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토런트
오늘 QAOS.com
의 한 회원분이 국내 토런트 커뮤니티의 초대장을 배포했다. 속도가 얼마나 잘 나오는지 궁금해서 어제 방영한 100분 토론을 내려받아 봤다. 그런데 속도가 정말 빠르다. "한국은 거대한 랜"이라는 한 외국인 거주자의 표현처럼 속도는 정말 빨랐다. 집에서 측정한 평균 속도는 10M(CPS)고, 사무실에서 측정한 속도는 6.5M 정도 나왔다. 물론 씨드가 많고 최근에 올라온 파일이기 때문이겠지만 속도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럽포스 고속 모드보다 속도가 잘 나왔다.
과거에는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내려받기 위해 많이 사용한 소스는 뉴스 그룹이나 FTP 스캐닝이었다. 지금도 외국 자료나 영화가 가장 먼저 올라오는 곳이 뉴스 그룹이기는 하지만 국내 ISP 중 이런 뉴스 그룹을 모두 지원하는 ISP는 사실 없다. 따라서 요즘에는 대부분 웹하드를 사용한다. 처음에는 아이팝을 사용했지만 그래텍의 어이없는 대응때문에 맨살클럽이 A3Box로 이전한 뒤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뒤 맨살클럽이 A3Box에서 클럽포스로 이전한 뒤 요즘은 클럽포스만 사용하고 있다.
맨살클럽이 워낙 유명하기 때문인지 맨살클럽에 올라오는 거의 모든 자료는 하루가 되지 않아 삭제된다. 자료앞에 황금색 아이콘이 붙어있는 자료는 유료자료이다. 파일당 2500 패킷(500원)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일부 자료만 유료로 하고 나머지 자료는 무료로함으로서 삭제를 피하는 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김밥에서 알 수 있듯이 웹하드 업체의 경쟁도 심해졌다. 여기에 저작권 때문에 업체들의 고소 고발도 많다. 이런 영향 때문인지 국내 최대의 클럽인 맨살클럽이 둥지를 튼 클럽포스도 올라오는 자료의 대부분이 삭제되곤한다. 재미있는 것은 아이팝이나 A3Box의 맨살클럽 자료는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클럽포스는 이런 문제때문에 '일반자료'와 내려받으면 포인트를 차감하는 '유료자료'가 함께 올라온다.
웹하드 업체에 대한 이런 제재때문인지 몰라도 요즘은 웹하드 이외의 경로를 묻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경로가 많기는 하지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P2P이다. 일반적으로 P2P라고 하면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 eDonkey이다. 또 eDonkey의 클론인 eMule도 많이 사용한다. Donkey 네트워크에는 많은 자료가 있지만 가짜 자료가 많고 또 속도도 느리다. 또 악성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배포하는 프로그램까지 있기 때문에 때로는 상당히 위험하다. 따라서 구하기 힘든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Donkey 네트워크를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Donkey 네트워크 보다 양질의 자료가 올라오며 속도도 빠른 토런트가 있지만 토런트에서는 국내 자료를 찾기 힘들다.
그러다 오늘 QAOS.com의 한 회원분이 국내 토런트 커뮤니티의 초대장을 배포했다. 속도가 얼마나 잘 나오는지 궁금해서 어제 방영한 100분 토론을 내려받아 봤다. 그런데 속도가 정말 빠르다. "한국은 거대한 랜"이라는 한 외국인 거주자의 표현처럼 속도는 정말 빨랐다. 집에서 측정한 평균 속도는 10M(CPS)고, 사무실에서 측정한 속도는 6.5M 정도 나왔다. 물론 씨드가 많고 최근에 올라온 파일이기 때문이겠지만 속도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럽포스 고속 모드보다 속도가 잘 나왔다.
집에서는 최고 10M이상 나온다. 사무실은 FTTH이기는 하지만 집(광랜) 보다는 속도가 덜 나온다. 그러나 사무실도 6.5M 정도 나오기 때문에 실제 웹하드 보다는 속도가 잘나오는 셈이다.
현재 국내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토런트 커뮤니티는 예전에 eDonkey 시절 부터 운영되던 MovieRG가 있다. 따로 올리기/내려받기에 대한 비율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편하다. 그러나 현재는 가입을 받지 않고 있다. 내가 가입한 토런트 커뮤니티는 국내의 최신 자료가 자주 올라 오며 속도가 아주 빠르다. 그러나 초대를 받아야 가입이 가능하다. 비트토크도 비슷한 형태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였지만 현재는 문을 닫은 상태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85
Comments
-
-
-
SCV君 2008/12/19 16:50
저도 처음에는 토런트라는 녀석을 구글에서 구하면 이리저리 메모장으로 뜯어보고는
지워버리곤 했는데,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P2P인지.. ㅡ.ㅡ;;
간간히 자료를 찾아 받는데, 정말 속도 빠르더군요.
새삼스럽게 놀라웠습니다. -
-
-
-
-
아카사 2008/12/19 19:26
토렌트가 좋다는 이야기는 어러번 들어봤습니다만,, 역시 접근이 힘들다는것과 과거자료를 찾기가 힘들다는게 좀 걸림돌입니다;;;
뭐,, 저희집은 어차피 속도가 영 아니기 때문에 웹하드는 아무거나 잡아써도 상관없지만요(......) -
구운고구마 2008/12/20 12:36
비공개 토런트들은 레시오때문에... 사용이 힘들더군요..
케이블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업로드는 해야겠는데.. 업로드속도가 최대업로드속도의 80%정도만 되도 핑값이 100ms부근까지 가고 90%~100%정도 되면 200ms가 나와서...
다운 속도는 빨라서 좋았습니다. -
-
덱스터 2008/12/20 08:20
토런트... 좋은지는 모르겠는데(써본적이 없으니 -_- + 쓸일이 없으니) 확실히 유명은 하네요 ㅇ-ㅇ
전 예전에 한번 얼핏 본 적은 있는데... -
-
-
징징이 2008/12/21 16:34
흐흐.
뭐 갠적으로 영상 토렌트 중 최고는 '흐드코'가 아닐까 싶습니다~
초대장 구하기가 정말 '하늘의 별따기'인데다가,
어느정도 다운과 업 비율이 맞아야 활동이 가능하니 말이죠..
개인적으로 토렌트는 별로 안쓰게 됩니다~
뭐, '자료 수집'을 좋아해서, 오래된 자료나 모으는게 취미라.. (퍽)
그나저나 시험 공부떄문에 접속을 못했습니다 ㅠㅠ
흑, 크리스마스 다음날까지 시험이 있는 학교를 원망하며,
전 공부하러 가야겠네요^^ ㅋ -
-
로데스 2008/12/31 19:14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다만 p2p의 문제라고 한다면, 저작권자들이 낚시를 하기 쉬운점이겠죠. 저작권자 본인이 저작물을 올리고 그것을 받아간 사람들을 고소하는 행위가 꽤 만연한 것으로 압니다. 돈키호테는 문제가 심각한데 토런트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
-
반투명맨 2009/11/05 11:52
이번에도 링크타고 와서 뜬금없이 덧글 남깁니다.
저도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스포츠 경기들이나(저는 주로 럭비를 받습니다.) 외국영화 입수(솔직히 이것도 일종의 도적질이지만...저작권자와 계약을 통한 것이 아닌 불법자료 때문에 유료 웹하드에 돈 주기는 싫더군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것도 종종 있고요.)에 토런트를 자주 사용합니다. 국내 영화나 방송에 그다지 관심이 없어서인지 별 불편이 없더라고요.
그런데 너무 자주 썼는지 요즘 하드디스크가 이상을 보이기 시작해서 자료는 다른 데에 백업하고 문제의 하드는 사망시(?)까지 토런트 전용으로나 써야겠습니다.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