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명해진 유튜브
요즘 주로 사용하는 동영상 서버는 유튜브이다. 원래는 다음 TV팟을 주로 사용했지만 다음 TV팟은 삭제가 너무 심한 것 같아 유튜브로 옮겼다. 유튜브로 옮길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요즘은 유튜브도 티스토리 정도의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과거에는 동영상의 대표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아 불만이었는데 최근에는 동영상의 대표 이미지도 선명하게 바뀌었다.
요즘 주로 사용하는 동영상 서버는 유튜브이다. 원래는 다음 TV팟을 주로 사용했지만 다음 TV팟은 삭제가 너무 심한 것 같아 유튜브로 옮겼다. 유튜브로 옮길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요즘은 유튜브도 티스토리 정도의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과거에는 동영상의 대표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아 불만이었는데 최근에는 동영상의 대표 이미지도 선명하게 바뀌었다.
동영상 대표 이미지는 예전에 비해 확실히 선명해졌다. 따라서 정 가운데의 재생 단추만 없다면 사진으로 보일 정도다.
다예 운동회에 대한 글을 올린 뒤 동영상을 삽입하기 위해 유튜브에 접속했다. 그런데 이전에 올린 동영상을 찾기 위해 '계정/내동영상'을 클릭하면 계속해서 그림처럼 "현재 사용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하세요"라는 메시지와 "현재 사이트 유지관리 중입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곧 서비스를 재개하겠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었다.
글은 이미 다 작성된 상태이고 며칠 전에 올린 동영상의 URL만 가져오면 되기 때문에 'ID/전체보기'를 통해 동영상의 URL을 가져와서 글을 작성했다. 그런데 이렇게 작성된 글에서 동영상을 보려고 재생 단추를 클릭하자 또 이상한 현상이 발생했다. 먼저 크롬은 그림처럼 "다음 플러그인이작동을 멈췄습니다. : Shockwave Flash"라는 메시지를 출력했다. 또 Internet Explorer에서 동영상 재생 단추를 클릭하면 그림처럼 하얗게 변하며 '응답이 없다'는 메시지를 출력했다.
이처럼 크롬이나 Internet Explorer가 죽는 것은 현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전송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이 운동회에 다녀왔습니다라는 글을 올린 시간이 오후 3시 43분이지만 URL을 가져오기 위해 접속한 시간은 오후 2시 30분이다. 또 현재 시간이 5시이기 때문에 현재 최소한 2시간 이상은 유튜브 서버가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물론 이 사이 간간히 동영상이 재생됐던 적도 있었지만.
유튜브에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모르겠지만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서버가 2시간 이상 죽어있다는 것이 선뜻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국내에서도 서버 점검을 하기는 하지만 이처럼 갑작스럽게 장시간 죽어있는 때는 드물기 때문이다.
예정된 유지/보수 작업이며 태평양 표준시(섬머 타임시 PDT)로 오후 7시부터 시작한 작업이라고 한다. 오후 7시면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전 10시(11시)부터 계속해서 죽어 있던 셈이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83
Comments
-
-
-
-
카이 2008/10/21 21:47
저는 유튜브에 자주 동영상을 올렸었는데 (지금은 전보다는 자주가 아닙니다만) 저런 일 자주 있습니다... 보통 1주일에 한번 정도 있구요... 주로 우리나라시간으로 오전시간에 있습니다. 동영상 보는 건 문제가 없는데 동영상을 올리는게 안되죠...
-
-
Deborah 2008/10/22 05:56
ㅎㅎㅎ 위에 글 보고 잠시 웃었습니다.
유튜브도 그렇군아..역시 에러가 있을 수 있군아. 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제는 원활하게 사용 할 수 있으시죠? 그렇다면 다행입니다.^^ 잠시 당황하셨겠습니다. -
DBA 2008/11/05 01:05
시스템 작업은 상당히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국내에서 그렇게 downtime이 없었다라고 하는 것은 야간에 사용자가 적을 때에 엔지니어들이 작업을 했기 때문이지요. 정해진 downtime내에서 작업을 해야 하니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상당히 살벌하게 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작업하다 생기는 버그가 있다면 상당히 곤욕스럽죠..으..;; 업그레이드 다 해놓고 뒤로 돌리자고 하는데 DB가 1테라급이면 restore하는데만 수시간이 걸립니다.(백업시간*1.5배)
참고로 저는 기술지원을 하는 데이터베이스 엔지니어인데 180일 동안 밤샘한 횟수가 62일입니다. 3일에 한번씩 밤샌 꼴이죠.
유투브도 데이터베이스 뿐만 아니라 파일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들이 동작을 해야 할 겁니다. 만약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면 최소 3시간 이상은 걸립니다. 또한 디스크 전환작업 이나 서버 디바이스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모리 CPU 및 보드같은 장비교체 등도 상당한 시간을 요합니다. 어떤 서버는 부팅만 하는데 2시간이 족히 걸리기도 하지요(PC아님! 서버~!) 만약에 디스크 장비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리부팅에만 2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국민은행 디스크 문제로 3시간 down된 것인데 이것도 상당히 빨리 복구한 겁니다.)
제가 보기에 2시간 downtime을 가져갔다면 어떠한 작업일지는 모르겠지만, 가장 빠르게 서비스를 재개한 시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유지보수 시간일 경우에는 불만을 표시하기 보다는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서 엔지니어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표시이니, 그냥 쉬다가 다시 접속해 보세요.
- 엔지니어 왈 --
도아 2008/11/05 08:18
서버 관리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 역시 대형 서버를 십여년 넘게 관리했기 때문에 그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저런 서비스는 분산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한번에 먹통이 되는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글의 요지는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저런 대형 시스템에서도 저런 일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한가지 충고하자면 자신이 아는 지식이 세상의 모든 지식으로 알지는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뛰고 있다고 남도 뛴다는 발상은 어리석은 발상이니까요.
"서버 관리자 왈"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