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먹는 하마, 컴퓨터
컴퓨터는 전기 먹는 하마다. 얼핏 얼마 먹지 않을 것같지만 컴퓨터는 냉장고 다음으로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기기다. 따라서 집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면 비스타 부터 지원하기 시작한 하이브리드 절전 기능을 꼭 사용하길 권한다. 오늘 설명하는 WOL은 바로 이런 고민 때문에 쓴 글이다. 전기료를 줄이기 위해 컴퓨터는 꺼 두어야 한다. 그런데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원격으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WOL'(Wake on Lan)기능이다.
WOL이란?
WOL 시연
사무실에서 고진샤 민다우로 공유기에 접속한 뒤 블랙도아 2007을 깨우는 장면이다. 화면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공유기에 접속한 뒤 PC켜기를 클릭하면 블랙도아의 버튼 단추에 불이 들어오며 잠시뒤 POST 화면과 Windows Vista가 부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OL은 'Wake On Lan'을 줄인 말이다.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LAN을 통해 컴퓨터를 켜는 것을 말한다. WOL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여러 번 올라왔지만 WOL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 이유는 컴퓨터를 항상 켜둔 상태에서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갑자기 WOL에 대한 필요성이 생겼다. 그 이유는 바로 전기세 때문이다.
올 1월 부터는 따로 사무실을 얻어 사용하고 있다. 사무실로 얻은 곳이 가정용 전기가 들어 오고 하나의 계량기를 세집에서 나누어 사용하고 있다. 기존에 두 집이 사용하는 전기 요금은 2만원 정도였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내가 사무실을 사용하면서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기기를 사용하다 보니 첫달에 400KW가 넘은 것이다.
전기요금은 300KW를 기준으로 300KW를 넘으면 배가 할증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이덕에 첫달 전기요금으로 8만원을 주인집에 주었다. 전기요금이 너무 비싸 다가구 신청을 하기 위해 일단 내 주소만 사무실로 옮겼다. 그리고 다가구 신청을 하려고 하자 이번에는 주인집에서 막았다. 내막을 알아 보니 1층에 세들어 사는 사람을 2층에 세들어 사는 것처럼 해서 2층에서 다가구를 신청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컴퓨터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이제 컴퓨터는 일상이 됐다. 그러나 이 컴퓨터는 전기 먹는 하마이기도 하다.
다가구를 신청하려고 하면 2층에서 다가구를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인 아저씨는 2층의 전기를 함께 사용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주인집에서 1~2만원 정도는 부담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지난 3월부터 2층의 전기를 끌어와서 사용하고 있다. 내가 사용하는 전기량은 월 200~250KW 정도인데 지난 달에 전기요금으로 3만5천원을 청구했고 이달에는 전기세가 더 많이 나왔다고 전기세로 4만원을 달라고 하는 것이었다.
두 가구 신청을 한 전기세가 얼마나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겨울 내내 난방기를 사용하고 여름에는 냉방기를 사용할 것을 생각해 보니 2층과 함께 전기를 사용하면서 물어야 하는 전기요금이 더 많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는 모든 작업을 사무실 PC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무실 PC를 꺼둘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필요할 때만 PC를 켜 수 있다면 굳이 컴퓨터를 계속해서 켜둘 필요는 없기 때문에 WOL을 이용해서 PC를 원격으로 켜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WO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OL을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필요하며, 메인보드에서는 WOL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와 랜카드에 WOL 3핀 단자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요즘 나온 메인보드는 대부분 WOL을 지원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부분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BIOS(Basic Input Output System)에서 WOL을 설정하고 공유기에서 컴퓨터를 켜기위해 매직 패킷을 날리면 될 것 같은데 의외로 BIOS에서 WOL을 설정하고 공유기에서 매직 패킷(Magic Packet)을 날려도 PC(Personal Computer)가 켜지지 않았다. 결국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고 WOL을 설정하는 더 정확한 방법을 찾게 되었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714
Comments
-
-
나비 2008/05/16 16:23
저도 몇해 전부터 WOL을 적극 이용 중입니다. 요즘은 거의다가 WOL을 메인보드가 지원해주니..내장랜과 함께..
내장랜말고 3핀짜리 단자가 있는 녀석으로 사용하면 정전시나 멀티탭을 껐다 켰을때에도 WOL을 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안정적인 거 같습니다.
ddns서비스는 전 그냥 iptime에서 제공해주는 걸 쓰고 있어요. 쭉 iptime공유기만 쓰다보니 그렇게 된 것일지도..:) -
Mr.Dust 2008/05/16 16:54
2005년도던가.. WOL 때문에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모두들 고가 랜카드가 필요하다고만 해서.. 삽질 끝에 5000원짜리 realtek 으로 성공하고 기뻐했던.. ㅎㅎ
근데 공유기를 사용하신다면.. 더 쉽지 않나요? 요즘 공유기들은 대부분 자체 지원하는 것 같던데.. -
-
-
Prime's 2008/05/16 22:50
그런 기능이 있다는건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해보진 않아서 반신반의 하던 차에..
사용기를 올려주셨군요..ㅋ
언제 어디서 써먹을지 모르는데.. 다행입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