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인명사전
며칠 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친일파 명단을 발표했다. 친일파 명단이 발표될 때마다 수없이 많은 반대 의견이 올라온다. 그래서 어제 100분 토론 주제도 "친일 논쟁! 역사복원인가 자해행위인가?"였다. 친일를 다루려면 친일파 명단을 발표하지 말고 친일 형태를 발표하라는 뉴라이트의 주장은 조금 어이가 없어진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아직도 사회곳곳에 남아 있는 이유는 친일 역사를 청산하지 못한 우리의 슬픈 역사에 있다고 본다.
며칠 전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친일파 명단을 발표했다. 친일파 명단이 발표될 때마다 수없이 많은 반대 의견이 올라온다. 그래서 어제 100분 토론 주제도 친일 논쟁! 역사복원인가 자해행위인가였다. 친일를 다루려면 친일파 명단을 발표하지 말고 친일 형태를 발표하라는 뉴라이트의 주장은 조금 어이가 없어진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아직도 사회곳곳에 남아 있는 이유는 친일 역사를 청산하지 못한 우리의 슬픈 역사에 있다고 본다.
친일파의 친일 잔재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 아울러 독립한지 벌써 60년이 지난 지금 증언을 할 사람도 거의 사라졌다. 이런 시점에서 이런 발표는 너무 늦은 감이 있다. 그러나 아직도 지배층 상층부를 형성하고 있는 친일파와 그 후손들을 생각하면 역사를 바로 잡기 위한 첫 단추가 꿔어졌다고 생각한다.
친일인명부를 보다 보니 불현듯 어떤 성씨에 친일파가 가장 많은지, 그리고 인구 구성과 친일파의 수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뭉금해졌다. 그래서 친일파 명단을 중심으로 성씨별 친일파 분포를 확인했 봤다.
ㄱ군에서는 단연 김씨가 압도적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4분의 1이 김씨이기 때문에 친일파에도 가장 많은 987명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군에서는 100명만 넘어도 많은 것처럼 보이는데 김씨 중 친일파가 워낙 많다 보니 122명의 강씨는 오히려 작아 보인다. 재미있는 것은 갈씨도 있다. 참고로 갈씨는 제갈공명의 후예라고 한다(갈씨의 주장).
ㄴ~ㅁ군에서는 민씨가 가장 많다. 그러나 많아도 41명에 불과하다. 아마 대성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조선의 마지막 국모가 민씨였다는 점, 민씨의 수가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의외로 많은 수로 생각된다.
ㅂ~ㅅ군에서는 단연 박씨가 가장 많다. 다른 성씨를 압도적으로 누르고 있다. 그러나 김씨와 비교하면 3분의 1수준이다. 신씨(95), 서씨(60), 송씨(53)가 뒤를 잇고 있다.
우리나라의 성씨를 이야기하면 단연 '김이박'이라고 한다. 친일파 명단도 이 순서는 어긋나지 않았다. ㅇ군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역시 이씨다. 749명으로 김씨와 200명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인구분포를 보면 김씨가 천만명 정도이고 이씨가 칠백만명 정도인 것을 생각하면 인구 분포와 거의 일치한다. 이외에 ㅇ군에는 100명이 넘는 친일파를 배출한 가문이 두개나 된다. 125명의 유씨, 119명의 윤씨. 그리고 오씨(83)와 임씨(78)도 100명에 육박하고 있다.
ㅈ~ㅌ군에서는 생각한 대로 최씨가 가장 많았다. 박씨와 백명 정도 차이가 나는 229명이었다. 정씨(190), 조(131), 장씨(102), 전씨(72)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ㅈ~ㅌ군에서는 전반적으로 친일파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ㅍ~ㅎ군에서는 단연 한씨가 1등이다. 101명으로 다른 군에서는 절대 1등을 할 수 없을 것 같지만 ㅍ~ㅎ에 해당하는 성씨가 많지 않아서 발생한 듯하다. 피씨, 편씨, 형씨가 1명인 것을 보면 역시 희성이라 그 비중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성씨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가문은 가나다 순으로 보면 강씨, 김씨, 박씨, 유씨, 윤씨, 이씨, 장씨, 정씨, 조씨, 최씨, 한씨로 총 11성씨이다. 우리나라 10대성씨와 거의 일치한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내림차순으로 정리해서 보면 '김이박최'라는 우리나라의 성씨 공식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이트 폐쇄로 도표 삭제
우리나라의 십대성은 '김이박최정강조윤장임'이다. 그런데 십대성에 들지 못한 유씨와 한씨는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성씨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임씨는 십대성에 포함되었지만 100명 이상의 친일파를 배출한 성씨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즉 친일파 명단은 우리나라 성씨 분포와 거의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음별 분포를 보면 ㅇ군이 가장 많다. 이씨, 유씨, 윤씨등 조선조 실세 성씨가 ㅇ군에 많기 때문이다. 반면에 두번째인 군은 ㄱ군으로 김씨의 수에 300명 정도가 더해진 정도이고 ㅂ도 박씨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다.
이 통계를 보면 역시 인물이 나와도 김이박에서 나올 가능성이 많고 역적이 나와도 김이박에서 나올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걱정이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683
Comments
-
waitall 2008/05/02 13:34
흥미로운 분석이네요 :)
강씨가 많아서 의외였습니다. 제가 강씨라서.. :)
'김이박'중에서 두개나 포함시킨 이*박 때문에 걱정이 되네요... -
개뿔 2008/05/02 13:43
뉴라이트 주위원(?)이라는 사람의 얘기는 현재처럼 이름을 쓰고, 그 사람이 한 친일행적을 기록하는 방식이 아니라 친일행동을 적고 그런 행동을 한 사람의 이름을 적자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연구실장께서 '행위별로 나눠서 심사했다.'라는 반론을 하셨고요.
이름을 쓰되 더 많은 사람을 적어서 좀 희석시켜 보자는 속 뜻이 있는 거겠죠.
또 인물중심에서 행위중심으로 나누게 되면 한 사람의 이름이 여러 곳으로 분산되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지금은 이씨, 다음은 박씨가 될 것 같은데 걱정이군요. -
-
리무상 2008/05/02 17:31
임씨의 경우 정확히 두분류로 나누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임씨를 쓸경우 하나는
수풀림(林)과
맡길임(任)으로 구분됩니다.
분포로 봤을때 수풀림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되며
인구분포로 생각했을때 50대 20정도 되지 않을까요?
ㅎㅎ 제가 수풀림을 쓰고 있어서.. -
-
-
ㅇㅇ 2008/05/02 23:07
며칠전에 뉴스에서 어떤 똑똑하게 보일려고 노력하는 교수가 이런말을 했습니다.
앵커 : 우리나라 우주개발을 위해 (관광?)간 우주인 한 사람 보내는것 보다 기초과학에 투자하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요?
교수 : 우리나라의 우주개발에 쓰는 돈이 미국에 100분에1 일본의 10분의1 밖에 되지 않습니다.
(글만 읽어보면 우리나라가 적게 투자하는구나 라고 생각하는 순간!!)
나 : 등신..저걸 교수라고..
당연히 경제규모가 미국이 100 일본이 10 우리가 1이니 100분의 1이나 1이나...
마치 인구가 1000명 있는 동네에 100사람이 죽었는데, 10명이 있는 동네에 1사람이 죽은것과 다르다고 말하는것 같았다.
재밌는 조사지만, 역시 성씨 분포가 많을 수록 확율이 높아진다고 봅니다.
마치 서울 로또가게에서 많이 사람이 사는게 적게사는 가게보다 확율이 높죠.
그 많이 사는 가게가 특별한게 있는게 아니듯이.. -
똥 2008/05/03 11:00
결론적으로 지금 살아있는 놈은 다 친일이다 흔히 조국은 모국이라는 말을 한다.
모는 어미 모이다. 엄마가 강간당했는데 대항하지 못한것 강간을 방조한것같 뭐가 다른가? 아님 할복이라도 해야지.. -
4천만 2008/05/03 11:12
김이박이 사람이 제일 많으니, 친일도 당연히 많겠죠.
남산에서 돌을 던지면 김이박 중 하나가 맞는다는데.
독립군도 부자도 친미파도 조사하면 마찬가지일 껄요? ㅋㅋ
인구수별 % 가 공평하지 않을지요. -
-
로마리우 2008/05/04 07:20
강씨는 분명히 해 주시죠..강씨는 한글은 같지만, 뿌리가되는 조상은 전혀 다른 2개의 성이 존재합니다.
큰의미는 없지만 강씨로서 기분이 꿀꿀하군요 강씨는 姜씨와 康씨가 있고, 남한에 많이 분포한
강씨는 姜씨입니다. 여기에 112명의 강씨는 어떤 강씨죠? 康字를 쓰는 알만한 사람은 康금실 康봉균
두분이 신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분들이죠 -
-
또라이 2009/06/16 13:34
웃기는 자군. 그시절에 살아 봤나? 여러분의 할아버지께서 독립운동을 하셨으면 친일이 아닌게 분명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친일 아니면 친일 동조자입니다. 김대중은 '토요다'이고. 노무현의 할아버지는 악질 친일분자였다. 그래서 해방후 노무현의 아버지가 동내 사람들에게 왕따 당하자 지리산에 들어가 빨찌산 활동 했지.
-
도아 2009/06/16 15:52
웃기는 자군.
난 코미디언이 아니란다.
그시절에 살아 봤나?
똥인지 됀장인지 너는 먹어보니?
여러분의 할아버지께서 독립운동을 하셨으면 친일이 아닌게 분명합니다..
니 조상이 친일했다고 다 친일한 것이 아냐.
그렇지 않으면 모두 친일 아니면 친일 동조자입니다.
너 바보지. 저기 나오는 사람은 수천만 조선인 중 고작 4000명이란다. 무슨 뜻인지 아니?
김대중은 '토요다'이고. 노무현의 할아버지는 악질 친일분자였다. 그래서 해방후 노무현의 아버지가 동내 사람들에게 왕따 당하자 지리산에 들어가 빨찌산 활동 했지.
니 할아버지는 그 밑에서 악질 순사를 했고? 근거를 대렴.
-
-
-
또라이 의 친형 2010/02/17 00:34
죄송합니다... 제동생 또라이가... 약을 잘못먹은이후로..... 정신이 이상해졌어요... 대신사과드릴께요,,,
집에서.,.... 일본천황폐하 만세 하고 질껄이는걸 볼땐 망치로 머리통을 치고싶은 욕구도 생겨요...
그래도 어저겠어요... 동생이니 참는거죠...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