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된 피드
HanRSS에서 구독자 수를 확인할 때는 '인기 RSS'에서 확인한다. 그리고 오늘 실수로 인기 RSS 바로 밑에 있는 '신규 RSS'를 눌렀다. 그런데 신규 RSS에 학주니닷컴이 등록되어 있었다. 확인해 보니 구독자 수는 107명으로 내가 아는 숫자 보다 적었다. 해당 피드를 확인해 보니 '학주니'님 블로그로 연결되는 것으로 봐서 학주니님의 피드는 맞는 듯했다.
RSS 구독자
RSS 구독자는 얼핏 보면 네이버의 이웃과 비슷하다. 물론 퍼갈 때만 방문해서 "퍼가요"라는 댓글 하나로 끝나는 네이버 이웃과는 그 격이 다르기는 하지만. 또 네이버 이웃은 글을 보기위해 상대 블로그를 방문해야 하지만 RSS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차이도 있다. 리더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RSS 구독자가 많다는 것은 경제성 측면에서 보면 비경제적이다. 그러나 'RSS 구독자의 수'는 실제 해당 블로그 인기도의 한 척도이기 때문에 블로깅을 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신경쓰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런데 블로그 RSS 구독자수를 늘리는 쉬운 방법이 있다. 정확히 이야기 하면 RSS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분산된 구독자를 통합하는 것이다.
이 블로그는 어찌된 일인지 HanRSS에서도 컴퓨터 분야에서 쫓겨났다. 시사나 정치로라도 편입됐으면 좋을 텐데 아예 분야가 없다. 또 HanRSS에 문의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이 없는 상태다.
한때는 HanRSS 페이퍼 인기글에도 자주 올랐는데 분야가 없기 때문인지 요즘은 아예 오르지 못하고 있다. 10만원에 가까운 등록비를 지불하고 등록할 만큼 매력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두고 있다.
분산된 피드
이렇다 보니 HanRSS에서 구독자 수를 확인할 때는 '인기 RSS'에서 확인한다. 그리고 오늘 실수로 인기 RSS 바로 밑에 있는 '신규 RSS'를 눌렀다. 그런데 신규 RSS에 학주니닷컴이 등록되어 있었다. 확인해 보니 구독자 수는 107명으로 내가 아는 숫자 보다 적었다. 해당 피드를 확인해 보니 '학주니'님 블로그로 연결되는 것으로 봐서 학주니님의 피드는 맞는 듯했다.
Channy님은 통합하면 160명, 쿨잭님은 통합하면 46명, 학주니님은 통합하면 157명의 구독자가 늘어난다.
그래서 학주니로 다시 검색을 해 보니 다음 그림처럼 총4개로 RSS 구독 링크가 분산되어 있었다. 이렇게 분산된 RSS를 통합하면 '학주니'님의 'HanRSS'는 810명으로 증가한다. 경쟁이 가장 치열한 컴퓨터 분야 49위에서 33위로 순위가 무려 16계단이나 상승한다.
합치기
또 HanRSS에서는 RSS를 통합하는 것도 상당히 쉽다. 따라서 자신의 RSS 링크가 분산되어 있다면 다음 방법으로 RSS 링크를 통합하기 바란다.
- HanRSS에 로그인 한 뒤 RSS - RSS 주소 통합을 클릭한다.
남겨둘 RSS에는 주 RSS 주소를 입력하고 삭제할 RSS에 다른 RSS 주소를 입력한다. '학주니'님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1].
- 남겨둘 RSS
- http://feedproxy.google.com/poem23
- 삭제할 RSS
- http://feeds2.feedburner.com/poem23
- http://poem23.com/rss
- http://poem23.tistory.com/rss
- 이렇게 하면 며칠 뒤 RSS 피드가 통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anRSS처럼 분산된 피드를 통합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주로 사용하는 RSS 피드 주소를 제외한 나머지 주소를 없애는 것이 피드 증가에 더 도움이 된다. 나는 피드버너와 피드웨이브의 RSS 피드를 삭제한 뒤 하루에 약 50개 정도의 피드가 증가했다[2].
마지막으로 피드버너와 같은 RSS 대행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RSS 피드 주소를 피드버너와 같은 대행 서비스로 자동으로 전환해 주는 것이 좋다. 텍스트큐브를 사용한다면 피드버너 리다이렉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된다. 텍스트큐브가 아닌 설치형이라면 .htaccess
파일의 앞부분에 다음과 비슷한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rss
RewriteRule (.*) http://feedproxy.google.com/offree [L]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이 이미 있다면 RewriteBase /
다음에 추가한다.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rss
에서 rss
는 "자신의 RSS 피드주소"로 바꾸고 'http://feedproxy.google.com/offree'는 자신의 RSS 피드 대행 서비스의 주소로 바꿔야 한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07
-
Subject : rss구독버튼, 예쁜 플래쉬로 바꿔드려요~! 미국보다 앞서가보죠^^ [Build your own free rss feed icon]
Tracked from 머니야 머니야 2009/02/15 11:47 del.블로그 초보가 rss가 뭔지 처음엔 잘 몰랐죠.. 하지만, 블로그를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rss 구독의 중요성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게된 것은 얼마전의 일입니다. 매번 즐겨찾기관리하기도 어?
Comments
-
웹초보 2009/02/15 10:21
한rss 인기글 시스템은 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것 같아요. 지난번 블로그스피어의 이슈가 됐었는데도 아직까지 그대로네요. 이런 중복피드 통합 문제도 좀 자동으로 처리해주면 좋을텐데요.. ;;
-
-
-
Kael H. 2009/02/15 11:17
한RSS..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긴 하지만.. 그래도 불안하죠 뭐..
역시 좋은 RSS프로그램은 웹상에서 보는 것보다는 컴퓨터에 다운받아서 보는 쪽인 것 같습니다.
전 Fish리더(이글루스 제작)쓰죠<-
웹상에서 볼때는 텍스트큐브 내장 RSS를 쓰고...<< -
-
더공 2009/02/15 16:10
저도 <아리새의 펜촉>님처럼 그저 부러울 따름~
그냥 이 페이지만 즐겨 찾기 해 놓고 혹시라도 나중에...
많아지면 다시 읽어 볼 날이 오겠죠... 언제쯤일지... ^^
잘 보고 갑니다. -
MissFlash 2009/02/16 11:19
멋진 팁 감사합니다.
저도 몇 개의 피드가 분리되어있어서 통합하고 싶은데
# HanRSS 에 로그인 한 뒤 RSS - RSS 주소 통합 을 클릭한다.
에서 RSS 주소 통합을 찾을수가 없네요;;; -
-
-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