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시사 투나잇, 시사 360

시사 없는 시사 프로, 시사 360

지난 17일 부터는 시사 360이라는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을 방영하기 시작했다. 시사 투나잇이 종용한 것은 알았지만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이 방영 중인 것은 몰랐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1회 방영분과 2회 방영분을 봤다. 1회 방영분에서 기억에 나는 것은 얼마 전 절필을 선언한 경제논객, 미네르바님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이런 프로에 과연 시사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정권은 부임초 부터 언론 장악에 상당한 신경을 써왔다. 의 하수인이라고 할 수 있는 최시중 방통위원장, 언론 특보를 지낸 구본홍 YTN 사장, 그리고 KBS의 사장까지 교체하는데 성공했다. 여기에 연합스도 특보 출신으로 갈아 치웠다. 이렇다 보니 바른 말을 하던 시사 프로그램이 하나 둘 사라지고 있다. 미래는 예상할 수 있다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한장면을 연출한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의 모습을 담은 YTN의 돌발영상, 광우병의 위험성을 방영한 EBS의 지식채널 e, 항상 다양한 시선으로 시사문제를 다루어왔던 시사 투나잇 모두 사라졌다.

시사 없는 시사 프로, 시사 360

그리고 지난 17일 부터는 시사 360이라는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을 방영하기 시작했다. 시사 투나잇이 종용한 것은 알았지만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이 방영 중인 것은 몰랐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1회 방영분과 2회 방영분을 봤다. 1회 방영분에서 기억에 나는 것은 얼마 전 절필을 선언한 경제논객, 미네르바님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이런 프로에 과연 시사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었다.

미네르바님이 옳은지 가 옳은지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누가 옳은지는 이미 각종 경제지표가 말해 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미네르바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 양측의 주장에 대해 기계적인 중립을 고수하고 있었다. 아니 어두운 화면에서 글을 쓰는 장면은 마치 미네르바님을 괴담을 유포하는 사람으로 보이게끔 편집했다. 사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기계적인 중립은 중립은 대부분 중립이 아니라 편파다. 그런데 더 중요한 점은 핵심은 싹 빼버렸다는 점이다. 미네르바님의 문제가 불거진 이유는 미네르바님이 옳고 가 틀렸기 때문이 아니다.

이제 마음 속에서 한국을 지운다.라는 글 때문이다. 이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압력으로 더 이상 글을 쓰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시사 360에는 가장 중요한 이 부분이 아예 빠져있다. 한 개인이 공권력의 압력으로 절필을 선언했다. 그렇다면 당연히 공권력의 개입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그 개입이 정당했는지를 알려 주어야 한다. 공권력의 부당한 남용을 견제하는 것은 언론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2회분에서는 최근에 불거진 문근영씨에 대한 색깔론을 방영했다. 주제만 보면 시사 프로그램 비슷하다. 방영 내용은 간단하다. 문근영씨가 인터뷰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지만원씨의 주장만 아주 충실히 다루고 있다. 지만원씨는 "한 인터넷 방송사에서 문근영씨의 기부를 칭찬하면서 문근영씨의 외조부를 통일 운동가로 소개했기 때문에 그런 글을 썼다"는 주장했다. 그러나 이런 지만원씨의 주장을 검증하는 부분은 아예없었다. 얼핏 들으면 지만원씨의 주장대로 문근영씨의 외조부가 아주 골수 빨치산이며 꼭 빨치산을 통일 운동가로 미화한 것처럼 보인다.

너무 기계적인 중립만 취하다 보니 시사 프로의 꽃인 고발 정신이 아예 보이지 않는다. 예전 시사 투나잇 같았으면 한꼭지 판소리와 함께 역어서 나왔을 법한 의 발언("선거 때 무슨 얘기를 못하나. 그렇지 않은가. 표가 나온다면 뭐든 얘기하는 것 아닌가. 세계 어느 나라든지")도 예상대로 아예 보이지 않았다.

이정도라면 시사 360이라는 이름이 아깝다. '인터뷰 365'으로 제목을 바꾸고 365일 우익 인사 인터뷰나 방송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11/19 16:09 2008/11/19 16:0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37

Facebook

Comments

  1. 구차니 2008/11/19 16:18

    만원이나 냈나 줄여서 지만원인가요?

    티비를 안봐서 모르겠지만, 갈수록 언론이 가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9 16:53

      70만원을 낸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칠십만원. 우리나라의 이름은 세자이기 때문에 칠만원. 칠이라는 성씨가 없으니 가차표기해서 지만원이 된 모양입니다.

  2. 최면 2008/11/19 16:20

    성질 못 이기고 티비 때렸다가.. 지금 티비가 흑백 됐다가 컬러됐다가 화면 나갔다 왔다;; 하는데..
    티비 없애고 시청료 납부 거부해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9 16:54

      저도 부셔 버릴까 싶습니다. 이제는 볼때가 없어서.

  3. 학주니 2008/11/19 16:44

    저는 아직 시사360을 보지 못했기 때문시..
    그런데 말들이 많기는 많은가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9 16:54

      시사 프로가 아닙니다. 이름만 시사 360일뿐.

  4. 징징이 2008/11/19 16:58

    엥, 지식채널E는 계속 방송하지 않나요?
    하루도 뺴먹지 않고 보는 방송이라^^

    그나저나 이러한 국내 현실이 안타깝네요.
    무엇보다도 '표현의 자유'의 권리를 보장한다는 나라에서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16

      방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광우병 문제를 다룬 김진혁 PD는 다른 사람으로 바뀌었습니다. 외압이 있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광우병 문제를 다룬 "17년 후"를 방영한 뒤 결방, 그리고 문책성인사로 교체됐습니다. 프로가 외압에 따라 운영되면 그 프로는 죽은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자세히 쓰지는 않았지만 그런 의미로 쓴 것입니다.

  5. 공상플러스 2008/11/19 17:04

    원래 짝퉁은요..이름만 같아야 해요..
    및인소가 개나다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면..미쿡에서도 발견 안 되야 하는 것 아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16

      이름이 같은 것이 아니고 비슷해야죠...

  6. 희주 2008/11/19 17:15

    인터뷰 365으로 제목을 바꾸고 365일 우익 인사 인터뷰나 방송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동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8/11/19 21:44

      그 우익인사란 분들이 군대는 요리저리 빠져나가셨을 뿐더러 자식놈들 국적도 포기시키는 그 "우익"인사 분들이시죠. ㅠ.ㅠ

    • 도아 2008/11/20 09:17

      예... "인터뷰 365"가 훨 낫습니다. 더구나 제작 PD의 변명이 너무 옹색하더군요.

  7. 나무 2008/11/19 18:26

    360이면 한바퀴 돌아 제자리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돌았다...라고 한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18

      글쿤요. 360의 의미가 그런 의미였군요.

  8. okto 2008/11/19 19:14

    "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이명박대통령께서는..."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8/11/19 21:30

      "한편 이윤옥 여사께서는..."

      드디어 전대갈과 이턱자 시즌 2가 돌아오겠군요.
      80년대 최고의 드라마였는데...

      (이런 식으로 미쳐가는구만요...)

    • 도아 2008/11/20 09:18

      게엄령을 선언할 수도 있겠군요. ㅋㅋㅋ

    • okto 2008/11/20 09:38

      금일과 한편 시즌2에 계엄령까지 발효된다면 전국민이 이민갈듯...

  9. 시원한 겨울 2008/11/19 21:26

    어차피 판단은 시청자의 몫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대다수 시청자의 판단이 옳바르면 저런 이상한 쇼도 통하지 않을텐데 말이죠. 저런 것이 통하니, 방송을 하겠죠. 개인의 냉철한 판단이 요구되는 시대이네요. 그리고, 도아님! 윗 글을 삭제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비밀번호를 기입하지 상태에서 실수로 입력버튼을 누르니 비밀번호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네요. ㅎㅎ 한 두 번도 아니고, 이런 실수는 계속 저지르게 되네요. ㅈㅅ요.꾸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19

      시청자의 몫이기도 하지만 모든 방송이 저러면 그때는 시청자의 몫이 되지 못합니다.

  10. bluenlive 2008/11/19 21:28

    수십번도 더 쓴 글이지만, 그 놈은 "직접선거"로 뽑힌 놈입니다.
    거 참 희안한 국민들이죠.

    뻔히 이렇게 될 거라고 해도 안 믿고 뽑아주다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20

      예. 정말 어리석기 짝이 없죠... 다음에 또 요강이 눈물 흘리면 아마 또 요강을 물동이로 알고 또 뽑을 것입니다.

  11. 아카사 2008/11/19 21:55

    정정할 부분이 있습니다. 지식채널 e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지식채널 e 방송중단은,,, 광우병 방송 나간뒤에 잠시 방송이 중단된, 그 사건을 이야기 하는 듯한데,, 그 이후로 인터넷 여론을 타서 방송이 재개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도 EBS와 EBSi에서 방영하고 있답니다;;

    그나저나 돌발영상 사라진것은 정말 무지막지하게 아쉽고 화나지 말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명박이 TV매채를 장악한다 하더라도, 지금의 인터넷 문화를 생각한다면, 언론 장악은 실질적으로 불가능 한데 말이죠;;
    그 잘나신 대통령님께서는 얼마나 시간이 흘러야 이 사실을 깨닫게 될까요?


    ......언론 장악은 제대로 하지 못할거면 아예 안하는게 더 좋은데 말이죠........-_-;;

    perm. |  mod/del. reply.
    • bluenlive 2008/11/19 21:58

      "광우병의 위험을 경고한 지식채널e"는 사라진 것이 맞습니다.
      지식채널e 자체는 사라지지 않았지만, 광우병 편은 분명히 사라졌습니다. ㅡㅡ+

    • 징징이 2008/11/19 22:10

      bluenlive// 그러나 문맥상 충분히 지식채널E가 없어졌다고 보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처음에 그렇게 이해해서 처음에 댓글을 그렇게 단 것이구요. '광우병~(이하생략)지식채널e' 전체를 유튜브쪽에 링크했으면 더 좋았을 듯 싶네요.

    • 도아 2008/11/20 09:21

      지식채널에 대한 부분은 위의 징징이님의 글에 대한 댓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제는 인터넷의 영향력이 아직은 언론만 못하다는 것이 그 문제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사이버 모욕죄가 적용되면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 아카사 2008/11/20 10:47

      아,, 그런 일이 있었다는것은 몰랐습니다;;
      .......이거 저도 제가 모르는새에 정부의 더러운 손에 쇠뇌당하는것이 아닌가 참 무섭네요...-_-;;

  12. 덱스터 2008/11/19 22:19

    댓글창 위에 달린 글이 그 사이에 더 강해졌네요;;;

    저야 티비가 주변에 없어서 안보고 살기는 하지만, 이렇게 말 많은 것 보면 KBS가 제대로 사고친 것 같네요.

    단테 신곡중에 이런 글이 있다고 하던데, 묘하게 어울립니다.

    '지옥의 가장 뜨거운 곳은 도덕적 위기의 시대에 중립을 지킨 자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21

      '지옥의 가장 뜨거운 곳은 도덕적 위기의 시대에 중립을 지킨 자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다.'

      정말 잘 어울리는군요.

  13. Rinforzando! 2008/11/19 22:30

    시사360....
    예전에 이름만 똑같은 짝퉁 시사저널이 떠오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22

      저도 시사저널이 떠올랐습니다. 비판의식은 사라진...

  14. 넷물고기 2008/11/20 02:23

    도아님 간만방문 합니다. ^^ 제가 제일 즐겨보는 프로가 시사투나잇 이였는데,. 그거없어지고 그시간에 공황상태 되었습니다. 시사360 이 나왔나보군요. 그런데 도아님 말씀 보니 시사가없는 시사프로, 김치담글때 배추 안가져온 꼴이군요 허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09:23

      예. 배추없는 김장 김치꼴이죠. 조금 어이가 없더군요. 앞으로는 KBS의 시사프로는 아예 보지 않을 생각입니다.

  15. 미르~* 2008/11/20 12:27

    조금만 더 있으면 쥐새끼를 각하라고 부르게 생겼군요...

    쥐새끼 각하... 쥐새끼 각하...

    입으로 옮기기 부끄럽습니다...
    하지만 현실화 될 확률이 매우 높을 것 같아서, 이 나라에 살고 있다는 것이 부끄러워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16:48

      예. 전우치처럼 비바람을 부르는 쥐가 될 것 같습니다.

  16. 장고00 2008/11/20 17:00

    미네르바에 대한 절필을 유도한 정부의 압박에 대한 실체를 규명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아쉽고, 또한 진짜 정부의 압박이 있었다면 이것은 분명히 정부의 잘못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지적합니다. 대부분의 익명의 네티즌 기사를 다룰 때 어두운 실루엣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것입니다. 물론 성우가 비아냥 대는 듯한 연기를 했지만 그것은 미네르바님의 글이 존칭어로 쓴게 아니라 정부의 잘못을 나무라며 정부에 대해 하대를 하는 말로 썼으니 당연하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분명 이 꼭지에서 마지막 인터뷰와 김경란씨의 말을 통해 '정부가 신뢰를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라면서 정부의 경제실책을 지적했습니다.

    문근영 악플에 대해서는 저도 연좌제에 대해서는 반대합니다. 지만원씨의 얼토당토한 시나리오도 맘에 안듭니다. 그러나 도야님의 쓴 글을 보면 '얼핏 들으면 지만원씨의 주장대로 문근영씨의 외조부가 아주 골수 빨치산이며 꼭 빨치산을 통일 운동가로 미화한 것처럼 보인다.'라면서 마치 진정한 통일운동가로 보입니다.
    한국전쟁때 빨치산 활동을 했고 비전향을 한 분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504021507222&code=100402) 통일운동가라고 하는 것은 미화가 맞지요. (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81114/5792710.htm)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0 17:25

      미네르바에 대한 절필을 유도한 정부의 압박에 대한 실체를 규명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아쉽고, 또한 진짜 정부의 압박이 있었다면 이것은 분명히 정부의 잘못입니다. 그러나 몇가지 지적합니다. 대부분의 익명의 네티즌 기사를 다룰 때 어두운 실루엣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것입니다. 물론 성우가 비아냥 대는 듯한 연기를 했지만 그것은 미네르바님의 글이 존칭어로 쓴게 아니라 정부의 잘못을 나무라며 정부에 대해 하대를 하는 말로 썼으니 당연하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분명 이 꼭지에서 마지막 인터뷰와 김경란씨의 말을 통해 '정부가 신뢰를 주지 못했기 때문이다'라면서 정부의 경제실책을 지적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의제 설정이 틀렸다는 점입니다. 미네르바 문제의 원인은 분명히 공권력의 남용입니다. 그리고 왜곡한 것도 사실입니다. 아울러 익명의 네티즌이라고 해도 그 사람이 어떤 일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김경란씨의 말은 앞의 부분에 묻혀버립니다. 즉, 기억하는 사람이 별로 없게 편집됐다는 뜻입니다.

      문근영 악플에 대해서는 저도 연좌제에 대해서는 반대합니다. 지만원씨의 얼토당토한 시나리오도 맘에 안듭니다. 그러나 도야님의 쓴 글을 보면 '얼핏 들으면 지만원씨의 주장대로 문근영씨의 외조부가 아주 골수 빨치산이며 꼭 빨치산을 통일 운동가로 미화한 것처럼 보인다.'라면서 마치 진정한 통일운동가로 보입니다. 한국전쟁때 빨치산 활동을 했고 비전향을 한 분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504021507222&code=100402) 통일운동가라고 하는 것은 미화가 맞지요. (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81114/5792710.htm)

      무슨 이야기를 한 것인지 모르겠군요. 근본적으로 빨치산이 어떤 사람들인지는 아시는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빨치산이라고 하면 다들 지리산의 빨치산을 연상합니다. 그러나 좌우로 나뉘기 전에 독립운동을 하던 사람들도 빨치산입니다. 따라서 좌우를 구분하는 사람들에게는 빨치산을 통일 운동이라고 하면 미화로 보일 수 있지만 저처럼 좌우를 구분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불러도 큰 문제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무래도 글을 잘못 읽으신 것 아닌가 싶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