사람을 오해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기술이 뛰어나기는 합니다만, 이력서를 인쇄할 때는 좀 주의해야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4

      예. 그런데 다들 뽀샵해서 붙인다고 하더군요.

  13. FROSTEYe 2009/04/15 22:00

    글의 주제는 뭐 대충 알겠습니다만,

    이력서에 사진을 붙이는 것 부터가 잘못됐다는 생각은 안 해보셨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5

      취지는 잘 알겠습니다만 전혀 관련없는 글을 올리는 것 부터가 잘못됐다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14. 위상 2009/04/15 23:55

    포토샵은 참으로 신기한 물건입죠.

    perm. |  mod/del. reply.
  15. 지우개닷컴 2009/04/16 00:02

    최근엔 김프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매력적인 놈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5

      김프도 물건이죠. 공개이기도 하고요.

  16. nooe 2009/04/16 04:54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6:46

      그런데 젖녀오크를 너무 인간처럼 만들었군요.

  17. 빛이드는창 2009/04/16 09:06

    화면의 밝아진 느낌이지만 여전한 미모때문에
    더 돋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09:28

      윽,,, 감사합니다. 남도블로그 승인좀 해주세요. 오늘 가입했습니다.

  18. 댕글댕글파파 2009/04/16 14:00

    요즘엔 증명사진찍어도 뽀샤시하게 잘 나오죠.
    학교 졸업앨범도 뽀샤시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잘 해주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좋아하는 사진관이 갈린다고 하더군요 ㅎㅎ
    전 라이트룸으로 간단하게 화벨과 노출보정만 하는 정도인데 뽀샵질을 잘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7 08:57

      저도 들은적이 있습니다. 디지탈의 단점인 것 같습니다.

  19. 데굴대굴 2009/04/16 14:54

    제가 쓰는건 피카사와 페인트.NET뿐... 그나마도 쓰는건 지극히 제한적... 이라서 제 사진들은 신뢰할 수 있습니다. -_- (자동 보정 기능이 없는건 죄다 버려야함..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7 08:58

      저는 페이트.net도 사용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포샵을 사용해 보니 상당히 재미있더군요.

  20. 쥐만원 2009/04/16 15:03

    하민혁 스토킹 당했다

    다시 스토커에 대하여
    통신보안 | 2007-08-21 03:59스크랩 0 | 추천 0
    몇 개월 전 내게 '독한 스토커' 하나가 따라다닌다 는 얘기를 한 적이 있다. 그런데 이 친구가 지금도 여전히 그 짓을 계속하고 다닌다. 하도 얼척이 없어 그냥 무시하고는 있지만,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있자니.. 여간 고약한 게 아니다.

    나와 조금이라도 관계가 있는 사람이나 단체, 회사다싶으면 어김없이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내고 메일을 보낸다. 내용은 '민혁당이 아주 나쁜 넘이다'는 것이다. 벌써 반 년이 넘도록 이 짓을 계속하는 걸 보면 전생에 무슨 웬수가 졌거나 아니면 내게 무슨 한이 맺혀도 아주 단단히 맺힌 모양이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도 말했지만 나는 도대체 이 친구가 내게 왜 이런 악감정 비슷한 한을 품었는지를 아직도 모른다. 연유라도 말해보라 해도 내가 거는 전화에는 아예 답을 하지 않는다. 함께 알고 있는 지인을 통해 연유를 물어보라 해도 마찬가지다. 모르겠단다.

    그러면서도 지인들은 지나가는 투로 꼭 한마디씩은 한다. 애한테 뭘 얼마나 잘못했기에 애가 그러겠느냐고. 애가 저 정도로 끈질기게 메일 보내고 전화 보내고 문자 보내는 정도면 네가 애한테 뭔가 단단히 잘못한 게 있으니 그러는 거 아니겠느냐고. 나이먹은 사람이 어린 애 하나 컨트롤하지 못해 이 분란이 나게 만드느냐고. 제발 이런 문자나 메일 좀 안 오게 해달라고. 그러면서 급기야는 나이값 좀 하라는 말까지 하고 나온다. 한마디로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느냐'는 식이다. -_

    답답한 노릇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쳇말로 쪽팔린다. (자괴감이겠지만, 나는 자주 이런 얘기를 전하는 사람들한테서 아주 약간은 고소해 한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저 혼자 깨끗한 척, 고고한 척 다 하더니.. 어따, 고소하다는.. 그런 기미가.. 때론 읽히곤 해서다. 덥다. -_-)

    내가 성정이 좀 모가 나서 다른 이를 쉬이 공치사하는 체질은 못 되지만 그렇다고 다른 사람에게 크게 못할 짓 하면서 살아왔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친구한테는 더욱 그렇다. 나이가 무려 곱배기 차이나는 것은 둘째로 하고라도 나는 이 친구의 재기(材技)를 늘 높이 사온 사람 가운데 하나다.

    오죽 했으면 이 친구가 처음 나를 찾아왔을 때 '돌아서 아는 사람 욕하는' 그의 전력을 일일이 들어가며 옆에 두거나 가까이 하지 말라는 조언까지 하는 이가 있었지만, 나는 '그거야 다 제 할 바 아니겠느냐'면서 오히려 그 이를 나무라기까지 한 터였다. 그 일로 결국 척을 지고 만 그 이가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을 본다면 뭐라고 할지..

    에니웨이, 이 친구가 전화나 메일, 문자 등을 통해 최근 하고다닌다는 얘기는 대개 이렇다.

    1. 나는 모 신문사의 대학생 기자다.
    지금 우리 신문사에서 '민혁당이 사기를 쳤다'는 제보가 들어와서 취재중이다.
    (이 얘기 들은 게 벌써 7개월째다. 그 신문사 취재는 참 오래도 한다. -_-)
    이게 기사화되면 회사나 당신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
    그래서 미리 알려주는 것이니, 당장 민혁당과의 관계를 끊는 게 좋다.
    2. 민혁당이 모 단체에(가끔은 또 모 회사에) 6억원의 돈을 받고 스카웃되었다.
    (왜 하필 6억인지 모르겠다. 기왕 할 바에는 한 1백억쯤 받았다고 하지. -_-)
    3. 민혁당은 현재 사기죄로 전국에 지명 수배되어 있다.
    (어떤 배짱이어야 이런 얘기를 공공연히 하고다닐 수 있는 건지 모르겠다. -_-)
    4. 기타등등 기타등등

    참 얼척없는 얘기들이다.
    이 친구가 이같은 얘기를 하는 대상은 남녀노소 신분고하를 막론한다. 때와 장소도 불문한다.

    단체에 있으면 단체에 전화하고 메일 보내고 문자보낸다. 회사에 있으면 회사에 메일 보내고 문자보내고 전화를 한다. 경리가 받으면 경리한테 그렇게 말하고, 부장이 받으면 부장한테 그렇게 말하고 국장이 받으면 국장한테 그렇게 말하고 대표가 받으면 대표한테 그렇게 말한다.

    이같은 전화나 메일이나 문자를 받은 이들의 첫 반응은 한결같다. 바로 쉬쉬~ 모드다.

    이 친구의 전화나 메일을 받은 사람은 하나같이 아주 은밀하게 나를 한쪽으로 부른 다음 조용조용히 말한다. 이런저런 전화가 와서 민혁당은 여기 없다 했노라고. 늘 그런 식이다. 하기사, 당장 내게 무슨 큰 해가 닥칠듯이 말하는데, 게다가 신문기자고 지금 제보 들어와서 곧 신문에 날 거라는데.. 그런 경우를 당하면 나라도 본능적으로 그런 보호 반응을 보였을 법하다. -_

    처음에는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어서 바로 전화를 걸곤 했지만(당연히 안 받는다), 나중에는 그냥 쓴웃음밖에 안 나왔다. 이 쓴웃음의 의미는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_

    이 친구가 이같은 짓을 하고 다닌 지가 벌써 반년이 넘었다.
    이 블로그에도 아주 열심히 드나든다(미몹에서 이달의 블로거인가로 소개도 된 친구다).

    물론 꽤나 열심히 자신의 흔적은 지우면서 다닌다. 그러나 가끔은 자기도 몰래 흔적을 남긴다. 이곳 오른켠의 '최근 방문객' 부분에 그의 이름이 보이는 때다. 그러나 그 이름은 이내 사라진다. 로그인을 한 상태로 들어왔다가 허겁지겁 지우는 모양이다. 자기 딴에도 그나마 그게 부끄러운 짓이라는 건 아는 모양이다.

    그렇게 부끄러운 짓을 왜 하고 다니는 걸까? 어쨌거나 참 대단한 정성이다. 그 정성으로 학업에 매진했거나 뭔가 다른 일을 했다면 필경 성공하고도 남았을 터다. 솔직히 지금 나는 딱 뭐에 홀린 기분이다. 그게 아니라면, 어느 지인 말대로 이 친구가 지금 뭐에 씌어도 단단히 씌였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런 글을 쓰는 일이 누워서 침 뱉기라는 걸 안다. 이같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지인조차도, 사람이 오죽 못났으면, 사람이 오죽 부덕했으면 그 나이 먹어서 새카맣게 어린 애한테 그런 짓을 당하겠느냐는 핀잔을 할 정도니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 포스팅을 하면서도 자괴감이 앞선다.

    그러나 더는 안 된다.

    지금까지 많이 참았다. 내가 처해 있는 상황이 하답답하고, 이런 지경에 처한 내 자신이 하도 어이가 없어서, 하도 챙피해서,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로 민망해서 지금까지는 그냥 참고 받아넘겨왔지만, 이제 더는 안 되겠다.

    돌이켜보면 어린 친구하고 다퉈서 남는 게 뭐가 있을까싶기도 하고, 나이 든 넘이 챙피만 더 하는 것 아니겠는가싶어서 그냥 무시하고 넘겨왔는데, 오히려 그게 이 친구의 스토커 짓을 더 키운 짝이 되었겠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분명히 해둔다. 앞으로 한번만 더 지금까지와 같은 행동을 한다면 그냥 넘어가지 않는다. 이름 적시하고 정면으로 대응하겠다. 그래도 안 되면..

    어쩌겠는가? 마지막 수단에 의지하는 수밖에는.
    지금까지 내를 스토커한 자료만으로도 그게 무슨 죄가 되는지나 부디 아는 친구였으면 싶다. -_



    태그 : 스토커,스토킹


    리플 0개 | 트랙백 2개 추천| 목록 | 포스트 주소
    [트랙백주소] http://www.mediamob.co.kr/minjoo/tb.aspx?id=167321

    [받은트랙백] 아는 사람 2007-08-22 하민혁의 통신보안
    [받은트랙백] 노현정, 아는 넘이 더 무섭다 2007-08-22 하민혁의 통신보안

    이전글 | 진보여, 공론의 장으로 나오라~
    다음글 | 진중권, '나는 낚시꾼' 커밍아웃

    내부고발, 그리고 스토커에 대하여
    통신보안 | 2007-02-25 16:53스크랩 0 | 추천 0
    언제부턴가 독한 스토커가 하나 달라붙었다.

    특이한 것은 이 스토커는 나를 직접적으로 스토킹하는 게 아니라 은밀히 '뒷구멍'으로 스토킹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아는 사람들에게 전화를 하고 메일을 보내 '민혁당은 나쁜넘이다'를 아주 열심히 설파하고 다닌다는데, 당하는 입장에서는 참으로 고약하기 이를데 없는 스토킹 방식이다.

    이 친구가 도대체 왜 이러는지를 나는 아직 알지 못한다. 다만, 짐작으로는 "아직 젊은 친구가 그렇게 살면 안된다"고 한마디 했던 적이 있는데, 그걸 두고 공갈 협박이라며 경찰에 고발하느니 진정을 넣느니 하고 다녔던 걸로 봐서는 그게 자기 딴에는 꽤나 가슴에 맺혀 그러는 게 아닌가 여길 뿐이다.

    암튼, 경찰서까지 찾아갔던 걸로 아는데 그마저도 여의치 않자, 이제는 과거에 나를 통해 연을 맺은 이들에게 나를 범죄자로 '함께 고발하자'며 부추기고 다니는 지경까지 이른 모냥이다. 말로만 듣던 스토킹을 직접 당하는 기분이.. 참 덥고 황당하다. 무엇보다 창피하다. 얼굴 들기 민망할 정도로.



    <덧붙이는글> 고마 해라. 챙피를 주기 위한 거라면, 그대의 시도는 이미 충분히 성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하고싶다면, 지금부터는 그렇게 은밀하게 하지 말고 공개적으로 하시라. 그대의 블로그를 통해서라도 좋고, 내 블로그를 이용해도 무방하다. 그게 당당한 자세다. 태그 : 스토커,스토킹
    Name
    Password
    Homepage
    Only show to admin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7 09:00

      내용을 보니 '쥐만원'답게 스토킹의 뜻도 모르고 사용하고 있군요. 아는 사람이 '쥐만원'을 피하며 다른 사람에게 '쥐만원'의 정체를 알리는 것을 스토킹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또 내용을 보면 '쥐만원'이 네티즌들에게 하는 스토킹 보다는 덜하군요.

  21. 의리 2009/04/16 20:22

    제 사진도 보정을 좀..

    perm. |  mod/del. reply.
  22. JNine 2009/04/17 07:07

    63
    패키지 커버 사진은 포토샵 같은 것으로 수정하는거야?

    >>63
    물론.

    원형이 남지 않을 정도

    라는 SOD라는 유명 AV업체에서 일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의 Q&A가 생각나는 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8 10:47

      글이 휴지통에 있어서 복구했습니다. 아무튼 원형이 남지 않을 정도로 편집을 하는군요... 저만 라이브 사진을 올리나 봅니다.

  23. ymister 2009/04/19 17:22

    저도 사진 수정은 거의하지 않습니다.
    잘 나오지 않은 사진이나, 내가 이상한 모습으로 찍힌 사진도 분명 그 순간의 내 모습이기 때문이죠. ^^
    하지만 집사람 사진은 수정을 해주면서 올리고 있습니다. 거의 반 협박에 가까운...ㅋㅋㅋ
    형수님도 보정을 하니 아가씨처럼 보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0 08:47

      윽,,, 제수씨 사진이 포샵의 결과군요. 그리고 뽀샵을 하니 아가씨 같다는 말은 칭찬이 아닙니다. 우엉맘 표정이 벌써 일그러지는군요.

    • ymister 2009/04/20 21:19

      헉!! 이런...형수님 죄송합니다~~~

  24. 윤귀 2009/04/20 11:33

    제목보고 뭔가 했는데, 사진보정 이야기였군요 ㅎㅎㅎ
    이력서에 관한 이야기가 주구장창 있는 줄 알았는데, 나름 도아님의 낚시?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0 19:19

      이력서에 대한 이야기를 주구장창하기는 힘드니까요. 아무래도 블로거뉴스의 영향으로 제목에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25. '트라이얼은 나의 생명' 공상플러스[429재보선] 2009/04/20 17:00

    포토샵은 최고의 그래픽 툴이기는 합니다만
    비싸서 말이죠..ㄲㄲㄲ 트라이얼은 나의 생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20 19:20

      김프도 좋습니다. 나중에 따로 소개하겠지만 아트위버도 괜찮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