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대로 선생, 딱 똥아! 일보니 수준

도대체 노 이 문국현 후보를 모르는 것과 문국현 후보의 사표 처리 결과가 어떤 관계가 있기에 기사 끝 부분에 이런 생뚱맞은 내용이 추가되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또 '등기상 사장직을 유지한 것이 도대체 무슨 음해거리가 된다'고 이런 것을 논란으로 보도하는지 알 수 없었다. 불현듯 어제 본 동아일보의 네컷 만화, ‘나대로 선생’이 기억났다.

목차

관심가는 대선

요즘은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 정보량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싶고 'RS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예전에 QAOS.com에서 소개한 GreatNews로 RSS를 구독, 올라온 기사를 읽곤한다. 글을 쓸 주제가 대선이라 각 대선 후보중 문국현, 정동영, , 이회창을 아예 기사 감시를 해서 사용하고 있다.

자고 일어나 보니 역시 등록된 RSS로 부터 읽어온 기사가 3000여개. 국민일보부터 제목만 확인하면서 흥미있는 기사가 있으면 클릭해서 읽고 있었다. 그러다가 눈에 들어온 기사.

기사를 감시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말을 포함한 기사는 그림처럼 노란색으로 강조된다. Label This를 이용해서 관련 기사를 따로 모을 수도 있기 때문에 뉴스에 실린 내용을 토대로 글을 작성할 때는 아주 편리하다.

' 과 정동영과의 관계'. '친노 세력의 이탈'. '과 문국현의 연대' 등 세간의 소문을 이 부정한 기사로 생각됐다. 그러나 기사의 내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떤 내용의 기사인지 확인해 봤다.

출처: 靑 “盧대통령, 문국현 잘 모른다” - 동아닷컴

청와대는 25일 “노무현 은 문국현 전 유한킴벌리 사장을 잘 모른다”고 밝혔다.

홍보수석실은 이날 ‘청와대브리핑’에서 “(범여권 대선주자 중 한 사람으로 분류되는) 문 전 사장과 관련해 일각에서 오해가 있는 모양인데 현재 의 처지가 문 전 사장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거나 주문할 처지가 아니다”라며 노 과 문 전 사장 간 연대설을 부인했다.

여기까지는 정상적인 기사로 보인다. 노 의 입장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얘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기사 끝부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추가되어 있었다.

출처: 靑 “盧대통령, 문국현 잘 모른다” - 동아닷컴

한편 문 전 사장은 대선 출마 선언 하루 전인 8월 22일 유한킴벌리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으나, 킴벌리클라크 북아시아 총괄사장직은 9월 11일에야 사직 처리됐고 등기상으로는 지금도 직함이 유지되고 있다.

이에 대해 문 전 사장은 “(킴벌리클라크 북아시아 사장직) 사표는 9월 이사회에서 처리됐지만 후임 사장이 임명되지 않아 등기상 정리가 되지 않았을 뿐”이라며 “미국 본사가 후임 사장을 임명하면 등기상으로도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대로 선생, 딱 똥아! 일보니?

도대체 이 문국현 후보를 모르는 것문국현 후보의 사표 처리 결과가 어떤 관계가 있기에 기사 끝 부분에 이런 생뚱맞은 내용이 추가되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또 '등기상 사장직을 유지한 것이 도대체 무슨 음해거리가 된다'고 이런 것을 논란으로 보도하는지 알 수 없었다. 불현듯 어제 본 동아일보의 네컷 만화, 나대로 선생이 기억났다.

이 만화는 딱 동아일보의 수준을 대표한다. 생각이 너무 유치하다. 세상의 모든 기준을 자기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그 자신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남들도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 나대로선생의 수준, 그것이 결국 동아일보의 수준이다.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는 과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문국현을 동일시하는 것은 아닌지...

남은 이야기

나는 동아일보를 보지 않는다. 조중동이라는 수구 매체 자체를 보지 않는 셈이다. 그러나 결국 이 수구 매체를 보는 곳은 식당이다. 대부분의 식당에는 조중동이 배달되기 때문이다. 결국 어제도 밥을 먹으면서 본 종이 신문이 동아일보인데 첫 장의 나대로 선생을 보고 조금 어이가 없었다. 명색이 삼대 일간지의 네컷 만평의 수준이 초등학생의 수준보다 못했다.

관련 글타래

2007/10/26 04:41 2007/10/26 04:41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49

Facebook

Comments

  1. JK 2007/10/26 08:30

    나대로 선생에서 '문국현'을 거론해 줬으니 그 쪽에서는 고마워해야겠군요. --;
    그나저나, 마지막 '~모했다'는 일부러 사투리로 쓰신 건가요? ^^;

    perm. |  mod/del. reply.
  2. 하늘 2007/10/26 08:36

    재미있는 해석이군요.^^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3. 이스트라 2007/10/26 08:44

    예전에 언론개혁 관련한 시민단체에서 일할 때 우리끼리 하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조선일보가 제일 악질이지만 제일 실력이 뛰어나고 교묘하며
    중앙일보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가리기 위해 포장이라도 잘하지만
    동아일보는 아류 조선일보이면서 수준도 떨어져서 상대하기도 쪽팔린다고...

    머..그렇다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6 10:57

      동아일보는 아류 조선일보이면서 수준도 떨어져서 상대하기도 쪽팔린다고...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었군요.

  4. 댕글댕글파파 2007/10/26 08:54

    마지막에 "모했다"라는 오타가 스팸 트랙백으로 기분이 꿀꿀한 아침을 다시 웃음짓게 만들어 줍니다^^
    간밤엔 편안하게 잘 주무셨나용~~~~~~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6 10:57

      파파님은 스팸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으셨군요.

  5. 석호필 2007/10/26 15:01

    예전에 클라크 킴벌리에서 유한킴벌리에 투자하기로 결졍했을때 문국현 사장이 오기전까지는 재무관리를 한국인이 아닌 꼭 본사에서 파견한 사람을 썼다고 합니다. 한국인을 믿을 수 없다는 애기였지요.
    하지만 문사장이 오고 투명한 경영을 하면서 모든 중요 경영파트를 한국인이 할수 있게끔 바꾸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클락 킴벌리에서 문사장을 신뢰한것이지요.

    - 쌩뚱맞은 애기였슴돠^^... 동아일보 버전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7 08:07

      예. 관리자가 누가 되느냐(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조직은 상당히 달라집니다.

  6. mepay's 2007/10/26 21:17

    정말 아무 상관없는 애기를 뒤에 끄집어 내서 뭔소린지 하나도 모르게 기사를 썼군요.
    동아일보 기자들은 고스톱쳐서 들어간 자리 같습니다. 앞으로 고스톱 연습좀 해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7 08:07

      예. 위의 이스트라님 얘기가 맞는 것 같습니다. 짝퉁 조선일보.

  7. 자취폐인 2007/10/28 00:29

    흠.. 이 기사는 정말 어이없군요.

    기자의 자질이 의심스러운 기사군요. 뭐 이것을 그대로 내보낸 편집장도 문제고

    이래저래 수준낮은 저질기사의 온상으로 불리는 동아일보군요.

    중간만 가도 박수받는 언론에서 그 중간도 유지못하고 그 아래 조차도 봐주기 힘든

    수구꼴통언론의 가장 어리버리한 막내를 보는 느낌이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28 10:06

      조중동 중 가장 어이없는 신문사가 동아일보인 것 같습니다. 위의 이스트라님 얘기처럼 짝퉁 조선일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습니다.

  8. 이세영 2008/07/24 16:45

    이런글이 수준낮은 도아님의 얼굴이군요 같은 비유조
    머리안좋으면 닥치고 있어야 되는것 아닌가요
    그리고 돈을 벌어서 뭘해야지 매일 경품만 기대하는 거지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4 16:50

      거울을 보시는것이... 순서일 것 같군요. 아니면 창밖을 보던가. 지나가는 개가 웃고 있을 겁니다.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